원수의 생애와 작품

효종 융흥 원년 (1 163 년) 진사 큰길 7 년 (1 17 1), 정사를 제외한 여주 교수입니다. "통감사" 를 저술하여 대량의 책을 가지고 스승으로 이주하고 국사 편집인 ("남송속관록" 권 9) 을 맡고 있다. 석춘 9 년 (1 182 년), 군이동 소감 (동서), 강동장평차염 상승, 개주. 대리인으로서 소청에 가입하여, 그는 일 때문에 강등되었다. 광종 소희원년 (1 190) 에 상덕부가 알려졌습니다. 영종경원 원년 (1 155 년) 강릉부를 알게 된 후, 탐방 후 자연스럽게 10 년 동안 은거했다. 그는 케이시 원년에 75 세를 일기로 죽었다. "송사" 권 389 가 전해지고 있다.

원술은 학식이 해박하여 당시의 학자 주 양완리 등과 왕래가 있었다. 온주 판관, Yanzhou 교수, taifu cheng 겸 국사관 편집자, 달리 shaoqing, 공업부 국학과 주헌시랑, 우문묘 편집자, 강릉지사 등을 역임했다. 국사가 편집한 시기에' 송사' 전기 부분을 수리하는 일을 맡았다. 북송 () 장방패 () 의 후손들은 원술 () 을 청하여' 장방패전 ()' 을 수식했다. 위안 (yuan) 은 반박했다: "zihou 는 친척이고, 매국왕입니다. 저는 역사학자입니다. 서예는 숨기지 않습니다. 나는 오히려 시골 사람이 될지언정 후세 사람들의 공론이 되고 싶지 않다! "

그는 여주에서 재직하는 동안 "새로운 것을 추천하고," 통감 "과" 분류, 분류 편찬 "을 편집했다. 모든 일에는 상세한 시작과 끝이 있고, 각자의 제목이 있으며, 각 문장 한 편은 연도와 월 단위로 편찬되어 있으며, 모두 자신의 시작과 끝 ('사쿠전서' 의 대략적인 내용에 대한 총결) 을 가지고 그 책을 연대기의 끝으로 거울로 삼는다.

그의 역사 거작' 자치통감' 은 총 42 권으로' 삼족 분진' 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주세종 하남' 으로 이어졌다. 책 속의 모든 단어는 사마광의' 자동치검' 에서 베껴 쓴 것이다. 단지 다른 방식일 뿐이다. 통감' 에 기재된 것을 가지고 항목을 구분하고 분류하여 정리하다. 주로 필기를 하고, 책의 시작과 끝에는 상세한 내용이 있고, 자체 제목이 있고, * * * 기록 239 건, 기타 부록 66 건. "전말 연대기" 의 선례를 세웠다.

송대 시인 양완리는 원술' 자치통감' 을 이렇게 평가했다. "원자의 책을 읽고, 태어날 때, 직접 보고, 사람을 기쁘게 하고, 사람을 분발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뿐 아니라, 이어서 한숨을 쉬며 한바탕 울었다. "또한' 경화연' 의 서문으로도 쓰인다. 주독원술' 연대기 종영 거울' 은 "문공서의 착잡함, 관화의 흐름", "그 부서는 문, 자주 문을 열고, 모두 약간 재미있다" 고 비판했다. 장 xuecheng 칭찬: "이야기의 결말은 본문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문장 운명, 아니 정상 이기 때문에 ... 문존열전, 일은 내년 표, 결선, 체원, 상서 유진." "사쿠전서" 는 대략적인 내용에 대해 "천백년의 사적과 경위가 뚜렷하고 강령이 상세하며, 목록이 분명하여 전기와 연표가 하나가 되는 것은 전례가 없다" 고 총결하였다. "원술 이후 이런 장르로 역사를 쓰는 사람이 많다. 예를 들어 장충의' 춘추좌전 이야기', 양충량의' 자치통감 송사 이야기' 등이 있다. 명청시절 역사 연대기는 풍치, 진방전의' 송사', 장영의' 서하 연보', 이유당의' 요대 연보',' 진대 연보',' 진방전의' 원사',' 구응대' 와 같이 매우 유행했다 원술은 만년에' 쉽게' 를 읽는 것을 좋아하고,' 배우기 쉬운 색인',' 구별하기 쉽다' 등의 책이 있다.

"일" 을 강령으로 시작한 "경화연" 이라는 책의 저자 원술은 남송인이다.

"자치통감" 은 중국 최초의 메모장 기반 역사 저작이다. 메모장 끝에 역사를 쓰는 새로운 스타일을 만듭니다. 사마광의 편년체는 사마천의 전기체와 마찬가지로 역사상 3 대 거작이다. 역사상 3 대 유파로 등재되어 사마천, 사마광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것은 중국 역사의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된다. 독자적으로 편편을 이루다.

전서 42 권, 약 200 만 자, 전국 시대부터 5 대까지 역사 1362 년을 망라한다. 이 책은 자율적인 체계로, 영원히 239 가지를 기억한다! 연대순으로 목록을 작성하여 책 제목을 지탱한다.

거울사' 는 원술이 여주에서 교수로 일할 때 쓴 것이다. 이때 한가한 일이 있기 때문에, 그는 차분하게 토론할 수 있다. 원술, 주, 양완리는 동시대의 사람이다. 이때 사회경제와 학술문화는 어느 정도 발전했지만 민족 갈등과 계급 갈등은 상대적으로 긴장된 상태에 있다. 이런 현실은' 애국, 냉소' 의 마음을 가진 원술에게 사마광처럼 보국우민의 심정을 표현할 수밖에 없다.

원술은 정직한 사람이라 정치적 부패, 파벌 싸움, 인재 억압 등 추악한 사회현상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다. 국사편집인으로,' 송사열전' 을 편찬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 북부의 한간 후손들은 원술과 동향과 함께' 수정' 하는 전기를 요청했고, 원벌컥 화를 내며 "자후, 국악, 왕괴" 라고 말했다. 저는 역사학자입니다. 서예는 숨기지 않습니다. 앞으로 나는 시골 사람이 될지언정 대중 토론을 하고 싶지 않다! " ("송사 원수전") 당시 재상 조웅은 그를 "무죄사" (같은 책) 라고 칭찬했다.

당시 현실정치의 직접적인 자극은 원술편수' 거울사' 의 원인 중 하나로 조송봉건정권에 안전치국 처방을 제공했다. 또 다른 이유는' 자통치제인' 을 읽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통감' 에는 1300 여 년의 역사적 사실이 기재되어 있어 자료가 풍부하지만 매년 기재되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그것은 일관성 있게 묘사하지 못했다. 전모를 이해하려면 몇 권을 봐야 하는데 독자에게 매우 불편하다. 김동치검' 이 완성되자 사마광은 글짓기 팀 이외의 사람들이 다시 한 번 읽길 원했지만 실망했다고 한다. 왕생지라는 사람 한 명만 빌렸다. 다른 사람들은 이 대작을 마주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몇 권만 뒤적거리고, 어떤 사람은 몇 페이지만 보면 다시 읽고 싶지 않다. 통감' 은 편폭이 길어서 읽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마광 자신도 이 어려움을 느꼈다. 만년이 되자 그는' 자통치간극' 을 한 편 더 쓰고' 자통치' 를 넣고 싶었다

제인은 단순화되었지만, 그는 나이가 들어서 할 수 없어 결국 완성하지 못했다.

원술은' 자감' 에 기재된 중요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통감' 의 원시 연대에 따라 분류 편집을 하고, 원문과 사마광의 사학 이론을 베껴 쓰고, 모든 것은 눈에 띄는 제목으로 표기하고, 원 본인은 의견을 발표하지 않고, 한 글자도 추가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 * * 는' 삼족 분진' 부터' 세종 하남' 까지 239 건의 사건을 편성해 1300 여 년의 역사적 사건을 모두 42 권으로 기록했다. 통감' 을 쓰는 데 약 2 년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그는 여러 해 동안' 통감' 을 공부했다. 그는' 통감' 을 익히고 그 전체 내용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마광의 역사관도 깊이 이해해야 한다.

원술은 사마광과 마찬가지로, 시종' 국가의 흥망을 중시하고, 국민과 동고동락하고, 선은 법이 되고, 악은 반지가 될 수 있다' 는 원칙을 지킨다. 그래서 그는 책 제목을 편찬하고 사료를 베껴 쓸 때 재난, 점, 도깨비 등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 약간 관련되어 있더라도, 또한 반지로 간주됩니다. 천명신학에 반대하고 사회현실을 중시하는 이런 역사관은 당시 의심할 여지 없이 진보했다. 통치자 원술 경고, 예를 들면 원술이' 경화연기사본말' 권 3 권' 무제 기문' 에서' 내가 말했다' 는 말을 베껴 한 무제가' 사치, 형벌, 궁중 사치, 외사, 귀신신앙, 과유하여 백성을 지치게 했다 주술 () 이 말했듯이, 원술 () 은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주술 () 이 "시종 앞장서고 있다" 는 것이다.

클러치와 클러치 사이에는 약간의 깊은 뜻이 있다. "('사이토 유자대전' 권 8 1) 이른바' 미미한 의미' 는 원술의 정치적 관점을 가리킨다. 원술은 양만리 (원술과 학자가 됨) 등 봉건정치와 관련된 주요 문제를 책의 기본 내용으로 삼았다. "군 도둑 부인 외치 환관 권신 야만족 정사" ("자치통감") 는 당시와 후세 군신의 교훈이 되었다. 원술도 한 정권의 회복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조북벌' 과' 송명제북벌' 을 많이 썼는데, 소수민족 상층지배자가 중원을 침공하고 군대를 거느리고 남하범죄를 저지르면' 제락구와 석',' 조위가 중원에 반항하는 것' 으로 여겨진다. 모사궁이' 경화연' 을 받은 후 즉시 추천했다. 송효종은 보고 감탄하며 말했다. "치도는 무방하다." ("송석원촉전")

Xiaozong 는 왕자 와 장쩌민 주강 에게 주의 깊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열 권을 베껴 쓰라고 명령했다. 원서가 큰 책이 되도록 촉진시켰다.

원술의 가장 큰 공헌은 편년체 위주의 체례를 개척하여 사서편찬체례의 돌파를 실현하여 편년체, 전기체, 편년체 삼족정립의 체례를 형성했다. "시간" 을 중심으로 한 연대기와 "사람" 을 중심으로 한 전기체는 각각 장점이 있지만 검색 불편은 단점이다. 원술이' 일' 을 중심으로 한 연대기는 연대학과 전기체의 부족을 보완해 역사의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청대의 저명한 역사학자 장학성이 논평한 바와 같이, "일로 인해, 매우 ... 텍스트는 전기에 보존되어 있고, 사건은 연표에 따라 방치되고, 결정을 내리고, 몸은 둥글고, 정신은 쓰는 것이다 ... 그래서' 마취' 라고 말했다. 장의 평론은 정확하고, 원창한 연대기의 새로운 장르는 정말 중국에 적합하다.

사학의 큰 공헌.

통감사' 는' 자통치감' 을 베꼈지만' 통감' 을 교정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통감》이 전해진 지 이미 오래되었기 때문에, 베끼는 것은 잘못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가 공부할 때, 우리는 이 두 권의 책을 서로 대조할 수 있다.

청대 장돈인은 큰 글자로' 통감사' (호주판) 를 사용했다.

Yanzhou 본은 작은 글씨본으로, 명나라 만년 동안 항주와 함께 본' 자감' 원주 교정을 새기고, 이문 3000 여조를 교정하여' 자감' 3 권에 편입하였다. 나중에 장영이' 후커 통감' 을 집필했을 때 장돈인은' 자통치감' 의 각 편을 교정했고, 다른 자료는 없었다. 고서출판사가 65438-0957 년 출간한' 자통치감' 이라는 책은 장유서의 중요한 교정을 주석으로 수록했을 뿐만 아니라 장돈인서의 일부 교정을 주석으로 선정했다. 이로 인해 구두점본' 자통치감' 이 현재 비교적 좋은 버전이 되었다.

《통감사》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 우선 자료의 선택에 나타난다.' 자통치감' 은 원래 정치사였기 때문에 경제와 문화에 대한 기록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원술의 자료는 제후,' 도둑', 여주, 외치, 환관, 권신,' 야만인' 과 정사에 관한 것일 뿐, 다른 역사적 사건은 모두 생략되었다. 이것은 결함이 될 수 없다. 게다가, 그것은' 자통치감' 의 범위로 제한되며, 대부분 모사하며, 자신의 직접 자료가 없다. 요컨대, 건건함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며, 건건건하지 않은 것도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다. 둘째,' 경감 연대기' 가 묘사한 사건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어 전체 역사사에 대한 발전의 실마리를 그릴 수 없다. 그래서' 혼란과 흥망' 현상을 묘사할 수밖에 없다.

또한' 거울사' 는 농민 봉기와 대한족주의에 뚜렷한 적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농민 봉기는 종종 모모 봉기 (예:' 황건봉기') 라고 불린다. 한족 통치자와 소수민족 사이의 전쟁에서' 구걸하다' 와' 평화' 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통감기사사", 송대권 42, 명말 장포 (장쑤 태창인, 복사 지도자) 는 각 편마다 첨부되어 있다. 이 두 판본은 잘 구별된다. 하나는 의논문이고, 하나는 냉막.

원술의 영향으로 명청시대의 많은 학자들이 그의 스타일을 모방하여 대량의 연보서를 편찬하였다. 예를 들면:' 사희연보',' 좌전연보',' 송석연보',' 원씨 연보',' 사내년보' 등이 있다.

원술이 이 책을 편찬한 후 800 여 년 동안 역대 역사가들의 중시와 칭찬을 받아왔다.

원술의 역사는 세인들이 존경하고, 그의 역사 도덕도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민들레의 장방패는' 국사' 편심을 겸임할 때 한때는 동향의 우의를 가지고 가족들에게 그의 자서전을 보고 윤색을 요구하도록 명령했지만, 원술엄사는 거절하며 "나는 역사가이고 서예는 숨기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는 차라리 시골 사람이 될지언정 여론이 되고 싶지 않다. " 당시 재상 조웅은 줄곧 역사 사무를 주관하며 "부정적인 역사는 없다" 고 한탄했다.

7 년 (1 17 1) 예부 관원, 사대부. 그는 국가를 다스리는 세 가지 이론을 충실하게 설명했다. 하나는 충효의 기풍을 키우고, 다른 하나는 규제를 회복하고, 셋째는 사대부가 허영심이 많고 요행했다는 것이다. 효종은 원술을 총부기장으로 명하여, 이를 전전 면접에 불러들였다. 원술은 효종이 종종 제갈량론 한나라의 흥망한 문장 () 을 좌우명으로 삼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소인은 어쩔 수 없이 가야 한다." 그는 이 말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설명을 했다. 한무제에서 당문종에 이르기까지 간사한 재해를 서술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여 효종에게 경각심을 높이라고 권하다. 교사 도시로 전근할 때, 그는 효종이 상무를 좋아한다고 직언하고, 유학생을 경멸하며, 대신의 마음을 의심하고, 시종이 군무에 참여하게 하려고 한다. 효종은 이 점을 깨닫고 그에게 말했다. "나는 이 조투와 아무런 관련이 없을 것이다."

원술은 조중권자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달리 사원 청소년, Tongzhou 시민 높은 재산 사건 은 심리를 위해 대법원 에 넘겨 함께, 위안 수술 공개적으로 사원 qinchao 장관 뇌물 망명 을 폭로. 같은 열의 관원들은 그가 말썽을 일으킬까 봐 두려웠지만, 원술은 움직이지 않고 대담하게 발휘했다. 극본에 따르면 효종은 즉각 냉석을 사퇴했다. 그래서 송대에는 조신이 어사를 탄핵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원술부터 시작한다. 송사' 는 "근민은 분별력이 있고, 입조는 워충의 권고에 영감을 받아 천하의 스승이 된다" 고 논평했다.

원술은 강릉의 지사이고 강릉은 장강 연안에 있다. 만일 홍수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유랑할 것이다. 초고성 강릉, 이름은' 초관' 이다. 원술은 지형을 고찰한 후 이민을 결정했기 때문에 초관 계획, 주택 건설, 이민 안거로 가서 백성들의 칭찬을 받았다.

66 세 때, 원술은 주에게 파면되었는데, 그 이유는 위선학으로 와해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은둔 65,438+00 년 동안 창작에 전념했다. 그는 케이시 원년 (65,438+0263) 으로 75 세를 일기로 죽었다. "이전해이변", "소년이 이의를 제기하다" 가 있다. 송사' 는' 친민, 명, 입조자, 오워중, 천하의 사단' 으로 평가됐다.

원술의 가장 큰 업적은 바로' 전말기년' 을 창설하여 역사를 쓰는 체례를 넓히고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정치적으로 그는 항금을 힘써 남송 정권이 평화를 훔치고 백성의 질고에 관심을 갖는 것을 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