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도 사람이고,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2. 미친 사람은 진보하고, 완고한 사람은 잘못을 한다.
3.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4,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5, 인인지사가 인인 () 이고, 무해인인 () 이 있고, 살육이 인인 () 이 있다.
6. 남을 위해 일을 할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위해 일을 할 수 있습니까?
7.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8.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9.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10, 군자의 의리, 소인리.
1 1, 무의미, 의지 없음, 고체 없음, 나 없음.
1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13,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어 백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어 명절을 빼앗을 수 없다.
14, 군자의 덕과 바람; 소인의 덕과 풀.
15,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모른다.
16. 시는 일깨우고, 관찰되고, 그룹화되고, 원한을 받을 수 있다.
17,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18, 군자는 일월처럼 착각한다.
19,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마세요. 너는 반드시 잘 여행해야 한다.
20.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반대다.
2 1, 익삼우, 손해세 친구, 우직, 친구 용서, 친구 많이 듣고, 이익;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22, 조언과 좋은, 멈출 수 없습니다.
23,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4. 도중에서 기개가 있고,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작품 소개:
유교 경전으로서' 논어'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그 사상은 주로 세 가지 독립적이고 밀접한 의존의 범주, 즉 윤리-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지방법론 범주-중용이다. 자비, 우선 사람의 마음 속의 진실한 상태다. 이 진실의 극치는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논어》는 공자의 교육 원칙을 반영하였다. 공자는 재목으로 가르치고, 서로 다른 자질, 우열, 유학 독일의 구체적인 상황을 겸비하며 지칠 줄 모르는 귀중한 정신을 보였다.
안연에 따르면 두 제자가 모두 임 씨에게 물었고 공자는 다른 대답을 했다고 한다. 그는 안원의' 자기는 인인' 이라고 대답했다. 답종공'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은 한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성의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