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 초기 발자국?

소수 민족 의상은 모양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색채도 풍부하다. 이 이상하고 가지각색의 옷은 면 실크 화학섬유 가죽 모직물로 만든 것이다. 우리는 소수민족 의류에 쓰이는 자료가 모두 이런 것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아닙니다. 많은 민족 의상은 우리가 모르거나 상상도 할 수 없는 재료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소수 민족 의상이라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재료를 통해 우리는 인류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

운남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풀로 옷을 만드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보통 풀이나 짚으로 짜서 대마섬유로 짜서 비를 막아 추위를 막는데 쓰지만 입는 데도 쓰인다. 1988, 윈난민족학원은 문산주 이족 지역에서 풀옷 한 벌을 채집했다. 허수아비가 논에서 새를 잡는 것처럼 짚으로 짜여져 있고, 거칠고, 모양이 단순하지만, 확실히' 옷' 이다. 앞서 언급한 화초복과 화초깃은 이미 이족의 명품 의상이다. 이로써 풀이라는 매우 쉽게 얻을 수 있는 자연물은 분명 인류의 초기 의류 재료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고서 중에는 일찍이 소수민족이 나뭇잎과 나무껍질을 착용한 기록이 있었다. 돈 탁범의' 운지' 는 당시 발목 모양이 꽤' 옷을 입지 않고 나무 껍질로 가렸다' 고 말했다. 진정 "운귀행" 은 윈난 "외국 여성들이 나뭇잎을 옷으로 입는다" 고 말했다. 우쭐대는 잎은 들밤으로, 매우 크고 부드럽고, 꿰매고, 비가 온다. " "윈난통지" 의 여러 판에는 키노족과 경포족의 기록이 있다. 예를 들면, "거처 없는 곳, 나무 꼭대기, 나무껍질로 배꼽을 덮고, 뼈고리를 쥐고, 닭털로 붉은 등나무를 감는다." Ertai 및 기타 찬탈 운남 동치, dulong 는 말했다; "리강에는 나뭇잎을 걸치고, 모피처럼 먹고, 피처럼 마시고, 집도 없고, 산석에서 사는 사람도 있다." 광서' 리강관지' 제 1 권도 "남녀가 모두 머리를 풀었지만 얼굴은 창백하고 검게 변해 어떻게 빗어야 할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큰 잎은 옷이고, 귀는 일곱 개의 구멍을 입고 나무 동그라미를 떨어뜨렸다. " 청대에는 윈난기노족, 경포족, 독룡족 등 원시 사회 말기에 있는 민족들이 나뭇잎과 마을 가죽을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상황은 부분적으로 금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다. 1950 년대 초 전국조사자료에 따르면 해방 전 윈난족들은 갈색 가죽옷을 입고 있었다. 쿠콩 사람, 라후족의 한 가지, 바나나 잎과 코코넛 가죽으로 옷을 만든다. Xishuangbanna 에있는 Dai 사람들은 jatropha curcas 의 나무 껍질로 옷을 꿰매었다. Mengla 카운티의 kemu 사람들은 1950 년대 중반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위의 짧은 인용문을 보면 나뭇잎과 나무껍질이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것은 확실히 초기 인류 역사의 사실이다.

생산 기술의 진보와 인류의 개선으로 인해 나무껍질 천의 창조와 생산이 불가피하다. 운남 크목인이 입은 나무가죽옷은 나무에서 가져온 것이다. 나무, 일명 나무, 산코, 낙엽교목은 높이가 15 ~ 6 미터에 달하며 윈난산야에서 대량으로 자란다. 나무의 잎은 타원형으로 갈라지고, 금이 가고, 풍만하고, 강모가 가득 차서, 꿰매지 않고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 나무껍질은 인성이 강한 긴 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면종이와 끈을 만드는 좋은 소재입니다. 크목인은 광엽나무 줄기에서 1 미터 남짓한 나무껍질을 잘라서 물에 20 일 정도 담가 꺼낸 후 나무막대기로 두드려 잿빛 껍질을 씻어 단단하고 질긴 옷감이 되었다. 사실 이것은 나무껍질 천을 만들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과거 가난한 키노 가정도 섬유나무 껍질을 이불 커버로 잘라 이 섬유나무 껍질로 만든' 목면 이불' 을 한데 엮어 질기고 질기다. 고충인의 나무껍질은 등나무 줄기로 만든 것이다. 그들은 굵은 등나무 줄기를 잘라서 벗기고 물에 담갔다가 망치로 쳤다. 말린 후에는 옷을 만들 수 있고, 몇 달이나 반년 동안 입을 수 있다.

중국 고대에는 수피로 만든 옷이 실크와 마리화나로 만든 옷보다 빨랐다. 예기. 이운은 "전 국왕 ... 무감각한 깃털을 걸치고 있다. 후성도들은 직업이 있고, 그리고 ... 다스 마스, 스부스. " \ "한 feizi \" 도 말했다; "고대에는 여성이 직물을 짜지 않고 동물이 잘 입었다." 당대의 범주 "운남지" 는 기록이 훨씬 구체적이었다. "속실 면 실크, 실크, 폴로 가죽 * * * 즉 호피 * *" 를 발견했다. 동콩 우만 "우마도, 비단, 남녀가 소와 양의 가죽을 걸치다"; 석만: "남녀가 평생 동거하며 소와 양의 가죽을 걸치고 있다." 아주 "남녀가 모두 양가죽을 걸치고 있다" 고 합니다. 현재 운남 소수민족의 의상과 수피의 실제 상황은 수천 년 전 범옹의 묘사와 대체로 일치하며, 이족과 나시족의 의상은 여전히 양가죽을 빼놓을 수 없다. 북방에서는 옷, 동물, 가축의 가죽이 더 흔하고 중요하다. 이미 언급한 오로춘족과 몽고대인 외에도 오윈크족은 긴 스웨터를 자주 입는다. 이런 외투는 7 ~ 8 장의 양가죽으로 만들어졌고, 양가죽이 바깥쪽을 향하고, 양모는 안쪽을 향하고, 대범하게 입는다. 사라족 남자는 겨울에 광택 양가죽 재킷을 입는다. 중국 서남 지역에서는 창족 남자들이 리넨 가운에 양가죽 조끼를 입고, 맑은 머리는 안쪽으로, 비오는 날은 머리카락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혁철족은 예로부터 무두질로 유명하기 때문에' 어피부' 라고 불린다. 매년 봄에 강이 해동할 때, 혁철족 사람들은 수십, 심지어 수백 근의 큰 물고기를 낚느라 바쁘다. 부녀자들은 각종 들꽃으로 어피와 어피선을 다양한 밝은 색으로 염색하고 옷과 장갑, 허리띠, 앞치마, 레깅스 등을 능숙하게 바느질했다. 어피의 내마 모성, 보온, 불 침투성, 서리가 없어 겨울 사냥, 봄 낚시 때 어피복을 입기에 적합하다. 서북고원에 거주하며 축산업을 직업으로 하는 유고족이지만, 복식은 동물 모피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들의 옷, 바지, 외투는 거의 매끄러운 양가죽으로 만들어졌고, 두껍고 넓지만 소맷부리, 칼라, 치마, 하복에 있습니다. 다른 곳은 모두 가는 털로 장식되어 있어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그들은 발에 높은 장화를 신고 눈보라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정신을 보였다.

방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직물로 일부 천연상품을 의류 재료로 대체하게 되었다. 이 방직품 중에서 언급할 만한 것은 리넨과 목면이다. 린넨은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 중에서 이미 상당히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양신의' 남조야사' 에 따르면 남조 시대 수족들은' 삼베를 걸치고 있다' 고 하지만 실제로는' 삼베를 걸치고 있다' 는 역사가 훨씬 이르다. 명청에서 편찬한 지방지에는' 옷마' 를 입은 소수민족이 적지 않다. 이를테면' 동천부지' 권 1:' 로, 마치마, 칼갈이 불씨, 종자가 가장 씁쓸하다' 는 기록이다. 화카이부지' 권 9: "종라 ... 산을 경작하고 땅을 태우고 자주 이사를 한다. 그의 옷과 리넨은 양가죽인데, 그의 활과 화살은 항상 휴대한다. " "징둥 zhili 홀 지" 볼륨 3: "작은 루오 루오, 대마 반바지를 입은 남자, 여성 두 쪽; 린넨 손수건을 걸치고 린넨 주름 치마를 입고 맨발이다. 베를 짜고, 얇은 산을 심고, 쥐를 잡아서 새를 잡고, 나무를 심어 생계를 유지한다. " "백로, 남녀는 모두 마복을 입고, 여자의 머리에는 녹색 천을 감쌌다. 녹색 천으로 그것을 덮지 마라. 남자 경작녀가 삼베를 짜다. " \ "용인 북 zhili 홀 지 \" 볼륨 7; "까르르, 소박한 성애, 한 남자가 손수건으로 마옷을 입고 배꼽을 드러내며 그의 몸에 얽매인 것이다. 여자의 머리는 녹색 천으로 묶고, 그들은 양가죽을 쓰고 있다. 남자는 농사를 지어 밥을 잘 먹고, 여자는 생계를 꾸린다. " 여기에 쓴 것은 단지 이족의 다른 지계일 뿐이다. 사실 백인들도 린넨을 입는다. 결론적으로, 운남의 많은 소수민족은 모두' 의복마' 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물론, 목면으로 짜는 것은 마만큼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역사상 항상 존재했던 사실이다. \ "화양 국지 남중기 \" 는 말했다; 애옥역참은 "오동나무가 있고, 부드럽고, 백성은 천이라고 생각하고, 폭은 5 피트로 돌아가고, 하얗고 더럽지 않고, 속명은 화포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사람들을 파괴하고, 그들을 섬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팔기 위해서요. (존 F. 케네디, 일명언) "통비포는 목면직물로,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고급 제품이다. 당대의 운남 주민들이 목면으로 옷을 만드는 것은 매우 보편적이다. 송대에 이르러 운남 소수민족이 생산한 목면도 내지로 수출되었다.

현재 윈난 일부 지역의 이족, 수족, 노족, 독룡족, 묘족 등의 민족은 여전히 삼베 옷을 입고 있다. 공산노족 여성의 상의는 오른손 리넨 셔츠이고 치마도 마실로 짜여져 있습니다. 노예의 리넨 치마는 사실 리넨 담요로 낮에는 치마로, 밤에는 이불로 쓰인다. 노마 카펫 바탕색은 흰색이며 빨강, 검은색, 바구니, 강봉으로 짜여져 있다. 치마를 만들 때 색줄이 아래로 내려와서 특색이 있어요. 독룡족 남자는 삼베 한 조각을 묶고, 가슴은 대각선으로 매듭을 짓고, 삼베 팬티를 입고 두 발이 엇갈렸다. 지금 사람들이 입는 것은 모두 옷감인데, 외출할 때 남녀나 습관이 린넨으로 덮여 있다. 묘족 여성들은 리넨을 빼놓을 수 없고, 리넨을 짜는 것은 묘족 여성에게 없어서는 안 될 육체노동이며, 그들의 아름다운 꽃무늬 치마는 무감각으로 만든 것이다. 대마 심음부터 치마 바느질까지 30 여 개의 공정이 있다. 마나무는 자라서 거꾸로 베고, 묶음으로 묶고, 햇볕을 쬐었다. 마피가 노랗게 변하면 실을 찢고 실을 짜서 주방재로 삶아 여러 번 헹구어 하얗게 만든 다음 말려 삼베로 짠다. 주름 스커트가 완성되면 꽃, 구름, 새와 짐승, 물고기 벌레를 수놓아야 한다. 해남도의 여족은 더 이상 통화포를 입지 않지만 나무와 솜을 정교하고 화려한 여금, 여단, 여목으로 짜는 기예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옷감에 유명한 양면 자수를 수놓아 정교한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다.

요컨대 풀, 나뭇잎, 나무껍질, 수피, 리넨 등이 있습니다. 인류를 구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