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Zi는 이익, 운명, 자비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대상당원들은 "정말 대단한 공자님이시군요! 학식은 있으나 평판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제자들에게 "내가 왜 붙잡아야 하느냐? ? 쏘려면 통제해야 해요.”
공자는 “마몐은 순결하고 검소해서 군중을 따르는 것이 예의다. 탑은 태예다"
자자는 광을 두려워하며 "문왕이 죽으니 문왕이 너희를 걱정하지 아니하느냐? 하늘이 사문을 잃으니 죽은 사람이 그와 함께 할 수 없고 하늘이 그를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말했다. Siwen을 잃으면 Kuang 사람들은 그가 한 것처럼 할 것입니다."
Taizai는 Yu Zigong에게 "스승님, 성자는 누구입니까?"라고 Zigong은 말했습니다. 하늘에는 성자들이 얼마나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Zi는 이것을 듣고 말했다. "대장님이 저를 아시나요? 제가 청년이어서 비열한 일을 많이 할 수 있습니까? "
라오가 말했다: "자윤아, '나는 노력하지 않으니 아무것도 할 수가 없구나.' 예술."
공자는 "무엇을 하느냐? 알지? 나는 무식하다.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그것은 비어 있을 것이다."
공자는 "봉황새가 오지 않으면 강물이 지도 밖으로 흘러나가지 않으면 나는 이미 있다"고 말했다. 죽었어!"
공자는 쇠퇴한 자, 옷 입은 자, 눈먼 자들을 보았는데, 그들을 보면 비록 적더라도 나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일어나다.
안원은 한숨을 쉬며 "위를 보면 키가 커지고, 드릴을 하면 강해진다. 앞을 보면 갑자기 뒤처진다. 스승님은 나를 유혹하는 데 능숙하다. 문학으로 나를 설득하신다." 그리고 예의바르게 초대합니다. 포기하고 싶어도 당신의 재능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경헌은 "사기를 저지른지 너무 오래됐다. 목사는 없는데 목사가 있다. 내가 누구를 속이느냐. 천국을 속이는 걸까? 목사 손에 죽느니 차라리 어찌 안 되느냐"고 말했다. 두세 아들의 손에 죽느냐?" 큰 장례를 치르지 못하여도 길에서 죽겠느냐?"
자공은 "여기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당신이 숨어 있군요." 관에 넣어서 팔라고 합니까?" 공자가 말했습니다: "맞습니다. 나는 Jia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Zi는 Jiuyi에 살고 싶어합니다. 또는 그는 말했다: "어떻게 추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군자가 사는 곳이 어떻게 그렇게 나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내가 루에 맞서 자신을 방어할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공의(孔子)는 "내가 나가면 신하를 섬기고 들어가거든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느니라"고 말씀하셨다. .. 술에 지치지 않으면 나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공자는 강에서 말했다. “고인은 결코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 같았습니다. 낮과 밤을 포기했다."
공자는 "욕심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예를 들어 그것은 산이 완성되기 전에는 평지에서와 같이 멈춰서 울타리를 덮어도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공자는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라 돌아올 것입니다!"
공자는 안연에게 말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나는 그 진전을 보았지만 끝은 아니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싹이 있어도 아름답지 않은 사람도 있고 진실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기가 아니면 40세나 50세에도 듣지 못한다면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자는 말했다. p>
공자는 "프랑스어의 말이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슌이 말하지 않고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해석하지 않고 말한다면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공자께서는 "주께서는 성실하시니 친구가 자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세 군대가 장수를 잡을 수 없다.”
공자는 “옷을 입고 여우 너구리를 입으면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걱정하지 않고 구하지 않으면 자랑하지 않아도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자로는 평생 동안 이 말을 낭송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어찌 장나라를 찬탄하는 것으로 족하리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게 되느니라"
라고 하셨다. p>
공자는 "아는 자는 어리둥절하지 않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어도 배울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들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확립할 수는 없습니다."
"Tang Di의 아름다움은 그 반대입니다. 방이 멀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추가 정보:
선택된 분석:
Zi는 이익, 운명, 자비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번역: 공자는 이익에 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운명과 인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습니다.
인식:
사람들은 '이익'이라고 하면 '효용'과 '흥미'를 떠올리는데, 이는 개인주의적 의미다. 공자는 이러한 편협한 공리주의가 보편적인 사랑과 폭넓음이라는 유교적 정서에 어긋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했습니다.
'운명'과 '인'에 관해 공자는 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
먼저 '운명'은 사람들이 흔히 '운명'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사람들은 '운명'을 예측할 수 없고 우연적인 것으로 간주하는데 익숙하며, 이는 소위 '운명에 대한 두려움'에도 반영됩니다. " 그리고 "운명에 따르다"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에 순종하고 타협합니다. '운명'의 진정한 의미는 그것이 존재하는 방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개인이 이해하는 데에 있습니다. 즉, 모든 사람은 '운명'을 올바르게 보아야 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통제하며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인(仁)'을 이해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仁)'이 무엇인지 대답하는 데 익숙하지만, '인(仁)'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서는 거의 탐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공자는 '인(仁)'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 실천적 의미, 즉 어떻게 하면 개인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仁)'이 흐르게 하고 삶과 일의 모든 곳에 '인(仁)'의 정신을 구현하는가를 더 강조했다.
대상당원들은 "정말 대단한 공자님이시군요! 학식은 있으나 평판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제자들에게 "내가 왜 붙잡아야 하느냐? ? 쏘려면 통제해야 해요."
번역: 공자님은 정말 대단하십니다. 하지만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칭찬받을 수 없습니다. 그 얘기를 듣고 제자들에게 "어떤 면을 특화해야 하나? 운전 아니면 양궁? 운전을 잘한다"고 말했다.
인상:
공자는 유명하다. 지식은 있지만 전문성은 없다'는 질문에 운전을 잘하는 '전문가'라고 말하는 것은 그를 칭찬하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의심할 바 없이 일종의 아이러니일 수밖에 없다. 조금도. 지식을 행할 때 의사이건 전문가이건 '비기술적'이어야 합니다. 즉 특정 기술을 잘하는 전문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배움의 과정에서 공리주의가 많으면 배움의 진정한 의미를 잃게 되고, 군자가 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공자와 같은 순수한 학자가 그러한 공리주의적 의심에 직면했을 때 그는 무기력하고 자멸적으로 이러한 말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논어'는 3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논어》(論論)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중국 춘추시대의 인용형 산문집이다.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유학의 고전 작품 중 하나이다.
논어는 총 20장 492장으로, 그 중 444여 장에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기록되어 있고, 48장에는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논어』는 인용이 대부분이지만 모두 함의와 뜻이 풍부하고 일부 문장과 장도 생생하다. 공자가 노자에게 조언을 구하자, 성인은 겸손하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논어(論論)는 공자(孔子)를 중심으로 “스승의 문체는 금언이 넘친다”(문신초용정성)라는 책에는 그의 공자에 대한 정적인 묘사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매너나 행동은 물론, 성격과 기질까지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자루의 솔직함과 무모함, 안휘의 온유함과 고결함, 자공의 영리함과 언변, 증희의 시크함과 세련됨 등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안원'의 기록에 따르면 같은 제자들이 인(仁)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자비는 자기를 부정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지만, 종공이 대답하기를,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자신과 타인 사이에서 주고 싶은 마음으로 대답하는 것. 좋은 의도로 나쁜 일을 하면 조심해야 합니다.) 사마우가 대답했습니다: "인자한 사람의 말은 또한 꾸짖는 것입니다." 안원은 학문적 배경이 깊었기 때문에 '인(仁)'이라는 대강으로 대답했고, 종공과 사마우에게는 세세하게 대답했다. 또 다른 예: "공자는 자로에게 대답했습니다.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는데 내가 어떻게 이 말을 듣고 행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도 사람이니까 후퇴하세요.' ”
란 당신에게 대답하세요: “이것을 듣고 실행하세요.” "왜냐하면 "찾으면 후퇴할 것이므로 전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적성에 맞게 가르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제자들을 향한 공자의 높은 책임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바이두백과사전 - 공자·자한의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