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량이 <자자계명서>에서 아들에게 경고한 핵심 내용은 “무심함이 없으면 지혜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는 것이다.
"계명의 책"
원문:
남편과 군자는 평온함을 통해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아야 합니다. 무관심 없이는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 없이는 멀리 갈 길이 없습니다. 배움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고,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습니다. 교만하고 느리면 본질을 발휘할 수 없고, 위험하고 성급하면 성품을 수양할 수 없습니다. 세월은 세월과 함께 가고, 생각은 해와 함께 시들고 시들고,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받아들이지 않고, 슬픔에 잠긴 채 가난한 집에 머물 수 있겠습니까?
번역:
군자의 행실은 평온함을 통해 수양을 높이고 검소함을 통해 인격을 닦는다. 침착하지 않고 욕망이 적으면 야망을 명확하게 할 수 없고, 외부 간섭을 제거하지 않으면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배움에는 집중과 집중이 필요하며 재능은 배움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나태와 게으름은 정신을 고취시킬 수 없고, 조바심과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기질을 키울 수 없습니다. 시간은 시간과 함께 흐르고, 시간과 함께 흘러갈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시들고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고, 그들 대부분은 세상과 접촉하지도 못하고, 가난한 집에 앉아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추가 정보:
'계명서'의 제작 배경:
이 글은 촉나라 건흥 12년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나라(234년) 제갈량이 만년에 여덟 살 된 아들 제갈잔에게 보낸 가족서한이다. Zhuge Liang은 조국을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는 촉한국의 사업을 위해 밤낮으로 일했지만 아들의 교육을 스스로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제갈잔에게 경고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아들에 대한 계명 책'에 대한 감상:
'아들에 대한 계명 책'의 주요 목적은 아들들이 부지런히 공부하고 결단력을 갖고 계몽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무관심과 평온함을 통해 도덕적 품성을 키우고 게으름과 조급함을 피하십시오. 글은 사람이 되고 공부했던 경험을 '조용함'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 정리하고, 동시에 실패를 '성급함'이라는 단어에 귀속시켜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아들에게 주는 계명'에서 제갈량은 아들에게 '무관심'하고 자급자족하며 '평화'롭게 살도록 가르쳤다. 그는 아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의욕을 갖도록 격려했다. , 그리고 무관심과 평온함 속에서 자신을 가꾸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는 "공부하려면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다.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심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제갈량은 아들에게 성급하지 말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라고 가르쳤다. 편지 후반부에는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한다'는 아버지의 어조로 아들에게 진지하게 가르쳤다.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쳐준 말 한마디 한마디가 그의 마음속에 있는 진실이고 그의 삶의 요약이기 때문에 특히 소중합니다.
'계명서'의 저자 소개:
삼국시대의 정치가이자 군사 전략가인 제갈량(181~234). 그의 예명은 공명(孔命)으로 랑계양도(현 산동성 은난) 출신이다. 그는 초기에 형주(靈州)에서 혼란을 피해 용목(龍木)에 은둔하여 살았다. 유비는 세 차례에 걸쳐 초가집을 방문했고, 손권을 모아 조조와 싸워 나라를 통일하자고 제안했다. 그 후 그는 Liu Bei의 주요 고문이되었습니다. 유비가 황제가 된 후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
유찬은 왕위를 계승해 무상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아 이저우를 목사로 이끌고 정무를 주관했다. 후기에는 북방 원정을 목표로 하여 많은 원정에 나섰고, 조위와 싸우다 결국 오장원에서 병으로 죽었다. "제갈량 컬렉션"이 있습니다.
바이두백과사전-계명서(제갈량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