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부재와 장면의 하이라이트-"메모리 방어" 전시회의 기억
"이 책의 결석은 책에 포함된 탐구를 피한 것처럼 현재의 모든 연속성을 취소했다. 그것은 책의 내면도 아니고, 의미에 대한 지속적인 도피도 아니다. 반대로, 책 주변에서 책을 둘러싸고 있지만, 외부라기 보다는 책과 무관한 외부 참조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1) 이것은 브라운쇼가 말라미의 작품에 대해 논평한 구절이다. 나에게 있어서, 그것은 마침 우리 시대의 증거이다. 점점 더 많은 책들이 인간의 삶과 무관한 것을 가리키며, 심지어 우리를 재생과 친목 대신 파멸과 분열의 길로 인도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이 우리의 정신건강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며, 시각독서를 주체로 하는 유행문화로 눈을 돌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역사는 현대화에 의해 비웃음과 푸대접을 받았고, 잊혀진 것은 현대인의 미덕으로 승화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7 19 예술가 스튜디오 연맹' 예술가들은 지난 8 월 9 일, 1998 원 쓰촨 도서관 3 층에서' 메모리 수호' 예술전을 개최하며 기억에 대한 영원한 수호를' 메모리 수호' 로 삼았다
1 ... 사고 의미: 책의 부재
도서관도 서와 마찬가지로 글리프, 글자, 문자의 미로뿐만 아니라 인류가 만나 다시 만나는 곳이다. 그곳에서는 과거의 사람이 지금의 사람과 연결되어 있고, 먼 사람은 가까운 사람과 이웃이 된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육체적 욕망에 대한 숭배와 전통 무신론에서 유신론으로 개종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특히 제 3 세계에서는 도서관이 도시의 독종이 되고 있다. 누가 그것을 도심에서 잘라내는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면, 누가 진보적 문명의 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가를 절로 여기지 않는 사람은 신의 신성을 모독하고 있는 것이다. (2) 독실한 기독교인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임시 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상업 문명을 환호하며 찬양하는 축제 노래에서,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이곳에 있는 쓰촨 성 도서관이 지금은 하늘과 대지에 대한 기대로 변해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도서관의 완고한 강철 선반과 한 시대를 확인하는 거대한 실내 기둥 외에도 독자의 기억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데이광우 장치 행동작품일기 1994- 1988 을 통해 책의 결석을 통해 의미에 대한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도서관을 철거할 열람실에서 한 소년이 독서 테이블에 쭈그리고 앉아 무언가를 집중적으로 쓰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실, 독서실, 독서실, 독서실, 독서실, 독서실, 독서실) 책상의 다른 쪽 끝에는 남자아이 맞은편에 남자아이와 동갑인 여자아이가 빨간 스카프를 쓴 사진이 있다. 그러나 그녀는 그 남자의 동창이 아니라 그 남자의 동갑내기도 아니다. 그녀는 소년의 어머니, 어린 소녀 (지금의 어머니) 로 남자처럼 항상 책상 위에 글을 쓴다. 그녀는 또래 소년의 사진을 남겼다 ... 모자의 표정은 그녀의 목에 있는 빨간 스카프와 똑같다. 벽에 걸려 있는 평면 수직축은 시간의 그림자일 뿐이다. " (3) 그림자 속에서 우리는 소년과 그의 어머니의 운명을 지배했던' 구세주' 를 희미하게 볼 수 있다. 그분은 우리에게 해방의 길을 가르쳐 주셨지만, 길에서 우리를 이스라엘 사람들을 노예로 삼았던 이집트로 데려갔습니다. 이런 상상 속의 장면은 책이 없는 상업 문명과 우리가 과거에 행복을 강요하던 노력이 사람들의 의식생활에서 역사적 의의를 가질 운명인지 생각하게 한다. 혁명 신앙의 격려로 인류는 정말로 역사를 봉쇄함으로써 역사 일기의 지속을 연연연할 것인가? 그러나, 청수필에서 남자아이의 필기행위가 남긴 점자 같은 흔적은 우리에게 이런 해독의 미래 효과를 선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독서명언) 예술가의 출가권이 폐지되는 날, 죽은 자의 유령이 우리의 유일한 기억 대상이 되는 날, 심지어 꿈이 하나의 환상으로 통일되는 오늘, 책의 결석은 독자와 작가가 함께 겪어야 할 운명일 뿐이다. 도서관의 결석은 문맹이 계몽을 거부하는 승리이다.
진시황부터 스탈린까지' 구세주' 로 자처하는 사람은 반드시 책의 적이다. 책은 결국 그 인간성의 비열함과 추악함을 기록해야 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저자와 독자들은 기뻐할 뿐만 아니라 환난의 교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인류가 책이 없기를 얼마나 바랄까! 이를 위해, 그들은 모든 책을 다 태울 수 없다면 도서관을 불태워 보라고 음모를 꾸몄다. 도서관이 불에 타지 못한다면, 작가는 사람들의 기억 유전자를 조작하고 기억을 가진 사람들을 개조하기 위해 매춘부가 되어야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그러나 이 책은 자신의 완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에서의 존재와 결석은 구세주의 죽음으로 사람들의 의식생활에 숨겨져 있지 않다. 역사상 박해를 받은 성경은 지금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책의 존재는 항상 역사적 의미에 대한 긍정을 요구한다. 책의 결석이 이런 긍정에 대한 부정일 뿐이다.
장화는 책과 혈장을 얼음 속에 얼렸다. 그는' 철학의 복원',' 유람객 노트' 등의 책을 변증법으로 선택하면서 우리에게 책의 논변 기능을 열어 준 것 같다.' 어떤 의미에서 책의 존재는 변증적인 문자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변증하는 것이다. " (4) 작가와 독자는 때때로 원래의 모순된 단어에 아름다운 청춘과 혈육을 바치기도 한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어붙은 기후의 변화에 따라 얼음이 녹아 말라 버릴 수 있는 물이 되고, 남아 있는 흔적이 다시 한 번 문자 사용자들을 허탈하게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여기에서,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변증적 사고 때문에, 책의 존재와 책의 존재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가져다 줄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적어도 역사 깊은 곳에서는 인류가 책이 없는 시대가 여전히 행복한 생활의 전범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노인이 고대 세계에 대한 동경, 루소의 인간 자연 상태에 대한 동경이 있을 수 있겠는가?
현대인들은 지식에 대한 숭배에서 책을 절의 우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지식은 자랑스러운 자본일 뿐이다. 따라서 17 세기의 영국 사상가인 크리스토퍼 베이컨은 "지식은 힘이다" 고 말하면서 "지식에 대한 지나친 갈증이 인류를 부식시켰다" 고 경고했다 (5). 그래서 윤효봉은' 보이지 않고, 들을 수 있다' 는 행동을 실시해야 한다.
지름이 다른 일곱 개의 도자기는 악보의 일곱 음을 나타낸다. 작가는 자신이 소장한 당시 300 곡, 소련이 쓴 미학사전을 열역학 제 2 법칙의' 엔트로피: 새로운 세계관' 을 3 층 도서관 옆 창문에서 하나씩 땅에 떨어뜨렸다. 역대 지식인들에 의해 고계로 추앙된 책은 아직 대지에서 비명을 지를 겨를이 없었고, 마치 사람의 유골처럼 하늘을 날고 있었다. 마치 구라그 제도에서 탈출한 죄수들이 자유의 공기를 마시기를 갈망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햇빛을 방으로 수없이 들여오는 사람들만이 차용자가 깡통의 운명을 차분히 바라보며, 각 깡통이 땅에 떨어진 후 슬퍼하는 울부짖는 창문을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전에 본 단어는 듣는 단어로 생겨났다. 사람의 의식 행위 때문이다. 이런 행동에서 책은 알리바이일 뿐만 아니라, 더 이상 현장에 있지 않다.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는 부정될 뿐만 아니라 더 이상 긍정되지 않는다. 어떤 폐쇄적인 시스템이든 시간이 지날수록 혼란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자가 수천 권의 책에서 리프킨 등의' 디: 새로운 세계관' 을 선택한 이유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기호와 문자를 내용으로 하는 책이 이제 비운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다. 과학이 증명한 바에 따르면, 우주가 순서가 어긋나면 철근 콘크리트로 지은 도서관은? 모든 것이 지나갈 것이기 때문에 ABC 와 같은 글자가 쓴 책은요?
그래서 책의 부재로부터 현장에 들어가 생각할 수밖에 없다.
장면에 대한 생각: 책의 존재
은효봉의 예술 행위가 노농이 그의 집 댐에서 진행한다면, 그것은 일종의 사회행위가 될 것이다. 같은 일곱 개의 도자기도 그의 아들의 도서관이고, 책도 도통에서 재로 타서 댐을 던졌는데, 장면이 다를 뿐, 이런 사회행위와 예술행위를 구분한다. 보이지 않고 들을 수 있는 글' 의 행동. 예술가가 도서관에서 이런 장면을 자발적으로 완성하고 작품의 사고를 부각시키기 때문이다.
각 예술 형식에는 작품 사상을 실현하는 고유한 방식이 있다. 이는 당대 예술에서 관념이 개입될 가능성이기도 하다. 실험 수묵의 주제 교체, 재료 교체의 설치 예술, 색상 교체의 선반 유화, 이는 대지 예술로 확장되는 생태 예술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후자는 대지를 장면의 내용으로 모든 자연 경관과 인문 경관으로 확장하기 때문이다. (6) 생태예술이 작품 사고를 실현하는 이런 방식을 정경이 두드러진다. 요컨대 생태예술에서 장면 교체로 인한 의미의 차이가 작품 개성의 근원이다.
현대 예술사에서' 기억을 지켜라' 미술 전시회의 가치는 장면을 부각시켜 작품의 의미를 부르는 실천에 있다. 장면은 사회적 가치 논리의 사회적 범주이다. 영적인 존재로서 대화를 듣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곳이다. 대화 중에 오가는 말과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듣기 시야가 대화를 구성한다.
배경. 이 문서의 수면 컨텍스트와는 다릅니다. 장면은 현장성과 시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장에 있는 사람에게만 이해작용이 있어 복제할 수 없다. 생태예술은 사회가치 논리를 탐구할 때 논리사학이 제시한 장면 개념을 차용했다. 그 이유는 모든 생태예술작품의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람 사이의 대화성 특징 때문이다. (7) 장면 돌출이란 예술가가 장면 선택을 통해 작품의 현실적 의미를 강조하는 것을 말한다. 이 가운데 장면의 설정은 예술 창작의 내면적인 부분이 되어 작품의 유효 범위와 한계를 결정한다.
일기 1994- 1998 과 달리 주강의' 1m X 1m' 은 책의 존재를 작품의 의미 소스로 직접 복원한다. "독서" 시리즈의 연속으로서 그는 도서관 대출대 앞 4 개의 나무쌀로 둘러싸인 지상 공간에서 자제된 무자책 한 권을 진지하게 읽고 있다. 일상 세계에서 모든 인류가 공유하는 글쓰기와 독서 행동, 그리고 저자와 독자의 존재는 독서만 하는 행위로 되돌아가지만, 이들과 무자서의 문맥은 그대로 남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이 작품의 사고는: 이 문장 생존은 반드시 저자에 달려 있는가? 이 문장 문맥은 작품 탄생 장면으로 제한됩니까? 듣기와 말하기의 행동처럼 읽기와 쓰기도 진정한 인간의 행동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시각 문화의 발전 추세는 저자와 글쓰기가 점점 결석하고 간과되고 있다는 것이다. 도서관의 원래 독서 기능은 책의 은퇴와 작품 속 문자의 사라짐으로 사람들의 자각 생활로 리콜되어 인간의 기억에 남는 기억이 되었다.
생태예술이 관념에 개입하는 방식은 예술전' 메모리 수호' 에서 장면의 맥락에 대한 대안으로 드러난다. 책의 현장과 독서 행위는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마치 주강의 작품이 저자를 문맥의 현장에서 지워버리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유' 미라' 의 실시 장면은 도서관 건물이다. 책장을 지탱하는 강철 선반에는 각종 서적이 들어 있고 의료용 거즈를 감싸고 있는 생체가 굵은 끈으로 수평으로 걸려 있다. 주강의 행동이 무자서의 존재로 저자가 결석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라면, 엄마는 책의 존재로 작가의 현장에 다시 전화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모든 책은 역사 미라가 되기 전에 개인의 여러 단계의 생활 흔적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각 도서관은 필기고로 닦은 미라 피라미드이다. 독자들이 그곳에서 읽는 행위는 바로 이 죽음의 미라 뒤에 숨어 있는 작가 본인을 기억하기 위해서이다.
장면은 생태 예술이 관념에 개입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예술가에게 장면을 설정할 때 불필요한 것을 가지지 말라고 요구한다. 전체 장면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최소한 사진작가의 렌즈를 사용하여 단일 장면을 단순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생태예술 설치 과정에서 재료 선택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각 효과와 개념 탐구를 보면, 다양한 재료와
작품을 논하면 전형적인 내포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재료 교체의 단순화는 설치 예술의 특징일 뿐만 아니라, 장치를 매개로 하는 모든 생태예술의 내재적 규정이기 때문이다. 유 () 의 또 다른 작품인' x≠jj' 는 그 매체로서 책의 다양성으로 관념과 시각적 수용의 상호 해체로 이어졌다.
같은 장면에서 작품의 사상도 책의 존재를 통해 드러났고, 데이광우의' 극한시대' 는 이를 포착하고 생태예술의 특성을 더 잘 전달했지만-1914-/Kloc 자료를 유기적으로 통일하여 책장을 지탱하고 있는 점차 풍화된 강철 선반에 녹여' 도서관 깊숙한 곳에 보관된 역사 파편과 죽어가는 정의의 마음을 찾아라' (8) 는 기억과 양심에 대한 관심을 일깨워준다. 사실 모든 책은 인간의 자각 생명의 진입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어떻게 사람이 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이며, 이는 그의 자각 생명이 모든 것 중의 * * * 과 모든 것 중의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이기도 하다.
장면 선택과 장면 설정은 모두 생태예술용 장면으로 사상을 부각시키는 다양한 수단이다. 이것은 순수 설치 프로젝트에서는 더 이상 기본이 아니다. 설치 예술이 재료 대체나 재료 선택을 사상을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영국 예술가 데미안 헤스터 (Damien Hester) 는 1990 년' 천 년' 을 창작하며 세균을 배양하는 유리상자 두 개를 선택했다. 그 안에는 수천 마리의 구더기와 파리가 들어 썩은 소머리에 번식했다. 작품은 영국 관객을 화나게 했지만, 어떤 장면에서 전시하든 관객들 사이에서 같은 수용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하지만 크리스토퍼는 의회 빌딩과 마이애미 근처 비스칸 만에서 완성한 포위된 섬 사이의 장면 차이로 두 작품의 시각 효과와 개념 탐구에 대한 개념적 차이를 형성했다. 도서관에서 주빈의 장면은 당대 사람들이 건망증에 걸린 역사적 뿌리를 거슬러 올라간다. 즉각적인 쾌감으로 정보를 우상 숭배로 하는 시대는 기억의 소멸을 가속화했다. 많은 레스토랑의 셰프들처럼 도서관 창턱에 엄숙하게 서서 신선한 야채, 피투성이 돼지고기, 체리홍색 잼을 각종 책에 넣고 표면을 발라 현장에 있던 사람들이 다 먹고 쓰레기 광주리에 던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우리는 그것을 "큰 햄버거" 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이 생각이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음식과 성 이외의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신체의 즐거움, 생활의 피상적, 프라이버시에 대한 추구는 우리의 정신생활에 중요한 식량을 제공한다. 현대중국인의 문제는 책을 읽지 않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과 무관한 책 (문화맹인) 을 읽는 데도 있다. 이것은 다윈의 진화론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육체적으로 살아있는 동물입니다!
주빈의 또 다른' 영원한 기억' 이라는 작품은 한 상자의 종이와 연결되어 한쪽 끝까지 뻗어 있는 긴 인쇄지로 구성되어 있다. 개별 종이의 우연한 색깔을 보면 물감 점이 기억처럼 사라진 것 같다. 인류 역사의 어떤 특별한 해에, 같은 집단의 사람들이 어떻게 잊혀지든 간에, 우리는 동물의 본능적 반응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항상 기억의 영원함 속에서 영원한 기억을 찾기를 갈망하기 때문이다.
문자예술로 기억을 지키다' 예술전에 가입한 것은 제 2 회 프란츠 예술대회에서 나온 계시다. 이 작품은 인터텍스트 문자를 직접 활용해 물리적 공간의 장면을 기억을 지키는 인문적 장면으로 모호하게 한다. 장면 강조 표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범위를 확장합니다. 카프카의 노트를 참고하여 저자는 경기 규칙을 계속 배고픔으로 설정했고, 참가자는 맑은 물 외에는 어떤 음식도 먹을 수 없었고, 배고픔이 가장 긴 시간 동안 금메달을 땄다. 이렇게 보면 경기 시작 7 일 후 자연스럽게 굶어 죽는 사람만이 금메달을 따낼 수 있는 것이 분명하다. 텍스트의 변증적 기능이 다시 한 번 나타났다. 참가 예술가들은 굶어 죽거나 예술금상을 받거나 살 수 없다. 예술과 죽음의 관계는 이 텍스트 예술의 장면 설정에서 극치를 나타냈다. 예술가는 예술을 위해 죽거나 예술을 포기하기 위해 태어났으며, 각 예술가는 당대 예술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수예술가는 고인을 예술의 헌신으로 추앙하고, 아방가르드 예술가는 살아있는 예술가의 불경건함을 통탄하며, 제 2 회 프란츠 예술대회의 계시는 예술을 위해 사는지 아니면 예술을 위해 사는지, 예술가와 비예술가의 신분 차이를 구성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인류가 기억을 지키는 데 있어서 가장 기념할 만한 것이다!
참고 사항:
1)4) 모리스 브라운쇼' 오르페스의 시선에는 책과 기타 문학 수필이 없다', 리디아 데이비스 번역, 뉴욕: 역산출판사,198/Kloc-0 참조
2) 중국 청두시 중심에 위치한 원 쓰촨 도서관은 가까운 장래에 상업센터로 개조될 것이라고 한다. 나는 사람들이 이것이 항상 현실이 아니라 전설이라고 믿기를 바란다. 2 년 후 도서관은 이미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3)8) 데이광우의' 기억을 지켜라' 예술전에서 내 두 작품을 이야기하다' 에서 인용해 일기 1994- 1998 과 극령 본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5) F. 베이컨:' 배필집', 43 면, 물천일색, 비즈니스인서관, 1986.
6) 당대 예술관념이 개입하는 방식에 따라, 나는 그것을 선반 유화, 실험 수묵, 설치예술, 생태예술, 조각예술로 나누었다. 행동이나 사상이 모두 당대 예술의 다양한 형태로 드러났기 때문에 개별 예술 형식으로 명명할 수 없다.
7)' 장면' 을 대화 요인으로 상세히 논술한 것은 졸작' 역사와 논리' (출판 예정) 제 8 장' 사회적 가치 논리' 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내가 사용하는' 생태예술' 이라는 단어는 자연생태, 사회생태, 인문생태의 세 가지 영역을 포함한다. 흔히 볼 수 있는 자연만을 중시하는 환경예술과는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제 문장' 생태예술의 신학 배경-생식시대인의 개념 예술전 평가' 를 참조하십시오. 나는 생태가 자연 환경의 동위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본질적으로 자연생태, 즉 인류가 생존하는 물질적 환경, 사회 생태, 인간 생존의 외적 체계와 문화 생태, 인간 생존의 내면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외적 체계는 인류가 자연을 대하는 물질적 메커니즘이며, 내면의식은 인류가 자연을 바라보는 정신 태도를 가리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