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 거지들은 많은 사람들의 시선 아래 서예를 창작하여 그들의 정신에 탄복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도 긍정과 감상을 받을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서예는 확실히 자각하는 행위이며,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심에서 우러나온 서예라고 할 수 있다. 거지는 거리 서예에 종사하거나, 생활에 핍박하거나, 신체장애, 또는 기타 거부할 수 없는 요소에 종사한다. 이 모든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그들은 존엄성을 버리고 거리에서 서예를 써야 했다. 바람이 불고 햇볕을 쬐든, 그들은 시종일관 각종 영감 이야기' 초심을 잊지 않는다' 를 상연하고 있다. 결국, 가장 기본적인 일일 지출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거지 서예 단체 중에서 매우 걸출한 인물이 있는데, 그가 최다. 어쩌면 사람들은 이런 이름에 익숙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의 이야기는 거리 거지의 생존 상태를 보여줄 수 있다. 처음에는 최가 다른 길거리 거지들처럼 거리에서 글씨를 팔아 생계를 꾸렸다. 그는 분필로 바닥에 여러 가지 아름다운 서체를 적었다. 전반적으로 여전히 보기 좋고, 자신의 글씨체가 있다. 어쩌면 신의 자비와 우연한 기회, 그의 인생 경험이 바뀌었을지도 모른다. 그의 서체는 컴퓨터 서체에 입력되어 50 년의 저작권을 누리고 있다. 결국 그의 생활이 달라졌다.
결국 최 같은 길거리 거지는 매우 적다. 대부분의 거리에서 구걸하는 사람들의 생활 상태는 여전히 어색하다. 당분간 그들의 생활 상황을 말하지 마라. 서예의 경우, 그들은 아름다운 문자로 전영장을 쫓았다. 이것은 대단하다. 결국 대다수의 사람들은 체계적인 서예 훈련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소양이 있으면 이미 상당히 괜찮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거리에서 구걸하는 자의 서예에 대해 또 다른 목소리를 내는데, 입문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서예는요? 전문가의 논리는 무엇인가?
여기서 전문가들은' 입문' 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전문가의 목소리는 서예의 전승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서예의 내포를 겨냥한 것이다. 일부 거리 구걸자들은 서예에 정교한 만년필을 사용했지만 서예 전승 방면에서 체계적인 서예 교육을 받지 못한 것은 큰 문제다. 서예에는 따라야 할 장이 있고, 전통적인 서예 교육이 없으면, 전문가들은 결국 무대에 오르기 어렵다. 더욱이, 전문가들은 서예의 내포는 서예의 영혼이고, 서예의 내포는 문화적 소양을 뒷받침한다고 지적한다. 거리에서 구걸하는 사람의 서예는' 안가치 온라인' 이지만 문화적 소양 방면에서는 여전히 약간 부족하다.
길거리 거지의 서예가 정교하고, 인물이 전영장을 쫓으니, 자연히 동그라미를 칠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서예 공이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서예는 엄밀한 예술이어서 지위 때문에 옮겨지지 않는다. 이런 관점에서 전문가들은 "서예가 입문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라고 말한다. 이 논점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말은 귀에 거슬리지만 폐부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