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시인들은 모두 자연의 관찰자, 애호가, 숭배자이다. 문학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면으로 표현되었다: 하나는 시골과 바다에 대한 사랑이다. 다음은 고급 동물에 대한 사랑과 일반 동물 세계에 대한 친숙함이다. 세 번째는 명백한 개인의 독립성으로 작가가 좀 개인적인 취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실용적인 도덕관과 인생관, 정의를 추구하는 강한 의지이다. 영국 낭만주의는 발전의 모든 단계에서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세대 낭만주의 작가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불만을 품고, 냉소적이고 자연을 동경하는 경향이 있다. 2 세대 낭만주의 작가는 계몽 사상을 견지하며 자유민주주의를 쟁취하는 진보 사상을 보였다.
낭만주의 시대의 소설 성취는 주로 내용과 주제의 혁신에 반영된다. 당시 소설은 주로 고트 소설과 역사 소설의 두 가지 유형이 있었다. 소설가 울프? 스콧 경 (177 1- 1832) 은 역사 소설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스콧은 줄곧 역사 전설과 민요를 수집하고 정리하는데 주력해 왔다. 초기에는 주로 시를 위주로 했지만, 성과가 가장 큰 것은 27 편의 역사 소설이었다. 스콧의 소설은 호매호매로 역사적 배경이 넓고, 의경이 낭만적이며, 지방색채가 짙다. 역사소설의 주요 대표작품은 아이펜하우 (18 19) 이다. 소설은 시대적 정취와 지방적 색채가 풍부하고, 언어는 고아하며, 인물은 풍만하다. 같은 기간의 제인? 제인 오스틴 (1775- 18 17) 은 훌륭한 여성 소설가이다. 그녀의 소설은 일상생활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깊은 묘사가 특징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의 소설을' 풍속소설' 이라고 부른다. 그녀의 주요 업적은' 이성과 감정',' 오만과 편견',' 맨스필드 매너',' 엠마' 를 포함한 여섯 편의 소설이다. 오스틴은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예민함으로 주변 사람들과 일을 관찰하는 데 능하며 한가한 산층층의 조용하고 편안한 시골 생활과 신사 숙녀의 사랑 결혼을 묘사한다. 소설은 언어가 아름답고 구조가 치밀하여 뛰어난 기교를 구현했다. 대표작' 오만과 편견' 은 여주인공인 엘리자베스와 부잣집 아들 달시의 사랑을 묘사함으로써 결혼에 대한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설 줄거리는 우여곡절, 익살스러운 유머, 희극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