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 황정견의 '왕충다오가 수선화 50송이를 보낸다'

왕충도가 수선화 50송이를 주었습니다

송나라: 황정견

영파선녀가 태어났습니다 먼지가 많은 양말, 물 위의 가벼운 발걸음, 희미한 달까지.

상심한 영혼에게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차가운 ​​꽃을 심게 한 것은 누구일까요?

향기로운 몸은 정욕으로 가득 차 있으며 Shanfan은 내 남동생이고 Mei는 내 형입니다.

꽃 때문에 짜증이 난 진청의 맞은편에 앉아 밖으로 나간 그는 미소를 지었다.

번역

먼지와 양말로 뒤덮인 영파선녀는 달빛 아래 물 위를 가볍게 걸었다.

가슴 아픈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차가운 ​​꽃에 심은 사람.

그녀의 몸은 순수하고 깨끗하며, 그녀의 향기는 매혹적입니다. 산 명반은 그녀의 남동생 메이입니다.

혼자 마주 앉아 있다가 꽃이 정말 짜증나서 나가서 웃으니 큰 강이 보였다.

논평

왕충다오: 글쓴이의 친구는 당시 징저우의 관리였습니다. 수선화: 물과 돌이 담긴 분지에 꽂혀 있으며, "금잔화 플랫폼"으로 알려진 노란색 하트가 있는 흰색 꽃, 녹색 잎과 은은한 향기가 있으며 겨울에 가장 상쾌한 꽃입니다.

"영파" 문장: 조지의 "나신복"에 나오는 "영파가 살짝 걷고 양말에 먼지가 쌓인다"라는 설명을 빌려 수선화를 물 위를 걷고 있는 나신에 비유합니다. 달.

월말에 임원은 "양말이 초승달 같다"고 지적했다.

상한 영혼: 슬픈 영혼. 이 문장은 낙심의 상심한 영혼을 불러내어 그것을 겨울에 피어나는 수선화로 바꾸어 그녀의 깊은 슬픔과 증오를 표현했다는 뜻이다.

복셀(Voxel) : 수선화가 매우 우아하다는 뜻으로 담백하고 깔끔한 질감을 말한다. 매력: 도시 전체가 사랑에 빠질 만큼 아름답습니다. 『한서·리샤오우부인전』에서 “북방에 미인이 있고, 독보적이고 독립적이다. 매력적인 도시를 보면 매력적인 나라를 본다”라는 말이 나온다.

"산명반" 문장 : 매화 이야기 수선화보다 먼저 피어서 형이라 부른다. 산명반: 원래 이름은 정화(鄭hua)이며, 봄에 작은 흰색 꽃이 피는데, 잎이 노랗게 물들 수 있는데, 이름이 너무 천박해서 황정견(黃智廣)으로 바꿨다.

진청: 정말 그렇죠. 짜증: 놀림.

감상

다른 주제로 작가는 매화, 난초 등을 수선화와 비교하는데, 이 시에서는 비유로 문자를 사용한다. 소위 캐릭터는 전설적인 Luo Shen입니다. Cao Zhi의 "Luo 여신에 대한 송가": "파도가 약간 움직이고 양말이 먼지가 많습니다." 물 위에 떠있는 Luo 여신의 자세를 묘사합니다. 시의 처음 두 문장: "영파의 선녀들은 먼지 쌓인 양말을 신고 태어나 달빛 아래 물 위를 가볍게 걷는다." 나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수선화를 쓰고, 화분에 움직이지 않는 꽃을 쓴다. "가벼운" 느린 발걸음의 요정으로서 평온함을 움직임으로 바꾸고, 사물을 인간으로 바꾸고, 공중의 영혼을 포착하고, 나르키소스의 자세를 매우 감동적으로 씁니다. "위월"을 걸음의 보완, 즉 "위월" 아래에서 천천히 걷는 것으로 본다면, 『나신복』의 “걸음이 가늘고 향기가 흐른다”라는 문장에도 그 근거가 있다. "hengbo"는 "step"의 보어라고도 합니다. 이 두 문장은 "선녀 링보"라고 직접 부르며 꽃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다음 두 문장은 "누가 이 가슴 아픈 영혼을 일으켰습니까? 당신의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차가운 ​​꽃으로 심으십시오." Luo Shen은 꽃보다 사용됩니다. 처음 두 문장은 자세를 묘사하고, 두 문장은 영혼을 묘사하여 더욱 꽃을 의인화하여 꽃에 대한 작가의 깊은 애정을 보여주며, 『상심한 영혼』과 마찬가지로 『불쌍하고 불쌍한』 태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슬픔'을 느끼게 하는 아름다운 여성의 마음. "상심한 영혼"은 꽃 모양으로 이동하지만 여전히 Luo Shen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Luo Shen의 가슴 아픈 것은 사랑의 슬픔 때문입니다. "Luo Shen에게 보내는 송가"는 그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녀는 Luo Shen에게 저항하여 눈물을 흘리며 눈물이 그녀의 무릎으로 흘러 내렸습니다." 나르키소스나 라신. 그런 '영혼'으로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연상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크기 때문이다.

처음 네 문장은 수선화 그 자체를 묘사하고, 다음 네 문장은 수선화에서 명반과 매화를 끌어내며 시인 자신을 참여시켜 확장된 논의와 가사, 예술적 구상과 문체를 거쳐왔다. 큰 변화. "향기로운 몸은 아름다움이 넘치고, 명반은 남동생이고, 매화는 형이다." 첫 번째 문장은 여전히 ​​수선화에서 말하고 있으며, 상큼한 향기와 흰색을 비교하기 위해 "고혹적인 도시"의 아름다움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산명반과 매화를 비교하여 수선화는 매화 아래, 명반 위에 있다고 했습니다. Shan Alum, 이 이름은 Huang Tingjian이 지어주었습니다. 그는 "고계각산명반꽃에 관한 두 시"의 "서문"에서 정화의 이름을 산명반화로 바꾼 것을 언급하고 있다. 산명반을 사용하여 수선화를 비교하는 것도 Huang Tingjian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처음 다섯 문장에서는 아름다운 여성을 사용해 수선화를 묘사하는데, 여섯 번째 문장에서는 갑자기 거친 필치를 사용하여 세 종류의 꽃을 모두 남성화하며 '형제'의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 둘 사이에는 단결이나 조화가 없습니다. 거의 코믹합니다. 실제로 작가는 시 쓰기의 용이함과 표현의 자유를 보여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 예상치 못한 장소를 활용한 것이다. 이 문장에서 저자는 시의 거칠음과 이전 설명과의 불일치 및 불일치로 인해 독자들을 놀라게 하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 "대면 앉아 있으면 꽃이 괴롭다. 밖에 나가서 웃으면 강물이 너를 건널 것이다." 꽃이 괴롭다는 것은 두보의 "혼자 강가를 걷는 칠선(七絲)이 찾는다"이다. 꽃 ". Du Fu도 Huang Tingjian도 실제로 "꽃에 짜증이 나지 않습니다". 꽃에 짜증이 나는 것은 사랑의 꽃에서 나옵니다. 두보(Du Fu)는 동행하는 사람 없이 꽃을 감상하는 것에 짜증이 났고, 황팅젠(Huang Tingjian)은 꽃 앞에 너무 오랫동안 혼자 앉아 있으면 짜증이 나서 외롭고 불편했습니다. 시에는 꽃을 감상한 후 마음을 편하게 먹고 시야를 바꾸고 싶어서 밖으로 나갔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가 외출 후 글을 쓰고 감탄하며 '미소'를 지은 것은 바로 눈앞에 '건너가는' '큰 강'이었다. 이전에 쓴 수선화의 이미지와 비교하면 이 이미지는 놀랍도록 '크고' '웅장'하며, 이 시는 또한 놀랍게도 '수평적'이고 '거친' 이미지입니다. 이 두 시는 이전 시들과 이미지와 어조가 일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환도 매우 급격하다. 송나라 천창방(陳昌坊)의 『부리과탄』은 두보의 시 『닭을 묶다』의 마지막 부분이 『닭과 벌레를 잃었을 때』에서 시작하여 갑자기 『강에 기대어 있는 한강정을 주목하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산". , 모방해야합니다. 청나라 방동숙은 『조미찬연』에서 “계곡의 아름다움은 이유 없이 시작하고 이유 없이 계속되는 데 있다. 붓은 서까래 같고 *처럼 변한다. 모든 것을 쓸어 버리고 언급만 한다”고 말했다. 수천 마일에 걸쳐 이어지는 본질적인 단어는 연결되지 않고 일반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이 말은 이 시의 놀라운 결론의 목적과 힘을 지적합니다.

지윤의 '서곡집'은 황정견의 칠자 고시를 "이상하고 고독하며, 가늘고 아득하고, 높고 강하다"고 말했다. 고독한', 앞쪽에서 보면 '가늘지만 멀리서 들리는' 것처럼 보이고, 뒤쪽에서 보면 '키가 크지만 강인한' 것처럼 보인다. 문학 작품은 시시각각 변하는데, 어떤 작품은 화합과 조화가 아름답고, 어떤 작품은 불일치와 부조화가 아름답습니다. 불일치와 부조화 속에서 일치와 화해를 보는 것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열쇠 중 하나이다. 이 열쇠를 붙잡을 수 있다면, 우리는 시의 불일치와 부조화에서 시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볼 수 있습니다. 루유의 시 『학자에게 바침』에서는 “기사의 죽은 문장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좋은 일을 놓치세요.

창조 배경

이 시는 황정견이 형국 원년인 1101년에 동쪽으로 불려가 사사시를 지날 때 지은 시이다. Huang Tingjian은 구당과 신당의 투쟁에 연루된 후 사천의 Qianzhou (현재 Pengshui )와 Rongzhou (현재의 Yibin )로 강등되었습니다. 51세에 쓰촨에서 호북으로 돌아와 구걸을 하였는데, 그는 태평주(현 안후이성 당도)를 알고 형주성 사사(행정 소재지는 현재 강릉)에서 명령을 기다리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