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명문
1, 그 몸, 순서 없음;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옳다면, 당신이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사람들은 그것을 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틀렸다면, 네가 명령을 내려도 인민은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군자는 화해하고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완전히 일치하고 조화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가난하고 원망이 없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가난해도 원망은 하지 않고, 부유해도 교만하지 않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인인지사가 인인 () 이고, 무해인인 () 이 있고, 살육이 인인 () 이 있다. 어진 사람은 인심이 있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없고, 단지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완벽히 할 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그 기구를 먼저 이용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으니,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군자는 자기를 따르려고 하고, 소인은 사람을 따르려고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남의 폐언을 하지 않는다. 군자는 말로 사람을 추천하지 않으며, 그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그의 좋은 말을 받아들이기를 거절하지도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감언이설로 난장판이 무성하다. 작은 소홀함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감언이설은 사람의 덕행을 망치고, 작은 일은 참지 않으면 큰일을 망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 최선을 다하고 선생님께 굴복하지 마세요. 선생님조차도 겸손하지 않다. ) 을 참조하십시오
《논어》의 고전 경구
1 .. 군자 상서, 덕을 근본으로 한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힘쓰고, 일단 확립되면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원칙도 확립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예의 바른 사용, 조화는 소중합니다. (의식의 응용 가치는 조화를 이룬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군자는 배불리 먹을 염려가 없고, 안식처가 위태롭고, 민사는 말을 조심하며, 청렴하고 청렴함은 배우기를 좋아한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 배불리 먹거나, 불편함을 걱정하지 않고, 일하는 것이 부지런하고, 말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그는 공부하기를 갈망하고, 올바른 사람을 찾아 자신을 바로잡는다고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자공이 말했다:? 가난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오만하지 않고, 뭐? 공자가 말했다:? 그리고.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응? 자공 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는 게 어때? 공자가 말했다:? 이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보다는 돈 있고 예의 바르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5. 득실을 겪지 않고 득실을 앓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삼십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순하고, 칠은 순간을 넘지 않는다. 열다섯 살 때 독서에 뜻을 두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7.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군자는 무리를 지어 다른 사람과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다른 사람과 결탁하여 무리에 맞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지혜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사람은 절대 식언할 수 없다. ) 논어 소개
10. 예의는 사치품보다 낫다. 슬픔이 마음 속에 죽는 것보다 더 크다. (사치보다는 검소하게 사는 것이 낫다. 장례식의 경우 의식을 준비하는 것보다 진심으로 슬퍼하는 것이 낫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1. 인자는 아름답다. 자신이 불인자를 선택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살면 좋겠다. 당신이 선택한 곳이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있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자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12. 인심을 결심하고 악을 행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한마음 한뜻으로 선을 행한다면, 너는 나쁜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사람은 모두 실수를 한다. 모두가 자기 당내에 있다. 나는 본 적이 있다, 나는 인을 안다. 사람의 잘못은 항상 그의 집단의 사람들이 범한 실수와 같은 성질이다. 따라서 한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조사해 보면 그가 인심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4. 당신이 들을 때, 당신은 저녁에 죽을 것입니다. 아침에 길을 배울 때, 그날 밤 나는 기꺼이 죽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 도상에 큰 뜻을 품고, 의복이 소홀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한 독서인은 (성인을 배우고 실천하는) 도리에 매우 흥미가 있지만, 자신의 식량과 의복 부족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와 타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16. 유비쿼터스, 고통; 자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나는 관직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것을 두려워한다. 나는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지만, 나는 단지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17.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8.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 자성을 만나다. 네가 똑똑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그에게서 배워야 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나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한 번 약속을 놓친 것은 드문 일이다. 예의로 자신을 구속하면 다시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 적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신사는 말을 조심해야 하지만 행동이 빠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논어》에서 명구를 격려하다
1. 독일은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고,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과 함께 지내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소박함이 문채보다 더 많은데, 마치 시골 사람처럼, 그는 저속하다. 문채는 단순할 뿐만 아니라, 그는 위선적이고 과장되어 있다. 단순함과 문채가 잘 어울리는 것이 군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아는 자는 사랑하는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군자는 산을 좋아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현자는 즐겁고 군자는 장수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군자는 문학에 박학하여 예의를 차릴 수도 있고 남편이 될 수도 있다. 군자는 고대 문화 전적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예의로 자신을 억제해야만 편심을 유지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어진 사람은 그 사람을 원하고, 그 사람을 원한다. (자비로운 사람은 자립하고 싶으면 다른 사람이 함께 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스스로 잘 지내고 싶고, 다른 사람들도 함께 잘 지내도록 도와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학생들이 이해할 때까지 그들을 계몽하지 않도록 가르치십시오. 그가 생각하지만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가지 일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를 추론할 수 없었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밥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거워합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잡곡을 먹고, 흰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재미가 중간에 있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노여움에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나는 화가 나서 열심히 일해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나는 너무 기뻐서 모든 고민을 잊고 내가 이미 늙었다는 것조차 몰랐다. 그것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공자가 말했다:?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나가 자비에 도달 하 고 싶은 한, 자비는 올 것 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1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걱정이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물어볼 수 있는 것은 몇 가지 더 물어볼 수 있고, 아무것도 없는 것은 서약입니다. 죄를 지으면 학교에 가지 마라. 나는 재능이 있지만 재능이 없는 사람에게 물어본다. 나는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지식이 적은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배우지 않는 것처럼 배우다. 지식은 풍부하지만 공허한 것 같다. 침범을 당해 무관심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아들이 천에서 말했다:? 그것은 이렇게 지나갔고, 밤낮으로 멈추지 않았다! -응? 공자가 강가에서 말했다. 지나간 시간은 이 강과 같아서 밤낮으로 앞으로 흐른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14. 내세소가 핍박하는데,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젊은이는 매우 핍박하다.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15. 삼군이 멋진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한 국군은 총사령관을 데려갈 수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야망은 강제로 변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16. 나는 춥다. 그리고 송백이 시들었다는 것을 알았다.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7.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현자는 슬프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18.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악당은 반대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선행을 성취하고, 다른 사람의 악행을 조장하지 않는다. 악당은 반대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군자는 말을 친구로 삼고 남을 잘 돕는다. 군자는 학문으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에게 의지하여 그 수인을 돕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신사는 말을 조심해야 하지만 행동이 빠르다.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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