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오울프의 인격 구조
요약: 베오무부의 인격 구조는 풍부한 인문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의 어린 시절의 경험은 그의 심리 구조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몸 속에는 초자아와 벤이 끊임없이 충돌하고 충돌한다. 베오무프는 자신의 죽음으로 영웅의 완벽을 이루었다. 생명이 끝날 때까지 그는 마침내 영웅으로서의 인격 구조의 조화를 찾았다.
키워드: 베오울프 성격 구조 초자아와 자아
베오무부' 는 중세 유럽 최초의 민족 서사시이자 영국 문학의 개산작이다. 주요 내용은 고트 왕자 베오무프가 12 용사를 이끌고 덴마크 왕국에 와서 악마 갈추대와 그의 어머니를 없애고 덴마크를 위해 평화를 얻고 영예와 상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나중에 베오무프는 고트의 왕이 되었다. 50 년 후, 용 한 마리가 왕국의 평온을 어지럽힐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베오무부는 이미 노년이지만, 그는 여전히 야심만만하고, 홀로 악룡과 싸우고, 결국 장렬하게 희생한다. 서사시는 신화 전설과 역사적 사건을 한데 엮어 씨족 사회 말기 독일인의 영웅적 기개와 생활 상태를 반영한다. 주인공 베오무프는 이 시기 사람들의 영웅적 이상을 구현했다. 베오무프는 시에서 신화된 영웅으로 묘사되었지만, 신화된 이 영웅은 호머의 영웅과는 매우 달랐다. 그는 더 복잡한 인격과 풍부한 인격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더욱 인간적인 내포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그를 한 인간으로만 본다면, 그 사람에게 깊이 생각해 볼 만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의 심리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이른바 영웅 뒤의 비밀을 밝힐 수 있을지도 모른다.
첫째, 베오무부의 어린 시절 경험은 그의 심리 구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베오울프의 어린 시절 경험은 불행했다. 부모가 일찍 세상을 뜨고 일곱 살에 할아버지에게 입양되어 할아버지 집에서 피투성이의 재난을 목격했다. 그의 부모의 사적에 대해 시 중 두 군데는 덴마크 왕 힐드의 아들의 수호자인 로세가를 통한 추억이다. 베오무프가 덴마크에 처음 왔을 때, 로세가는 그 소식을 듣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 "원래 무부! 나는 어릴 때부터 그를 알았다.
그의 돌아가신 아버지는' 검노' 아치서였습니다.
왕씨의 딸 레젤과 결혼했다. "(행 372~374)
로세가가 베오무프를 접대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을 때, 그는 또 그의 아버지를 언급하며 칭찬하는 말투로 말했다.
"그 시절에 네 아버지가 싸우기 시작했을 때,
늑대족 호솔라를 죽이다 (458~459 행).
그리고 그는 그가 어떻게 그의 아버지를 거둬들이고 적대감을 해소하도록 도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러한 추억에서 우리는 베오무부의 아버지 아치서가 원래 무공이 강하고 담력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늑대족을 죽인 호솔라' 때문에 깊은 원한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민중은 늑대족의 전쟁 보복을 두려워하고 그를 부족에 남겨두기를 거부했다. 어쩔 수 없이 아치택은 바다를 건너 덴마크로 건너와 로세가로 도피했고, 로세가의 도움으로 두 사람은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시에서는 나중에 있었던 일에 대해 언급하지 않지만, 베오무부의 아버지는 실제로 한평생 떠돌아다니다가 젊은 나이에 타향에서 죽고 말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의 어머니는 얼마 지나지 않아 돌아가셨다. 이렇게 불행한 가정의 비극은 미성년자에게 발생했다. 베오무프에게 그 영향은 반드시 평생이다. 시 전체에서 그가 자신의 부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다만' 도살룡기' 이전의 추억에서 그는 결국 약간 언급했다. 이때 그는 이미 노인이다. 베오무프는 평생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부모에 대한 사랑에 대한 강한 열망이 있었다. 특히 로슬럼이 무부가 그의 양아들이라는 것을 인정한 후 무부가 그에게 말했다.
"만약 이번에 내가 너를 구했다면.
나는 목숨을 바쳤고, 너는 여전히 나의 아버지이다.
여전히 아버지의 책임이 있다. "(회선 1477~ 1479)
여기서 중점은' 책임' 이라는 단어입니다. 베오무부의 책임은 단지 로세가에게 그의 전우를 보호하고 로세가가 준 재산을 삼촌에게 넘겨주라고 요구한 것뿐이다. 그러나' 책임' 과' 아버지' 의 관계는 그가 여러 해 동안 마음속에 숨어 있던 잠재의식의 표현이다. 마지막 임종 유언은 주인공의 마음 속에 영원한 괴로움과 슬픔을 드러내며 눈물을 흘렸다.
"운명은 내 모든 친척을 파괴했고,
용감한 귀족, 무정한 판결.
이제 나도 그들과 함께 간다 "(28 14~28 16 줄)
베오무프는 일곱 살 때 할아버지에게 입양되어 삼촌 헤일라와 함께 살았다. 그녀의 부모의 사랑은 미미하다. 그래서 그가 "내 모든 행복은 너에게 달려 있다. 너 말고는 헤일라, 나는 다른 친척이 없다. " 이것이 가장 인간적인 말이었을 때, 이때 무부는 더 이상 그 힘이 비할 데 없는 용사가 아니라 눈에 눈물을 머금은 고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게다가, 나의 큰외삼촌과 나의 둘째 외삼촌 사이에 일어난 비극은 다시 한 번 베오무부의 마음에 지울 수 없는 그림자를 드리웠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외삼촌의 부주의로 그는 깔아서는 안 되는 침대를 깔았다.
친척이 쓰러지고 형제가 이익을 얻어 형제의 피를 더럽혔다.
이것은 돌이킬 수 없는 채무, 내 마음이다.
가장 참을 수 없는 죄.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자는 목숨을 거저 포기하고 복수할 수 없었습니다. "(행 2435~2443)
이 재앙은 할아버지의 가족을 바 꾸었습니다.
찬바람이 미소를 대신했습니다. 기사가 잠들었습니다.
영웅 황토, 더 이상 하프 노래,
궁정 잔치는 그 해 가장 흥미진진한 일이다. "(행 2457~24559)
나는 그의 할아버지를 가장 사랑하고, 과도한 고통으로 죽었다.
마침내 그는 우울한 슬픔에 잠겼다.
세상의 기쁨을 버리고, 나는 하나님의 빛을 선택했다. "(행 2468~2469)
베오무프에게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불행한 운명의 가중이다. 그때부터 사랑과 증오의 씨앗이 그의 마음속에서 미친 듯이 자라고, 감사와 복수, 전쟁과 평화가 그의 생활의 주요 선율이 되었다. 그의 일생의 몇 가지 큰일은 모두 이 주제를 둘러싸고 있다.
베오무부의 심리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두 가지 요인, 즉 어려서부터 차별을 받고 브레카와의 경쟁에서 패배하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시의 2 184 행에서 시인은 베오무부의 경험에 관한 한 구절을 삽입했다. "그의 젊은 시절에 그는 무시당했고, 고트족의 아들들은 그를 쓸모없는 겁쟁이로 여겼다. 꿀잔치에서 폰 씨 가문의 우두머리는 그에게 명예도, 금도 주지 않았다. 그들은 그가 정말 게으르고 왕자를 괴롭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베오무프가 풍족에서 받은 불공정한 대우가 어느 정도 그의 아버지와 관련이 있다고 상상할 수 있다. 특수성 때문에, 이런 차별은 무부의 젊은 마음을 다치게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의지를 단련시켜 열심히 일하도록 독촉하고, 자신의 힘으로 부와 영예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기다리며, 풍인의 눈에 진정한 영웅이 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러나, 말할 필요도 없이, 아무도 차별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 없다. 베오무프도 예외는 아니다. 그의 언행에서 우리는 그의 성격에서 예민함, 자만심, 이기주의, 부와 명예에 대한 지나친 갈망 등 몇 가지 결함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옹보스가 그에게 흉터를 드러내라고 도전했을 때, 그는 즉시 "코웃음을 쳤다" 며 맹렬히 반격했다.
"들어 봐, 내 친구 웬거스,
일단 네가 술을 마시면, 너는 브레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이것은 그의 모험이다! 솔직히 말해서,
누가 내 물과 지구력을 비교할 수 있습니까?
나는 사나운 파도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행 530~534)
브레카와의' 바다의 절망의 맛을 맛보다' 와의 경쟁에서 베오무프는 확실히 사실상 실패자였다. 그 영웅 숭배의 시대에, 승리는 왕왕 영예를 의미하고, 실패는 치욕을 의미한다. 베오무부의 게임 패배는 객관적인 이유 때문이지만 도망자의 아들을 이해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로세가조차도 처음에는 베오무프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다. 따라서 베오무프는 자기도 모르게 지주가 다른 사람에게 움직이거나 자신의 진정한 존재를 확인하며 실패감을 피하고 심리적인 자기 만족을 얻으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윌라프의 곤혹스러움에 대한 가장 좋은 설명이다. 왜 베오무프는 혼자 용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직접 용을 죽이려고 고집을 부렸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베오무부' 의 모순: 초자아와 나의 갈등.
시인의 작품에서 베오무부가 고대 독일인의 마음에 이상적인 영웅이 된 것은 (1) 뛰어난 무력과 용맹하고 선전하는 본색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2) 부와 명예에 대한 집착 추구; (3)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접근하기 쉽다. (4) 높은 책임감과 집단주의. 시인의 칭찬은 항상 베오무부의' 강건한 체격, 출중한 힘, 비범한 용기' 를 빼놓을 수 없다. 이는 초기 인류가 자연을 정복한 심리상태를 반영한 것이다. 시인은 영웅에 대한 찬양과 숭배라기 보다는 인류 자체에 대한 긍정과 감상이다. 이런 의미에서 베오무프는 초자아이다. 개인의 자유인으로서 베오무브는 더 깊은 욕망과 본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로 인해 그는' 행복의 원칙' 에 따라 행동하게 되었다. 사실 영웅 뒤에서 억눌린 것은 자기 만족의 추구와 파멸을 파괴하는 충동이다. 이런 의미에서 베오무부는 바로 본나다.
베오울프는 복수의식이 강하다. 예를 들어, 갈추대의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 복수를 하고 사슴청을 기습했을 때, 로세가는 걱정이 태산이었고, 베오무프는 침착하게 말했다. "애통보다는 복수를 하는 게 낫다!" " 그리고 그는 로세가에게 그와 함께' 갈모님의 종적을 따라가라' 고 권했고, 왕왕은' 뛰어올라 이렇게 용감한 말을 들은 것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하라' 고 격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베오무부의 보복도 단호하고 심지어 잔인하다. 그는 일찍이 이렇게 그의 무공을 과시했다.
"나는 전쟁터에서 개선하여 돌아왔고, 온몸이 적의 피였다.
나는 한 번에 다섯 개를 묶고 한 둥지를 죽였다.
거인 어둠 속의 거칠고 사나운 파도
나는 바다 괴물을 자른다.
누가 그들을 나의 적이라고 부르느냐! ) 을 참조하십시오
구사일생으로 풍족을 위해 복수하다. "(행 4 19~424)
나중에 그는 자신의' 도살용' 을 고집했는데, 분명히 이런 의식의 지배를 받은 것이 분명하다. 베오무부의 눈에는 복수의 수단이 무력정복과 살육이다. 노동력이 낮고 과학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고대에는 사람들이 적을 이기고 생활 필수품 획득을 하려면 체력에 의지해야 했다. 무력으로 부를 얻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선택이다. 따라서 베오무부의 복수살육의식의 본질은 인간의 힘이 아직 약할 때 자연계의 강대한 사람 (예: 동물, 괴물, 알 수 없는 두려움) 을 파괴하고 파괴하는 죽음의 본능이자 초기 인류가 자신의 힘을 긍정하는 생존 본능이다. 이 점에 대해 가장 전형적인 표현은 베오무프가 고군분투하는 것이다.
용이 지키는 보물은 저주를 받았다. 정보원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 보물, 은밀한 금.
주인에게 나쁜 소식만 전할 뿐이다 ...
그래서 베오무프는 이해하지 못했다.
그가 무덤의 수비에 도전하여 절망적인 결투를 벌일 때,
작별의 순간은 어떻게 왔는가-
깊은 보물 창고, 멸종 된 왕족
재배된 큰 저주: 재판이 끝날 때까지
누구든지 그 곳의 지옥을 침범했다.
죄에 잠기고 괴물의 이상한 고리에 묶일 것입니다.
지옥의 감옥 ... "(3059~3073 행)
정보원이' 베오무부가 이해하지 못했다' 는 저주를 지적했지만, 그가 몰랐다는 뜻은 아니다. 베오무프가 저주를 깨는 심각한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을 것이다. 베오무브가 용을 죽이려는 직접적인 이유는 노예가 용이 지키는 작은 술잔을 훔쳤기 때문이다. 용을 알아차린 후 벌컥 화를 내며 고트 왕국에 대한 미친 보복으로 고트 왕국은 "불바다에 빠졌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근본 원인은 보물이다. 이것은 그의 임종 말에서 알 수 있다.
"이 보물을 위해서, ...
저는 제 국민을 위해 그것을 얻었습니다. ...
이 보물을 위해서, 나는 마지막을 넘겨주었다.
어느 겨울. "(행 2794~2800)
보물을 위해, 그는 "뱀에게 도전해야 한다" 고 말했다. 설령 그가 죽음의 예감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는 마음이 매우 괴로웠다.
죽음의 예감이 들다. 운명의 판결이 눈앞에 있다.
노인의 영혼의 보고를 찾다.
생명은 곧 육체에 작별을 고하게 될 것이다.
곧 고기와 유연한 대변은 한 곳에 있지 않습니다. "(행 24 18~2424)
인간 생존의 필수품인 부를 얻기 위해 베오무프는 강자의 대표로서 자연의 강자인 동물과 알 수 없는 두려움, 즉 용과 저주에 대해 무책임하게 도전한다. 파괴와 파괴만이 인류의 자기 만족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죽음과 생존 본능 때문이지, 무부가 개인의 명예를 지키기 때문이 아니다. 베오무프는 죽기 전에 그가 생명으로 사온' 전리품' 을 마지막으로 한 번 보았는데, 분명히 이런 만족을 위해서였을 것이다.
또 다른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제가 베오무프에서 어떻게 구현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베오무프는 프리스에서 그의 주인 헤일라를 따라갔다. 헤일라는 전투에서 불행히도 전사하여' 프리스의 땅에서 칼을 파괴했다' 고 했지만, 베오무브는 조튼 전통처럼 주인을 따라 죽지 않고 자신의 신력과 비범한 수질로 포위를 뚫고 혼자' 노획한 갑옷' 을 가지고 고트 왕국으로 도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시인은 이 사건을 묘사할 때' 외로운 생존자가 조국으로 돌아왔다' 고 불렀다. 이 일을 묻는 사람도 없고, 그를 비난하는 사람도 없다. 이 사건 이전에 베오무부의' 영웅' 지위는 이미 인정받았다는 점을 언급해야 한다. "왕" 헤일라가 죽고, "영웅" 이 핑안 돌아오는 것은 잔인한 경쟁 법칙을 엿볼 수 있는 것 같다.' 영웅' 이' 왕' 을 대신하는 것은 무부, 심지어 민중의 마음속에서의 지위는 자명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왕씨의 아내 혜덕 황후는 무부에게' 금과 왕좌, 목걸이와 왕좌' 를 바치기도 했다. 베오무프가 도피하기로 선택한 것은 그가 인생의 정점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 가 마침내 왔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곳은 베오무프가 어렸을 때 억눌린 욕망이 잠복해 있다.
초자아 베오무프와 벤나의 베오무프는 매우 모순적이다. 한편으로는, 그는 사회 도덕의 규범을 대표하는' 영웅' 이 되고 싶어한다. 한편 억눌린 욕망과 본능은 지하 마그마처럼 뒹굴며 수시로 분출할 수 있다. 그의' 손가락 사이 30 명 못지않은 힘' 의 쇠손바닥은 언제나 피의 침수와 정련을 갈망한다.
그렇다면 베오무브는 어떻게 자신의 깊은 갈등을 조절할 수 있을까? 우선, 하느님을 인정하고 당신의 행동에 정의를 내리세요. 예를 들어, 그는 "죽음의 신에게 빼앗긴 사람은 하느님의 심판에 복종해야 한다" 고 선언하고, 갈요다이를 "하느님의 완고한 적", "하느님의 반역" 이라고 부르며, 자신의 승리를 하느님의 가호 덕분으로 돌렸다. "슬기로운 하느님, 신성한 심판, 이길 사람은 그의 마음을 불러야 한다!" (686-387 행). 둘째, 운명에 반항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의 합리성을 부여한다. 서두르는 인생은 분투에 지나지 않는다',' 하늘의 뜻이 사람을 놀린다',' 운명의 판결이 지척에 가까울 때' 에도 의구심이 없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셋째, 진심으로 참회하여 자기 위로를 구하다. 용은 고트족에게 재난을 가져왔다. 이때 "지혜로운 지도자는 전능한 하느님, 영원하신 하느님, 오래된 규칙을 어겼다고 생각한다" 며 생전 처음으로 "어두운 생각이 가슴에 용솟음쳤다" 고 말했다. 넷째, 죽음을 선택하는 것은' 완벽한' 영웅이 된다. 베오무부의 죽음은 초자아와 내 갈등의 격화이며, 초자아에 대한 나의 승리이다. 용의 위협이 나타났을 때, 때리든 안 하든 베오무프가 직면한 선택이 되었다. 싸우면 죽음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싸우지 않으면 이미 화룡에게 타협하여 항복하는 것을 의미하고, 너는 그우나 세대 앞에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덴마크 왕 로세가가 될 것이다. "영웅" 은 "영웅" 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는' 뱀에게 도전해야 한다' 며 죽음을 선택해야 한다. 베오무프는 자신의 죽음으로 주인공의 완벽을 이루었다. 생명이 끝날 때까지, 그는 마침내 자신이 영웅으로서의 인격 구조의 조화를 찾았다.
참고 자료:
[1] 펑샹번역, 베오무프, 베이징 삼련서점, 6 월 1992, 1 판.
[2] 김 \ "조하 \"
[3] 왕계휘,' 베오무부 재론',' 외국문학 연구' 2003 년 제 1 기.
[4] 왕선배, 후아 민주편,' 문학비평원리', 화중사범대학 출판사.
저자: 야오
주소: 우한 화중사범대학교 문학원 중문과
사서함: yaojiucai@ 126.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