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특집 작품
완료 시간: 1695
필독 이유
선택한 문장, 짧고, 용맹하고, 대부분 회자되고, 기억하기 쉬우며, 이 책은 최근 300 년 동안 학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창작 배경
고문관 정지' 의 편집자는 청초 (오늘 저장사오싱) 숙조카 오승권 오대징이다. 그 오른쪽, 단어 추 재능 을 가져 가라. 한평생 고문을 배워야 고전의 역사를 읽을 수 있다. 강희는 15 년 (1676), 푸저우에서 숙부의 아들을 보좌하여 고문을 배우고 평생 도서관을 수여했다. "중국 고대 문학관" 이라는 책 편찬에 참여하는 것 외에도, 그는 주형 () 주지찬 () 등과 함께 주의' 통감 ()' 을 모방하여 통속적인 역사 독본인' 육요 ()' 를 집필했다. 관위가 크고 말투도 무겁고' 고학' 과' 인재' 에 푹 빠져 있다. 그의 일생의 주요 경험은 고향에서 삼촌과 함께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 오 () 가' 중국 고대 문학 관음' 을 편찬하는 데 몇 년이 걸렸다. 처음에, 그들은 단지 이 남자아이에게 문어문을 가르치기 위해 강의들을 편찬했을 뿐이다. 나중에 다년간의 교학을 거쳐 고문에 대한 깨달음이 점점 깊어지고 강의도 점점 정교해져서' 좋은 사람이 손으로 쓰는 것' 이 떠났다. "선생님께" 를 보고 한숨을 내쉬며 그들에게 "넘겨주고 대중에게 공개하라" 고 권했다. 이렇게 그들은' 평일 공부하는 학생 몇 명' 을 책으로 엮었다. 원고가 편찬된 후 오흥조의 심사를 위해 귀화 (이 후허 하오 터) 로 보냈다. 싱 왼쪽, 쯔보 쳉, 마을 을 떠나, 오른쪽 삼촌 을 취할 수 있습니다. 양광 총독을 역임한 적이 있고, 당시 한군 부총사령관으로 재직한 적이 있다. 그는 이 책이 고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고 강희가 34 년 (1695) 동안' 단오' 라는 책의 순서를 만들 수 있도록' 단오' 라는 책을 편찬하고' 배대추를 짜는 데 급급하다' 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면 최초의' 중국 고대 문학관' 의 각본이 생겼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특히 최근 10 년 동안 많은 중국 고대 관제의 번역본은 모두 중화서국을 블루본으로 삼았다. 중화서국의 책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1959 판이다. 이것은 원고적 출판사에서 전해 온 책이다. 이 책은 "설영 당본의 관점에 따라 단문을 하고 명백한 오자를 바로잡았다" 고 말했다. 두 번째는 1987 판, 즉 안평추학교입니다. 이 버전은 1959 를 기반으로 하지만 영국 학당 원판과 대조해 문복당판, 후애정판, 홍문당판과 대조해 관련 사서, 집자 및 기타 장서에서 수집한 고문과 대조해 정권이 쓴' 25 의 순서' 와 예시를 보완했다. 그래서 지금 볼 수 있는 최고의 버전이다.
작품 약어
명청 이래 많은 고문 선본이 나타났다. 널리 퍼지고 영향이 크다면, 여전히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장성이 시들지 않고, 25 편서의 지도 사상과 인대와는 관계가 있다.
어떤 선배들은 고문선본을 편성하고, 어떤 선배들은 주석을 빌려 견유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일종의 정기와 정신을 제창한다. 어떤 것은 고문을 빌려 일종의 장르를 표방하고, 일종의 문풍을 높이는 것이다. 둘 다 중국 고대 산문의 사상과 예술적 특색을 소개했지만, 모두 이성과 문양에 편향되어 있으며, 둘 다 편협하거나 고루하고 과문한 혐의가 불가피하다. 둘째, 오씨는 그렇지 않아요. 그들은 "고문의 잡선, 원래 초심자를 위한 것" 으로, 오선생의 "제자" 와 "소년", "학인" 을 모두 가지고 있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선생님이 가르칠 수 있고, 학생이 독학할 수 있는 고대 중국어 교재 한 권을 편찬하는 것이다. 이 경우, 요구 사항: 첫째, 편집자는 합리적으로 글을 선택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고정관념을 깨고, 고문명편을 진정으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고문의 정신적 특징과 예술적 특징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편집 스타일은 합리적이어야 하며, 교육과 학습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하며, 특히 독학이 편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무술은 모두 해냈다.
먼저 선택한 문장. 고문서 * * * 주명시대 6 1 비트 작가가 쓴 222 편의 고문 (4 편의 산문 포함) 중 서한 전후 산문 100 편. 서한 이전에는 34 편의' 좌전', 1 1' 국어', 15' 사마천' 이 있었다. 서한 이후 당송 문장 94 편, 명문 18 편. 당송 시대에는' 팔걸' 이 78 편을 차지했다. 8 파 중 한유 24 편, 류종원 1 1 편, 구양수 13 편, 수시 17 편. 볼 수 있듯이,' 고문관정지' 가 선택한 고문은 주로 진나라, 가와바타, 당송 () 에서 유래한 것이다. 각 시기마다 고문이 선문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대체로 고문의 흥망의 역사적 상황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책에는 여러 사람의 명작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서 나온 것도 아니지만, 중국 고대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명작이 있다. 이에 따라 입선 작품에는 우수 작품이 부족하지 않아 저자 범위를 포괄한다. 또한, 다양한 장르, 장르, 풍격의 작품을 선택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에 초보자는 중국 고대 산문의 예술적 특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적당한 선택문 수는 독자들이 그 속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게 해 주고, 가장 좋은 맛을 맛볼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게다가 문체라는 책의 문체도 "초보자를 위한 것" 이다. 책 내용은 시대별로 12 권으로 나뉜다. 각 문장 는 중요 한 단어 에 점 으로 표기 하여 주의 를 불러일으키고, 성조 정지 에 문장 을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동시에 주석 을 했다. 둘째, 오씨는 두 가지 주석이 초보자에게 모두 유용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고문에는 두 가지 주석이 있어야 갑자기 이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댓글을 달지 않거나 댓글을 달지 않는 댓글이 있다면, 한 사람의 몸은 어떤가, 그 얼굴은 알지만 피는 모른다. 그 피는 알고 그 얼굴은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글자의 전고를 편찬한 것이고, 뒤에는 또 평론이 있는데, 보는 사람이 보는 것은 명백하게 불이 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예문") 노트는 주석이고, 우선 주음이다. 이른바' 편곡하는 소리' 이며 글자 아래에 표기되어 있어 읽기가 편리하다. " 두 번째는 해석이다. 이른바'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이 편찬한 것이다. 즉, 현재로서는 수성언어가 간과된 적이 없고 초보자가 보충한 것이다.' (같은 책) 셋째, "암시 주석" (같은 책). 논평은 바로 논평이다. 첫째, 문장 내용에 대해 의견을 말하십시오. 예를 들어, 한무제 상회에서 이재를 구하는' 비범한 공이 있으면 반드시 비범한 사람을 대해야 한다' 는 말은' 무제의 뜻은 범상치' 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문장 예술에 대한 분석이며, 그 중 대량의 문장 들은 구조적으로 분석된다. 본문의 대의를 드러내고, 문맥을 정리하고, 단락의 대의를 요약하고, 언어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런 평론은 단어, 문장, 장, 단락 때문에 원문 아래에 완전히 분포되어 있다. 양자관계는 밀접한 관계이며, 실제로는 평론가가 문장 예술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파악한 전제 하에 문장 작문 예술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다. 그리고 어휘는 간결하고, 시점이 되면 끝이다. 전편의 예술적 특색에 대한 귀납은 총평 형식으로 문말에 두었다. 예술 특색을 자주 평론하고, 내용을 자주 토론한다. 글이 짧으면 줄을 긋지만 100 자를 넘지 않으면 문장 전체의 예술적 특색을 말할 수 있다. 문장 속의 논평과 함께 완전한 글을 보고, 총평을 보면 독자들은 종종 한눈에 볼 수 있고, 갑자기 명랑한 느낌을 갖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주평
선택한 문장 는 고문 에센스 를 포함할 수 있고, 주석 도 독독 이해 고문 의 장애 를 없앨 수 있으며, 주석 도 문문 의 묘미 를 해석할 수 있다. 이런 독서 방식은 당연히 초심자의 환영을 받기 때문에 오흥조는 "배움의 도리, 쓰는 도리" (서문) 라고 말했다. 물론,' 고대 문학관' 의 선문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 진문선문이 많고, 자서가 선택되지 않았다. 8 대 선본이 너무 적고, 당송 선본이 8 파에 너무 집중되어 있고, 남송작품은 본전을 전혀 선택하지 않고 원대 작품도 부족하다. 명대에는 18 편이 뽑혔지만 대부분' 관관' 의 작품이 아니다. 그리고 예술 분석에는 많은 고명한 생각이 있어 상속과 융합의 구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중국 고대 문학의 관음" 의 우열은 주로 그것의 편집 방법에 의해 가져온 것이다. "무서" 의 편찬 방법은 "집" 혹은 "집" 이다. 소위 "나머지 두 사람은 후암의 선택이 아니라 모두 뜬구름이다." 집합은요? "고문을 수집하고, 고대와 현대인의 선택을 수집하고, 서술자가 짧고, 서술자가 복잡하며, 산산이 결합되고, 정인이 잘못되고, 시정자가 틀렸다. 작가들은 고대인의 오스트리아에 대해 자신의 사고와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독자는 이것을 취하여 아름다움이나 유보를 사용하는데, 개관은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두 사람은 함께 모인다 (예).
평가는 주로 육지, 건물, 감사, 당, 모, 금으로 건물, 모, 금의견이 가장 많다. 대부분의 논평은' 하역객',' 이의를 반고서',' 배달서' 등 총평과 같이 직접 기록되어 있으며, 모두 루문집에서 베껴 쓴 것이다. 어떤 단어들은' 뱀잡이',' 옥계시서' 와 같은 주석을 달기 위해 기록되었고, 절반의 단어는 루의 문집에서 발췌한 것이다. 김학걸에 대한 총평',' 기피 변론',' 사기 지로문' 의 절반은' 모선집' 에서 발췌한 것이다. 연자의 불로장생에 대한 일반적인 평론,' 오제전',' 고전장녀',' 후륜' 등이 있다. 《김씨 집 서선》에서 발췌하다. 임안의 편지',' 손지신',' 나무를 심고 낙타를 심다',' 풍락정주',' 낙양명원주',' 감원주석' 등 건물 평가에 대한 총평은 모두 원평에 기초하고 있다. "득림해", "관직을 위한 변론", "구양사인서" 의 총평은 모평론의 표현이다. 천적벽부통평' 은 김평점에 대한 개편이고,' 선험적 이야기 통평' 은 평점을 기초로 발전했다. 악양루 총평,' 맹시군전' 과' 서어정', 즉 루금공론과 같이 각 집의 이론과 자신을 결합한 논평도 있다. 이런 우중 우량 집대성의 방법은 한 문장씩, 한 단락씩 논평할 때 비교적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후론' 제 1 단락 끝의 주석인' 참는 것은 일종의 관념' 은 루의 비준어에서 나온 것이고,' 그 뜻이 책에 있지 않다' 는 주석인' 이 문장과 문수론' 은 김의 원주석에서 나온 것이다. 둘째, 오씨가' 오래된 주를 명명하고 개인의 이해관계를 고려하다' 는 이유는' 각자 묘해를 취하고, 적지 않은 누락이 있다' 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소장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할 때, 절묘한 배합이다' ('예'). 사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이 책이 아이들에게 공부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관점을 선택하든, 어떤 논평을 하든, "성실" 과 "안전" 을 추구해야 한다. 참신하지만 이상하지 않고 실용적이며 빗나가는 것을 피한다. 그래서 그들은 급진적이거나 배교한 문장, 사상적 특색, 위대한 인격, 감정으로 가득 찬 논평을 기록하지 않는다. 그들은 종종 포괄적이고 온당하게 주석을 달기 위해, 원문의 주석을 설명하는 박채장 () 의 방법을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렇게 고문관은 각종 문선의 모든 장점을 흡수할 수 있다. 이 점은 오랫동안 중국 고대 애호가들의 환영을 받아 노신이 문선이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문선과 함께 언급하며 "언뜻 보면 우습게 보이지만 둘 다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똑같다" 고 말했다.
핵심 지식 포인트
고문관' 은 작가가 광대한 중국문학해양에서 날카로운 시각으로 수집한 가장 화려하고, 가장 가치 있고, 가장 대표적인 정교한 고문으로, 이 책도 고문의 최고의 선집이다. 수백 년 동안 학자들은 그것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그것을 좋아하고 널리 퍼뜨렸다. 작가의 사상의 한계 때문에 선문은 강한 이학 색채를 띠고 있지만, 확실히 독자에게 고대 중국어의 정수를 감상하는 지름길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명성이 떨어지지 않는 것도 필연적이다.
제시간에 암송하다
고대 양심적 인 의미 없이, 등반 감히 하지 않았다; 신경 쓰지 않으면 감히 외울 수 없다. 한 토막, 한 가닥, 법도에 있지 않고, 운에 동의하지 않고, 쓰지 못한다.
중국 연극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