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성 두보와 시선 이백의 복수 사상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당나라 문학의 발전에 누가 더 큰 기여를 했습니까?

이백과 두보, 이 두 천재 시인은 여태껏 이 세상을 떠난 적이 없다. 이백은 시인이라고 불리며 두보는 시인 성인으로 여겨져 일반 시인의 평가를 크게 뛰어넘었고, 심지어 신화적인 경의까지 있었다. 천재 자체나 비교도 할 수 없고 구별하기도 어렵지만, 어떤 면에서는 관우와 진경의 무공을 비교하는 것처럼,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우열을 가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곽모로는 이런 일을 해서 일부러' 이백과 두보' 라는 전문 저서를 한 권 썼다. 어떤 정치적 성향에 영합하는 의미가 너무 뚜렷하기 때문에 지금은 상당히 비판적이다. 두리 다툼이라는 주제는 신선하지 않지만, 나는 여러 방면에서 그들의 시 수준을 비교하고 싶다.

이백은 우리가 어렸을 때 매우 익숙했던 시인이며, 심지어 가장 익숙한 시인이다. 정야사, 여산폭포를 바라보며 일찍 백제성으로 와서 술을 만들고, 꿈에 천목산 등을 오르다. 학교 교과서에서 수집한 것은 어려서부터 이 낭만적인 시인에 대한 숭상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백은 선풍도골인 사람인데, 일찍이 그를' 신선' 이라고 불렀던 적이 있다. 그 인격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독립이며, 위진 이래 봉건사회의 개인적 각성의 산물이자 성당정신의 산물이다. 이백은 일생의 의지가 높고, 죽을 때까지' 높이 날고, 여덟 명을 흔들어라' 는 희망을 품고 하늘을 날고 사방을 여행할 수 있다. 이백도 먼 여행을 좋아하고 산천 사이를 거닐며 휘날리는 화개처럼 세계를 주유하며 "오악이 모두 성하고, 멀다고 생각하지 않고, 내 일생의 변하지 않는 습관에 따라" 라고 자칭한다. 그의 시적인 상상력은 신기하고, 변화가 무궁무진하며, 구조가 종횡으로 점프하며, 문장의 길이가 엇갈려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다. 그의 어느 유명한 고시든 절구든 그의 예술적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두보의 시, 우리가 어렸을 때 많이 접촉하지 않았던 것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유일하게 기억했던 것 같다. 황달 두 마리가 울창한 버드나무, 한 줄의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정말 색채가 풍부하고, 네 장면이 생생하다. 나중에 농담인지 이야기책에서 읽었는지 모르겠다. 어떤 사람이 이 시를 반찬으로 삼았는데, 안에는 온통 파화계란국이 들어 있어 인상적이었다. 중학교가 점점 더 많이 접촉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회 폭로, 시사 느낌, 고된 노동과 농촌 생활에 동정하는 것, 물론' 봄밤 희비' 등 소박한 서정적 작품도 있다. 두보의 시 스타일은 비교적 사실적이고 직설적이지만, 언어는 세심한 단련을 거쳐 매우 균형이 잘 잡혀 있어 거의 흠잡을 데가 없다. 두씨는 문학과 유학의 전통을 지닌 가정에서 태어나 시인 두의 손자였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문학을 공부하고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신중하고 엄밀하게 다른 사람을 위해 글을 쓰는 습관을 길렀다. 그의 시는 정경의 교감, 멜로디 음운의 아름다움, 문자 내용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그래서 그의 많은 시는 시사로 읽을 수 있다.

두리와 그의 아내는 모두 위대한 시인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그들을 비교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런 비교는 역사적으로 줄곧 존재하고 있으며, 세 가지 관점을 형성하였다. 이백과 두보가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관점이다. 엄우는 "두리의 두 사람은 좋고 나쁨이 없다. 태백은 한두 명의 미인이 있는데, 아들의 아름다움은 말할 수 없다. 자미는 한두 명의 미녀가 있는데, 태백이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파벌은 이비두고가 "공식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산청수가 우뚝 솟아 있다" 고 말했다. 그 당시 du fu 는 오래된 말이 서리 까마귀를 쫓는 것처럼 시를 쓸 수 있었다. " 제 3 파는 두우가 이 () 보다 낫다고 생각했고, 원직은 말했다. "이야기가 말단에 깔려 있다면, 반드시 성정보다 크고, 천 마디, 백배도 될 것이다. 이상도 그의 범한을 살 수 없고, 형세가 매우 크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du Gaoyou 와 Li 에 대해 논평했다.

이러한 평가는 다소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에 대한 추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다지 정확하고 객관적이지 않다. 비교하려면 몇 가지 기준이 있어야 한다. 몇 가지 측면에서 간단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생산량으로 볼 때 이백의 시는 현재 천 수에 육박하지만, 많은 것이 전해지지 않았다. 두보는 시 1,400 여 곡을 전하여 수량이 상당하다. 품질상, 혹은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양질의 품률, 이백의 시 내용 중 일부는 느슨하고, 제재는 반복되며, 리듬은 엄격하지 않다. 두보의 시는 오락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말재주가 있어 두드림과 퇴고를 견딜 수 있다. 그래서 왕세정은 구름이 있다. "10 년 전, 소릉은 들어가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백가행 이후 보라색이 더 짜증난다. "

내용상 이백의 인생 경험은 풍부하고, 교제가 광범위하며, 섭렵이 많으며, 그 시의 내용도 매우 풍부하다. 예를 들면 경경, 서사, 서정, 서정, 친교 등이다. 궁묘에서 강호까지 시가 많다. 그는 현실을 허무맹랑하게 쓰고 현실을 환상으로 바꾸는 데 특히 뛰어나며, 때로는 속세를 초월하여 이상주의로 가득 차 있다. 두보의 일생의 사상은' 존군',' 가난한 해 근심 이연' 이다. 그의 시는 사회현실과 개인생활을 밀접하게 결합시켜 사상내용과 예술 형식의 완벽한 통일을 실현하였다. 시정시, 풍자시 비판, 군사시, 자연에 관한 시, 농업과 공업에 관한 시, 친우들을 추모하는 시, 심지어 서비스와 오락에 관한 지루한 시가 있다. 전반적으로 이백은 허황되고, 두보는 사실적이며, 이백의 제재는 더욱 풍부하고, 개인의 색채와 이상주의는 더욱 강렬하며, 두보는 사회현실에 대한 체험이 더욱 깊고, 적용 범위가 더 풍부하고, 묘사가 더 깊다.

문채와 의경에 있어서, 두 사람은 각각 천추를 가지고 있다. 이백은 "다섯 살에 육경을 외우고, 열 살에 백가를 읽는다", "열다섯 살에 기서를 읽고, 능상에게 호감이 있다" 며 학문이 높다. 그의 시 중 일부는 언뜻 보면 매우 평범하지만, 진실한 감정 때문에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다. 만약 그가 열정적인 단어와 구를 사용한다면, 그의 의경은 더욱 넓어질 것이고, 그의 상상력은 독자를 하늘과 지구로 인도할 것이다. 이것은 사람을 매료시킬 것이다. 그의 시의 또 다른 특징은 스파 스, 야, 청, 야인데, 마음대로 써도 시를 만들 수 있다. 두보 가문세, 일곱 살에 시를 배우고, 열다섯 살에 유명해지고, 소년 천재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문장을 만드는 데 신경을 써서, 왕왕 새로운 것을 내놓고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정련이 엄격하여,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이런 언어는 두보의 시를 주로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경지로 만들었다. 전반적으로 말하면, 그들의 문채는 정말 막상막하이다.

스타일로 볼 때 이백의 시는 뚜렷한 개인 풍격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은 힘이 있고, 어떤 것은 신선하고 단아하며, 어떤 것은 호방하고, 어떤 것은 자유분방하고, 어떤 것은 바다를 분방한다. 요컨대, 그들은 우아하고 분방하다. 두보의 시 스타일도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특징은 침울하고, 차분하고, 무겁고, 섬세함으로 유명하며, 감정이 풍부한 이상한 말을 정련하는 데 능하다는 것이다. 명대 형담은 "시는 사람이고, 태백하고 우아하지 않다. 그래서 시는 야야" 라고 말했다. 자미는 무거운 사람이기 때문에 시는 무겁다. " 일리가 있다. 예를 들어 우정을 쓸 때 이백의' 나는 명월, 바람이 서쪽으로 불어온다' 는 두보의' 눈물이 금수를 뿌리는 것보다 곡당을 쌓는 것이 낫다' 는 것과 비교하면, 하나는 찰랑거리고, 하나는 음울하며, 두 가지 스타일을 보여준다.

문체상으로는 이백이 악부의 고체시와 절구에 더 뛰어나 매우 훌륭하게 썼다. 그의 악부시는 비록 구악부의 제재를 사용했지만, 참신함은 있을 수 있고, 칠언절구는 당대의 최고였다. 상대적으로 그는 율율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율시의 수는 비교적 적지만, 부티크도 있다. 동시에 이백은 시와 산문을 남겼다. 두보의 작품은 율시와 절구를 위주로 하고, 이행고시, 그의 근율시, 특히 칠절, 특히 뛰어나다. 또한 두보의 서사시는 악부라는 오래된 제재에서 벗어나 유명한 삼관삼별처럼 많은 새로운 악부 제재를 창조했다.

개인의 매력으로 볼 때 이백의 인격은 중국인의 이상에 더 잘 부합하는 것이 분명하다. 그는 요순을 멸시하고 비웃으며 황제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며 제후를 사귀었다. "나는 초국의 미치광이로 공자를 변호하는 광가를 한 곡 불렀다." "황제는 승선하지 않고 주선이라고 자칭한다" 는 것은 분명히 오만의 전범이다. 그는 자연과 친해지고, 산천을 찬양하며, 자신의 천성을 선전하기를 원한다. 그는 펜싱에도 능하여 술을 좋아한다. 그는 시를 잘 할 뿐만 아니라 임협도 그의 개인적인 매력을 풍부하게 했다. 그러나 두보는 난세에 처해 있어 벼슬길이 기복이 심하여 시를 쓰는 마음이 꽤 우울하다. 인생의 변천은 그의 예봉을 더욱 내향적으로 만들었고, 때로는 꼬불꼬불하게 보이고 아첨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두보는 학식이 해박하고 국우민을 걱정하지만, 그의 인격은 이백처럼 선전하고 매력적이지 않다.

이백과 두보는 좋은 친구이다. 두보는 이백의 시를 기념하거나 찬양하는 시가 많다. 이백과의 이별부터 만년까지 15 편의 시는 이백에 대한 추억이나 이야기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꿈 이백' 과' 춘시 이백' 이다. 두보의 이백에 대한 존중과 우러러보는 두보의 성격에 대한 진실성과 겸손을 한 측면에서 반영하며 이백의 비범한 매력을 충분히 과시하고 있다.

이백은 소탈한 검객이고 두보는 초당의 쓴 시인이다. 이백은 도가 () 이고 두보 () 는 유가 () 이다. 김용 무협 소설에 비해 이백은 태생부침한 영호충과 같고 두보는 입세에 집착하는 곽정과 같다. 그들은 모두 비범한 시가 재능으로 당시를 지탱하는 웅장한 하늘을 지탱하고 있다. 두 사람은 제각기 장점이 있고, 똑같이 위대하다. 비교하기가 정말 어렵지만 개인적인 취향, 경험, 인생관을 섞지 않으면 재미있습니다.

매우 거칠다. 벽돌 한 개에 불과하다. 자기 비판을 통해 개인의 관점을 요약하면, 바로 다음과 같다.

두리의 시는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습니다.

월영가는 두 성인만 부러워한다.

사직은 아름답습니다.

두리번거리며 제비꽃을 바라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