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 안에 새 프로젝트가 나와야 한다! 헤일그룹 회장 겸 CEO 인 장서민은 20 14- 16 헤일 연례회의에서 하이얼 산하의 거의 천 개 마이크로조직이 인터넷 사고에 기반한 내부 개혁, 즉' 기업 플랫폼화, 직원 창객화, 사용자 개인화' 개혁을 시작했다고 처음으로 발표했다.
현재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작은 마이크로'-'뇌신' 인 것 같다.
이 하이얼 내부 창업 조직은 80 대 소년 이녕, 이염빙, 이신이 발기해 주로 게임노트북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탄생한 지 4 개월밖에 되지 않은 뇌신, 월평균 판매량은 이미 3000 벌 (한 세트당 5999 원 -7999 원), 20 14 년 판매 목표는 4 억원이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하이얼이 인터넷 사고에 기반한' 유전자 변형' 프로젝트가 실제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녕, 1986 출생, 뇌신 프로젝트 제품 매니저. 중국경영보 기자가 반짝이는 은색과 큰 큐알(QR)코드 두 개가 찍힌 명함을 들고 있을 때, 당신은 그가 하이얼이라는 전통 제조업의 토양에서 자랐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이 젊은이의 명함에는' 하이얼' 과 관련된 어떤 정보도 볼 수 없지만, 그는 확실히 하이얼 창업 조직의 일원이다.
하이얼에게 레이 시온은 실험과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뇌신의 경우, 7 만명에 달하는 방대한 전통 제조업체인' 매트릭스' 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열심히 살아남아야 한다.
세 가지 "80 년대 이후" 기업가 이야기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면 제품은 0 이고 사용자도 0 이다."
"이것이 불가능한 임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이녕은 기자들에게 그가 하이얼에서 받은 첫 번째 임무는 하이얼 컴퓨터의 전기상 플랫폼 판매를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가격보다 쉬워졌습니다. 애석하게도 이때 당신은 당신의 제품이 가격, 성능, 브랜드에서 모두 남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이녕은 그때 그 앞에 놓인 것은 두 가지 선택뿐이었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고수, 수선이었다. 두 번째는 지우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2003 년에 하이얼 컴퓨터는 하이얼그룹과 대만성 보성그룹의 자회사인 정성의 전자기술그룹이 공동 창립했다. 그러나 PC 시장의 전통적인 구조가 비교적 성숙한 상황에서 하이얼 컴퓨터는 포위망을 돌파하지 않고 이상적인 차별화된 상승을 실현하지 못했다.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면 제품은 0 이고 사용자도 0 이다." 큰 어려움에 직면하여' 85 후' 소년과 그의 친구들은' 0' 을 선택해 다시 시작했다.
하지만' 제로화' 이후, 이 새로운 팀이 직면한 다음 질문은' 어떻게 재배치합니까?' 입니다.
20 13 년 동안 전체 PC 시장은 위축 추세를 보이며 모바일 제품의 강력한 발전과 상당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전체 PC 시장은 부진했지만 게임노트북에서는 급성장한 한 해로 업계 전체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 같다. 뿐만 아니라 게임용 노트북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이기 때문에 가격보다 제품 성능을 더 강조하기 때문에, 이러한 노트북은 일반적으로 가격과 이윤면에서 다른 종류의 제품보다 높다.
자신을 게임노트북 업무에 포지셔닝하고, 이녕은 최초의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20 13 년 7 월 상류환경에 익숙한 85 후 이염빙과 사용자와의 거리가 0 인 소통에 능한 90 후 이신을 모집해 하이얼에 새로운 작은 마이크로창업팀인' 뇌신' 을 결성해 처음부터 어려운 창업 과정을 시작했다.
상호 작용하지도 않고, 천둥도 치지 않는다.
스타 제품은 완벽한 제품과 같지 않다. 마치 아무도 완벽하지 않고, 제품에 대한 완벽한 주제는 없는 것 같다. 제품이 완전무결할 때가 없다.
그러면 새로운 제품은 어떻게 처음부터 실현될까요?
상호 작용-인터넷 사유로 창작하는 것은 이녕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선택인 것 같다.
처음에는 이녕이 유명 B2C 플랫폼 사이트 JD.COM 쇼핑몰을' 기지' 로 선택했다. JD.COM 의 플랫폼에서 그들은 노트북에 대한 3 만 개의 차평을 수집하고 이 3 만 개의 차평을 13 가지 문제 (화면에 밝은 점과 낮은 해상도 포함) 로 귀결했습니다. "이러한 1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하지만 스타 제품은 완벽한 제품과 같지 않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완벽한 제품에는 화제가 없고, 완벽한 제품에는 시간이 없다. " 이때 이녕은 샤오미 () 의 동동 () 의 7 자 인터넷 사고 공식' 집중, 극치, 입소문, 빠른' 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의 의견으로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시간을 들여 공간을 바꿔야 한다' 고 생각한다.
리닝은 "우리는 뇌신 1 세대 제품 13 문제 중 8 개만 해결했다" 고 말했다. "우리는 곤산시 유명 게임본 OEM 업체인 블루 스카이 그룹을 찾아 그들과 함께 제품의 개선 방법과 성능을 연구하고, 결국 먼저 상장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물론 첫 500 개 게임본이 출시된 이후 제품이 많은 차평을 받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일부 고객은 화면에 때때로 밝은 점 (흰색 결함) 이 나타난다고 반영합니다. "500 명 중 12 명이 이 문제를 신고한 것을 기억합니다." 이녕은 처음에는 외교관처럼 국가 표준에 따라 "세 가지 하이라이트는 수리할 수 있다", "모든 브랜드는 불가피하다" 고 설명했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이런 전파 효과가 이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객은 기본적으로 게이머입니다. 그들은 게임에서 왕과 영웅이 될 수 있다. 그들은 게임 밖에서도 왕을 제패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 이녕은 "우리는 이런 심리를 연구하고 그것을 만족시켜야 한다" 고 말했다.
"예전에는 고객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우리의 대응 방법은' 넌 몰라' 와' 넌 문제가 있어'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지금의 방법은' 문제가 하나 있다',' 내가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가',' 내 차세대 제품이 개선되었다' 는 것이다. " 이녕이 말했다.
하이얼의 "유전자 변형" 조직
하이얼 내부는 두 가지 사고의 충돌을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으며, 업계 관찰가들은 냉장고 사고 PK 뇌신 사유로 귀결한다.
이녕은' 제 1 재경일보' 기자에게 제품이 고객이 말한 것만큼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그들은 단지 태도와 관심을 원할 뿐이다. 고객이 일단 당신의 제품을 인정하면, 자발적으로 당신의 전파를 도와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석에서는 QQ 그룹의 다른 고객들이 제기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레이시온 (Raytheon) 이라는 고객이 있습니다." 뇌신이 상호 작용을 통해 만든 고객이자 뇌신의' 철분 가루' 다.
물론 이러한 상호 작용은 단순히 제품 자체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뇌신' 이라는 이름과 브랜드 슬로건을 포함한다.
이녕에 따르면 텐센트, 성대 등 하이얼과 합작한 게임회사의 자원을 찾아내 일부 게임노조와 게임팀을 추천한 뒤' 잠입' 했다. 한 달 동안의 토론 끝에 85 후 위주의 게이머들은 뇌신의 망치를 게임의 원조로 인정했다. 한편, 뇌신은 당시 유럽의 문화를 대표했고, 온라인 게임은 그곳에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이녕도' 뇌신' 을 선택해서 이 프로젝트의 이름을 지었다. "뇌신의 브랜드 슬로건을 포함해서요.' 번개같은 속도, 신기서비스' 도 여기서 나옵니다." 이녕이 말했다.
20 13 년 7 월부터 12 년 2 월까지 새로운 게임' 뇌신' 은 첫 500 대가 매진된 후 5 개월 만에 3 만명에 의해 예약됐다. 2 조 3000 채가 20 분 만에 매진돼 출판된 지 반년만에 JD.COM 쇼핑몰 게임본 판매량 준우승자가 됐다.
뿐만 아니라 이녕에 따르면, "뇌신은 현재 한 달에 3000 대 정도 판매되고 있으며 순이익은 5 점에 이를 수 있고, 일부 경쟁사의 관련 제품 순이익은 한 점도 채 안 될 것 같다" 고 밝혔다. ""
물론, 이 새로운 팀에게는 다음 과제가 분명합니다.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지속 가능한 대화 형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법.
현재 뇌신' 팀' 은 텐센트 QQ 그룹, 바이두 스티커, 위챗 등 세 곳에' 전략적 거점' 을 개척했다. 하지만 현재 뇌신 팬 수는 654 만 38+083 만 명으로 매일 늘어나는 팬 수는 7000 ~ 8000 명에 이른다. 이녕은 현재의 상호 작용과 팬 성장으로 세 곳의 거점은 뇌신의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새로운 거점을 찾아 세우고 새로운 팬 관리 도구를 만들어야 한다. 현재 뇌신 홈페이지가 건설 중이며 이녕은 더 큰 동그라미 힘으로 뇌신의' 작은 우주' 를 결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둘째, 팬 규칙과 성장질서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
중국 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기업관리연구실장 진망에서 인터넷 경제 발전의 가장 큰 특징은 플랫폼 집선을 실현하고 플랫폼 비용을 낮추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 모델이 의존하는 근본적인 경로는 플랫폼 소유자가 끊임없이 대량의 정보를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플랫폼은 합리적인 팬 규칙과 성장 순서를 세워야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플랫폼이 성장한 후 좋은 게임 규칙을 세울 수 있을지는 뇌신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는 관건이다.
셋째, 하이얼 토양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방법.
하이얼 내부는 두 가지 사고의 충돌을 명확하게 감지할 수 있으며, 업계 관찰가들은 냉장고 사고 PK 뇌신 사유로 귀결한다.
냉장고 사고란 하이얼 내부의 전통적인 제조 사고를 가리키며 1 호의 왕사유라고도 할 수 있다. 반면 뇌신을 대표하는 고객 상호 작용 사고와' 매달린 스프링' 사고다.
"뇌신이 더 좋고 건강하게 살아남으려면, 어느 정도 뇌신 브랜드의 하이얼 브랜드와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이얼의 한 내부 임원은 기자들에게 "다음으로 뇌신의 발전은 독립운영-자본과 투자-벤처 투자 도입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두 단계는 하이얼의' 작은 마이크로' 창작자의 돌파구였다.
다가오는' 6. 18' 에서 뇌신은' 제 2 차 세계대전' 을 책동할 준비를 시작했다.
기자가 만나는 회의실을 떠나자 이녕은 다른 접수실로 돌아서서 JD.COM 의 파트너를 기다리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