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낙매": 깨진 마음을 가르칠 수 있지만 더 많은 벽을 쌓을 수 있다. 마치 객령을 옮기는 것 같고, 시인이 호남에 가는 것 같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장과와 이끼를 더 이상 세지 마라, 나는 소매를 오래 붙일 것이다. 동풍이 소비력에 어긋나지만 고독은 숭상하지 않는다.
번역:
떨어지는 매화 한 송이마다 가슴이 시큰한데, 깨진 꽃잎이 어떻게 눈송이처럼 떨어지고 계단을 깔고 벽에 쌓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낙매는 황급히 들보를 지나가는 동객 같고, 낙매상은 어쩔 수 없이 호남의 시인에 가야 한다.
그렇게 아름답고 고귀한 꽃들이 지금은 흙과 복분자의 이끼에 잠겨 있는데, 이따금 소매의 맑은 향을 붙이고 오래도록 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아, 동풍이 꽃의 생사를 관장하게 하는 것은 정말 잘못이다. 매화의 외로움을 질투하고, 마음대로 파괴한다. 그것은 열정에 전혀 개의치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고독명언)
영매의 이 시에는 매화 글자가 하나도 없지만 매화의 성격과 경력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자아감정도 곳곳에서 드러난다. 영물의 가작이다.
그러나 붓을 쓰는 것은 이렇게 완곡하다. 마치 한 사람을 쓰는 것과 같다. 그 목적은 시인이 슬픔과 감정을 시의 이미지에 교묘하게 융합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보여 주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읊음과 감정을 이렇게 완벽하게 결합시킬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시는 영매라는 공통된 주제에서 심상치 않은 시적, 참신한 자연, 낡은 틀에 빠지지 않고 생각을 자극한다.
애절한 측은함에서 드러난 억울함을 억제하는 정신은 광대한 문인들의 의분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권력자가 그것을' 중상' 으로 여기고 여러 차례 그에게 해를 끼친 것도 당연하다. 이것이 바로 이 시의 주된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