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기림과 노신은 왜 위대한가: 중국 지식인의 다섯 가지 인격 유형

100 년의 근대사는 중국 지식인들의 자랑이다. 루쉰 (Lu Xun) 을 대표하는 "독보적 인 사람들" 이 탄생했기 때문에 결점이 있지만 올바른 "독보적 인 사람들" 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길림 서문이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외 학자들은 중서 문화를 비교하고 중국 봉건 사회가 왜 이렇게 길었는지 논의해 왔으며, 각기 다른 수준과 정도가 중국 지식인의 특수성을 건드렸다. 생각을 자극하는 것은 많은 연구자들이 중국 지식인들이 현대적 의미의 독립인격이 부족하다는 역사적 현상을 언급했다는 것이다. 이 현상을 분석하는 것은 중국 지식인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왜 중국 전통 지식인들은 현대적 의미에서 독립된 인격이 부족합니까? 중국 근대의 지식인들이 선배의 인격유산을 어느 정도 물려받았는가?

하나

현대적 의미의 독립인격이란 철학, 윤리학, 심리학, 역사학, 정치학의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글에서 다루는 역사와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주로 개인의 자주와 사회 비판 정신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어떤 외부의 정신적 권위에도 의존하지 않고 어떤 현실의 정치력에도 의존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리의 인정에 독립적인 가치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의 규범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한다. 사회 실천에서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사회를 개조하는 독립 비판력이 되었다.

분명히 이런 독립인격은 전통 중국 지식인들 사이에서 극히 희귀하지만, 반대로, 그것은 또 다른 인격 이미지, 즉 의존형 인격을 보여준다. 사상적으로 고대인에게 의지하고, 고전을 고수하고, 정치적으로 벼슬길에 열중하고, 황권에 힘쓰는 것이다.

중국 전통 지식인 의존형 인격의 형성은 중국 전통의 종법 사회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에는 지식인들이 흔히 학자라고 불렸다. 신사층은 춘추전국시대에 생겨났다. 형성되고 있는 대통일 봉건 왕조에서는 일종의 초조직력으로 이데올로기 구조와 정치 구조를 결합하여' 일체화' 를 실현하였다. 또한, 오랜 종법제도와 대통일의 국가제도가 장기적으로 존재하고 동형효과를 일으켜 전통 중국 사회구조의 특수성, 즉 종법일체화 구조를 형성하였다. 토양층은 이런 구조에서 조직과 연계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므로, 이 기능은 주체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이 기능에 적합한 의존형 인격을 형성한다.

▲ 봉건 종법 제도

종법제의 일체화 구조가 어떻게 유교 사상, 과거제도, 종법제 세 장을 통해 지식인의 심신을 밀접하게 덮어서 관료정치에 의존하는 인격화 도구로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자.

가장 큰 네트워크: "존중" 유교 고전 이론

대통일사회의 특징 중 하나는 고도로 통일된 사상 구조다. 그래야만 수백만 명의 독서인을 사고방식이 통일된 정형국가 관료로 변모시켜 같은 국가 이론과 윤리 원칙에 따라 전체 사회생활을 관리할 수 있다. 유가사상은 선진시대에는 백가쟁명 중의 한 유파일 뿐, 한무제는 이후 통치자의 사랑을 받아 신성불가침의 봉건경전으로 추앙받았다. 비밀 중 하나는 도주 통일에 필요한 독립인격에 대한 공헌이다.

유가는 그 정치 내용에 있어서 일종의 입세 철학이다. 공맹은 지식인들이 정치를 한다고 주장하고, 그들 자신도 몸소 실천하고, 세계에 유용한 포부를 반복적으로 표현했다. "공자는 왕도를 알고 70 여 명의 왕을 위해 일했다. 그는 쓸 수 없다. " 맹자는 일찍이 "천하를 다스리려고 하는데, 오늘 또 누가 있을까?" 라고 자랑했다 공맹의 직업가치에서' 치민' 은 상위이며 근면학자의 사업이다. "치료" 는 말을 타는 작은 기교이며 노동자와 인민의 본분이다. 공자는 일찍이 "농작물을 배우라", "묘포를 배우라" 를 요구한 학생 번지연은 출세하지 못한 "소인" 이라고 욕했고, 맹자는 더욱 직언했다. "땅의 관원도 농사를 짓는다." " 선비들이 관직을 맡고,' 슬림함' 에서' 치국평천하' 에 이르기까지 황제를 보좌하고 치국 정책을 제정하는 것은 유가의 가장 이상적인 인격이다. 이런 이상적인 인격의 감화로 많은 전통 문인들이' 배우고 우측시' 의 좁은 통로에 붐볐다. 황제 선생님이 되려는 포부를 품고, 긴 경력에서 부지런하고, 평생 지칠 줄 모르고,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공맹의 길

유학은 그 사고 방식에 있어서 또 다른 오래된 이론이다. 유럽 중세의 유교 경원 철학과 마찬가지로, "권위는 그 지식의 원칙이고, 숭권위는 그 사고방식이다", "성현" 을 목표로 한 우상 숭배, "육경" (송후사서) 을 기준으로 한 문화본진 이론 원칙, "3 대" 를 기준으로 한 존천학의 이상적인 세계. 성자' 로 추앙된 공자 본인조차도 자신이' 말과 행동이 없고, 믿고 옛것을 믿는다' 고 거듭 강조했다. " 이것은 후유들을 더욱 두려워하게 하고, 고성선현의 경계를 넘지 못하게 한다.

명초의 저명한 철학자 설영은 "남편이 공자를 대성으로 여기고, 여전히 빈말만 하고 실속이 없기 때문에 성현의 말을 하지 않고 스스로 하고 싶다" 고 말했다. 괜찮으세요? " 수천 년 동안 유교 경전을 씹어 선배 첸이 한 말을 배우는 데는 학자들의 일생의 시간과 심혈이 걸렸다. 성인을 대신하여 말하는 것이 전통 제자치학의 유일한 요의가 되었다. 사유의 공간에는 곳곳에 그렇게 많은 옛말이 있는데, 반인치 독립사고와 자유로이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어디 있겠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유가는 상술한 두 가지 원칙을 통해 지식인이 대외전시와 내향으로 발전하는 정신혁신의 여러 가지 방법을 폐쇄하고, 의식적으로 정치적으로 황권을 위임하고 사상적으로 고대인의 의존인격을 배양했다.

두 번째 큰 네트워크: "불리한 파티 방지" 제국주의 시험 제도

유가정신과 대조적으로, 당 () 이후 과거 취사 제도가 점차 완벽해졌다. 봉건 왕조가 과거 시험에 많은 인력과 재력과 정력을 소비한 이유는 황제가 직접 황궁에서 궁정 시험을 주재하는 것도 일석이득이다. 하나는 봉건 관료기계를 위해 현나스를 모집하고, 사회에서 신선한 피를 계속 섭취하여 국가기계의 활력과 관료팀의 자연 쇄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둘째, 당태종이' 천하의 영웅이 우리 나라에 최선을 다하다' 는 재간이다. 아청 왕조의 학자인 풍계핀이 전임자의 말을 인용한 바와 같이, "3 년마다 한 과를 잃으면, 지금은 한 과씩, 다시 한 과를 얻는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는 늙어서 더 이상 나를 위해 고통을 당할 수 없었지만, 명조회의 소망은 실현되었다. 천하의 인재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천하의 인재를 파멸시키는 것을 뜻한다. " 이렇게 땅을 빌리면 천하의 영웅들이 벼슬길에만 성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흙의 모든 사상을 국왕이 설정한 표준 모델로 만들어 그들의 개성과 이단을 싹트게 할 수 있다.

▲ 고대 과거시험장

정부는 사제를 유치하기 위해 과거시험에 참가하기 위해 명리로 유혹하는 것을 아끼지 않았다. 어느 날, 당신은 특별한 사회계층처럼 일반인과는 다른 우대를 누리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가난과 부관 사이의 선택이 이렇게 엄중해서 명리의 유혹에 무관심한 사람은 거의 없다. 당송 이래 지식인들 중에서 과학기술을 졸업한 사람만이 바른 길이라는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문무를 막론하고 항상 과학기술을 중시하는 것을 바른 길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천인을 배우면 안목이 달라진다. " 독서는 벼슬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런 저속한 학풍은 반드시 독서인이 경전을 읽고 무심코 책을 읽게 할 것이다. 더욱이 "현자의 경전을 읽지 않고, 전유주를 읽고, 전대사의 역사를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어떻게 그들이 관직에 들어간 후, 사상이 개방되고, 사유가 예민하고, 용감하게 진취적이고, 진취적인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과거제도 하에서 전국 각지의 공립과 사립학교는 모두 사람을 교육하고 승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학 "그 학문을 시험하고, 과거시험 외에는 다른 일이 없다. 그의 야망을 보면 이름을 구하는 것 외에는 야망이 없다. "무료 강의를 표방하는 사당은 정부의 다방면의 제약을 받아 과거제의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몇 차례 침몰했다. 명조 말년이 되자 과거 정원은 이미 분할되어 과거 시험의 종속물이 되었다. 청나라에 이르러 이미 관학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숙과 교회에 관해서는, 그것은 과거시험에 대처할 예비장소이다.

▲ 청광서 22 년 진사 이갑이 제기한 궁중 시험 시험지.

지식인들은 과거 시험 외에 서식할 곳이 거의 없다. 전통 중국에서, 한 토박이 사람이 사업을 추구하는 것은 단지 세 가지 길, 즉 상 중 하 () 에 불과하다. 길에서 입행은 이상적인 경지이자 꿈이다. 중도에 권세 있는 막료로 충당하는 것은 부득이한 일이다. 마지막 방법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도서관을 설립하는 것이다. 이것은 더욱 유감스럽다. 절에 오르든 시골에 나가든, 그가 한 일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봉건 관료에게 들러붙어 봉사하고, 후자를 떠나는 것은 실업과 같다.

세 번째 네트워크: 봉건 종법의 윤리적, 정치적 관계.

전통 중국에서는 봉건등급제도와 종법제도가 얽혀 사회관계에서 종법적인 윤리정치관계망을 형성하여' 군군, 신하, 부자' 라는 관념으로 드러났다. 모든 전통적인 지식인들은 이 거대한 네트워크의 한 매듭처럼, 살아남기 위해 여러 가지 관계에 의존해야 하며, 상하좌우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집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독서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하며, 벼슬은 군주에 충성해야 하며, 심지어 은퇴하는 것은 가정과 지방에 대해 군자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행동과 의식에서 이런 남성권 윤리 정치 네트워크와 그에 상응하는 규율관념을 깨뜨릴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지식인들 중에는 강한 세속적 저속함이 있는데, 관계학은 안식처의 비결이 되었다. "그래서 중국은 항상 실패한 영웅이 거의 없었고, 완강하게 저항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고, 혼자 싸우는 무인도 거의 없었고, 매국노를 외치는 식객도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종법 일체화의 사회구조에서 이 세 장의 그물의 제약과 영향으로 중광 전통 지식인들의 직업이 매우 단일하여 경제와 정치상의 인신애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그들은 시종 진정한 사상의 자유를 얻지 못했고, 혁신 정신을 드러내지 않았다. 고대 사림에서' 사',' 유생',' 향의사' 등의 단어는 의미가 비슷하여 전통 지식인의 직업이 단일하고 사상이 통일된 상황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그래서 그들은 현대의 의미에서 인격독립을 표현하지도 못하고, 단지 자의식을 잃고 제국 정치에 소외된 의존인격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특히 이 세 개의 그물은 단순한 이데올로기나 세속적인 형태가 아니라, 그들의 존재는 국가 권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들의 기능은 국가 폭력 기계에 의해 뒷받침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정통에서 약간 벗어나 어떤 독립적인 욕망을 나타내거나 소외에 반항하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기존 사회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되어 피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 명말 이지와 무슨 피해, 임동당과 복사의 진압, 청대의 소름 끼치는' 문자옥'-피해자는 근대적 의미의 독립인격과는 거리가 멀지만, 그들의 결말은 대부분의 토인들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하다. 역사의' 검과 불' 은 피비린내 나는 바람에 대부분 인격을 잃은 노예이거나 인간성을 왜곡한 노예들이다.

물론 봉건 지방 박사 중에는 황권의 발밑에 쓰러진 노예뿐만 아니라 야심적이고 직언하는 유가 이상주의자도 많다. 그들은 성인제 왕으로 유교 정치 이상으로 현실 정치를 개조하려고 시도하면서 일부 개인의 자주성, 주동성, 진취성을 보여 주었다. 위정, 류종원, 범중연, 왕안석, 해리와 같은 사람들은 확실히'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움직일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고풍광절 정신이 있지만, 이것은 전통적 의미의 독립인격일 뿐, 현대적인 기운이 부족하다. 그들의 사상은 유교 고전의 울타리를 돌파하지 못하고 전통의' 대성자 말' 모델을 고수하지 못했다. 그들이 한 일은 감히' 군신 부자' 의 구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황제 봉사',' 도재' 의 이상에 빠지다. 강직한 마음, 늠름한 사간, 봉건의 우매, 애석하게 뒤섞여 있다. 결국, 일종의 의존형 인격이다. 평화통치의 이상을 황제에게 맡기고, 군신들 사이에 일정한 권력 균형을 이루며, 대통일의 정치 외에는 지식인의 독립력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 당태종과 위정

중국 고대에 지식인들은 대통일 황권 정치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오직 두 가지 길밖에 없었다. 하나는 녹색림으로 가서 농민 봉기에 가입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산림에 은거하고, 장선으로 스스로 즐기는 산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이 실제로 인격의 독립을 초래했는지, 의존의 고통에서 벗어났는지는 의심할 만하다. 장량, 위정, 이엄 등과 같이' 거장대' 에 투항한 사람들은 진정한 봉건조정과의 관계를 끊었지만 반드시 마음속의 봉건질서와 결별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졸용 폭군에서 벗어났지만, 또 다른 세대교체의' 진룡제' 에 기대어 후자를 위해 계획을 세웠다. 따라서, 그들은 종법제도의 이기분자라기 보다는, 이 구조의 유전자를 복구하고 복제하는 것이 낫다. 그들은 결국 인격의 의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깊은 산속에 숨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태어나기도 전에 적극적으로 입세한 유교 이상주의자들이다.

현실의 어둠과 이상의 좌절은 그들로 하여금 라오장 철학에서 자신의 영적 고향을 찾도록 강요하고, 이상과 현실의 충돌은 자연과 사회의 대립으로 바뀌었다. 사실, 그것은' 만물과 조화를 이룬다' 는 원칙에 의해 보상되어야 한다. 국화동울타리 아래' 의 전원 시인은 황권에 대한 부정적인 반항을 실현했지만,'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한가한 생활은 오히려 즐거움과 지명의 의미를 뒤섞고 있다. 이 경우 얼마나 많은 독립적 인 성격이 있습니까? 적어도 반값이에요.

종법제도 일체화 구조의 사회적 배경에서 전통 중국 지식인들이 아무리 주관적으로 자아와 환경을 뛰어넘으려 해도 결국 인격비극을 피할 수 없다. 독립은 정말 전통 문인들과 단절되었다.

현대의 이런 상황은요?

둘;이;2

중국의 폐쇄통일과 아편전쟁 이후 서방 열강의 총구 위협 아래 어쩔 수 없이 개방되었다. 굴욕적인 불평등조약이 밝혀낸 중서 격차는 자만하고 고독한 만청 중국인을 깨웠다. 변법 이후 근대 중국은 서방을 인정하고 전통 사회 모델을 바꾸는 과정을 시작했다. 봉건 독재 왕조가 붕괴되고 유교 정통 지위가 흔들리고 대통일이 약화되었다. 이 모든 것이 현대 지식인의 지위와 운명에 두 가지 변화를 가져왔다. 첫 번째는 지식인의 직업 선택의 다양성이다. 1905 년, 천여 년 동안 계속된 과거제도의 폐지는 지식인들이 지방에서 공식 단일개발로 시대의 종말을 상징한다. 사회 분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출판, 교육, 뉴스, 과학기술이 잇달아 쏟아져 나왔다. 많은 지식인들이 출판사, 교육자, 기자, 과학자, 엔지니어가 되었다. 역사상 처음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망명을 받았다. 둘째, 지식인 신앙 선택의 다양화. 서학이 중국에 쏟아져 들어왔고,' 자연선택론', 자유평등론, 실험주의, 무정부주의주의, 니체 슈퍼맨론, 퍼거슨 인생철학이 천지를 뒤덮었다. 이 새롭고 오래된, 중국과 외국의 철학자들이 다투는 현대에서 지식인들의 마음은 활발하고 풍요롭고 개방되어 더 이상 좁은 서클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의 이해와 필요에 따라 비교와 선택을 하며 매력적인 정신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 엄격한 의미에서 독립된 인격은 근대에 이르러서야 탄생한 사회와 정신의 전제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탄생했다.

그러나 근대 중국 사회 구조의 변화는 제한적이며, 뿌리 깊은 동양 전통은 서구 세계의 동화에 완고하게 저항하고 있다. 민국의 현대 베일을 통해 일종의' 준통일' 의 모습이 어렴풋이 드러난다. 위의 두 가지 변화와 경쟁하는 것처럼,' 준대통일' 아래의 현대 지식인들은 두 가지 전통적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는 문화 구조의 반독립성이다. 지식인이 생활하는 문화권은 법적으로 사실상 독립된 지위를 얻지 못하고 항상 정치권력 간섭과 개입의 그늘에 처해 있다.

국민당 남경정부가 설립된 후 채원배는 프랑스를 본받아 교육행정체계 설립을 주재하며 교육이 정치와 독립적이고 완전히 학술화되기를 희망했다. 결과는 국민당 내부의 각 방면에서 비판과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중앙전회에서 교육부를 설립해 채에게 물었다. "교육이 독립적인가, 국민정부와 독립적이어야 하는가?" " 불과 1 년 만에 채원배는 고심하며 경영하는 학원의 유산을 했다. 교육뿐 아니라 다른 문화 사업도 있다. 예를 들어 민국 초년, 베이징의 신문사업은 번영했지만, 모든 민간 신문은 생존을 위해 어떤 군벌 정치인들에게 붙어 있었다. 유명한 기자인 황원생이 가슴 아프게 탄식한 것도 당연하다. 민국 이후, 나는 "관직을 하지 않고, 의원이 되지 않고, 신문관으로 도피하고, 변호사로 도피하기로 결정했지만, 그 맛은 관직과 똑같다" 고 말했다. 둘째, 사상 구조의 자유화가 아니다. 청나라가 멸망한 이래, 특히 원세카이가 죽은 후, 어떤 통치자도 진정으로 중국을 통일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재건통일을 자신의 최고 정치 목표로 삼았다. 대통일의 신비는 먼저 이데올로기의 통일에 있다. 그래서 역대 통치자들은 다원적인 이데올로기 국면을 힘껏 억압하고 있다. 북양 군벌이 잦은 정권 변경으로' 하나' 를 확정할 수 없다면 국민당은 정권이 계승된 뒤' 삼민주의가 국가의 유일한 사상' 이라고 주장하고,' 삼민주의를 위반한 사람은 당의 통치하에 활동해서는 안 된다' 고 선언했다. "삼민주의 교육" 이나 "당의교육" 은 이미 중학생들의 필수 과목이 되었다. 이런' 하나주의' 의 실현은 반드시 총검과 채찍으로 유지해야 한다. 현대 중국에서는 해적판' 문자옥' 이 흔히 볼 수 있는데, 고대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언론계의 심주, 소천핑, 임백수, 석처럼 모두 언론의 자유를 위해 살해되었다. 노신 선생은 "5 대, 남송, 명말의 대사를 시국과 비교해 보면 짜릿하고, 그것이 얼마나 비슷한지, 마치 시간의 흐름이 우리 중국과 무관한 것 같다" 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 채원배 제사

한편으로는 어느 정도의 직업자유와 경제적 자립을 실현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실제 정치적 독립 보장을 누리지 못했다. 한편으로는 정신과 영혼의 자유해방이고, 한편으로는 외부 환경의 잔혹한 압박을 받고 있다. 이러한 극도로 조화롭지 못한 운명은 근대 중국의 지식인들의 마음속에 긴장된 심리적 충돌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굴욕적인 애착에서 벗어나고 싶고, 벗어날 수 없을 것 같고, 인격독립을 갈망하고, 두려워하는 모순된 마음가짐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전통 지식인들이 자의식 때문에 고통스럽지 않다면, 현대 지식인들이 인간의 존엄성, 의식, 자주성을 깨우면 무감각하고 자제하는 것이 얼마나 슬프고 잔인한가! 그러나 인격의 선택은 당신 앞에서 현실적이다. 자살하지 않는 한, 너는 회피하거나 얼버무리면 안 된다. 하지만 자살도 선택이다. 현실의 선택은 이렇게 춥다. 혹은 어두운 정치에 들러붙는다는 것은 인생의 원만함과 미명, 영광, 앞날이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는 완벽한 인격의 독립은 빈곤, 외로움, 우울증, 피를 동반할 수 있다.

현대 지식인의 인격 선택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독립인격의 큰 범주에는' 독보적' 과' 외곽 내' 의 두 가지 수준이 있다. 인격에 의지하는 데는 세 가지 수준이 있다:' 노예 지원',' 한가한 문인 지원',' 영혼 유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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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보적"

이것은 반식민지 반봉건 토양에서 생겨난 강인하고 희귀하며 미골이 없는 우수한 토지이다. 그들은 피비린내를 머금은 둔한 공기 속에서 "대담하게 용감하게 발언하고, 모든 이익을 잊고, 고대인을 밀어내고, 그들의 진지한 말을 발표했다" 며 "침묵의 중국" 을 "발성의 중국" 으로 만들었다. 노신은 자연히 가장 두드러지고 걸출한 대표이다. 이 독단적인 사람들은 모두 이런 성격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회적 책임감과 도덕적 의무감이 강하다. 그들의 마음은 항상 민족, 국가, 인류의 고통으로 가득 차 있어, 그들은 늘 초조하고 불안해하며 역사의 십자가를 짊어지고 있다. 노신처럼 사랑과 미움이 섞인 극단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면 더 오래 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종종 무자비하게 자신을 살피고, 마음을 씻는 과정에서 정신의 승화를 실현한다. 예를 들어, 세속을 초월한 문학 은둔자가 학술적인 상아탑에서 벗어나 어둠의 현실을 직시하면, 그는 자신을 엄하게 채찍질한다. "노신이 고난을 당할 때 우리는 모두 행복을 누리고 있다. 그때 우리 모두 노신의 뼈가 있었다면, 조금밖에 없었을 텐데, 중국은 이렇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노신을 욕한 적이 있거나 노신을 업신여긴 사람들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고상한 척하지만, 사실 공범자이다! " 둘째, "진실을 말하기" 의 영적 영역을 추구하십시오. 세상에는 많은 거짓말이 있지만, 당신이 진실을 말하는지 아닌지는 한 사람이 얼마나 자신을 결정하고 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그들은 진실을 말하는 것을 완벽한 경지로 여긴다. "진실한 목소리만이 중국과 세계의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 너는 반드시 진정한 목소리가 있어야 세계 사람들과 함께 세상에 살 수 있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책임이다. 양심과 사회에 대한 책임이다. 설령 생명을 포기하더라도. 장태염은 베이징에서 견디기 힘든 날, 이렇게 빨리' 대훈장을 부채 펜던트로 들고 대통령부 입구에 접근하여, 원세카이가 불륜을 품고 있다는 것을 크게 비판했다' 고 말했다. 장태염은 평생 오점이 많아 말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가 하고 싶은 말을 감히 하고, 사람들은 감히 말하지 못한다. 정말' 선현정신, 후세인의 본보기' 가 될 만하다. ""

셋째, 죽음에 직면할 용기가 없다. 통치권은 그들에 대한 놀림이 항상 제한되어 있다. 결국 그것은 죽은 단어입니다. 생명을 초월하는 집착은 두려움이 없다. 담시동은 요리시 구형장에서' 향기로운 백세' 의 초탈을 맡았고, 노신은 양살구버 장례식에 참석했을 때' 강토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는 정신에 참석해 이공박 추모식에서 장개석 () 를 통렬하게 꾸짖으며, 특무의 두 번째 총알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근대사에서 이런' 독보적' 을 과시하고 있는 것 같다. 그들 대부분은 생사를 두고 있다. 넷째, 어떤 외래의 권위를 경멸하는 독립의식과 단식 독투의 투쟁 인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아마도 가장 근본적인 것입니다. 고대의' 독보적' 토지에 정직한 사람이 부족하지 않다면, 정직의 가치를 유지하고' 우충' 을 반복하지 않는 비극에서 고대인보다 더 가까워진다. 그들은 기존의 모든 이론을 이성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설령 귀의하더라도 비판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어떤' 현명군주' 나 정치그룹에도 붙지 않고 이치와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또래들에게 오해를 받아 뒤에서 총을 맞고 죽음보다 더 슬픈 외로움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은 이로 인해 물고기와 곰발을 겸비한 것이 아니라, 천천히 군중을 끌어들일 때까지 역경 속에서 혼자서 완강하게 싸웠다. 이런 진실하고 솔직하며 초월한 자유정신은 노신이 추앙한' 모로' 전사의 가장 소중한 품격이다.

▲ 탄 시통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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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원 안쪽'

독보적 인 사람들과 비교할 때, 그들은 또한 성격의 독립성을 유지하지만 다른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은 이렇게 무섭고 통치자는 이렇게 잔인하다. 사람이 도살용 칼 아래에서 걱정거리가 없을 수는 없다. 삶을 위해, 가정을 위해, 사업을 위해 생사를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은 얻기 어려운 자질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요구가 너무 높다. 그 결과, 현대의 많은 정직하고 슬기로운 지식인들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환경에서 점차' 외원 안쪽' 의 정치적 품격을 형성하였다. 네가 예리하고 망설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네가 매우 편안하고 분수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1935 년 채상스가' 중국 사회과학혁명사' 를 집필했을 때, 그 선배인 구양여영은 이 젊은 역사학자에게 "펜을 잡는 태도는 당연히 점잖아야 하지만, 노여움이 있어서는 안 된다 ... 비판이 서사에 포함될 수 있을까?" 라고 간곡히 경고했다. 그는 제목을' 중국 사회사상사' 로 바꿔 순수한 연구 태도로' 화살 스택' 을 막을 것을 건의했다. 결국 구양여천은 한숨을 쉬었다. "채씨, 저는 당신의 노력에 감탄하지만, 사상계의 슬픔은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지식인들은 방법과 국부적인 문제에서 완곡하고 매끄럽고 타협할 수 있지만, 중대한 문제와 관련된 원칙적 입장, 인격, 양심에는 모호하지 않고 깃발이 뚜렷하다.

근대 직업교육자, 민맹 지도자 중 한 명인 황염배가 대표적인 예이다. "돈을 받고, 외원내측" 은 그의 개인 생활의 좌우명이다. 1946 년, 그는 제 3 방면에서 나라와 국가 간의 충돌을 중재할 때' 철면사심' 으로 장개석 얼굴을 한 적이 없다. 강이' 교육부장' 으로 소원을 빌면서 위국대의 수렁에 빠지도록 유인하려 했을 때 황색은 움직이지 않고' 나는 내 인격을 파괴할 수 없다' 는 말로 정치 기절을 지켰다. 외원내측' 은 미묘하고 뛰어난 생활예술로 동양독재국가의 현대독립인격의 기쁘고 슬픈 변형이다. 그것은 인격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인재의 본질을 보존하며 자유의 존엄성을 어느 정도 손상시켜 인격 주체가 정의와 생존의 균형을 측정하기 어렵게 한다. 947 년 말 1947 년 말, 황염배는 NLD 를 대표하여 NLD 를 자동으로 해체하기로 합의했다. 이 행동은 많은 협약국의 불필요한 유혈 희생을 피했지만 황량 마음속의 상실감은 그를 비할 데 없이 고통스럽고 불안하게 했다. 그는' 황화의 마음 속에 생각하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풍상이 해안을 자랑스러워 한다' 는 씁쓸한 문장' 외권 밖' 의 마음이 분열되어 있다. 그들의 가장 큰 혼란과 고통이 어떻게 의식적으로 현실의 이중인격을 메울 수 있는지를 노래했다. 동양국가의 지식인들은 개인의 생존과 인격독립을 동시에 유지하기 위해 서양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정신적 희생과 체취할 수 없는 영혼의 고통을 겪었다!

셋;삼;3

"노예를 돕다"

중국은 관본위국이며, 권력은 모든 것을 의미한다. "신성한 노동" 이라는 구호가 "5 월 4 일" 시기에 유행했지만, "책을 읽고 벼슬을 하다" 는 전통적 가치관은 상당수의 지식인들의 마음속에서 여전히 규황으로 추앙되고 있다. 권력의 유혹이 이렇게 강해서 어떤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몰려드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매년 유학생들이 귀국할 때, 항상 한 무리의 유학생들이 끊임없이 방대한 관료 대오를 보충한다. 일부 명문대 교수 학자들의 명성이 외부에 있으며 관직에 비집고 들어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벼슬을 하는 것은 엄청난 명리를 가져왔고, 동시에 인신의 자유와 인격독립을 담보했다. 유럽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가진 헌법전문가, 베이징대 법학 교수 왕세걸은 유학생과 학자 시대에 서구 자유주의 이상이었다. 그는 일찍이' 동방잡지' 에 문장 발표로 근로자의 집회권과 단체 계약권을 주장했다. 옛날 옛적에, 왕임남경정부 법제국장이 되었을 때 동양독재적인 색채로 가득 찬' 전쟁 반혁명 범죄법' 은 그가 쓴 것이고, 노동자 민주적 권리를 박탈한' 노동 분쟁 처리법' 은 그의 대표작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왕의 영혼은 완전히 관료기계에 동화되어 자아를 잃었다. 일부 문인들도 원래 벼슬이었고, 사회를 개조하고 정치를 혁신하려는 야망이 있었다. 그러나 일단 절에 들어가면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 당신이 전통적인 구조의 한 요소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지에 관계없이 구조적으로 지정된 기능을 수행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대혁명 시절 진브레는' 전쟁 두려움' 이라는 필명으로 상업일보에 반군벌의 사설을 발표했다. 얼마나 우렁찬 침묵인가! 그가 치국평천하의 야망을 가지고 장개석 저택에 들어섰을 때, 그는 더 이상' 공포기' 나 지뢰를 묻은 사람이 아니라 장개석' 문담' 이었다. 그의 성격, 정신, 관점은 모두 무의식에 강제로 몰아넣었는데, 아마도 악몽 속에서만 만났을 것이다. 20 년을 참다가 마침내 음독 자살을 했다. 첸 브레의 비극은 전통적이다. 고서에서 이윤, 주공, 제갈량의 이런' 제왕의 사단' 이 그를 너무 깊이 얽히게 해서 그는' 흙이 지기로 죽는 자' 의 의존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민국 이후 북양 중앙정부, 특히 국민당 중앙정부의 관료그룹은 기본적으로 신식 고등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 구성됐지만 정권의 전반적인 자질은 여전히 전통적이다. 이런 현상은 관료주의가 조직원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이화작용을 잘 설명할 수 있다. 정치에 종사하는 지식인들은 결국 지식인의 자격을 잃고 지배 계급을 돕는 노예로 타락했다.

한가한 문인을 돕다

노신은 일찍이 "부축" 과 "부축" 을 구분한 적이 있다. "전자는 정치에 참여하고 중신을 위해. 후자는 단지 그에게 시를 바쳐 공을 세우라고 요구했을 뿐,' 절조존하는 것' 은 단지 신하의 경우일 뿐이다. " 즉, 전자는 북향이고 후자는 반대파에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함께 지배 계급에 의존하지만, 의존의 깊이는 다르다. 앞서 언급했듯이, 근대 중국의 문화계는 시종 공식 정치와 어떤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반독립 반의존성 상태에 처해 있다. 이렇게 칩거하는' 장학자들' 은 물론 어떤 독립을 추구했지만 아첨하고 설설 기는 근성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후시는 미국인의 눈에는 중국의' 자유주의' 의 정신 지도자이지만, 그가 정치적으로 부족한 것은 진정한' 자유주의' 의 독립정신이다. 그는 비바람으로 당국을 비판할 수 있지만, 뼈에는 현존하는 질서를 존중하고 국가 정권을 숭배하는 저속한 자산계급 정신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미국식 민주적 세례를 거친 이런' 자유파' 가 기꺼이' 강을 건너는 졸자' 로' 필사적으로 전진하다' 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후시의 치밀한 정치적 안목으로 국민당 정권의 전통적 본질과 희망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는 그 썩은 건물이 무너지기 전날까지 여전히 "그를 지지하고, 그를 대신하여 공평한 말을 하고, 그의 체면을 봐주겠다" 고 말했다. 그러나 후시의 총명함은 그가' 부축' 이 아니라' 부축' 을 하며 입각을 거부한다는 데 있다. 그는' 정부 밖에서 국신하를 위해' 를 선호하는데,' 철면사심이 없고, 때로는 결정적인 순간에 나라를 위해 몇 마디 힘있고 공정한 말을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이 이미지는 노신이 쓴' 이화얼굴' 과 상당히 비슷하다. "그는 의종처럼 어리석지도 않고, 악종처럼 단순하지도 않다. 그는 지식인 계층이다. " 그래서 그가 키우고 안유로 나뉘었을 때, 그는 어쩔 수 없이 그가 이 귀족 아들의 파트너가 아닌 척해야 했다. " 현대 중국의 문단과 소당에는 거드름을 피우는 한가한 사람들이 많다. 1946 년 말, 위선' 국민대회' 가 시작되었을 때, 평소' 독립',' 정직' 을 표방하는' 사회 엘리트' 와 인민청년당이 모여 떠들썩하게 모여 위권 무대에서 민주주의를 미화하는 꽃병으로 삼았다. 그 중에서도 인민사회당 의장 장군권은 중국의' 헌법의 아버지' 라는 미명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자신의 인격을 망쳤다. 예를 들어,' 대보' 의 사장인 후 () 는 장개석 손에서 20 만 달러의 공식 외환을 빼앗아 은혜를 갚아야 했다. 이 지식인들은 밖에 살지만 그들의 마음은 절에서 그리 멀지 않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학자의 청고와 인격존엄성에 어떻게 신경을 쓸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