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에서 이미지의 탄력성과 고정성을 분석해 보세요!

이미지의 점프성과 이미지의 확실성

여기서 말하는 점프는 단어의 문장 사이, 심지어 이미지 사이로, 마치 한 이미지에서 다른 이미지로 점프하는 것처럼, 한 문장에서 다른 문장으로 점프하는 것을 의미하며, 중간에 전환이 없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두목' 송별': "초라한 강남이 술집을 들고, 추 허리가 가늘게 손바닥을 가볍게 한다." 10 년 동안 양주를 꿈꾸며 청루의 미명을 얻었다. ".문장 사이에 강한 점프성이 있다. 만약 일반 언어로 말하면, 그 문자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그 당시 나는 강남과 양주 일대를 돌아다니며, 자유자재로 여행하고, 자주 여행하고, 술을 마시며 즐거워했다. 나도 아름다움에 빠져 가는 허리 경체의 미녀를 감상하고,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미녀를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나는 10 년이 걸려서야 깨달았다. 이것은 정말 꿈이다. 나는 평생 명예가 바닥을 쳤고, 얻은 것은 청루 여자가 준 재수 없는 칭호일 뿐이다. 정말 슬프다. \ "하지만 네가 이렇게 쓰면 시를 부르지 않는다. 이렇게 한 문장씩 뛰어오르는 시구는 고전시사에서 비일비재하다. 관련 단어 생략으로 인한 단어 간 점프는 적지 않다. 예를 들면' 복숭아리 봄바람 한 잔, 밤비 10 년 강호 1 등',' 과주 밤배 눈, 철마 가을바람이 흩어져 있다',' 초점 닭명, 다리 위에 서리가 내리고 연기가 나지 않는다',' 노병월독주' 등이 있다.

두보' 두 절구' 는 또 한 편의 시로,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봄바람과 화초가 향기로워, 정말 아름답다." 제비는 진흙 속에서 날고, 원앙새는 모래 속에서 잔다. "이것도 이런 이미지의 조합이다. 20 자, 하나하나의 이미지, 하나하나의 화면, 마치 영화 속의 몽타주와 같다. 카메라 사이에 남겨진 공백은 우리 독자들이 생활의 논리, 경험의 축적, 자신의 수양, 보완과 보완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미지의 조합은 임의적이지 않다. 어떤 내적 연관이 있는 이미지만이 함께 뭉쳐서 좋은 경지를 창조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미지 조합의 목적은 감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이미지 조합에 공을 들여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유명한 시, 예를 들면' 상선아침 행행' 과' 단풍교 야박' 은 모두 이미지 조합의 전범이다. 이것은 또 다른 예입니다. 마치원' 천정사-추사': "마른 덩굴 한 그루, 늙은 나무 한 그루가 울고 있다. 작은 다리 흐르는 물 (평평한 모래) 옛 도로 서풍이 가늘다. 해가 지다. 마음이 꺾인 사람이 하늘 끝에 있다. " 이 노래는 이미지 조합에서 전범이라 할 수 있다. 처음 네 문장, a * * * 는 10 장의 사진이 있다. 서하' 라는 단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명사이며 중간에 관련 단어가 없다. 그러나 우리는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단결을 느낀다. 첫 번째 문장과 세 번째 문장은 세 가지 이미지입니다. 서로 다른 이미지이지만, 모두 여러 가지 성질이 있고, 모두 비슷하거나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단 그것들을 병행하면, 사람들은 그것들 사이의 * * * 유사성만 보고 다른 것은 버린다. 같은 성질은 위축, 황량한, 굶주림, 추위, 피로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이 명곡이 표현한 주제인 여행의 서글픔이다. 네 번째 문장' 석양 서하' 의 이미지는 이런 분위기를 더욱 과장했다. 두 번째 문장' 작은 다리 흐르는 물' 도 세 가지 이미지가 나란히 놓여 있다. 이 세 가지 형상의 병행은 따뜻하고 조용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소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바로 이런 부조화가 이면에서 나그네를 돋보이게 하는 우울함이다. 위의 렌더링과 비교한 후, 마지막 한 마디의 화룡점정, 창자가 천애에 있고, 경지가 다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미지 확실성은 시의 이미지가 종종 고정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고전시에서 소나무, 대나무, 매 등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여 단호하고 고귀한 품질을 표현한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달이 중국 고대 시사에서 달로 감정을 부각시키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필법이다. 일반적으로 고시 중의 달은 향수의 대명사이다. 이백은 "정야사": "침대발이 한 줄기 밝았는데, 어찌 서리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고개를 들어 보니, 나는 이것이 달빛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또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 이 시는 이백의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향수병. 시 속의 달은 더 이상 순수한 객관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시인의 감정으로 가득 찬 이미지이다. 두보' 월야기억형제': "그는 오늘 밤 이슬이 서리를 내리고, 집 안의 달빛이 얼마나 밝은지 알고 있다! . "이슬은 항상 하얗지만 오늘 밤은 더 하얗다. 느낌이 오늘 밤이기 때문이다. 달은 곳곳에서 알 수 없고 고향은 더 밝다. 형을 그리워하고 고향을 그리워하기 때문이다. 시인은 환상을 현실로 삼아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부각시켰다. 당대의 시인 왕건은 "15 박 망두랑중" 을 쓴 적이 있다. "오늘 밤 달이 가득 차서, 추사가 누구의 집에 떨어졌는지 모르겠다." " 시는 완곡한 질문으로 이 보름달밤의 보편적인 인정을 드러내며 시인의 고향 친구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이 밖에 당대의 장구령의' 창해상전 달빛, 이때 하늘가 * * *' (망월사원),' 우강에 오지 말라고 부탁하고 싶다. 꿈속에서 보자' (당대의 왕창령의' 이장초재야음료') 등의 시구가 있다.

국화국화는 모란과 비교될 수 없고 난초와 비교될 수도 없지만, 교만한 서리의 꽃으로서 문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의 강인한 성격을 칭찬하고, 어떤 사람은 그것의 고상한 기질을 감상한다. 굴원' 이소': "아침에 목란로를 마시고, 늦가을에 추국화를 먹으면 아름다움을 잃는다." 시인은 이슬을 마시는 꽃으로 그 품격의 고결함을 상징한다. 당대의 원직은 "국화": "가을 관목은 도사와 같아서, 포위할수록 기울어진다." 꽃 중에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꽃이 다 없어지면 더욱 척박해진다. "시인의 확고함과 고상한 품격에 대한 추구를 표현했다. "차라리 가지 끝에서 향을 들고 죽을지언정 꽃 사이로 흩어지지 말라" (정송소사' 냉국화'), "고동리 젖은 이슬, 전금, 모래에 따라" (송범성대' 중양후 양국화') 와 같은 다른 시들은 모두 국화로 표현된다

매화는 먼저 추위를 피우고, 나중에는 꽃이 피고 향기를 피운다. 그래서 매화는 국화와 마찬가지로 시인의 추앙과 칭찬을 받는다. 송대 시인 진량의' 매화': "한 꽃이 갑자기 먼저 변하고 백화가 일제히 향을 피운다." 시인은 매화의 가장 먼저 피는 특징을 잡고,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질을 썼다. 이는 영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을 찬양하는 것이다. 왕안석의 매화: "먼 곳의 눈이 아닙니다. 은은한 맑은 향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는 매화가 바람에 흩어지는 원인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매화의 순결하고 하얗다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며 좋은 향기와 호색적인 예술적 효과를 받았다. 육유의 명구' 영매' 에는 "만물이 흙으로 부서져 먼지로 뭉쳐 향기만 여전하다" 고 적혀 있다. 매화는 한 사람이 파괴된 불행한 경험과 표류하기를 꺼리는 고상한 정서를 묘사하는 데 쓰인다. 원대 왕관' 묵매': "호색을 자랑하지 말고 단숨에 건곤을 남기세요." 매화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파도에 쫓기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고 얕고 심오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소나무는 서리와 눈을 물리치는 전범이며, 자연은 찬양의 대상이다. 이백은 "책을 증정하여 황상을 받겠다": "군송을 바라지만, 복숭아와 매리를 삼가라." " 위는 항상 권세 있는 사람을 아첨하고, 이백은 시를 써서 그에게 정직한 사람이 되라고 권했다. 삼국 때 유진은 "추위를 앓지 않고 송백은 성질이 있다" 고 썼다. " 시인은 이 말로 그의 사촌 동생이 송백을 보내는 것처럼 충성스럽고 어떤 상황에서도 고상한 자질을 유지하도록 격려했다.

"연꽃" 과 "동정" 의 동음 이의어 때문에 고시에는 연시에 관한 시가 많이 있어 사랑을 표현한다. 남조악부' 서주곡': "가을 남당 채련, 연꽃이 머리 위를 지나간다. 고개를 숙이고 연밥을 만들면 푸르고 물처럼 푸르다. 연밥' 은' 조천애자' 를 의미하고' 녹색' 은' 맑다' 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진실과 상상력이 모두 있는데, 이는 이중적인 것을 의미한다. 해음 말장난의 수사 수법은 사랑하는 남자에 대한 여성의 깊은 동경과 사랑의 순결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진나라 42 자야가의 35: "안개 이슬부용, 연꽃이 맑지 않다. 안개 속의 이슬은 연꽃의 진면목을 숨기고, 연잎은 보이지만 잘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또한 해음 쌍관법의 한 방법이기도 하다. 한 여자가 어렴풋이 그 남자가 그녀를 사랑한다고 느끼는 방법을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플라타너스는 황량함과 슬픔의 상징이다. 왕창령' 추장신시' 처럼: "진경오동황엽추, 주렴야에는 서리가 내리지 않는다." 연기 새장 안의 옥베개는 색깔이 없어서 나는 누워서 남궁의 새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것은 젊음, 자유, 행복을 박탈당한 소녀에 관한 것이다. 황량하고 적막한 궁궐에서 그녀는 혼자 누워 궁수를 듣고 있었다. 시의 첫 문장은 우물가에 노란 잎 오동나무 한 그루로 시작하여 쓸쓸하고 청량한 분위기를 부각시켰다. 원대 시인 서재사는' 쌍수선의 요정, 밤비' 를 쓴 적이 있다. "잎가을, 파초, 약간의 걱정, 꿈 후 세 번째." 오동잎으로 떨어지고, 비가 파초를 때리고, 너의 모든 걱정거리를 적어라. 다른 것은 "한 잎 한 잎 소리, 빈 계단 물방울이 명까지 떨어진다" (당웬은 구름 "더 새는 것"), "오동나무는 황혼까지 좀 더 멋있다" (이청조 "느린 소리") 등이다.

추운 가을 뒤의 매미는 오래 살지 못한다. 가을비가 내린 후 매미는 간간이 신음하며 생명이 위태로워진다. 그래서 심한은 슬픔의 대명사가 되었다. 당대의 나로의' 영매미' 앞의 두 문장처럼: "매미가 서쪽으로 울고, 남관객이 깊이 생각하다." 침묵 속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자신을 감옥에서 깊이 그리워하게 한다. 송대 시인 류영의 시' 빗소리가 울린다' 는 말로 시작한다. "매미는 슬프고, 장정은 늦고, 소나기는 쉬기 시작한다." 이별을 직접 묘사하기 전에' 슬프고 슬픈' 느낌은 이미 독자의 내면으로 가득 차서 이별을 만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매미 울음 내 쪽" (삼국조식 "왕표 백마") 등 시도 이런 감정을 표현했다.

홍암홍암은 매년 가을 남쪽으로 이주하는 대형 철새로, 늘 향수의 감정과 떠돌아다니는 슬픔을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sui chaoren Xue daoheng 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사람들은 매일 향수병을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꽃이 피기 전에, 나는 집에 갈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기러기가 북쪽으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은 아직 집에 돌아가지 않았다. 시인이 북조를 벼슬으로 삼았을 때 남조에 사절을 파견하여 이 향수시를 적고 함축적으로 완곡하게 썼다. 기러기가 쓴 그리움도 있다. 예를 들면' 야기러기 그리움, 설날 걱정',' 별깨질 때 기러기',' 소이루 소리' (당대 조미' 장안망추'),' 별한벽지',' 기러기',' 기러기 비홍풍' () 이 있다. 기러기가 가리키는 편지도 있다. 홍암전의 전고는 모두 잘 알고 있고, 홍암은 시에서 메신저로 응용하는 것도 흔하다. 예를 들어, "기러기는 나에게 대답을 하지 않고 강물은 가을물을 다한다" (두보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 "말로 책을 전하고, 시앙 짱 많이 울어라" (이상은은 "리스") 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