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명 의학강의실 - 의료와 간호를 결합한 순수 전통 한의학입니다.
"잠"은 "자러 가다" 또는 "평화롭게 잠을 자다"를 의미합니다. 한의학에는 "사람이 누우면 혈액이 간으로 돌아온다"는 유명한 말이 있는데, 이는 사람이 누우면 과잉으로 흐르는 혈액을 사용하지 않고 간에 숨겨놓는다는 뜻이다.
"침대"는 "침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마른 수건을 물에 넣어 담그면 수건 속에 많은 양의 물이 숨어 있게 됩니다. 사람의 마음의 영이 사람의 피에 들어가는 것을 침수라고 합니다.
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가? 혼이나 영은 피에 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잠'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단어에는 '걸림'이 있습니다. 눈꺼풀이 처진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꺼풀을 감고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눈이 내리깔았다는 뜻이다.
'황제내경'은 광기(우울증의 초기 단계이기도 함)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시주라는 단어를 언급한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눈을 굴리고, 위를 바라보고, 돌아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사람은 절대 잠을 못 이룰 것이다.
그래서 도교에는 마음을 수양하는 수면 기법이 있습니다. 먼저 눈을 감고 아래를 내려다보고, 눈은 코로, 코는 입으로, 입은 마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달린다는 말은 눈꺼풀이나 눈꺼풀의 문제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안구를 조절하는 기의 힘이나 방향을 가리키는 말이다.
연구에 따르면 고대에는 노예가 노예 신분의 표시로 한쪽 눈을 실명했다고 합니다. 눈에 칼이 찔린 사람들을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눈이 멀게 된 상태를 잠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밤까지 잠들지 못하고, 어떤 사람들은 백일몽을 꾸기도 합니다.
고대 중국의서에는 불면증 대신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병'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불면증의 비교적 전형적인 증상이자 과도한 심장발화의 증상이다. 누울 수 없다는 뜻인데, 누워 있으면 일어나서 밤새도록 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의 꿈 이해 관점에서 보면 위와 같은 말이 관련되어 있다. 그렇다면 깨어 있는 사람은 어떤 모습일까요?
쥬(두 번째 성조). 일반적으로 꿈은 주관적인 감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감정과 느낌은 주관적이지만 나는 느끼지만 당신은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두 단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Jue"는 마음을 전달하지 않는 반면 "Sense"는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아내의 손을 만지는 것은 내 왼손이 오른손을 만지는 것과 같지만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는 아이러니한 희사가 유행했다. 실제로 자세히 보면 "왼손이 오른손에 닿는 것 같다"는 것은 아직 의식은 있지만 마음에 더 이상 감정이 없고 감전된 느낌도 없다는 뜻이다. 의식은 있지만 느낌은 없습니다.
우리는 잠을 잘 때 덥거나 춥다고 느끼나요? 더우면 이불을 밀어내고, 추우면 이불을 옆으로 끌어당깁니다. 이는 아직 잠이 있지만 이 잠이 우리의 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잠든 후에 꼭 닫히지 않은 화장실의 수도꼭지 소리와 다른 사람은 들을 수 없지만 자기 자신만 들을 수 있는 "삐, 삐, 삐" 소리가 항상 들리는 경우, 이는 "밖"이라는 의미입니다. 그 사람 마음이 너무 예민하고." 감성은 "느낌"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주변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고, 그는 "자오 가문의 개가 다시 나를 쳐다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의 마음에 뭔가 문제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닝'의 전통적인 형태는 '물건'이다. 위에 집이 있고, 살 집이 있고, 먹을 것이 있고, 모두 집에 가고, 마침내 마음이 있다. 평화. 그러므로 고대에는 딸이 친척을 방문하러 집에 갈 때 딸을 "귀닝"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요즘 우리는 닭과 개가 뛰어다닌다는 뜻으로 '수탉과 개가 안절부절 못한다'고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 닭도 개도 둥지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사람은 잠을 잘 때 생각을 몸, 특히 간으로 끌어들여 혈액 속에 숨깁니다. 예민한 사람은 잠을 잘 때 정신이 나가서 뭔가를 느끼고, 몸도 뭔가를 느끼며, 잠을 잘 못 자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현대의학에서는 '느낌'을 척수신경반사체계로 지칭하는데, 이는 심장이나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여기에 끓는 물이 담긴 컵이 있는데, 만지면 바로 도로 가져가는 것을 잠이라고 합니다.
먼저 생각해보면 끓는 물은 매우 뜨거울 것이고, 아프고, 감염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런 다음 손을 떼면 너무 늦을 것입니다. '느낌'은 신체의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뇌 척수신경의 반사작용을 '거'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소녀를 보고 어쩔 수 없이 다시 쳐다볼 때, 이것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그녀에게 한눈에 반해 사랑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섹시한 사람을 보면 생리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단지 '감정'일 뿐 유혹에 빠지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부동 시스템을 '포'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이 사람은 정말 용감하다"고 말했고, 마오쩌둥 주석도 "그의 체격은 야만적이다"라고 말했다. 인체를 지배하는 유일한 것은 뇌의 움직임, 즉 '포'이다.
더 높은 수준을 지시하는 시스템은 사람의 감정, 감정, 욕망과 관련된 시스템을 한의학에서는 "신"이라고 부릅니다. 밤에는 "작은 죽음"이 발생합니다. 신들의 대부분은 쉬지만, 여전히 작동하는 신들의 일부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부분을 신들의 영혼이라고 부릅니다.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낮의 면을 신이라 하고, 밤의 면을 영혼이라 합니다. 집착한다는 건 무슨 뜻인가요? 낮에는 자고 밤에는 일한다는 뜻인가요? 이는 미혹되어 삶의 즐거움에 어긋나며 음양의 변화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 것입니다.
'hun'과 'PI'에는 모두 '鬼'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령이 돌아올 것이다. 죽은 뒤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상태를 '유령'이라 한다. 이것은 봉건적 미신이 아니라 살아있을 때 뻗어나가는 인간의 영적 활동 상태 일뿐입니다. 남성적인 신인 Shen이라는 신이 있고 죽은 후에는 유령이 있습니다. 그러면 신이나 신의 작은 불꽃이 꺼지는 '작은 죽음'의 상태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영적 활동을 '귀신'이라는 말의 뜻으로 갖고 있다. 게다가 '훈'과 '포'의 '흰'과 '구름'은 무슨 뜻인가요?
'포'는 달과 달빛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달이 약간의 햇빛을 반사하기 시작하고 초승달이 나타나면 그것은 초승달입니다. 초승달은 거꾸로 된 C자 모양이고, C자 모양의 달을 이영달이라고 합니다. 초승달은 조금씩 커지다가 보름달로 변하는 과정을 고대 천문학에서는 '생명력'이라고 합니다. 보름달부터 서서히 작아져 사라질 때까지 나타나는데 이를 '죽음의 영혼'이라 한다.
한의학에서는 잠을 자는 것이 낮 동안 신의 빛 아래 사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고 있는데, 밤에 누워 있으면 혈액이 간에 돌아가고 영혼이 간에 숨겨진다. 이때 신체는 여전히 작동하고 있는데, 즉 앞서 언급한 척수신경반사체계가 여전히 작동하고 있는 반면, 뇌의 일부 신경이나 대뇌피질의 일부 부위는 휴식 상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