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옌 (WHO) 는 소설이 꿈에서 왔든 실생활에서 왔든 결국에는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소설은 꿈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투명한 당근' 이나' 천국의 마늘 콩나물 노래' 와 같은 실생활에서의 사건에서 유래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하지만 꿈이든 현실이든, 결국 개인의 경험과 결합해야 개성이 뚜렷하고, 언어가 풍부하고, 구조가 독특하며, 무수한 생동감 있는 디테일로 전형적인 인물을 형성하는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언급해야 할 것은' 천마늘추의 노래' 에서 진짜 이야기꾼을 등장시켜 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
"소설가의 글쓰기는 인간의 입장에 서 있어야 한다"
모옌 (WHO) 는 문학이 사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건을 초월하는 관건은' 소설가가 글을 쓸 때 반드시 사람의 입장에 서야 한다' 는 것이다. "내가 사회 현실에 가까운 소설을 쓸 때, 예를 들면' 천국의 마늘의 노래' 를 쓸 때, 내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내가 감히 사회의 어두운 현상을 비판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불타는 열정과 분노가 정치를 압도하고 이 소설을 사회사건의 기실보도로 바꿀 수 있다. 소설가는 사회 속의 사람이다. 그는 당연히 자신의 입장과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소설가는 글을 쓸 때 반드시 사람의 입장에 서서 모든 사람을 성인으로 써야 한다. 그래야만 문학이 사건을 발동할 수 있지만 사건을 초월하고 정치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정치보다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