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버나의 세계관은 매우 복잡하다. 그는 퍼거슨, 숙본화, 니체의 철학 사상을 받아들여 마르크스의' 자본론' 을 연구했다. 1884 년 페이변사에 가입하여 자본주의 제도를 변화시키고 폭력 혁명에 반대하는 점진적인 개선을 주장했다. 예술적으로 이브슨의 영향을 받아, 그는 예술이 절실한 사회문제를 반영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 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쇼버나의 문학은 소설 창작에서 시작되었지만, 그의 걸출한 업적은 바로 연극이다. "그의 연극은 그를 우리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작가로 만들었다." (수상 소감) 그는 1885 부터 1949 까지 지난 64 년간의 창작 기간 동안 5 1 대본을 완성했다. 전기에는 주로' 홀아비의 집' (1892),' 탕자' (1893),' 워렌부인의 직업' (/Kloc) 이 있었다 환락극은 무기와 사람 (1894), 콘디다 (1894), 풍운인물 (1895), 예측할 수 없는 (/Kloc 세 번째 연극집은' 청교도를 위한 연극' 이라고 불리며' 마귀의 제자' (1897),'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 (1898),' 블라스반드 선장의 변화' 를 포함한다
20 세기에 들어서자 쇼버나의 창작이 절정에 이르렀고,' 사람과 슈퍼맨' (1903),' 바바라 소령' (1905),' 슬픈 집' (/ 그중' 성녀 정덕' 이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며 그의 최고의 사극으로 인정받은 것은' 시인 창작의 최고봉' (수상소감) 이다.
쇼베르나 연극의 가장 두드러진 사상적 특징은 현실정치투쟁과 긴밀하게 결합해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감히 건드리고 착취계급의 추악한 얼굴을 대중 앞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예술 수법에서 그는 인물 대화와 사상 감정의 대결을 통해 성격 충돌과 취지를 잘 표현한다.
쇼버나의 연극 언어는 날카롭고, 재치가 넘치고, 묘한 말이 터져 나왔다. 쇼버나의 걸출한 연극 창작 활동은 그에게' 20 세기의 모리애' 라는 칭호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1925 에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이상주의와 인도주의적 색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격려와 풍자성은 종종 독특한 시미를 담고 있다."
쇼버나는 현대 영국의 걸출한 현실주의 극작가일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회활동가이자 페르변 사회주의의 선전가이기도 하다. 그는 여성의 권리를 지지하고 선거제도의 근본적인 변화를 호소하며 소득평등을 주장하고 사유재산 폐지를 주장했다.
쇼버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언어의 대가로서 유머와 풍자에 능하다. 그는' 영국 문학사에서 가장 유머러스한 작가' 로 칭송받았다. 그의 작품은 늘 유머러스한 형식으로 기지와 유머를 표현하며 많은 재미있는 일화를 남겼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쇼버나는 어려서부터 부끄러워서 대중 앞에서 말을 하지 못했다.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쇼버나는' 시험관학회' 라는 토론에 참가했다. 그는 늘 공공장소에서 학자와 변론을 하기 때문에, 그는 곧 자신의 결점을 극복했다.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그는 일부러 풍자적인 헤어스타일을 하고 거울 앞에서 영리한 몸짓으로 연설의 효과를 높이는 연습을 했다. 곧 그는 아일랜드식 기지와 유머로 관중을 얻었고, 곧 매력적인 연설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