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십논어에 대한 답변 읽기

1. 각 장의 설명

1. 스승님은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닌가? 친구는 먼 곳에서 오나요?" 아무것도 모르지만 놀라지 않는 신사 아닌가요?"

[해설] 첫 번째 문장은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Shi"는 "with time"에 해당하는 부사로, "특정 시간에 따라" 또는 "in time"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Xi"의 원래 의미는 "새가 나는 것"이며 "연습"과 "운동"으로 확장됩니다. 예절, 음악, 궁술, 무술과 같이 공자가 가르친 교훈은 모두 숙달하려면 연습이 필요하지만 강의와 같은 다른 교훈은 "복습"하거나 "복습"할 수만 있습니다. 이 말씀을 생생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배움의 즐거움을 이야기합니다. "친구"에 대한 오래된 메모: "동료를 친구라고 합니다." 현재의 "동급생" 및 "동급생"과 유사합니다. 공자가 이렇게 말한 배경이 있다. 『사기: 공자 가문』에는 공자가 사임한 후 가르침에 전념했고, “멀리서 오는 제자들이 점점 많아졌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이 문장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한 말이므로 친구란 뜻이 같은 사람을 가리킨다.

세 번째 문장은 인간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는 개인수양의 범위에 속한다. "사람은 모른다", "사람은 모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큰 소리로 말하지는 않지만 의미는 매우 분명합니다. 그것은 "자신"입니다. 『논어』의 『논어』의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라(남이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는 문장에서도 알 수 있다. 논어에서 '군자'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어떤 때는 도덕적인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고, 어떤 때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이 문장에서는 앞의 의미가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모든 사람이 그 의미를 이해하기 때문에 번역이 필요하지 않으며 "귀족"으로 번역될 수도 있습니다.

2. Zengzi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스스로를 성찰할 것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에 성실하지 않았습니까? 친구를 믿지 않았습니까? 가르치는 데 익숙하지 않았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설명] 『논어』에는 공자의 제자들의 일반적인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중유는 '자로', 단무는 '자공', 증심은 '자'로 표기한 것이 이 책이기 때문이다. 공자의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제자에 의해, 그는 한때 Zeng Shen으로부터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세 지방"과 많은 반성. 중국어에서 '三'과 '九'라는 글자는 모두 '많다'라는 의미를 가지며 정확한 숫자는 아닙니다. 다음 세 가지는 우연의 일치입니다. Zhu Xi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전송"은 교사로부터받는 것을 의미하고 "xi"는 스스로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충성"과 "신실함"은 "전송"의 기초입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고대 학자들이 도덕적 품성의 함양을 매우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3.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설명] 이 기사에서도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독립적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독립적인 사고 없이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만으로는 '새로운 것을 안다'는 목적을 결코 달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과거를 복습하는 것"(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는 것)과 "새로운 것을 아는 것"(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이 서로를 보완하는 두 가지 측면이라는 이해가 있었습니다. Zixia가 말했듯이 "매일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가 없고 매달 아무것도 잊어버리지 않는다.''그가 할 수 있는 것'('논어·자장' 참조), 아래의 '선생님이 되라'는 말이 무시되기 때문이다. 『예서·설기』에는 “질문을 암기하는 지식만으로는 스승이 될 수 없다”는 공자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자가 지식은 일부만 외울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없다고 믿었음을 보여줍니다. 지식을 통합하고 숙달해야 합니다.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서 발견할 수 있어야만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를 아는 것'과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동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은 독립적인 사고가 필요한 '새로운 것을 아는 것'에 있다.

4.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설명] 이 기사에서는 학습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학습과 사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둘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는 무시될 수 없다. 그 중에서 '甔'과 '瀆'라는 단어는 늘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주희(朱熙)는 “여러 마음을 구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익숙해지지 않으면 위험하고 불안해진다”고 말했다. 마음'은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고,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장을 이야기할 때, 일방적인 이해를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배움'이 기본임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공자는 '학문'을 매우 중시했으며, '학문'에 기초하지 않은 임의적인 사고를 반대했습니다. 그는 한때 "나는 하루 종일 먹지 않고 밤새도록 자지 않고 쓸모가 없고 배우는 것만 큼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설] 이 구절의 배경에 대해 『순자·자도』에는 자로가 화려한 옷을 입고 공자에게 왔더니 공자가 그를 비난한 뒤 자로가 옷을 갈아입고 들어갔으나 색이 변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공자께서 다시 그에게 말씀하셨다. , 그는 할 수 있다고 말하고, 할 수 없으면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핵심을 말하면 알게 되고, 행동하면 자비로워질 것이다. 당신이 알고 인자하기 때문에 당신이 악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르면 마지막 단어 "zhi"는 "지혜"로 발음되어야합니다. 공자의 말씀의 의미는 말을 조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6. 스승님은 “좋은 사람을 보면 생각하라”고 말씀하셨다. , 그리고 나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합니다.

7.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걸을 때 반드시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면 된다.

이 두 장의 내용은 동일하므로 합쳐져 있습니다.

[설명] 이 두 장에서는 모두에게서 배우고 주의를 기울이는 학습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배우려면 다른 사람의 장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단점도 배워야 하며, 노자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불친절한 사람의 스승은 친절한 사람의 자원이다."

8. Zengzi는 "학자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있을 수 없습니다. 책임은 길고 앞으로 갈 길은 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설명] 『논어』에는 '시'가 15회 정도 등장하는데, 주로 야망이나 특별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은 마음이 넓다는 뜻이고, '이'는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다. 넓은 마음이 있어야만 중요한 책임을 맡을 수 있고, 강한 의지가 있어야만 투쟁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인(仁)"은 공자의 가르침의 핵심입니다.

9. 공자는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설명] 이는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든 후의 사회 현상에 대한 비유이다. 허연기는 이렇게 설명한다. 편백나무는 조금 시들고, 추운 세월이 지나면 죽은 사람은 서로 헤어져야 합니다. 이는 속인들이 세상을 대할 때에도 군자처럼 수련할 수 있으며 군자가 정직하고 미소가 없음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Zhu Xi는 Fan을 언급하며 "세상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 악당은 신사와 다를 수 없지만 이익과 위험에 직면했을 때 일이 발생하면 신사의 입장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두 이론은 매우 유사합니다.

10. 자공이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라고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

[설명]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입니다. '충성'과 '용서'는 바로 공자의 '인' 이론의 두 가지 측면입니다. '충성'의 요구 사항은 '자신을 세우면 남을 세울 수 있고, 자신을 얻으려면 남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용서"는 "인"의 요구 사항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측면입니다. 공자는 "인"에 대해 많은 말을 했습니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자신을 수양하여 남을 진정시키라", "수양"은 "용서"를 의미하고, "사람을 화평하게 함"은 "충성"을 의미하므로 이 두 가지 사항과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평생 실천할 수 있는 한 마디"(실제로는 "도"에 대해 묻는 질문)에 공자는 "용서해 주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2. 문제 연구

"논어" "는 과거 어린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꼭 읽어야 할 책이었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지 않거나 읽기만 할 수 밖에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전까지는 이해하기 어렵지만 사람들이 계속해서 하고 있고 요구사항도 매우 엄격하고, 책 전체를 암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아마도 두 가지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첫째, 고대 고전에서는 이 책에 나오는 "반추"라는 단어를 자주 인용합니다. 첫째, '반추'할 수 없으며, 둘째, 고전 중국어의 친숙한 표현과 숙어를 암송함으로써 언어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논어』를 읽으면 역사적 일화를 이해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기능적이지만 이것은 부차적이다.

우리가 『논어』를 읽을 때 우리는 자신의 이념적, 도덕적 수양에 유익한 이전 사상의 본질을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로 인해 『논어』의 각 판은 485장 정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짧은 장이므로 학습의 어려움이 줄어듭니다. "현재를 위해 과거에 봉사한다"는 원칙에 따라.

더 좋은 조건에서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어하는 일부 수업의 경우, 그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지만 학생들에게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선택된 10장은 다음 세 가지 측면을 다룹니다. (1) 학습의 태도와 방법에 대해(1장, ​​2장, 3장, 4장, 5장 포함) (2) 사상 및 도덕적 수양에 대해(1장 포함) , 4, 5, 6, 7, 8, 9, 10; (3) 공자의 사상체계의 핵심에 대하여: '인(仁)'의 개념. 8장과 10장을 포함합니다. 이 구분의 목적은 교사가 본문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보도록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교육실천에 있어서 1학년 학생들의 수용능력에 대해서는 제3장도 사상도덕수양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그런 의미입니다.

이 10개 장을 가르칠 때 격언의 교수법을 주의 깊게 연구해야 한다. 10장 중 처음 9장은 의심할 바 없이 격언이고, 마지막 장은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사실 핵심은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이다. 너." 라는 격언으로도 볼 수 있다. 잠언에는 '세 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해야 하며, 둘째, '반추'를 위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원래 단어를 확실히 기억해야 합니다. 셋째, 이를 현실과 연결하여 지침으로 삼아야 합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 교사들은 이를 바탕으로 활발한 교수법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편집자의 바람이다.

연습 요령

1. 노트를 읽고 참고서를 확인한 후 다음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고 밑줄 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세요.

1. 수시로 배우고 연습합니다.

2. 매일 세 번씩 자신을 검토합니다.

3. .

4. 생각 없이 배우면 헛되고, 배우지 않으면 위험하다

5. >

6.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질문 설정의 목적은 학생들이 각 장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격언의 번역은 서술어의 번역과 달리 원문의 간결하고 정확한 문체를 최대한 유지해야 하며, 임의로 단어를 추가하거나 삭제해서는 안 됩니다.

답변은 '관련 정보'의 번역을 참조하세요. 일부 단어는 "세 영혼", "여러 번 반영", "세 가지 사항으로 자신을 확인하십시오"와 같이 항상 다양한 해석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다른 예는 "위험"입니다. 여기서는 "의심"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위험" 또는 "유해한"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교과서에서는 후자의 의미를 사용합니다. "홍이"는 때때로 "강하다"로 해석되는 반면, 다른 것들은 "넓다"와 "강하다"로 해석됩니다. 교사는 마음대로 하나만 선택해야 하며 비교하거나 구별해서는 안 됩니다.

2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것은 유교에서 처음으로 주장한 대인관계 방식이다. 자신의 인생 경험을 연결하고 학급 전체에서 토론하십시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주제를 설정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들이 현실과 연결되고 이 문장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공자는 상호 이해의 의미를 담고 있는 "용서"라는 단어를 정의하기 위해 이 문장을 사용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확인됩니다(문장의 의미를 오해할 수 있음). .

이 질문은 예시적인 질문이며 다른 장에서도 비슷하게 논의할 수 있습니다.

3. 전체 텍스트를 암송하고 노트에 있는 숙어, 격언, 격언을 추출합니다.

(생략)

수업 제언

이 수업은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텍스트를 배우기 위해서는 수업 중에 암송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학생들의 탐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曰' 등의 단어를 제외하면 전체 내용은 200단어에 불과해 40~50분 안에 다 외울 수 있다. 학생들의 암송 시간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암송 연습을 유연하고 생생하게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텍스트의 내용을 논의해야 하지만 토론의 규모는 조절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과 교사 간의 대화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자유롭게 말할 수 있어요. 학생들은 반복해서 읽는 동안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현실과 연결하여 이해를 심화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토론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 내용이 기본 아이디어입니다.

몇 가지 추가 제안:

먼저 서론 방식에 주의하세요. 학생들이 익숙한 단어나 이야기로 시작하고, 순례와 같은 공자와 논어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세요. 취푸와 조보(송나라를 건국한 재상)가 "논어의 절반으로 천하를 다스렸다". 시간은 5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목적은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2. 공자와 《논어》를 소개하는 것도 매우 필요합니다. 스토리텔링의 형태를 활용하여 지적 내용을 침투시킬 수도 있습니다.

3. 가르치고 읽는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최대한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 복습' 장을 공부할 때 학생들에게 먼저 '세상에 많은 것을 알고 말을 잘하는 선생님이 있는데, 그런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가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기억하라'는 것은 '묻고 배우는 것만으로는 교사가 될 수 없다'는 관점이 결국 '새로움을 안다'라는 말로 구현되어 이 점을 간략하게 전개한 것이다.

또 다른 예로는 공자(孔子)의 72성인 중에서 뛰어난 인물인 증자(曾子), 자로(子魯), 자공(子孔)이 언급된다. 성의 『공자에게 복종』, 『자공의 오국왕에 대한 설득』 등)도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매우 간결하게 설명해야 하며 각 문제를 1분 안에 설명할 수 있습니다.

4. 교실 너머로 확장: "논어"의 특정 구절을 지정하고 학생들이 공통 관용어를 찾도록 할 수 있으며, 교사가 읽고 학생이 듣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이변』의 2장은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기”, 7장은 “한 예에서 추론 추출하기”, 19장은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는 것”이다.

관련 정보

1. 공자 소개

다음은 "역사 기록: 공자의 가족"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 공자 " 위정(4면이 높고 가운데가 낮음)이 머리를 먼저 갖고 태어나서 이름은 구(九)이고, 예명은 중리(忠强)이고 성은 공(孝)이다." (2) "공자는 가난하고 천하며, 키가 크면 지시사(器師師)라고 불리고, 재료는 형편없었다." (3) "공자는 길이가 구척 육척이었다. (4) 정공은 공자를 중도의 재상으로 삼았는데, 1년 만에 모든 국이 그의 본을 따랐다. 그는 제기를 거부하고 송과 위를 쫓아가다가 함정에 빠졌다. 진과 채 사이에 있어서 그는 노에게 반역하였다. (6) "공자는 시, 서예, 음악을 통해 의례와 음악을 가르쳤다. 그의 제자는 3천 명이었고, 육예에 능통한 사람은 70명 중 2명이었다."(7) "역사적 기록에 따른 것이다." "봄과 가을"" " "봄과 가을"의 의로운 행위, 그렇다면 세상의 환란 목사와 도둑은 두려워해야합니다." (8) "공자는 노성(魯省) 북쪽 사상(施商)에 장사되었고 그의 제자들은 모두 3년 동안 복역하였다. 3년의 애도 끝에 그들은 서로 작별 인사를 하고 울었고, 모두가 다시 슬퍼하거나 다시 머물렀다. . 자 공로만이 6년 동안 무덤에 머물렀다가 가십시오."

2. "논어" 소개

"논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한 책입니다. 공자와 그의 여러 제자들의 말과 행위는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후 두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장의 문체도 다양하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하나는 공자의 말씀만 나타내고, 내용을 기술하지 않는 인용문(격언문이라고도 함)이다. 그가 말한 환경(말하는 사람을 포함하여)의 내용은 대부분 학습, 도덕 수양 및 타인을 대하는 일반적인 원칙에 관한 내용입니다.

하나는 제자들(또는 다른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공자의 대답을 기록한 대화이다. 이러한 글쓰기 스타일은 매우 유연합니다. 때로는 질문자의 원래 말이 쓰여지고, 때로는 사람이 질문한 내용만 쓰여집니다(예: "맹무보가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때로는 대화의 환경이나 배경이 쓰여집니다. 때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본문의 10번은 이 문체에 속합니다. 질문자의 원래 말을 썼지만, 대화의 배경은 쓰지 않았습니다.

하나는 서술형으로 줄거리는 약간 있지만 주로 공자의 말씀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자세는 나중에 배울 수 있습니다.

논어는 공자의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자료이다. 한나라 초기부터 5.4운동 이전 2천년까지 초등학생들의 필독서였으며, 책에 담긴 많은 문장들이 현대어로 관용어로 보존되어 있다.

3. 공자의 제자 소개(중국어 인용은 모두 《사기》에서 인용함)

1. 자로: "자로라는 이름의 종유는 변 출신이었습니다. 공자보다 9살 어리다.

자로는 비열한 사람이었고 용기와 정직한 야망을 좋아했으며 수탉의 왕관을 쓰고 돌고래를 달고 공자를 괴롭혔습니다. 공자는 자루를 유혹하기 위해 몇 가지 선물을 주었지만 자루 이후 유교는 항복하고 그에게 제자가 될 것을 요청했습니다. "

2. 자공: "위(魏) 출신 두안무치(Duanmuci)의 이름은 자공(Zigong)이다. 공자(孔子)의 나이 서른한 살이었다. "자공은 언변이 유창했다." 기천은 종종 노를 공격하려고 했고, 공자는 다른 나라에 지원을 요청했지만 공자는 증에게만 약속했다. 심: "공자는 자신이 효도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에게 『효서』를 가르쳤습니다. 안회가 죽은 후 공자의 후계자가 되었습니다.

IV. 번역

1. 공자는 “(지식)을 배우고 일정 기간 동안 실천(복습)하면 행복하지 않느냐?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그것을 원망하지 않는다.

2. Zengzi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한다. 나는 남을 위해 일할 때 최선을 다하는가? 친구를 대할 때 정직한가?”

3.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한 후에 새로운 이해와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고, 그러면 당신은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4. 공자는 “생각 없이 읽기만 하면 혼란에 빠지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며, 읽지 않고 꿈만 꾸면 이단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

5.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주십시오. 아는 것은 아는 것을 의미하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지혜입니다. ”

6. 공자는 “현명한 사람을 보면 그를 본받아야 하고, 합당하지 못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과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7.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걸을 때 그 중에 나의 스승이 있어야 한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고, 그들의 단점을 고쳐야 한다. ).

8. 증자는 "선비란 큰 사명을 짊어지고 거리가 멀기 때문에 넓은 마음과 확고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인(仁)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죽음까지 가는 것도 아주 먼 일이 아닌가?"

9. 공자는 "() 추운 겨울을 맞이한다"고 말했다. ,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잎사귀를 잃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0. 자공이 "평생 지킬 수 있는 말이 있느냐"고 묻자 공자는 "아마도 '용서'일 것이다.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남에게 가하지 말라. 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