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와' 계명' 에 사용된 수사격은 고대인들이 중시하는 것을 강조했다.

공자의 논어는 주로 배비와 비유의 수사격을 사용한다. 십계명은 주로 대비 (또는 이원성) 의 수사격을 사용한다

논어' 와' 계명' 은 모두 고대 선비들이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한다고 강조했다.

논어' 는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체 형식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심미, 도덕, 공리적 가치관을 반영한 기록산문집이다. 논어는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처세의 도를 포괄한다.

"계명서" 는 삼국시대 정치가 제갈량이 죽기 전에 아들 제갈첨에게 쓴 편지이다. 글에서 우리는 제갈량이 고상하고 박학한 아버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아들에 대한 간곡한 가르침과 무한한 기대는 모두 이 책에 있다.

전문은 지혜, 이성, 간결, 엄밀한 글을 통해 천하의 부성애를 표현하여 후세 학생들의 수련, 뜻을 세운 명편이 되었다.

확장 데이터

논어' 에 묘사된 중심에는 공자가 있고,' 공자의 풍채는 격언에 넘쳐난다' ('문심 조각 정용생'); 책에는 그의 말과 행동에 대한 정적 묘사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 기질에 대한 생생한 묘사도 있다. 또 공자라는 중심을 둘러싸고' 논어' 는 공자제자들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도 성공했다.

솔직함과 무모함, 안회한 현숙, 자공의 총명함과 말솜씨, 과거의 자연과 탈속 등. , 모두 개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어 인상적이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대상마다 다른 가르침을 주며, 그들의 자질과 장단점, 그리고 독일에서 유학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한다.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가르치는 귀중한 정신을 구현하였다.

안연에 따르면 두 제자가 모두 임 씨에게 물었고 공자는 다른 대답을 했다고 한다. 그는 안원의' 자기는 인인' 이라고 대답했다.

중궁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대답했다. 자신과 남과의 관계는 욕망으로 한다. 욕망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선택이고, 주는 것은 개인의 주관적 능동성의 실천이다. 호의와 악의로 볼 때, 선의로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 시마 소 "자비로운 사람, 말도 혼란 스럽다" 고 대답했다.

안원은 학식이 해박하여,' 인' 의 강령을 강령으로 하여 중궁, 사마우 등에 대해 상세히 서술해야 한다. 또 다른 예가 있다. "공자가 루즈에게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와 형이 여기 있는데, 내가 어떻게 냄새를 맡을 수 있단 말인가! "왜냐하면" 그것은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은퇴했다. 특히 대답했다: "스벤이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구하고도 물러나기 때문에, 들어가도 물러난다. "이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문제가 아니라 공자의 제자에 대한 높은 책임감으로 가득 차 있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