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1590 ~ 1600): 이 기간 동안 엘리자베스의 중앙주권은 여전히 공고히 되고 있으며 왕실과 재계, 신귀족의 임시연맹은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1588 이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꺾은 후 국가 정세가 크게 진작되었다. 이것은 저자로 하여금 생활에 대해 낙관적으로 가득 차게 하고, 인문주의가 실현될 수 있다고 믿게 한다. 이 시기에 창작한 사극과 희극은 모두 선명하고 낙관적인 스타일을 보였다. 사극은' 찰스 3 세' (1592),' 헨리 3 세' (1599) 와 같이 봉건 폭군을 비난하고 개명군주를 찬양하며 휴머니즘의 반봉건 폭정과 봉건 할거의 개명정치 이상을 표현했다. "한여름 밤의 꿈" (1596), "제 12 밤" (1600), "모두 행복" (/Kloc-0) 과 같은 코미디 영화 , 부드러움, 아름다움, 끈기, 용감한 여성을 묘사하고, 무거운 봉건장애를 뚫고, 결국 사랑을 얻고, 자유연애와 대립에 대한 휴머니즘의 찬사를 표현했다. 이 시기에 쓴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 (1595) 에도 밝고 낙관적인 요소가 많다.
중기 (160 1 ~ 1607): 이때 영국 시골의' 동그라미 운동' 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군주제와 자산계급 및 신귀족의 임시연맹이 와해되고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재결합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셰익스피어는 휴머니즘 이상과 현실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고, 그의 글쓰기 스타일도 밝은 낙관주의에서 음울한 비분으로 바뀌었다. 그가 쓴 비극은 인문적 이상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비판하는 온갖 죄악과 어둠을 폭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표작' 햄릿' (16O 1) 은 과중한 진보 세력과 암흑세력 사이의 짜릿한 투쟁을 보여준다. 오델로 (1604) 는 한 쌍의 청년남녀가 봉건의 속박을 뚫고 자본주의 이기주의 음모에 빠진 감동적인 사랑의 비극을 묘사했다. 리어왕 (1606) 은 고집이 센 봉건 국왕이 진실하고 위선적인 사실 교육에서 현실적이고 동정심이 많은' 사람' 이 되는 과정을 묘사한다. 맥베스 (1606) 는 권력야망이 사람에 대한 파괴적인 부식과 독성 작용을 폭로했다. 이 시기에 창작한 희극' 결말이 좋은 것은 모두 좋다' 와' 첨예하게 맞서다' 도 비극이다.
후기 (1608 ~ 16 12): 이때 제임스 1 세 왕조는 더 부패하고 사회적 갈등은 더욱 날카로웠다. 셰익스피어는 휴머니즘 이상의 환멸을 깊이 느끼고 타향으로 물러나 로맨틱 전설을 썼다. 그의 창작 스타일도 낭만적이고 허황된 것이다. 신백림 (1609) 과' 겨울의 이야기' (16 10) 는 헤어진 재회나 모함된 후의 화해를 묘사한다. "폭풍우" (16 1 1) 는 밀라노 공작이 권력찬탈을 찾는 동생 안토니오의 배를 마법으로 무인도로 데리고 가서 그를 용서했고, 그의 동생이 왕위에 올랐다. 햄릿과 같은 정치적 파문이 용서와 집행유예 과정에서 평온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