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 (기원전 2599 년경-기원전 2499 년경) 는 고대 구리 부족의 추장으로 "전신신" 으로 칭송받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치우는 소머리이고 등에 날개가 있다고 한다. 그는 소 토템과 새 토템족의 우두머리이고, 소머리의 양각은 전통 용문화의 용각이다.
약 5000 년 전, 황제는 허베이 () 성 사슴현 () 에서 치우 () 부족과 전쟁을 벌였다. 사슴의 전투, 치우 () 가 전사했다. 동려구리부족은 염황부족에 녹아들어 오늘날 중화민족의 최초의 주체를 형성했다.
중국 역사상 춘추 이래 고서는 치우의 전설에 대한 기록이 상당히 풍부하지만 모순되는 점도 많다. 이 기록에 따르면 치우는 고대 구리 부족의 수장이다. 학자들은' 이',' 염철론' 에 근거하여 치우가 태호와 두 씨족 그룹에 속한다고 추측했다. 치우는 81 명의 형제 (아마도 81 개 부족이 일흔두 명을 가리키는 것) 가 있는데, 그들은 용맹하고 힘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치우는 얼굴이 소머리와 같고 등에 날개가 있어 우금 토템족의 우두머리라고 한다. 그는 81 명의 형제가 있는데, 모두 동두팔팔팔팔팔팔팔팔발가락으로, 모두 남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서에서 치우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황제를 비롯한 부족연맹과의 격전이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첫 번째 학설은' 오제 실록' 에서 볼 수 있다. 즉 황제가 한천전에서 안지를 꺾은 후 치우가 난동을 부렸고, 황제는 사슴의 전쟁에서 치우를 꺾어 천자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두 번째 학설은' 일주서 맛밀', 즉 치우가 적제 (염제) 를 추방하고, 적제는 황제를 고소하고, 양제는 치우를 중허에서 함께 죽였다.
세 번째 설법은' 산해경 황달북경' 에 나오는데, 즉 치우가 황제와 싸우고 황제가 응룡을 싸우게 했다는 것이다. 쌍방이 창주에서 교전하자 치우는 패전하여 살해되었다!
치우의 여동생
치우의 여동생은' 산해경' 의 상유,' 혼도' 의 아합이다.
확장 데이터:
5,600 년 전 원시 사회가 부족 시기에 접어들면서 황하 유역은 중화문명의 주요 발상지였다. 황하 중상류에는 황제 부락과 안지 부락이 있고, 하류에는 구리 부락이 있다. 치우, 반항적이고 전설적인 민족 지도자, 전신신, 구리 부족의 우두머리. 치우는 중화민족 역사상 걸출한 인물이다. 그는 황제와 안색과 동시대의 부족 수장이자 민족 수장이다.
20 14 년 6 월 24 일 귀양에서 열린 중국 치우 문화 세미나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치우 문화가 고대 농경문화의 결정체이며 중국 고대 문명의 정수라고 지적했다.
치우 문화에는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다. 한편으로는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싸우는 두려움 없는 정신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진취적이고 과감한 과학적 태도이다. 동시에 치우 문화를 중요한 내용으로 하는 중화시조 문화도 중화민족의 가장 응집력 있는 뿌리 찾기 문화다.
그녀는 국내외 동포와 국제 친구들이 오래되고 심원한 중화문명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중화민족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감상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맥락을 만지고, 자신의 혈맥을 찾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바이두 백과-치우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