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가르친 두 번째 수업을 듣고, 나는 이 수업이 학생들의 사상 감정 인식에서 얼마나 수확되었는지 궁금하다.
연문, 선생님이 정하신 것은' 사은잊을 수 없다' 입니다. 이것도 제목입니다. "잊을 수 없는 선생님" 중 어떤 잊을 수 없는 일이 있습니까? 우리 수업은 정말 아이들에게 전 선생님의' 잊을 수 없는 선생님' 을 느끼게 할 수 있을까? 수업을 듣고 나니, 전반적으로 물을 조금 읽은 것 같은데, 깊이 연구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그 잊을 수 없는 선생님의 은혜는 본문을 분해하지 않고' 해독'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그 고전적인 글들은 천 번을 읽었지만 그 맛을 모르면' 사은' 이 없을 것이다.
나는 이 문장 속에서' 잊을 수 없는 선생님의 은혜' 때문에 떠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주제어' 가 다소 추상적이고, 막연한 단어라고 생각한다. 이 수업은' 선생님의 호의로' 부터 본문의 줄거리만 이해하고' 무심코 ...' 로 돌아가면 학생들은 여전히 본문 표면에서 장난을 친다. "예" 공간, 그래서 수업은 점차 멀어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막 4 학년이 된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이미지' 를 찾을 수 있을까? 내 의견으로는, 관건은 글의 구체적인 손을 찾는 것이다. 나는 문장 속에서' 느낌' 이라는 단어를 보았다. 이 단어는 피부를 만질 때 체온을 만질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 작가 류소탕의 이런' 정' 은 모두 감사와 감사로 일생의 기념, 그리움, 깨달음이다. 이런 사고방식에 따라 학생들이 본문 내용에 근거하여 작가의' 느낌' 이 무엇인지 생각하도록 지도하고, 마지막으로 저자인' 10 년 동안 나무를 심고, 100 년 동안 사람을 키우다' 와' 나는 버드나무를 심는 은혜를 잊지 않을 것이다'-'선생님의 은혜' 는 알 수 있고 유형적이기 때문에 구체적이다.
글의 한 이야기로 시작할 수 있다.
전 선생님이 그들에게 고시 한 수를 배우도록 어떻게 지도했는지 이야기했다. 지금, 모든 초등학교 선생님이 이런 방법으로 시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하지만 문제는 선생님이' 아름답게 말할 수 있다' (책의 말),' 몰입하게 하라' (책의 말) 는 느낌이 든다. 이는 일반 선생님이 달성할 수 있는 교육예술이 아니다.
국어 수업은 단어를 축적하고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 두 성어처럼 사전 해석을 보면 될 것 같지만, 전 선생님은 이야기를 통해' 아름다운 표현' 을 표현하고, 교육 효과를 통해' 몰입감' 을 표현하신다.
오늘 수업하는 후 선생님도 이 두 글자를 알아차렸지만' 아름다움' 과' 몰입감' 이라는 두 글자는 이야기 자체에 붙지 않았다. 아름다운 표현' 은 전 선생님이 언어를 가르치는 매력이며, 전 선생님이 교수를' 현장감' 으로 만들어 주신 것이다. 이 이야기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현재의 학생들과 함께 과거로 돌아가 그와 함께 전 선생님의' 아름다운 표정' 을 듣고, 학생들을' 몰입' 하게 해야 할 것 같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상황법학으로 이 두 성어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의 흥분도 느낄 수 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교육 과정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선생님들은 전 선생님의 이야기가 우리 아이의 머릿속에 목소리, 그림, 색채를 띠게 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마치 그들의 작은 마음 속에 영화를 넣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학생들은 전 선생님이 본문에서 시를 각색한 이야기를 충분히 읽을 수 있다. 그런 다음 요청을 합니다. 책에서 아름답지 않나요? 당신은 류소탕의 선생님입니다. 다시 한 번 읽어봐, 네가 어떻게 예쁘게 우리에게 알려주는지 보자. 그래서 한 학생이 아름답게 말하려고 할 때, 그는 다른 학생들을 인도했다. 뭐 들었어? 뭐가 보여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 선생님이 각색한 이야기는 시 전체의 시를 잇는다. 이야기가 길어서 선생님은 수업을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학생은' 전 선생님' 역을 맡아 시의 처음 두 문장을 말하고, 선생님은' 중지' 를 외치며, 학생들에게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이야기하도록 지도하고, 연상한다. 그리고 나서 학생들에게 시사에서 방금 느꼈던 것을 요약해 보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도 앞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이 시의 모든 말의 의미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전 선생님이 이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시의 묘용을 설명하셨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 번째와 세 번째' 전 선생님' 이 말할 때, 우리는 그들이' 입이 허술하다', 심지어' 몰입' 인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이 두 성어는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학생 자신의 언어 소양으로 내면화된다.
학생이 이야기를 끝낸 후에 다시 물어봐야 한다: 전 선생님의 이야기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학생은 글의 문장으로 말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사상, 인물, 이미지, 재미가 있다." 봐라, 이 말은 비교적 일반적이다, 어떤 이미지야? 무슨 취미? 무슨 생각이에요? 만약 이야기가 당신 앞에서 말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교육은 깊이 들어가야 한다: 이것이 전 선생님이 말씀하신 유일한 이야기인가? 본문으로 돌아가서 전 선생님의 "이중절 수업" 에 대한 설명을 찾다. 그는 동시에 4 학년을 가르쳤고, 류소탕은 그와 4 년을 배웠다. 그는 학우를 데리고 4 년 동안 몇 학기, 며칠을 말할 것인지 계산할 수 있다. 추론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국어 수업에는 고시 외에 다양한 장르의 문장 들이 많이 있다. 즉, 전 선생님은 강의본에서 시의 내용을 각색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백, 두보,' 시' 등 시의 저자 이야기도 할 수 있다. 이것은 문장-"봄 비" 에 설명 되지 않습니다? 와다 선생님은 4 년 동안 함께 이야기를 들으니 평생 잊을 수 없다. 훌륭해요! 이것은 자연스럽게 본문 뒤의 그 말을 인용한다. "문학 창작에 종사하려면 발달된 이미지 사고와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전 선생님이 이 방면에서 나를 키워 주시니, 나는 눈을 크게 뜨게 되었다. " 전 선생님이 유명한 작가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길렀다. 그래서 류소탕은 이렇게 많은 우수한 작품을 발표하여 당대의 유명한 작가가 되었다.
작가의 관점에서 전 선생님에 대한 우리의 감정을 이해하다. 단지 한 명의 류소탕이 그의 선생님에 대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는 경지에서 아직 멀었기 때문이다.
우리 선생님도 학생들을 이끌고 계속 깊이 읽고 주제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 선생님은 2 반 수업이고, 1 학년부터 4 학년까지 모두 그 혼자 가르치십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는 매 학년마다 매우 열심히 가르친다. 게다가, 문장 들은 전 선생님이 40 년 동안 가르친 경험을 총결하였다. 계산해 보면, 그는 천천에서 수천 명을 양성했는데, 이른바' 삼천 제자, 복숭아리가 천하에 가득하다' 는 것이다. 그런 다음 선생님의 말씀으로 돌아갑니다. "무심코 버드나무 그늘을 꽂았습니다." " 너는 그가 모든 학생에게 하는 일에 모두 신기하다고 말했다. 원래 류소탕에게 인상 깊었던 것은 선생님이 자신에 대한 수양뿐만 아니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지였다.
내가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80 대 전 선생님을 보았다. 생각해 보세요. 전 선생님은 그의 모든 학생을 40 년 동안 열심히 양성했는데, 이는' 나' 가 경험한 4 년의 10 배이다. 한 사람이 얼마나 살 수 있습니까? 백 살은 노년이다. 전 선생님은 그의 학생을 위해 40 년을 바쳤다. 쉬워요? 이것은 결코 쉽지 않다. 고심 경영은 무슨 뜻이고, 백년 나무꾼은 무슨 뜻입니까? 일이 바로 이렇다. 따라서 저자는 끝에' 10 년 나무 심기, 100 년 교육' 을 감탄하며, 학생들이 나무 한 그루를 옮기는 것이 쉽고 세대를 양성하는 데 수십 년, 심지어 수백 년이 걸린다는 것을 분명히 느끼게 했다.
가능하다면 가사' 자라면 나는 네가 될 것이다'-'날아가는 것은 희망이고, 둥지를 지키는 것은 영원히 너다' 라는 가사를 인용할 수 있다. 진실을 적고 효용을 지워라 ... "라고 했습니다. 이런 선생님, 보답을 바라지 않는 선생님이 류소탕을 위해 문학의 씨앗을 뿌리고 농촌 아이의 꿈을 날리며' 류소탕' 에게 평생의 성과를 주었다.
이 순간 작가는 자신의 펜으로 뼈에 사무친' 선생님의 은혜' 를 기억했다. 이런 선생님, 수업하는 선생님과 학생들이 어떻게 감사할 수 없습니까? !
여기서' 10 년 나무, 백년 나무인','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과 같은 명언경구는 아이들의' 입' 에 들어가 그들이 생각하는 위에서 소화되고, 이 문장과 말의 참뜻을 실감하며' 감정' 의 온도와 두께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혼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다정다감한 마음, 아마도 상술한 언어의 토양에 깊이 뿌리박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교학 건의를 제외하고, 나는 여전히 세부적인 건의를 한다.
1, 개인 스타일은 일부러 바꿀 필요가 없다. 인간성은 바꾸기 어렵다. 선생님의 주의력은 의도적으로 자신의 수업 단점을 피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더 잘 석방될 수 있다.
2.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때때로 공개 수업은 수업을 빌려 가르치는 것이다. 학생을 모르기 때문에, 불균형한 발언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정상적인 교육에서는 모든 학생들을 대면해야 합니다. 이 질문은 대답 능력이 강하고 향상되어야합니다. 그 문제는 중학생들의 발언을 강조하게 하고, 다른 문제들은 난점을 되풀이하여 공고히 한다. 만약 네가 이렇게 가르친다면, 네가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 말하면, 너는 지나갈 수 없다. 돌아가서 당신의 교육 사전 설정에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 고비를 돌아서 학생들이 왜 너의 변명을 하지 않는지 생각해 봐. 이것은 너의 다음 교육에 더 큰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다. 한두 명의 좋은 아이를 마음대로 찾아 말을 해서는 안 된다.
3. 학생들의' 말솜씨가 좋다' 는 것은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너는 반드시 수업시간에 훈련을 해야 한다. 우선, 학생들에게 목소리를 풀고 대범하게 하는 것은, 학생을 키우고 큰소리를 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당당하게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 솔직히 표현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따라서 소리내어 읽기, 구두 의사 소통, 토론 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운동 기회를 만들어야합니다.
4. 판서와 관련하여 중학년은 반드시 중학년의 특징을 반영해야 하며, 문자 위주이다. 예를 들어 칠판에 적힌' 말을 할 줄 안다',' 몰입감',' 나무를 심는 10 년' 과 같은 고전적인 단어는 이 수업의 눈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잠정적인 누적과 활용을 실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