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곽말약어: (판서) "세상에 상처가 있고, 시에는 성현이 있고, 사람은 고난이 있고, 필밑에는 파도가 있다."
서기 7 12 년, 아들 이룽기 병사에 의지하여 계승한 종서황제 이단, 정월 개명 태극, 5 월 개명 연하. 그해 8 월 종서의 전설은 현종 때문에 융기 친왕부에 설치되었다. 문단에서 송자살, 왕면 () 이 제 1 수재가 되어 서국공 () 을 비난하고 장구령 () 을 강의하여 좌보하였다. 개원성세의 핵심 인물들이 잇따라 등장해 파란만장한 역사 대극이 곧 막을 올린다.
올해 정월, 두보는 요오만에서 태어났다.
요오만은 풍경이 수려하고,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수라바야와 낙수가 눈앞에서 만난다. 마을에는 필가산이 하나 있고 앞에는 벼루가 하나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두보는 하늘에서 내려왔기 때문에 현지 사람들은 신기한 이야기와 유물을 많이 첨부했다.
두가는 유수관을 따르는 관가이다. 두보의 원조 두우는 경조 능도 (현재 산시 Xi) 사람이다. 그는' 두무쿠' 라고 불리며 법률, 경제, 자연컴퓨팅, 공사에 능통하며' 좌전' 에 주석을 달았다. 그는 두보 가문 중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다. 두보는 시에서 늘 그의 열세 조상을 언급하는데, 이것은 그를 매우 자랑스럽게 한다. 그는 두예때문에' 경조 두보',' 능도부이',' 소릉야로 자칭했다. 두보 제 10 조 두순은 진 () 과 함께 두남 () 이 양양 () 으로 이사를 갔기 때문에 사서도 양양 () 이라고 했다. 그의 증조부 두가 현 () 에서 벼슬을 한 적이 있어 집안을 현 () 으로 옮겼다.
가문에서 두의 할아버지는 두보의 청년시대와 후에 모두 영향을 끼쳤다. 두재무칙천시에 외식부의 외교관으로 일하다가 문관에서 직학사로 일했다. 그는 이조, 최융, 수와 함께' 문장 사우' 라고 불렀고, 송 () 심전기 () 와 함께 오언율시의 창시자였다. 그래서 두보는 늘 자랑스럽게 "우리 조상의 시는 옛날이다" ("촉승 루추형"), "시는 우리 집의 일" ("종무성일") 이라고 말한다.
두보는 두빈이라는 삼촌이 있는데, 두의 둘째 아들이다. 열여섯 살 때 아버지는 모함을 받아 감옥에 들어갔다. 그는 혼자서 적을 죽이고 아버지를 위해 원수를 갚았다. 결국 그는 현장에서 사살당했다. 이런 극단적인 피의 원한은 당시 사람들의 긍정과 칭찬을 받아 그를' 효자' 라고 불렀다. 묘비명, 유 () 를 제문으로 생각한 적이 있다. 이런 비장한 의거는 반드시 두보에게 끝없는 상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두보의 어머니는 청하 (이 허베이) 에서 태어나 두보가 어렸을 때 세상을 떠났다. 글자미, 2 위. 나의 형이 일찍 죽고, 내 동생, 두관, 두전, 두봉, 그리고 나중에 시집간 언니는 모두 계모 육생이었다. 두보는 어렸을 때 동도 낙양 건춘문인풍에 이모네 집에서 오래 살았다. 그는 어려서 몸이 약해서 둘째 이모가 잘 보살폈다. 두보와 그의 사촌들이 모두 전염병에 걸렸을 때, 이모는 항상 생모를 잃은 조카를 먼저 보살피고는 자기 아이를 돌본다. 결국 두보의 병은 나날이 좋아졌지만, 그의 이모의 아들은 병으로 죽었다. 두보는 커서 이 이야기를 듣고 감동했다. 그는 또한 이 선인 후 자신의 이모를 위해 묘비명을 썼다.
두보는 소년 시절 낙양에 오랫동안 살았다. 낙양은 당나라의 동도로, 정치 경제 문화 지위가 장안 못지않다. 두보는 낙양의 번영과 인민 핑안 때문에 흥분하고, 두보는 점차 낙양의 유명한 문물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직접 경험하거나 듣고 많은 성황을 목격했다.
당현종 5 년 (7 17), 두보는 여섯 살 때, 현성 (현재 하남 현 동남) 에서 유명한 무용가 공손 아주머니가 장렬한 검춤을 추는 것을 지켜보았다. 당시 관중이 꽉 차서 공연이 매우 뜨거웠다. 두보는 만년에 여주 (이 쓰촨 봉절) 의 정경을 회상하며 여전히 눈에 선하다.
오래 전, 아름다운 쿵 (gongsun) 이 있었는데, 한 검이 서쪽으로 왔다. 관중들은 그들 사이에 잃어버린 산과 같고, 천지가 왔다갔다하며, 그녀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인다. 마치 납탄처럼 9 일 위에 섰고, 천사처럼 맹렬하게 용의 날개를 향해 달려들었다. 그녀는 벼락처럼 분노를 터뜨리고 강과 바다처럼 반짝이는 평온을 끝내기 시작했다.
("공손 아주머니의 제자가 검을 추는 것을 봐라")
검' 과' 혼타' 는 서역에서 유래한 두 가지 건강무용으로 남조가 물려받은' 채련가',' 뒷화원꽃' 등 부드러운 춤과는 다르다. 그들은 낭자하고, 긴장하고, 전투의 숨결과 활력이 넘친다. 유명한 서예가 장욱은 서강에서 공손 아주머니의 검춤을 보고 예술의 매력을 깨닫고 초서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두보의 시는 침울하고 정취가 풍부하여 공손 아주머니의 춤 리듬에 영감을 받은 것 같다.
나이가 들면서 두보의 몸은 점점 강해졌다. 그가 열 다섯 살 때, 그는 황소처럼 강했다. 그는 야리야리하고 천진하고 활발하며 손발이 불안하다. 8 월에 배와 대추가 익어서 그와 친구들은 하루에 수없이 나무에 올라가 열매를 따냈다.
두보는 초기 독자이다. 고전과 역사 저작 외에도 그는 굴원, 송옥, 사마상루, 양웅, 조식, 도연명, 사령운, 보사진, 호슨, 은황, 경신 등의 작품을 즐겨 읽는다. 그의' 시경',' 초사',' 그는 일찍이 "독서는 글쓰기와 같다" 고 자랑한 적이 있다. 독서의 경우, 아마도 주로 청춘이 쌓은 기초일 것이다. 일곱 살 때 첫 소설' 봉황송' 을 썼다. 봉황은 길상영새, 새의 왕, 깃털족의 아름다움으로 많은 미덕이 있다. 이미지 구도에 관한 한, 종합 허구동물에 속하며, 조류 위주로 새와 짐승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봉황이 왔다, 강이 플롯하다' 는 줄곧 상서로운 징조로 여겨져 왔으며, 시사에 봉조가 나타나 국가 안위, 천하흥망의 기적을 예고하고 있다. 두보는 그의 첫 작품인' 봉황 노래' 를 언급하며, 이후 여러 차례 이런 귀신새를 묘사해 어린이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보여 주고, 한편으로는 정치적 흥망의 신비감을 불러일으켰다. 시를 쓰는 것 외에도 두보는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다. 아홉 살 때 책가방 가득한 한자를 썼고, 초당의 유명한 서예가 여사남의 글자를 모사했는데, 서예에는 일정한 공력이 있다. 나중에 나는 계속 노력했기 때문에 나의 서예도 상당히 우수했다.
두보는 열네다섯 살 때 이미 낙양 문단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위대한 문학가 이영, 왕한, 최상, 위계신은 모두 그를 매우 중시했고, 이후 두 사람은 그를 역사학자 반고와 한대 문학가 양웅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고관 귀인의 형제를 자주 방문해, 주로 화해를 잃은 판리와 비서 주관인 최디를 만나 위대한 가수 이거북년을 알게 되었다. 이거북년과 공손 아주머니는 모두 이원의 유명인이다. 그들은 노래를 아주 잘 불러서 만 명을 미혹시킬 수 있다. 두보는 당시 그의 생활을 회상하며 말했다.
성업은 술을 목숨처럼 좋아하고, 구역질이 나고, 강직하다. 만약 네가 젊다면, 너는 오랜 친구를 사귈 것이다. 많이 마시면 욕심이 많아진다. ("장우")
젊은 두르의 아들은 사람됨이 호탕하고, 지독하고, 온순하지 않고, 술을 목숨처럼 좋아하고, 질투를 원수처럼 하며, 늘 감추고, 호불호가 엇갈린다. 이것은 천재 * * * 같은 습관이자 천재 * * * 같은 비극이다. 두보의 이런 성격은 그의 후의 곤혹과 실지, 도처로 복선을 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