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소개

원코 씨 (1916.7.12-2006.5438+0.7./Kloc-0 생전에는 쓰촨 성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연구원, 중국 신화 학회 회장, 국제 유명 학자, 당대 중국 신화 학의 대가였다.

원전 선생은 많은 글을 썼다. 1950 년 첫 신화 전문 저서' 중국 고대 신화' 를 출간했는데, 이는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한족 고대 신화 전문 저서를 연구하여 원전 선생의 학술적 명성을 확립하였다. 이후' 중국 고대 신화',' 중국 신화 선편',' 중국 전설',' 산해경 교정',' 중국 신화 전설 대사전',' 중국 민족 신화 대사전',' 신이편',' 바촉신화' 를 집필했다

Mr. Yuanke 의 작품 대부분은 홍콩 및 대만 지역에서 여러 번 재 인쇄되었으며 러시아,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서부, 체코, 한국, 에스페란토어 및 기타 다양한 외국어 번역본이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중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및 기타 국가에서 교과서로 선정되었습니다. --yuan ke 씨의 죽음 1 주년 기념

선생은 학식이 바다와 같아서 후프를 자랑하지 않는다.

이 글을 삼가 원전 선생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원코 씨, 쓰촨 성 신도현 신번진, 19 16 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1946 년부터 중국의 신화 전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1949 년 초, 왕선생은 쓰촨 () 로 돌아와 문학과 신화 연구에 종사해 왔습니다. 1987 에서 쓰촨 사회과학원 연구원으로 전입했고 20065438 년 7 월 14 일 사망했다. 원전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저자는 부고를 받은 날 (7 월 2 1 일) 에' 추모선생' 시 한 곡을 썼는데, 그 중 두 구절은' 원선생이 바다와 깊은 것을 배우고, 짱 후학은 후프가 없다' 는 것이다.

원전 선생의 학술 공헌은 세계적으로 유명하여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신화 전설은 지식의 연구로서 중국 신화 학이 세운 주요 학자이다. 둘째, 신화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연구 및 출판하는 데 신화 지식을 보급하는 데 풍부한 저서와 저술이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 고대 신화' 라는 책은 고대 회의론자들과 그리스인들이 중국의 신화 재료 부족이라고 부르는 오해와 오류를 바꾸었다. "중국 신화 사전" 은 신화 전설 (민간 이야기의 정제 포함) 의 집대성작이다. 저자의 논문' 우리 고대 선조들이 겪은 천지 충돌로 남겨진 불후의 흔적' 은 이 사전에서 79 개의 민간 이야기를 찾아내 분석해 연구한 것으로, 지구 외 천체가 지구에 부딪히는 전 과정을 기록했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원전 선생은 넓은 의미의 신화 개념을 제시하고 논증하여 신화 연구의 시야와 영역을 넓혔다. 넷째, Yuan Yue 씨는 오랫동안 젊은 학자들이 신화 연구를 수행하도록 장려하고 안내했으며, 이 지침은 객관적인 과학이며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저는 대학에서 원자로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문혁 때문에 1970 졸업 후 전공이나 관련 업무에 종사하지 않았다. 이후 신화 전설에 기재된 고대 자연과 사회정보라는 과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자연과학의 관점에서 사회문화현상을 연구하고 해석하기 시작했다. 이는' 중국의 최근 5 천년 기후변화에 대한 초보적인 연구' 와' 중국 고대 신화' 덕분이다.

1980 년, 원호는 먼저 책' 산해경주' 를 낳았고, 작가는 보물을 얻었다. 이때부터 그의 산해경 연구는 정상 궤도에 들어서면서, 원전 선생과 통신을 시작하여 관련 학술 문제를 문의하기 시작했다. 청두는 겨울에 매우 추워서, 원코 선생님은 나에게 북경에서 면화를 사라고 하셨다. 1983 65438+ 10 월, 원전 선생님이' 신화 수필' 책 한 권을 보내왔다. 같은 해 여름, 작가는 첫 번째 전문 저서' 고대 정보 찾기' (중국 국제방송출판사 출판) 를 집필했다. 연말에 필자는 청두에 가서 제 1 회 중국 산해경 학술 세미나에 참가하여, 원전 선생과 신화 학을 심도 있게 토론할 기회가 있었다. 중국 신화 학회는 1984 에 설립되었고, 원코 씨는 이사장으로, 작가는 첫 번째 회원이 되었다. 아쉽게도 그는 여러 가지 이유로 관련 활동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다.

작가는 사실 고대 신화 전설을 그 시대의 정보 전달체로 연구하였으며, 원전 선생의 학술적 관점과는 완전히 다르지도 않고, 매우 다르지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 씨는 작가의 연구 작업에 대해 시종 낙관적이고 격려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왕선생은 저자가 신화 분야의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저자가 흥미가 넓어서 왕선생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96 65438+ 10 월, 저자가 집필하고 작가 부인 손씨가 그린' 신화산해풍경' 이라는 책이 출간돼 원코 씨에게 선물됐다. 이후 원전 선생은' 중국 신화 대사전' 을 편찬하여' 신화산해경' 이라는 책의 삽화를 쓰려고 했다. 그는 전문적으로 저자의 동의를 구하는 편지를 썼고,' 중국 신화 대사전' 의 예시에서 이 책의 삽화는' 당대 손신화산해경' 과 같은 고전이라고 밝혔다. "중국 신화 사전" 1998 이 출판된 후, 원전 선생은 즉시 나에게 두 권을 부쳤다. 이후 원코 씨는 신화 서적 자료실을 설립하고 싶었다. 작가는 소식을 듣고 10 여 부의 출판된 작품을 그에게 부쳤다.

1997 년 여름, 작가는 20 여 년 동안' 산해경' 에 대한 정보 해석을 거쳐 역사상 처음으로' 산해경' 과' 오장산' 에 묘사된 산천지형과 지리에 대한 체계적인 고증을 완성하고' 산해경' 에 묘사된 것을 제시했다

1999 년 9 월 9 일 이 같은 산해경 지리방위고증을 바탕으로 저자와 부인 손손이 몇 년 만에 거대한 그림' 지리산하도' 를 그렸다. 이 그림은 높이 540cm, 너비 780cm, 산해경에 기재된 447 개의 산과 관련 수계, 산수, 광물, 식물, 동물, 사람입니다. 입원 기간 동안 원코 씨는' 산해경' 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문학 (신화) 의 관점에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고 홍기 동지는 역사적 관점에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홍기 동지와 진효 여사가 공동 제작한' 어옥산천도' 는 과학과 예술을 결합한 눈부신 성과로 잘 출판되어 학계 탐구에 새로운 길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 병실에는 바칠 것이 별로 없어서 축하의 말을 몇 마디 했다. 1999, 1 1, 10, 쓰촨 인민병원 원과

몇 십 년 동안의 교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원전 선생이 학술적 권위로 자처하지 않았고, 학술적 성과를 벼슬길의 발판으로 삼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학술의 바다에 뛰어들어 세속적인 걱정을 할 겨를이 없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특히 감동적이었던 것은 원전 선생의 서로 다른 학술파에 대한 포용과 다른 관점을 가진 후학자들에 대한 사심없는 칭찬이다. 이에 비해 오늘날의 학술 부패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일부 학술권위나 학술파,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서로 다른 학술적 관점을 억압하고 배척하고 관직부패를 학술 연구 분야에 이식하여 사제 관계를 인직의 관계망으로 바꾸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원코 선생의 학술적 도덕이 얼마나 고귀한지 느낄 수 있다!

사실,' 우산천도' 를 포함한' 산해경' 지리 회복에 대한 저자의 연구는 이미' 지리지',' 지도',' 국가지리지',' 문사지',' 동양문화',' 중국화보' 에 있다 그러나 역사, 문화, 예술과 관련된 일부 잡지에서는 한 글자의 소개가 있을 수 없고, 학술 교류와 토론은 말할 수 없다. 필자는 몇 곳의 고교와 연구소에 연락해서 괘도에서 황제의 산천지도를 설명하고 학술 교류를 진행하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학술적 관점이 다른 사람들은 놀라운 학술적 흥미와 학술적 민감성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플랫폼을 파괴하는 수법까지 취하고 있다.

2 1 세기, 중국의 각 분야는 혁신이 필요한데, 국가와 민족의 생사를 혁신할 수 있을까. 그러나 혁신에는 적절한 사회적 조건이 필요하다. 학술 연구 분야에서 이 조건은 평등, 객관적, 공정한 평가 체계와 혁신자에 대한 존중과 포용이다.

"애도선생" 이라는 시에서 작가는 "짱 후학 무후프" 를 강조했다. 소위 "후프" 는 혁신을 방해하는 주문입니다. 그 표현은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두드러지고 흔히 볼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는 혁신자를 억압하고, 혁신자를 배척하고, 혁신자를 얕보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학술적 권위나 연구자들은 때때로 의도하지 않은 (습관적 사고와 습관적 동작 포함) 경우도 있고 의도적인 경우도 있다. 두 경우 모두, 상처는 혁신가와 혁신사업뿐만 아니라 우리 중화민족의 생명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일부 학술 선배들도 칭찬한 후에야 배웠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학술적 관점과 같은 사람을 칭찬하고 발탁하고, 학술적 관점이 다른 사람에게는 무관심할 뿐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사람들의 칭찬과 학습은 조건부이며, 타이트한 주문이 있다. 이 경우, 그들의 학생이나 제자가 멘토와는 다른 새로운 사상을 갖게 되면 큰 위험을 감수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경배교로 간주되어 멘토 중심의 학술 네트워크를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런 학술선배들이 보여준 학술적 도덕과 품격은 원코 씨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Yuanke 씨는 우리를 떠났지만 우리에게 귀중한 문화 유산, 즉 깊은 신화 및 축제를 남겼습니다. 이것도 중화민족의 희망이다.

원코, 본명 원명, 필명 병생, 원참, 쓰촨 신번인. 생전에는 쓰촨 성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연구원, 중국 신화 학회 회장, 국제 유명 학자, 당대 중국 신화 학의 대가였다.

원전 선생은 많은 글을 썼다. 1950 년 첫 신화 전문 저서' 중국 고대 신화' 를 출간했는데, 이는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한족 고대 신화 전문 저서를 연구하여 원전 선생의 학술적 명성을 확립하였다. 이후' 중국 고대 신화',' 중국 신화 선집',' 중국 전설',' 산해경 교정',' 중국 신화 전설 사전',' 중국 민족 신화 사전',' 판타지 편',' 바촉신화' 를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