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에서 배우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어떻게 이해하니?

사물의 원리를 연구하여 지식을 얻는 것은 중국 고대 인식론의 중요한 명제 중 하나이다. 예기 대학' 은 말했다: "정성을 다하려면 선지자를 따르고, 일은 알고 있다." Zheng Xuan 참고: "격자, 이리와; 일은 역시 일이다. 무엇이 좋은지 알면 좋은 물건이 올 것이다. 그가 악을 잘 안다면 악이 올 것이다. 네가 한 말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이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일 것이다. "

"사물에서 지식을 알아라": "현대한어사전" 은 사물의 원리와 법칙을 철저히 연구하여 이성적인 지식으로 요약한다. "사물에서 지식을 알다" 라는 단어는 "대학" 에서 유래했다. 그것은 유교의 매우 중요한 철학적 개념이다. "사람을 알고 일을 논한다" 는 것은 북송주 () 의 사상이다. 이것은 주 () 의' 지행단결' 의 가장 개괄적이고 정확한 표현이다. 만약 네가 나의 식견을 극치로 밀면, 너는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한다. 만약 네가 가난하다면, 너는 어디에나 있고 싶어한다. 주설명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사물이 사물일 뿐 모든 것을 이해하고 탐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고, 즉 진정한 현자가 되고, 일을 하는 것은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

단어, 단어, 사물,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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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일격: 추론; 요점: 사물의 원리를 찾고 연구하여 지식을 얻는다.

예기 대학: "사물에 대해 알고, 나중에 사물에 대해 안다." "

예를 들어, 구 () 의 서학 () 은 ~ () 에서 시작되었지만 중국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 아니다. 왜 국민의 지혜가 갈수록 이러한가? (연의 푸 "위안 창족")

예: 사물을 이해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정조중

미국 물리학자 정조중 (1936-) 은 미시간 주 앤아버에서 태어났다. 1962 박사 학위를 취득하다. 1969 이후 MIT 교수가 되어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에 주로 종사했다. 1974 가 이끄는 연구팀은 실험에서 새로운 입자 (J/) 를 발견했다.

전망주간지에서 수여하는' 중국 사랑' 특별명예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우리 아버지는 중국에서 전통 교육을 받고 자랐고, 나의 교육 부분은 전통적이고 일부는 서구적이다. 아버지를 기념하기 위해, 나는 문장' 추억' 을 썼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학교에서 많은 중국 학생들을 접촉했다. 그래서 이 기회를 빌어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중국 학생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중국의 전통 교육 중 가장 중요한 책은 4 책이다. 대학에서 4 권의 책 중 하나는 한 사람이 교육을 받는 출발점이' 배우는 것' 과' 지식을 아는 것' 이라고 말한다. 즉, 이 단어로 현대 학술의 발전을 묘사하는 것은 이미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대 학술의 기초는 현장 탐구, 즉 우리가 지금 말하는 실험이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 교육은 진정한 지식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는 전통교육의 목적이 새로운 지식을 찾는 것이 아니라 고정된 사회제도에 적응하는 것이기 때문일 수 있다. 대학 자체는 지식의 목적이 지성, 성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를 이루기 위해 유교의 최고 이상인 평천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지식의 참뜻이 묻혀 버렸다.

명대 대력 이론가 왕양명, 그의 사상은 전통 유학이 실험을 대하는 태도를 대표할 수 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어느 날 왕양명은 대학의 지시에 따라 마당에 있는 대나무를' 격자' 로 만들기로 했다. 그래서 그는 걸상을 옮기고 대나무를 향해 7 일 동안 앉아 있었지만 두통 때문에 실패했다. 이 선생은 분명히 외부 세계를 탐구하는 것을 자신을 탐구하는 것으로 착각한 것이 분명하다.

왕양명의 관점은 당시 사회 환경에서 이해할 수 있었다. 전통 유가의 관점은 세상에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진리는' 성인' 이 내면에서 파악한 것이다. 성인은 진상을 알고 일반인에게 물려준다. 그러므로 경서의 이치는' 사해로 밀고 만세를 전할 수 있다' 는 것이다. 경험은 이런 관점이 현재의 세계에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저는 이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과에서 실험정신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과학 진보의 역사는 새로운 지식이 자기 반성이나 철학을 통해서가 아니라 현장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실험의 과정은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계획적인 탐지이다. 예를 들어, 대나무의 성질을 알기 위해서는 대나무를 전문적으로 재배하여 성장 과정을 연구해야 하며, 잎을 잘라서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쪽에 서서 영원히 지식을 얻을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실험 과정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측정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중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전체 탐사 과정을 안내하는 적절한 목표가 있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 목표가 어떻게 선택되는지에 관해서는 실험자의 판단과 계발에 달려 있다. 성공적인 실험에는 선견지명, 용기, 끈기가 필요하다.

이것으로부터 왜 기초지식의 돌파구가 흔하지 않은지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왜 역사의 학술적 진보가 소수의 주요 발견에만 의존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왕양명의 사상은 중국 일부 학자들의 사상을 계속 지탱하고 있다. 이런 문화적 배경 때문에 국내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론을 중시하고 실험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학생들은 종종 숙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시험에서 거의 65,438+000 점을 받지만, 생각이 필요한 연구업무에 직면할 때 종종 어찌할 바를 모른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증명할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이 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전통 교육을 받았다. 미국 대학에 가서 물리학을 공부했는데, 처음에는 열심히 노력하여 선생님의 지도에 따르기만 하면 모든 것이 순조로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연구 초기에, 나는 즉시 선생님에게만 의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스스로 의견과 건의를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때는 미리 준비하지 못해서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몰랐다. 나를 가장 망설이고 당황하게 하는 것은.

나는 사물을 진정으로 인식하는 정신이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 환경에 대처하는 데도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의 통식 교육에서 우리는 실험 정신을 배양해야 한다. 즉, 과학, 인문학, 개인 행동을 공부하든 의심과 착실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실천에 의지하여 사물의 진상을 발견해야 한다. 현재 세계와 사회 환경은 모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 여러 문화 간의 교류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과거에 생각했던 진리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고,' 학술권위' 의 지시를 기다릴 수도 없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판단이 있어야 한다. 환경이 급변하는 오늘날, 우리는 사물을 배워서 사물의 참뜻을 재발견해야 하는데, 이것은 수천 년 전 경서에서 말한 것이다. 이 의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진리를 찾는 유일한 길이다. 둘째, 탐구의 과정은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상상력이 풍부하고 계획적인 탐구이다. 우리 세대가 사물과 지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사고를 가지고 실험정신이 진정으로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