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는 오스트리아의 걸출한 작곡가로 잘츠부르크의 궁중 음악가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10 대 때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여 평생 작품이 매우 풍부하다. 그가 창작하는 가장 중요한 분야는 오페라로, 22 곡,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교향곡, 45 곡이다. 그의 음악 창작은 하이튼 등의 성과를 계승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베토벤 등의 창작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모차르트는 아마도 가장 위대한 작곡가는 아닐지 모르지만, 그는 절대적으로 공인된 가장 위대한 음악 천재이다. 일생의 도도한 차이코프스키조차도 그를 음악의 그리스도라고 불렀다. 어떤 사람들은 "음악사에는 밝은 순간이 있다. 모든 상대가 화해하고, 모든 긴장이 해소된다. 그 밝은 순간은 모차르트다." 라고 말했다.
볼프강 모차르트는 1756 년에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비길 데 없는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3 살 때부터 피아노 연주, 6 살 때 작곡, 8 살 때 첫 교향곡 쓰기, 1 1 세 첫 오페라 완성, 14 세 지휘를 맡았다. 모차르트는 음악을 위해 태어났고, 그가 태어난 순간부터 음악과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6 세 때 모차르트는 잘츠부르크 궁정의 오르간사로 임명되었다. 모차르트는 그동안 훌륭한 작품을 많이 만들었지만 잘츠부르크 대주교의 손가락질과 괴롭힘을 참을 수 없었다. 그곳에서 모차르트는 피아노를 칠 줄 아는 하인일 뿐이다. 그는 아버지에게 궁정 만찬의 동료를 이렇게 묘사했다. 두 남자 하인, 집사 한 명, 과자 주인 한 명, 요리사 두 명, 하인 두 명, 모짜르트가 요리사 위에 앉아 있었다. 결국 178 1 년, 모차르트는 대주교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역사상 최초의 자유작곡가가 되어 비엔나로 발전했다. 비엔나에서 모차르트는 개인학생을 가르치고 음악회를 열고 작품을 출판하여 생계를 꾸렸다. 이 기간 동안 모차르트는 바흐와 헨델의 작품을 접하고 하이든을 알게 되면서 그의 음악적 사상을 풍부하게 했다.
비엔나에서 모차르트의 음악적 업적은 놀랍다. 그는 자신의 음악 창작을 이렇게 묘사했다. "작품이 아무리 길어도 내 머릿속에서 완성되었다. 나는 기억에서 내가 이미 저장한 물건을 꺼냈다. 그래서 종이에 쓰는 속도는 여전히 빠르다. 모든 것이 완전하기 때문이다. 종이에 있는 모양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 비슷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그래서 일할 때 방해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글을 쓰고 말할 수 있다. " 아쉽게도 이런 천재였으나, 그가 한창 무성할 때 추워서 35 살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삶의 마지막 날 (197 1 65438+9 2 월) 에도 그는 여전히 글을 쓰고 있다. 불행히도, 신은 인재를 질투한다. 모차르트는 미완성의 안혼곡과 세상을 떠나 음악사에서 가장 큰 아쉬움 중 하나가 되었다.
모차르트의 일생은 굴곡과 고난으로 가득 찼지만, 그의 음악은 항상 사람들에게 진정한 순수한 아름다움을 가져다 주었다. 유명한 음악평론가 로만 롤랜드는 모차르트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의 음악은 삶의 묘사이지만, 이것은 미화된 삶이다. 멜로디는 정신의 반영이지만, 신체나 청각을 해치지 않고 정신을 기쁘게 해야 한다. 그래서 모차르트의 관점에서 볼 때, 음악은 생활 속의 조화로운 표현이다. 그의 오페라뿐만 아니라 그의 모든 작품도 있다. 그의 음악은 보기에 상관없이 항상 지능이 아니라 마음을 가리키고, 항상 감정이나 열정을 표현하지만, 불쾌하거나 갑작스러운 열정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
물론, 모차르트의 음악에 대한 완전한 논평을 원한다면, 결코 천언만어가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차르트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작품을 듣는 것이다. 그의 천여 곡 중 거의 모든 수도는 비범한 고전이다.
주요 작품: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식'
검협당
마적
E 메이저 교향곡 39 번' 황제' 를 낮추다
G 마이너 교향곡 40 번
C 메이저 4 1 교향곡' 큐피드'
D 메이저 4 바이올린 협주곡
B 메이저 5 번 바이올린 협주곡을 낮추다
C 메이저 2 1 피아노 협주곡
A 메이저 피아노 협주곡 23 번
기타 현악 사중주 사냥
프란츠 조셉 하이튼 (1732- 1809).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작곡가 비엔나 클래식 음악파의 최초의 대표 인물. 나는 어려서부터 매우 어려운 조건에서 음악을 배웠다. 176 1 년, 그는 이스트하치 공작집에서 악사로 일했다. 그의 일은 매우 무겁지만, 그의 지위는 매우 낮다. 하지만 그는 어려운 환경에서 많은 작품을 창작했고, 90 년대 초에는 당시 손꼽히는 뮤지션이 되었다. 런던을 두 번 여행한 후, 그는 12 곡의 런던 교향곡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일생에서 가장 좋은 작품으로, 유럽 전역으로 유명하다. 그의 창작은 관련 면이 매우 넓어서, 그중에서도 교향악과 현악 사중주로 가장 두드러진다. 그는 교향악을 네 악장의 형식에 고정시켜 배화기에 완전한 교향악단을 만들어 현대 교향악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그의 음악은 멜로디가 풍부해서 늘 순박하고 유쾌한 시골 분위기를 드러낸다. 사중주의 창작에서는' 말하는 원칙' 을 자주 사용한다. 즉, 각 성부의 주제는 대화처럼 서로 호응하며, 또렷한 멜로디와 복조미를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그는 음악 발전에' 주제 유연성 원칙' 을 자주 적용해 베토벤의' 동기 발전' 에 직접적인 영감을 주었다. 하이든도 현재 독일 애국가의 저자이다.
주요 작품:
교향곡 "경악 교향곡"
로시니 (조아키노로시니, 1792 ~ 1868)
19 세기 상반기 이탈리아 3 대 걸출한 오페라 중 하나. 이탈리아 베살로에서 태어났습니다. 열 살 때, 그는 볼로냐 음악학원에서 티더에게 화성을 배우고 매튜로부터 대위법을 배웠다. 어머니가 오페라 가수로서의 영향으로 그는 열네 살 때 오페라를 배우기 시작했다. 10 년 후' 세비야의 커트미남' 은 생동감 있고, 형식이 자유롭고, 환상이 가득한 이탈리아 코미디 오페라의 걸작으로 이탈리아 코미디의 정수다. 그의 창작은 이탈리아의 멜로디와 미성창법의 전통을 계승하고, 음악은 눈부신 장식과 유머와 기쁨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동시대 작곡가 베토벤의 기법을 흡수하여 고대 피아노가 음고 힌트에만 쓰이는 반주를 오케스트라로 대체하고 풍부하게 했다. 윌리엄 티레, 1829 는 민족 독립의 소망을 반영하고 큰 오페라 장르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거의 40 년 후, 나는 희곡을 하지 않는다. 거의 40 편의 오페라에서' 신데렐라',' 까치 훔치기',' 오셀로',' 모세' 등이 있다.
대표 작품: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와 "윌리엄 티레"
러성: 베토벤 (1770 ~ 1827)
현대에서 가장 위대한 음악가 중 한 명. 그는 독일 본 (Bonn) 의 한 민간인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는 교회 합창단의 가수였다. 그는 일찍이 음악적 재능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밤낮으로 피아노 연습을 하도록 강요했다. 여덟 살 때 무대에 올라 공연을 시작하면서 동시에 가정생활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있다. 1792 비엔나에 가서 심학을 하고, 예술이 빠르게 발전하여 * * * * 영웅을 숭상한다고 믿는다. 그는 교향악' 영웅' 과' 운명' 과 같은 시대적 정취를 지닌 많은 우수한 작품을 창작했다. 서곡 에그몬트 피아노 소나타' 슬픈',' 달빛',' 폭풍우',' 열정' 등. 나는 일생이 기구하여 가정을 이루지 못했다. 스물여섯 살에는 청각을 잃기 시작했고, 만년에는 완전히 청각을 잃었다. 나는 대화본 한 권을 통해서만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외로운 삶은 그를 침묵하고 은퇴하게 하지 않았다. 모든 진보사상이 봉쇄된 봉건복원 시대에도 그는 여전히' 자유평등' 이라는 정치적 신념을 고수해 연설과 작품을 통해 * * * 와 이상을 외치며 불후의' 9 번 교향곡' 을 썼다. 그의 작품은 개성이 뚜렷하여 전인보다 크게 발전하여 당시의 거의 모든 음악 유파를 포함한다. 피아노의 표현력을 크게 높여 교향의 연극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다. 교향악을 사회 변천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중요한 음악 형식으로 만들었다. 그는 고전 음악의 정수를 농축하여 낭만주의 음악의 길을 열었다.
베토벤은 조화를 믿고, 영웅을 숭상하며, 교향곡' 영웅과 운명' 과 같은 시대적 분위기로 가득 찬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했다. 서곡 "에그몬트"; 피아노 소나타' 슬픈',' 달빛',' 폭풍우',' 열정' 등. 베토벤은 클래식 음악의 대가로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을 창조하여 세계 음악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에' 음악 성인' 으로 불린다.
멘델스존 (f 멘델스존, 1809- 1847)
독일의 작곡가. 은행가 가정에서 태어나다. 1822 이후 스위스, 파리, 영국, 런던, 이탈리아, 로마 등지에서 창작과 공연 활동을 했다.
멘델슨의 주요 작품은 스코틀랜드 교향곡, 이탈리아 교향곡 등 다섯 편의 교향곡이다. 오케스트라 서곡' 한여름 밤의 꿈',' 손가락동',' E 단조 바이올린 협주곡' 마흔여덟 곡의 무단어 피아노 곡과 각종 제재와 장르의 기악과 성악 작품.
멘델스존의 작품은 풍격이 아름답고 생동감 있고, 구조가 온전하며, 배합기가 정교하다. 그는 1829 에서 바흐의' 마태 수난곡' 을 지휘하여 바흐의 이 걸작을 음악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했다. 그는 또한 슈만이 독일 최초의 음악대학을 설립하는 것을 도왔다.
슈베르트 (F. 슈베르트,1797-1828)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비엔나에서 태어난 교사 가족. 65438 년부터 0805 년까지 아버지와 형을 따라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1808 제국 신학교에 입학했습니다. 18 12 샐리와 작곡을 배우다.
슈베르트는 14 편의 오페라, 9 편의 교향곡, 100 여 곡의 합창곡, 500 여 곡의 노래를 창작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미완성 교향곡과 C 장조 교향곡, 죽음과 소녀 사중주, 송어 오중주, 성악 세트곡' 아름다운 방앗간 아가씨',' 겨울 여행',' 백조의 노래' 이다.
슈베르트는 유럽 음악사예술곡이라는 새로운 낭만주의 음악 장르의 선구자이다. 슈베르트는 노래 구조, 멜로디, 하모니, 피아노 반주 등에 큰 공헌을 했다.
윌디 (거세비 윌디,1813 ~1901)
위대한 이탈리아 작곡가. 팔마 주 부세토에서 태어났습니다. 1832 밀라노 음악대학에 입학했지만 합격하지 못했다. 나중에 그는 라위니아를 따라 음악을 공부했다. 1842 년, 그는 자신의 두 번째 오페라' 나부코의 왕' 을 창작하여 큰 성공을 거두며 이탈리아의 일류 작곡가가 되었다. 당시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 통치에서 벗어나는 혁명의 물결에 처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오페라 작품인' 롬바디' (1848),' 엘나니' (18744),' 알즈라' (1)
1950 년대는 그가 창작한 성수기로' 수신' (185 1),' 음유시인' (1853),' 다화녀' 를 썼다 187 1 ~ 1872 이집트 총독의 요청에 따라 수에즈 운하 개통식을 위해' 아이다' 를 썼다. 만년에 셰익스피어 연극에 근거하여' 오델로' (1887),' 포스타브' (1893) 를 창작했다. 190 1 밀라노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평생 26 편의 오페라를 창작했고, 이탈리아 민간 음조를 잘 활용했고, 관현악 효과가 풍부했다. 특히 오페라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욕망, 성격, 내면세계를 생생하게 묘사하며, 강한 감동력을 가지고 그를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만들었다.
쇼팽 (프랑스 쇼팽1810-1849)
쇼팽, 폴란드 작곡가, 피아니스트는 바르샤바 교외 18 10 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프랑스인으로 바르샤바의 임중학교에 살고, 어머니는 폴란드인이다. 쇼팽은 어려서부터 비범한 예술적 재능을 보여 주었고, 여섯 살 때부터 음악을 배우기 시작했다. 1830 165438+ 10 월 바르샤바 봉기를 앞두고 쇼팽은 조국을 떠나 비엔나를 거쳐 프랑스 파리에 정착했다.
비엔나에서 쇼팽은 독일 시인 하이네와 헝가리 뮤지션 리스터를 포함한 많은 서유럽 문예계의 중요한 인물을 알게 되었는데, 그는 프랑스 여작가 조지 산과의 관계가 쇼팽의 사상과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30 년대 초부터 1940 년대 중반까지 쇼팽의 사상과 예술은 고도로 성숙되어 창작이 매우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쇼팽의 창작은 네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1940 년대 폴란드 민족 운동의 몇 차례의 좌절로 쇼팽은 심한 정신적 타격을 받았다. 집을 떠나 밖에 있다. 친척과 친한 친구들이 연이어 세상을 떠났다. 두 사람 모두 그의 심신에 깊은 상처를 입혔다. 1836 년에 그는 결핵에 걸리기 시작했고 증상이 갈수록 심각해졌다. 65438 년부터 0848 년까지 몸이 허약한 쇼팽은 영국의 단기 교육과 연주에 갔다. 그는 망명한 폴란드 동포들을 위해 첫 음악회를 열었다. 파리로 돌아온 후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어 마침내 6 월 1849+ 10 월 17 이 파리에서 사망했다. 임종 전에 그는 친척들에게 그의 심장을 조국 폴란드로 반송해 달라고 요청했다.
찰리 프랑수아 쿠노 (18 18- 1893)
프랑스 작곡가는 파리에서 태어나 파리 음악학원에 다녔다. 65438 년부터 0839 년까지 그는 로마의 종교 음악을 자세히 연구하여 창작에 반영되었다. 그는 바티칸 국가' 교황행진곡' (1846) 의 저자이다. 귀국한 후 합창단 지휘를 맡아 코노 합창단을 창설했다.
그의 합창 작문 방면의 특기는 오페라' 부스터' 에서 드러날 수 있다. 부스터는 1859 에 기록되어 있으며 19 세기 후반 독일 서정적 오페라의 대표다. 그것은 고전 명작을 기초로 음악이 간단하고 악기가 풍부하고 교묘하다. 이 밖에' 로미오와 줄리엣' 등 10 여 편의 오페라, 3 편의 교향곡, 대량의 종교 노래도 있다. 그의' 성모송' 은 바흐의 C 장조 전주곡과 함께 매우 인기가 있어 세대 간 협력의 전범이다.
슈만 (로버트 슈만, 18 10 ~ 1856)
유명한 독일 음악가. 어려서부터 음악, 시, 연극 등 다방면의 재능을 보였다. 우리 아버지는 어머니의 의도에서 라이프치히에 있는 하이델베르크에서 법을 배우시면서 일찍 돌아가셨지만, 그는 여전히 부지런히 음악을 배우고 현지에서 손꼽히는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830 년, 그는 어머니의 이해를 얻어 음악가 생활을 시작했고, 스승은 유명한 피아니스트 빅에서 왔다. 성공을 열망하기 때문에, 그는 손가락을 부러뜨리고 음악 창작과 비평에 종사했다. 천성은 열정이 예민하고 민주적 사상이 있다. 신음악' 잡지는 1834 에서 창간돼 당시 진부한 음악 풍조를 바꾸고 낭만주의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나비',' 카니발',' 교향연습곡',' 교향연습곡' 등 새롭고 독특한 피아노 곡들이 많다. 아내 클라라와의 결합은 줄곧 미담으로 묘사되어 그의 창작 열정을 전례 없는 높이로 끌어올렸다. 1840 년, 그는 138 곡을 썼는데, 이를' 송문선' 이라고 부른다. 가장 유명한 노래는' 복숭아씨',' 시인의 사랑',' 여자의 사랑과 생활' 등이다. 나중에' A 단조 피아노 협주곡',' 만프레드 서곡' 등 4 편의 교향곡과 우수한 작품을 창작했다. 장기간의 과로로 인해 1856 은 본 근처의 정신병원에서 사망했다.
슈만의 주요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교향곡; 마이너 피아노 협주곡 피아노 세트' 카니발',' 데이비드 엘리스',' 어린이 장면과 교향곡연습곡',' 나비',' 12 곡 파가니니 테마 연습곡', 노래집' 도금모',' 시인의 사랑',' 여성의 사랑과
비재 (조지 비재, 1838- 1875)
프랑스의 작곡가. 프랑스 작곡가 코노는 이탈리아 오페라가 프랑스에 미치는 영향을 깨고 프랑스 오페라를 천박함과 화려함에서 해방시켰다.
카르멘' 은 재능이 가장 좋은 오페라로 현재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 중 하나이다. 유명한' 카르멘 서곡' 과 그 중의 아역 합창과' 하박넬라 댄스' 가 널리 알려진 작품이 되었다. 그러나 비재만의 독특한 오페라 창작 탐구의 길은 고달프다. 그는 많은 오페라를 썼는데, 그 당시에는 인기가 없었고,' 카르멘' 의 초연도 실패했다. 그의 대담한 현실주의와 적나라한 감정이 현대인들을 놀라게 하고 불쾌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를 위해 고통스럽게 파리 거리를 배회했다고 한다. 바로 평론가의 공격과 조롱을 받아 카르멘이 몇 달 연속 상연되었다. 비재는' 카르멘' 에서 상연된 같은 해에 37 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생전에 걸출한 예술이 가져온 영예를 누리지 못했다. 하지만 이 오페라는 외국 음악가들의 감상과 호평을 받으며 "10 년 후 카르멘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가 될 것" 이라고 예측했다. 사실,' 카르멘' 은 10 년도 채 안 되어 5 년 후 파리에서 다시 공연할 때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재능의 음악과 음악의 길은 꽤 깨우침이 있다. 그는 전임자가 걸어온 길을 반복할 때 자신의 재능으로 19 세 때 로마상과 오로바스 1 등상을 받았다. 그가 프랑스 오페라를 위해 새로운 길을 개척했을 때, 그는 여러 차례 실패를 당했다. 어떤 혁신의 길도 불가피하게 굴곡과 시련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역사는 결국 항상 공정하다. 비재의 보물에는 뒤데크의 연극' 알레시티 소녀' 를 위해 쓴 음악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연극은 나중에 조곡으로 편성되어 음악회에서 자주 공연한다.
리스터 (프란츠 리스터,1811-1886)
오스트리아 국경에서 멀지 않은 헝가리 마을 레딩에서 태어났습니다. 182 1 년, 우리 집은 비엔나로 이사를 가서 차르니와 피아노를 배우고 살레리와 작곡을 배웠다. 1 1 나이가 화려한 피아노 연주 생활을 시작했다. 파리에서 그는 프랑스 혁명 사상과 문학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쇼팽, 베를리오즈, 파가니니의 업적을 흡수하다. 1848 이전에 그는 유럽 각지에서 공연을 하며 열렬한 환영을 받아 한 세대의 기예가 뛰어난 피아노 거장이 되었다. 이 시기에는 주로 피아노 작품을 창작한다. 1848-186/Kloc-0 1854 년' 뉴위마 협회' 를 조직했고, 몇 년 후' 전덕음악협회' 를 조직해 위마를 당시 음악문화의 중심 중 하나로 만들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대부분의 교향악 작품을 창작했다. 세인 비트겐슈타인 공주와의 결혼이 좌절되면서 오페라 공연에 대한 논란 끝에 그는 로마로 이사했다. 저급 성직자를 받아들였지만 여전히 자선사업을 위해 로마, 바이마, 부다페스트를 뛰어다니며 창작과 교직에 종사했다. 한 무리의 유명한 피아니스트들을 가르치다. 그는 베로트가 딸 코시마를 방문했을 때 사망했다.
리스터는 19 세기의 가장 뛰어난 피아니스트이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바이올린 연주자 파가니니에게 영감을 받아 그는 피아노에서 같은 기적을 창조하기로 결심했다. 그의 연주 스타일은 클레멘티와 베토벤의 동적인 피아노 전통을 계승하여 19 세기 음악회의 눈부신 연주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한편, 그는 피아노를 전능 악기의 왕으로 보고 큰 교향을 추구한다. 그의 연주와 피아노 음악 창작은 피아노 예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주요 피아노 작품은: 12 고급 기교연습곡, 파가니연습곡 6 곡, 여행세월, 19 헝가리 광상곡이다. 사실상 헝가리의 집시 음악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D 단조 소나타' 는 단일 악장이지만 내용이 광범위하며 표현수법은 리스터의 독창적인 개성을 보여준다. 피아노 협주곡 두 편, bE 장조 1 위와 A 장조 2 위, 그의 밴드 작품에 가깝다. 리스터는 또한 대량의 19 세기 오페라 아리아와 교향곡의 피아노 개편곡이 있다. 19 세기에 음악 듣기가 아직 부족했을 때 리스터의 개편작품은 낭만주의 음악의 보급과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작곡가로서 리스터는 19 세기의 제목 음악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베를리오즈의' 제목 교향곡' 이후' 교향시' 의 음악 장르를 개척했다. 이 이상적인 로맨틱 교향곡은 베토벤, 웨버, 멘들러의 서곡에서 나왔다. 리스터 13 교향시의 제목은 문학, 그림, 연극과의 밀접한 관계를 분명히 보여준다. 예를 들어 흉노의 전쟁은 그림과 관련이 있으며, 마트파는 우고의 동명 시를 각색한 것으로, 햄릿은 셰익스피어 연극의 주인공, 프로메테우스와 델의 시와 관련이 있다. 베를리오즈와는 달리 리스터는 음악으로 장면과 사건을 묘사하는 데 신경을 쓰지 않고 사소한 음악 해석에 빠지지 않고 작품 내용이나 예술 이미지에 대한 철학적 개괄을 추구한다. 그의 교향시는 베토벤 교향곡의 전통에 더 가깝다. 리스터의 교향시는 단악장으로 소나타식의 일부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모든 속도의 변화와 대비는 마치 교향곡을 한데 모아 주도적인 동기로 음악과 연극 발전의 통일을 이루는 것 같다. 그의 교향시에는' 타소',' 군산',' 이상',' 헝가리' 가 있는데, 그중' 전주곡' 이 가장 자주 연주된다. 그의 열정적이고 과장된 음악 감정 특징을 구현했다. 리스터는 또한' 부스드 교향곡' 과' 단테 교향곡' 을 창작했다. 그의 교향시는 19 세기 후반에 세계 각지의 음악가들이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낭만주의 밴드 장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