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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수상은' 향수' 라는 글에서' 자기화제의 초상화' 라는 시의 내용을 매우 정련적으로 요약했다. "첫 번째 문장은 유학이 깊은 자극을 받았고, 두 번째 원경을 썼고, 원풍우가 무너지고, 세 동포가 깨어나지 않아 외로움에 잠겼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팔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평생 수행의 좌우명이다. " 이 시의 유래는 머리를 땋는 것이다. 노신은' 후지노 선생' 이라는 글에서 머리에 땋은 머리를 묶고, 학생이 만든 모자를 쓴' 유학생' 을 신랄한 풍자로 후지산을 형성했는데, 노신이 단호하게 땋은 이미지의 각주로 볼 수 있다. 노신은 머리를 자르고 작은 사진 뒤에 절친한 친구에게 시를 바쳤는데, 분명히 자신의 야망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편집발' 은 청년 노신이 봉건사상을 벗어나 민주 사상을 자각적으로 받아들이는 명백한 표시라고 할 수 있다. 노신은 나중에' 외침' 의 서문에서' 단편 소설 쓰기' 이전의 몇 가지 사상 발전 단계를 묘사하였는데, 그' 의사 포기' 포부의 확립은 그가 자제' 초상화' 를 쓴 후에 일어났다. 노신의' 의종문 포기' 는 그의 일생 분투의 목표를 확립하였는데, 그 근원은 아마도' 나는 피로 헌원' 으로 드러난 애국의 마음과 보국의 지였다. 피천헌원' 은' 자화상' 시에서 애국적인 정서의 승화이며, 청년 노신의 지향을 묘사한 것이며, 노신 선생이 변함없이 평생 실천하는 인생 격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