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스터, 도와주세요.

이 말은' 당송 8 인' 중 한 명인 당대의 유명한 문학가 한유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당송, 당송, 당송, 당송, 당송) 너의 선생님이 주신 이 문제는 정말 정확하지 않다. 원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면은 근면하고 척박한 것은 놀이에 능하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다음은 김학걸의 원문, 주석, 번역, 감상이다.

한유 "김학걸" 의 원문, 주석, 번역 및 감상

원문

곽자 씨 (1) 는 아침에 국자감에 들어가 전체 학생들을 소집하여 도서관을 설립하면서 "업 (2) 은 근면하지만 재미에 척박하다" 고 말했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오늘 성현이 만나면 고정장치 (3) 가 완성된다 (4). 악귀를 몰아내고 양군을 숭배하다. 좋은 사람이 기록한다 (7), 기술로 유명한 것은 쓸모가 없다 (8). 기어오르기 (9), 닦기 (10). 게이는 운이 좋게도 당선되었다. 어떤 구름이 다른 구름보다 많습니까 (1 1)? 모든 학생이 능숙하거나 부서에 대한 무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12). 일을 하면 성공할 수 없고 불의를 겪지 않는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곽자 씨: 한유, 당시 곽자의 의사로 자칭했습니다. 당대의 국자감은 베이징 최고학부로 곽자, 국자감, 문광, 사문, 법률, 서예, 산수 7 개 고등 학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관의 교사를 의사라고 부른다. (2) 산업: 학습. (3) 고정 물질: 법령. (4) 장비: 그것들은 모두 정해진 것이다. (5) 꺼내기: 꺼내기. (6) Deng chongjun Liang: 덕과 재능을 모두 갖춘 사람들을 홍보하십시오. 덩: 들어가세요. 숭배: 감탄. (7) 기록: 고용. (8) 용: 약. (9) 고르고 고르다: 인재를 수집하고 인재를 고르다. 잡기: 수집 선택: 선택. (10) 스크럽 마감: 때를 긁어내고 광택을 냅니다. 이것은 인재를 양성하고, 그들의 결점을 제거하고, 그들의 장점을 발전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1 1) 누가 재능이 있을수록 출세하기가 어렵다고 말합니까? (12) 사: 고대에는 관직이 있었고, 각자 유사가 있었다. 이에 따라 담당 공무원이나 정부를 본부라고 부른다. 이것은 관원을 가리킨다.

번역

곽자 선생은 아침에 국자감에 들어가 학생들에게 학교 건물 아래에 서서 가르치라고 했다. "근면은 근면에 있고, 소홀함은 장난스러운 태도에 있다. 미덕의 성취는 사고에만 있고, 실패는 수행성에 있다. 지금 성현과 현자가 만나 각종 정책이 건전하고 온전하게 시행되고 있다. 사악하고 간사한 사람을 없애고, 군복을 받는 선량한 인재를 발양하다. 약간의 우세한 사람은 모두 채용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모두 임명한다. 당국은 인재를 수집, 선발 및 양성하고, 그들의 결점을 제거하고, 그들의 장점을 발전시킨다. 위너 운이 좋다. 인재가 많으면 출세하기 어렵다고 누가 그래? 학생들이 자신이 열심히 공부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기만 하면 주관관이 잘 보이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자신의 덕행이 이루어지지 못할까 봐, 주관관의 불공정에 대해 걱정할 필요도 없다. ""

원문

말을 하기 전에 누군가가 칼럼을 비웃으며 말했다. "선생님, 당신은 지금 나를 속이고 있습니다! 제자사님, 저는 여러 해 동안 여기 있습니다 (13). 왕 선생님은 절대 암송 (14) 육예편을 멈추지 않고, (15) 백가쟁명집 (16) 에 손을 올려놓았다. 연대기 (17) 는 그 요지 (18) 를 언급하고, 위조자 (19) 는 그 신비 (20) 를 체크해야 한다. 욕심이 많다 (2 1), 작은 것을 기부하지 않는다 (22); 화상 연고는 (23) 을 따르고 빈곤 속에서 계속 살아갑니다 (24). 왕선생은 사업에서 매우 부지런하다. 이단 거부 (25), 불상 격퇴 (26); 빈 칸 채우기 (27), 못생긴 (28); 잃어버린 스레드 찾기 (29) 끝없는 (30), 혼자 멀리 찾기 (31); 장애물 (32) 은 백천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33), 조류는 무너진다. 선생은 유학에 큰 도움을 주었다. 유 (34 세), 그중 영취화 (35 세), 문장, 그 책 (36 세) 은 모두 책이다. 규칙 (37) 야오 얀 (38), 망망한 (39); 주야 음반 (40), 비틀기 (41); 봄과 가을은 신중하고, 왼쪽은 과장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42), 시는 긍정적이고 아름답다 (43); 태사' 는' 추장소 잡기' (44) 를 기록한다. 자운상 (45), 공공 한 곡 (46); 선생님, 홍이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47)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게 배워라, 용기를 내라. 팡 (48) 과의 오랜 교제는 쌍방이 모두 적합하다. 왕선생은 남자여서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은 사람을 평가하지 않고, 사적으로는 친구를 돕지 않는다. (49) 앞뒤 부언은 자책하기 쉽다. 잠시 남의로 도피하다 (50). 박사 3 년 (5 1), 중복원, 치유되지 않음 (52). 생과 원한 (53), 언제 실패할까 (54)!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차갑고, 나이는 힘이 세고, 아내는 배가 고프다. 보스의 이가 없어졌는데 (55), 왜 죽죠 (56)? 이건 잘 모르겠지만 반선생님은 (57)! "

주다주석을 달다

(13) 년: 여러 해. (14) 계속 불러요: 입으로 계속 읽어요. (15) Pi: 분리, 여기 브라우징이 있습니다. (16) 컴파일: 이것은 대나무 제인을 가로지르는 밧줄을 가리키며, 여기서는 책과 작품을 가리킨다. (17) 레코더: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책. (18)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그 요점을 적어주세요. (19) 컴파일러: 변론서. 컴파일: 공동 편찬. (20) 그 신비를 체크하다: 그 머리를 탐구하다. 후크: 후크, 탐험. 선: 동원. (2 1) 탐욕은 씹지 않는다: 더 많이 배우고, 수확을 위해 더 많이 배우고 싶다. (22) 기부: 포기. (23) 방향타: 태양. (24) 생활 빈곤: 나는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오우: 노력하는 모습. (25) 이단 거부: 이단 저항 및 거부. 도착: 같은 도착. 편차: 유교와 도교에 맞지 않는 이론. (26) 반박: 배제. (27) 보충: 허점을 메우다. 매트: 처음에는 풀로 만든 깔창으로, 뻗어나와 자리를 메운다. 박지희: 도자기에 금이 간 거예요. 허점까지 뻗어 있어요. (28) 황장의 은거: 유교 사상 중 깊고 미묘한 곳을 설명한다. 황장: 장다, 보충 설명. (29) 몰락: 쇠퇴하거나 죽어가는 기업. 이곳은 몰락한 유교 정통을 가리킨다. (30) 무 차원: 막막한 모습. (3 1) 쇼: 계속해. (32) 장애물: 차단 방지. (33) 동쪽: 동쪽으로 흐르게 하세요. 이곳은 하천의 난류를 차단하여 동쪽으로 흐르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34) 몰입: 부드러운 고서에 잠기다. (35) 술에 취해 있어야 한다: 자세히 씹고, 문장 정수를 체득한다. (36) 그의 책: 한유가 쓴 책을 가리킨다. (37) 규칙: 법을 배우고 배우다. (38) 야오즈:' 상서' 의 우서와 하수. 야오: 유 순의 성; 사: 우샤의 성. (39) 무한한 진흙: 내용이 깊고 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흙 투성이: 넓고 심오한 모습. (40) 주아침: "주수"; 은반: 상서. (4 1) 구겨진 치아: 문장이 어렵고 딱딱하여 읽기가 쉽지 않다. 좌굴: 좌굴 모양은 부드럽지 않게 확장됩니다. 이를 갈다: 글자가 어렵고 읽기가 어렵다. (42) 홀수: 훌륭합니다. 구괘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법칙: 법칙은 그 내면의 법칙을 가리킨다. (43) 정이파: 내용이 순수하고 글이 화려하다. (44)' 태사록': 사마천이 쓴' 사기' 를 가리킨다. (45) 자운은 이렇다. 양웅과 사마상이 사직했다. (46) 같은 작품의 다른 노래: 다르지만 미묘한 은유. (47) 홍은 그 중 하나이며, 둘째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글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48) 측: 방술, 이치. (49) 전후 후기: 진퇴양난. 시경? 허리케인? "늑대 추록": "늑대는 꼬리를 물고, 꼬리를 물고 있다." 늑대가 전진할 때 턱 밑에 걸려 있는 고기를 밟았고, 뒤로 물러설 때 꼬리에 걸려 넘어졌다는 뜻이다. (50) 그리고 그는 남쪽으로 도망쳤다: 그는 양산으로 강등되어 검열 감독을 감독했다. (5 1) 3 년 의사: 저는 3 년 동안 의사였습니다. (52) 중복되고 불치병: 이런 빈둥빈둥 하는 벼슬을 하는 것은 집권 능력을 보여줄 수 없다. (53) 인연과 원한: 인연은 적을 상대한다. (54) 너는 언제 졌니? 몇 번이고, 당신은 패배하거나 좌절합니다. (55) 머리-아이의 치아 부족: 머리가 처지고 이가 빠진다. 식물이 없는 산을 통산이라고 하고, 첫 아이의 머리에는 머리카락이 없다. 치아 솔기: 치아가 빠지고 치열 사이에 틈이 있습니다. (56) 혜택: 혜택. (57) 반 (反) 가르침: 당신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번역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줄을 서 있던 한 학생이 웃으며 말했다. "왕 선생님이 우리를 속이고 있어요!" 나는 남편과 몇 년 동안 배웠다. 왕선생은 입속으로 끊임없이 육경을 읽고, 손에는 끊임없이 수백 편의 작품을 읽고 있다. 우리는 사건을 기록한 작품에 그 요점을 적고 논점의 글쓰기에 대한 단서를 탐구해야 한다. 영원히 공부에 만족하지 않고, 노력하면 수확을 거둘 수 있다. 크든 작든. 등잔에 불을 붙이고, 여러 해 동안 밤낮으로 열심히 공부했다. 왕선생은 열심히 공부한다. 왕선생은 이단을 비난하고, 불교와 구론을 배척하고, 유가의 공백을 메우고, 깊은 이치를 천명하였다. 잃어버린 도통을 찾고, 널리 찾고, 멀리 승낙하다. 모든 강이 범람하는 것을 막고 동쪽으로 흐르도록 인도한다. 이미 솟아오른 조수를 돌려 바른 길로 돌아오다. 왕선생은 유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왕선생은 향알코올 고전의 자양분에 빠져 여우냄새의 에센스를 씹으며 온 방에 문장 가득 썼다. 고서에서 왕선생은' 상서' 에서 우서 () 와 하수 () 를 연구하여 내용이 깊고 끝이 없다. 주조의 참상과 상조의 반경은 모두 쓰기가 어렵다. 춘추' 는 엄밀하고 정확하며' 좌전' 은 과장하고 과장한다. <역경> 의 기묘한 변화 는 규칙적 으로 따를 수 있다.' 시경' 의 내용은 순수하고 언어는 화려하다. 육경 이후 장자, 이소, 사기, 심지어 양웅, 사마상루의 단어는 모두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왕선생의 문장 수업은 내용이 심오하고 언어가 자유분방하며 유창하다고 할 수 있다. 왕선생은 젊었을 때 막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미 정의감이 있었다. 어른이 되면 공부하는 방법을 익히고, 서로 다른 방향의 지식을 더 잘 통합할 수 있다. 왕선생은 성공적으로 한 남자가 되었다. 그러나, 왕근 선생은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에게 신임을 받지 못했고, 사적으로는 그의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진퇴양난의 처지에 처해 있었다. 만약 그가 이사를 한다면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다. 감독이 되자마자 남방으로 강등되었다. 나는 의사가 된 지 3 년이 되었는데, 일이 복잡해서 성적이 조금도 없다. 운명은 항상 적과 교제하는데, 이것은 당신을 수시로 실패하게 합니다, 선생님. 겨울은 따뜻했지만 아이들은 옷이 부족해 몹시 울었다. 1 년 풍년이지만 아내는 굶주림으로 울었다. 왕선생의 머리카락과 이가 다 떨어졌다. 아마 죽어도 아무런 이득이 없을 것이다. 선생님,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하라고 가르치세요? ""

원문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와! 아들이 오기 전에. 큰 나무는 공이고 (58), 가는 나무는 공이다 (59). 난쟁이 (60) 와 쐐기 (6 1) 가 잘 어울려 장인의 일도 했다. 옥자그레브, 진사, 붉은 화살, 청지, 우엉, 마브, 드럼껍질 (62) 을 모두 소장하고 있으며, 모두 좋은 의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선공 (63), 교묘 (64), 연 (65), 출중하고 (66), 짧고 길며 (67), 악기가 적당하고 (68), 승상이다. 뭉크, 전 철학자, 웅변적이고 또렷하다. 네가 이 세상에 있을 때, 너는 이미 걸음걸이를 잘하지 못했다. 수정 (69), 위대한 이론은 홍 (70) 이다. 추, 폐란릉 (7 1) 으로 도피하다. 그는 둘째 유로서 말을 경경 (72) 으로 하고 발을 법대로 한다 (73). 불륜 (74) 이 성역 (75) 보다 낫다. 세상에서 어떻게 될까요? 김 선생님은 부지런히 공부하지만, 좌우되지 않는다. 그는 말이 많지만 그 중 하나가 되고 싶지 않다. 문장 비록 기이하고 쓸모가 없지만, 선은 수리하고 불공평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매달 많은 돈을 쓴다. 나의 나이는 이미 76 세이다. 아이는 밭을 갈는 법을 모르고, 여자는 천을 짜는 법을 모른다. 말 한 마리를 끌고 제자를 따라 앉아서 밥을 먹는다. 승진의 상습적 방식 (78), 엿보기 진수편 (79) 을 훔친다. 그러나 주님은 벌을 받지 않으시고, 신하는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그의 운이 아닌가? 움직이면 중상하고, 이름은 뒤따른다. 한가한 파우더 (80) 가 적당하다. 부부 (8 1) 재정뇌물 (82) 사망 (83) 반급 (84) 존중 (85). "사심없는" (86) 이라는 단어는 전임자의 결함을 가리킨다. 이른바 (87) 장인은 (88) 을 (89) 로 하지 않고, 장양 (9 1) 을 년 (90) 박사로 취하여 그 (92) 에 들어가려는 것이다. "

주다주석을 달다

(58) 삽: 기둥. (59) 서까래: 서까래. (60) 문: 문, 기둥 위의 네모난 나무로 들보를 지탱하는 데 쓰인다. 드워프: 빔 짧은 기둥. (6 1) 서까래: 문 모르타르. 삽: 고대 대문 중앙에 세워진 짧은 나무. 네: 빗장. 쐐기: 자동차가 문에 부딪히는 것을 막기 위해 문 양쪽에 세워진 나무. (62) 옥 찌꺼기: 즉 느릅나무, 약명. 진사: 진사. 빨간색 화살표: 천마. 청지: 용지, 약명. 소 오줌. Mabo: 이것은이 약의 이름입니다. 지혈을 하는 데 쓰이는 것입니다. 깨진 드럼 피부: 오랫동안 드럼을 부러 뜨리면 곤충 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63) 공천 공선: 인재를 발탁하여 똑똑히 보고 공평하다. (64) 서투른: 똑똑하고 서투른 사람을 추천합니다. 잡화: 뒤, * * *. (65) 유: 굽히고 예봉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 최고의 품질로 여겨진다. 물고기 비: 주름진 모양. 안: 예뻐요. (66) 우수는 걸출하다: 우수는 걸출한 품질로 여겨진다. 탁우: 비범, 초월. (67) 교정의 길이: 교정의 길이, 즉 우열을 비교한다. (68) 유일한 적응: 재능의 크기에 따라서만 합리적으로 사용한다. 장치: 재능, 능력. (69) 시정: 순경이 유가의 바른 길을 고수하는 것을 가리킨다. (70) 위대한 이론은 위대하다: 심오한 이론을 설명하다. 홍: 확장, 광대함, 여기 서술의 의미입니다. (7 1) 초나라로 도피하고 란릉을 폐지한다. 제나라에서 제사를 지내다가 나쁜 말을 하면 초국으로 도피한다. 초나라의 순심준은 그에게 란릉령을 제정하라고 청했다. 순심준이 죽어서 관직에서 해직되어 집에서 죽었다. (72) 침을 뱉다: 말. 고전: 고전. (73) 발을 들어라: 행동하라. 법률: 법률. (74) 소외: 모든 유교를 넘어서. 결석과 분리: 초월. 계급, 윤리: 동류. (75) 우수입성: 성하기에 충분한 사람. 우수: 충분하다. (76) 낭비. (77) 발꿈치: 따라가다. (78) 평소의 길: 세속의 길. (79) 첸 편: 오래된 책 (80) 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그렇게해야합니다, 즉 자연. (8 1) 상인: 계산. (82) 금융 뇌물: 금융 상품, 여기서 임금을 가리킨다. (83) 죽음: 없음. (84) 계급 자본: 등급. (85) 예배: 높고 낮음. (86) 자신의 이름이 무엇인지 잊는다: 자신의 능력이 어떤 직위와 맞는지를 잊는다. (87): 이상하다. 유봉: 작은 말뚝. (89) 타냐: 기둥. (90) 비방. (9 1) 장양: 장보. 정뢰목초' 권 6: "장포, 장복, 지건, 총목, 익심." (92) polyporus umbellatus: polyporus umbellatus, 약명, 이뇨제.

번역

군자는 말했다: "아아! 앞으로 와! 들보는 굵은 나무로, 서까래는 작은 나무로, 기둥에는 아치로, 들보에는 짧은 기둥, 절구, 문지방, 문 삽입, 문 쐐기는 모두 적당한 재료로 집을 만든다. 이것은 목수의 마음이다. 비싼 느릅나무, 진사, 천마, 영지, 굵은 소뇨, 양두균, 깨진 북가죽은 모두 소장하여 사용할 때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좋은 의사의 수양이다. 공평하게 인재를 발탁하고, 총명하고 정직한 각 방면의 인재가 임용되고, 냉정하고 매끄러운 사람은 자신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고, 우수한 사람은 자신의 비범한 재능을 보여줄 수 있다. 각 사람의 길이를 재어 적절하게 임용을 분배하는 것은 재상의 고용 원칙이다. 한때 맹자는 변론을 좋아했고 공자의 학설은 그에게 천명되었다. 그는 세계를 주유하며, 발자취가 전 세계에 퍼져 결국 중용되지 않고 일생을 보냈다. 순자가 유가 바른 길을 고수하자, 그 넓고 심오한 학설이 빛을 발했다. 비방을 피하기 위해 그는 초나라로 달려가 결국 해직되어 란릉에서 늙어 죽었다. 이 두 유교가 하는 말은 모두 고전이다. 하는 일은 모두 모범이다. 일반인을 초월하여 성인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하지만, 그들의 세상에서의 경험은? 지금은 열심히 공부하지만 여전히 정통은 아니다. 나의 발언은 많지만 파악은 부족하다. 나의 문장 수업은 훌륭하지만 실용적이지 않다. 비록 내가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나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았다. 그는 매달 월급도 받고, 매년 벼슬을 쓴다. 그의 아들은 농사를 지을 줄 모른다. 그의 아내는 천을 짜지 못한다. 그는 말을 타고 들락날락하고, 뒤에는 하인이 있어 편안하게 먹을 수 있다. 나는 신중 하 게 규칙과 규정을 준수 하 고 오래 된 책에 몇 가지 진술을 복사 합니다. 그러나 현명한 군주는 그를 처벌하지 않고, 현명한 재상은 그를 비난하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운이 좋지 않은가? 행동이 있으면 남에게 모함을 받지만 지명도도 높아졌다. 한가한 위치에 놓이는 것이야말로 본분이다. 관직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신의 능력이 직위에 걸맞아야 한다는 것을 잊고 관료와 상급자의 잘못을 비난하는 것은 목수에게 왜 작은 막대기로 큰 기둥을 치지 않느냐고 묻는 것과 다름없다. 창포가 장수를 연장한다고 비판하지만, 아무런 유익한 작용이 없는 돼지 풀을 사용하려 하는 것과 다름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참조:/desay1827/blog/item/8146f812fc365bc7 C2 fd784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