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은 유교 도덕 철학 체계의 핵심 사상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연구를 통해 깨달았습니까? 임씨? 그 치국안방의 작용으로 선진인학, 특히 공맹의 인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개조하였으며, 공자의 인학사상은 그가 사기를 쓰고 역대 제왕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도사상이 되었다. 이 글은' 사기' 부터 시작하여 사마천 () 이 진시 () 시대의 인학 () 에 대한 승양 () 을 논술하고, 오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대한 중대한 역사적 의의와 참고가치를 분석하였다.
[키워드] 시마 키안; 선진인학 기록; 공자
-응? 임씨? 유가가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인생 도덕수양의 사상, 도덕, 선, 미의 경지이다. 선진에서 서한에 이르기까지 인인의 사상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여 당시 사회 도덕 가치 기준의 기초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마천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선진인학, 특히 공맹의 인학을 계승하고 개조하여 선진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또 다른 인학사상을 형성했다. 그의' 사기' 는 인의지도 아래 완성되었다.
첫째, 진나라 이전의 자비 발전에 대한 간략한 역사
이게 뭐야? 임씨? -응? 중문:? 자비, 프로, 사람부터 둘까지. -응? 사람이 커플, 소개팅, 인간관계를 나타낸다. 이런 해석은 이미 오랫동안 성행하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유향선생은 진나라와 고대를 예로 들었다. 임씨? 단어 기반. 구조 진화의 궤적을 탐구하다. 사고: 지금 무엇을 볼 수 있습니까? 임씨? 한자의 가장 오래된 구성은 무엇입니까? 몸? , 변경? 천? 를 누르고 변경 내용을 저장하시겠습니까? 임씨? 단어. -응? 임씨? 단어는 마음과 몸에서 단어를 만든다. 즉, 우리는 영원히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 회의요? 임씨? 글자는 자해에 위치하여 고대 한자의 견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나중에 한 말은?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인도는 상대적으로 통한다는 점은 이미 학술계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았다. 그래서요? 임씨? 고대 선민이 자신의 생명의식을 아끼는 글에 반영한 것이다.
공자는 춘추 말기부터 정식으로 시작했습니까? 임씨? 자신의 이론을 통합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인자한 체계를 세웠다. 공자의 관련 논술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임씨? 원의의 흔적, 예를 들면? 어진 사람, 서 있고 사람 됨됨이를 원하고, 성공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응?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 크기복례는 인입니까? _. 공자학설? 임씨? 첫째로, 자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 그는 분명히 곧 자아에서 나왔다. 이것이 그를 만들었습니까? 임씨? 최초의 자기 보호 개념에서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행동을 포함한 윤리적 범주로 발전하다. 그의 의견으로는, 자기 사랑은 당연한 것이지만? 임씨? 관건은 이런 감정과 사람을 촉진하는 것이다. 자신의 생명과 욕망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의 생명과 욕망을 중시하는 것이다. 소위? 애인? 아니면? 충성과 용서? 。 공자에 대해서? 애인? 장 hengshou 씨는 설명했다:? 애인.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진실한 감정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응? 그 이후로. -응? 임씨? 사람들 사이의 도덕적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명확한 의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어진 사람 애인? 공자인학의 기본 정신이 되다. 다만, 공자가 북한에서 돌아와 마구간에 불이 났을 때 말을 묻지 않고 그냥 물어본 것을 발견했는가? 상처? 공자는 그에게 다소 미사여구가 있는 관중을 논평할 때, 그와 귀함을 위해 나라를 지켜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생활을 비참하게 하지 않고, 진심으로 그를 탄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것의 핵심으로, 그것의 핵심으로? 。 어쨌든 공자? 임씨? 생명에 대한 사랑과 인격에 대한 존중을 반영하여 뚜렷한 인문적 배려 색채를 띠고 있어 선진인학의 기본 풍격을 다졌다.
전국 중기에 이르러 맹자는 공자의 인학사상을 한층 더 발전시켰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맹자회? 임씨? 사람들의 마음속에 넣어, 처음으로 명확한 이론 형식으로 풀려났다. 임씨? 그것은 사람 자신의 내면세계와 연결되어 있어 인자한 심리적 기초를 세웠다. 청혼했어요? 은심, 인도. 수치와 악의 마음도 바로 그렇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존중, 예의. 옳고 그름의 마음도 지혜롭다. 인, 의, 의식, 지혜, 외래가 아니라 내 고유의 것인가? , 즉? 임씨? 그것은 타고난 것이고, 마음속에 존재하는 도덕이다. 둘째, 맹자는 인의와 예지의 덕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인의와 예지를 따랐다. 임씨? 공자의 범주에서 분화되어 공자를 깨뜨렸습니까? 임씨? 통일된 국면으로 인해? 임씨? 그것의 내포는 의미, 의식, 지혜보다 더 구체적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맹자회? 임씨? 도덕적 실천 과정에서. 앞으로 귀중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는 공자를 계승하고 있습니까? 어진 사람 애인? 생각을 바탕으로 윌? 임씨? 인간관계에서 정치 분야까지. 그는 청혼했을 뿐만 아니라 민귀군경? 친척들은 또 지적한다고 생각하나? 어진 사람은 모두 사랑하고, 급한 사람은 친현이 되고 싶어 하는가? ,? 요순의 인인, 언제나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고, 급히 친현을 원하느냐? 。 이런 자? 친민? ,? 친애하는 현자? 도덕적 인 임무. 그것은 맹자 인정 주장의 주요 내용을 구성한다.
진나라 시대, 특히 공맹시대의 인학사상은 사마천의 계승과 개조에 풍부한 사상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사마천은 자신의 독특한 인학 사상을 형성했다.
둘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진 전 자비로운 학습의 승화
사기' 의 주요 지도 사상이 유교인지 도가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유가와 도가의 사상은 완전히 대립되는 것이 아니며, 많은 곳이 서로 통한다. 심지어, 이것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결정하기가 더 어렵다. 이것은 이 글의 중점이 아니므로, 내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사마천의' 사기' 에서 유가의 핵심 사상의 인사상으로 곳곳에 반영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심지어' 사기' 는 인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역사적 인물의 평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사마천은 유가사상이 선진에서 서한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빗어 정리하여 인학사상의 역사적 지위와 치국리정에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확인했다. 사마천은 유가 창시자 공자의 숭배자이다. 그는 심지어 전기체의 한계를 뚫고' 공자 세가지' 를 썼다. 이에 대해 장수절은 공자는 후파의 지위는 없지만 가족이라고 불린다. 태사공은 공천을 십여 대나 전하여, 사자가 거주하였다. 낮에 왕공과 중국은' 육예' 가 공자에게 사는 것이 가장 신성하기 때문에 가족이라고 말했다. -응? 공자가 학술 사상에서 두드러진 공헌을 지적하는 것이 사마천의 이유인가? 존공? 주된 원인. 공자세가지',' 중니 제자전',' 맹자',' 순경 열전',' 유림외사' 는 각각 유가사상이 선진에서 서한까지 발전하는 네 단계를 묘사한다. 첫째, 공자는 유학을 창설하고 유교 학파를 세웠다. 임씨? 핵심 사상: 둘째. 공자가 죽은 후 공자의 제자는 공자의 학설을 이어받았다. 그는 유학을 전파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 셋째,? 백가쟁명? 그동안 맹자와 순자는 사명을 저버리지 않고 유학을 부흥시켰다. 넷째, 유학은 한나라에서 민간 이론에서 공식 학술 사상으로 발전했다. 유학의 발전을 빗질하는 과정에서 사마천이 공자인학의 발전을 핵심과 단서로 삼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그는' 중니 제자전' 을 쓴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썼다. 공자는 문장 쓰기를 하고 제자는 대가가 되어 인의를 추앙한다. -응? 맹자 xunqing 전기 에서 맹자 는 그렇게 말했다? 중니의 뜻을 설명하고 맹자 일곱 편을 써요? 。 사마천의' 중니 제자전',' 맹자전',' 순경전',' 한대 유학전' 은 공자인학사상의 선전과 발전임을 알 수 있다. 그가 선진시대 인학의 발전을 이렇게 중시하는 이유는 그가 역사를 연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나라를 다스리는 안방에서 인인의 중요한 역할을 보았다. 첫째, 김? 시마 키안 (Sima Qian) 의 마음 속에 이상적인 정치인가? 맹자 만이 옹호한다고 생각하니? 돌이 사람인가요? ,? 왕?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인정을 베풀지 않으면 민심을 잃고 민심을 잃는 자는 자연히 천하를 잃는다. 예를 들어,' 진시황전' 에서 그는 자이를 통해 진이 세상을 잃은 이유는? 인자가 적용되지 않습니까? , 유방은 한과 통과합니까? 우리의 약속은 가변적이다. 지칠 줄 몰라? 드디어? 하늘을 통일시킬까요? 。 둘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사회 질서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국가 통치에 매우 중요하다고 믿고 있으며, 초기 한 왕조의 사회 안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자비 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는 "임명된 편지" 에서 "수양성, 지혜의 집" 이라고 말했다. 자선을 사랑하는 자, 자비의 끝도: 주는 자, 의부; 수치심, 용기 그 유명한 사람들은 아주 잘 했다. 선비는 이 다섯 가지를 가지고 있다가 세상에 맡길 수 있다. 신사의 열에 오르다. -응? 신사? 많으면 사회가 자연히 조화를 이룰 수 있는데, 이 모든 것은 인자한 구속작용 덕분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자비 인정에 관해서는, "노래 책" 에 대한 그의 적용에서만? 산이 도착하자 풍경이 멈췄습니까? 공자를 평가하면 알 수 있다.
둘째, 사마천은 도덕적 관점에서 선진인학에 대해 비교적 상세한 해석을 하였다. 진나라 시대의 인자는 공자의 것입니까? 키스? ,? 효도? 아니면 맹자? 친민? ,? 친애하는 현자? , 도덕적 규범과 제약을 반영합니다. 사마천은 심지어 도덕규범이 인인의 기본 의미와 구체적 형태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그는' 효경' 에서 한문제가 실현될 수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넓은 하늘, 예의상 왕래하는가? 관건은 그 사람? 국민을 위해 특별히 도덕 교육을 실시합니까? 。 그래서, 사마천은 도덕으로 시작했죠? 임씨? 그는 세 가지 건설적인 해석을 했다: 하나는 의식의 내포를 해체하는 것이다. 의식의 구속력과 도덕적 구속력을 통일하여 인심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질서 수립을 제창하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남편이 의식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군주에 관해서는, 신하는 신하가 아니고, 아버지는 아버지가 아니고, 아들은 자식이 아닌가? 그래서' 춘추' 는 의리로 가득 차 있다. -응? 여기 있습니다. 예의? 인의 연장으로서 그 내포는 도덕적 자율을 가리킨다. 그래서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다시 썼다. 얼마나 좋은 덕행인가! 모든 것을 지배하고 대중에게 봉사하다. 인력인가요? 그것에서 선물 장교, 이익과 손실 의 세 세대 의 개념, 하지만 인간의 본성 과 악기 에 따라, 인간의 본성 을 알고, 그 소스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응? 예의는 인의 외부화 형태이고, 인은 일종의 도덕적 자율로서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그는 인자와 치국의 관계를 강조하며 도덕적 보완이 천하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사기 속의 사마천? 효문본기는 "? 공자가 말했다:? 네가 죽기 전에 반드시 죽어야 한다. 백년 선치. 이길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 -응? 성실은 말이다! 한성, 이 효성이 마흔이 넘었다. 미덕이 최고다. 임향림은 폐관선 () 을 징벌하고, 겸손은 지금까지 얻지 못했다. 아이고, 너무 착하지 않아! -응? 한문제의 칭찬에서 볼 수 있듯이, 사마천은 도덕적 수양을 치국과 연결시켜 도덕수양을 인정을 실시하고 천하대동을 실현하는 유일한 길로 삼고 있다. 셋째. 사마천 주장 이인을 핵심으로 한 도덕적 자율은 도덕적 비판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확대했다. 인인 때문에? 애인? 。 왜냐하면? 애인? 인정을 실시하는 것은 인정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고, 중간에서는 도덕적 보완이 인심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사기 속의 사마천? "위대한 황제" 영웅 연표:? \ "샹 \" 당나라 유 허우 보, 3 세대 는 천 년 이상 살았다. 그는 기왕 범과 함께 황제를 보호하는 이상 충인인의를 바치는 것이 아닌가? -응? 또 사기에? 태사공서 지적:? 카디프 \ "봄과 가을 \" 상위 3 왕 도로, 식별 인사 규율, 의심 할 여지없이, 옳고 그름, 주저, 정사, 현비, 존국, 절세, 보폐, 왕. -응? 명왕삼도? 공자가 내놓은 사회 구제용 처방은 역사 진보의 필연적인 길이다. 그래서 그는' 풍경 사이의 대기연표' 에'? 함모는 항상 당대인과 성공의 저자이다. -응? 위의 세 가지 해석 설명. 사마천은 인이라는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화하여 결국 매우 실용적인 사회도덕관념으로 변했다. 이것은 인학 사상의 진일보한 발전과 덕치국 정치 방침의 실시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셋째, 사마천이 역대 제왕을 평가할 때, 선진인학 사상에 관심을 기울였는가? 명덕? 인정 사상을 핵심 기준으로 내세웠다. 사기' 는 황제와 장군을 중심으로 한 역사 저작으로 역대 황제에 대한 평가는 주로 덕재를 기준으로 한다. 오제전' 은 요순의 퇴위 역사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고대 성현들의 고상한 품성을 칭찬했는데, 이를테면 제요를 칭찬하는 것과 같은가? 그 인자함은 하늘과 같다. 그는 하나님처럼 알고 있다. 태양처럼 구름처럼 보입니다.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고 비싸고 불편하다. 누렇게 깨끗한 옷을 거두고, 차는 백마를 탄다. 도덕을 이해하고 구속할 수 있어야 아홉 집에 뽀뽀할 수 있다. 9 족은 화목한 이상 국민을 통치해야 한다. 인민은 분명하다. ㅋㅋㅋ 각국? 。 문말 사마천? 황제에서 순우 우까지 모두 같은 성의 이국호로 그 덕을 나타냈다. 그들을 위해 관을 닫는 이론을 만들었다. 하본기' 에서 대우치수의 위대한 공적을 묘사할 때? 나머지는 민감하고 근면하다. 그 덕은 어긋나지 않고, 그 인자함은 친절하고, 그 말은 믿을 만합니까? ,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솔선수범하고, 신중하고, 부지런하며, 백관의 본보기이다. 늦여름이 되다. -응? 제이는 덕이 아니라 무력으로 백성을 해친다. 사람들은 어떻게 가능합니까? 그리고는요. 당나라 xiude, 모든 장관은 당나라, 공격 군대를 이끌었다. 제이가 가버렸어, 죽었어? 。 은본기' 에서 사마천은 은인의 방탕과 부도덕, 방탕과 비도덕을 묘사했다. 수드 잘 했어? 결과는? 제후가 반란을 일으켜 시버로 돌아간다고? 결국 무왕은 신하들을 이끌고 천정 징벌을 대표하는 명목으로 사람을 베었다. 어쨌든? 명덕? "두 글자" 는 사마천의 오제 3 대 정치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를 반영하며, 이 네 편의 전기를 관통하는 중심 사상이다. 진본기' 와' 진시황본기' 는 두 권의 상호 연관된 전기이다. 전자는 진나라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후자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큰 성공, 그리고 진나라가 신속하게 멸망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상세히 기록했다. 사마천 풍자진시황? 나는 내가 오제에게 공헌을 했다고 생각한다, 나는 황삼에 있다. 그리고 이것을 부끄럽게 여깁니까? ,? 먼저 간교한 후 의리를 저지르고, 폭정은 천하의 시작이냐? , 결국 하나 떨어질 것인가? 아니면 못 살아요? 끝났어. 사마천은' 항우본기',' 한고조본기',' 여후본기',' 효경본기',' 효경본기' 6 장을 이용해 한흥의 역사 과정을 상세히 묘사했다. 그는 한고조가 천하를 얻었다고 지적했다. 민심을 얻는 것이다. 문제와 경제가 한흥을 통치하는 것은 명덕 () 을 양성하기 위해서이다: 한무제 시대 한나라가 전성기에 도달한 이유. 바로 서인의입니다. 예를 들어, "황제 열전" 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그래서, 한성, 기도는 우리가 다변적이다. 사람을 지치지 않게 하면 하늘은 반드시 통일될 것이다. -응? "효문본기" 에서 문제 재위를 극찬하는가? 국민의 덕을 위하여? , 마지막 사용? 덕지성아? 한초 황제가 인정 방면에서 이룬 위대한 업적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설명한다. 사마천의 눈에. -응? 돌은요? 황제의 가장 큰 미덕이자 황제가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받는 근본 원인이다. 이 방면에서 그의 관점은 맹자의 관점과 일맥상통하다.
덧붙여야 할 것은 사마천이 선진인학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섹션의 시작 부분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는 그것을 물려받았다. 그것은 부당하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관점을 비판하고 개혁한다. 우선 사마천은 공자인학의 존비 관념에 반대한다. 평등을 제창하다. 만약 그가 황제의 실권을 가지고 있지만 황제의 직함이 없는 여후와 고디를 함께 이 학과에 포함시킨다면, 그의 지위는 무엇일까? 가장 신성한 것? 공자가 더 높다: 놓아라? 인류의 하인과 함께 쟁기질하려고? 진승, 명문족, 공자에 위치:' 화남서' 에서 상인이 경제 발전에 기여한 것을 긍정한다. 그는 흉노 사람들을 하조 묘족의 후예라고 묘사했다. 황제는 각 민족의 공동 조상이다. 공자의 관점은? 여자와 소인들만 기르기 힘듭니까? ,? 만약 내 인종이 아니라면, 그 마음은 다를 것인가? 。 그의' 춘추' 에는 남녀 정권평등도 없고 학자, 노동자, 농민, 상인 평등에 대한 관념도 없고 민족 평등에 대한 생각도 없다. 둘째, 사마천은 도덕적 자애와 경제적 이익을 중시한다. 그는 세상의 경제적 이익 추구를 반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다. 느끼십니까? 부자. 인간성. 누가 아무것도 배우지 않기를 원합니까? 。 "화식전" 에서 사마천은 긍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인력 분석에서 자신을 과시하는가? 충부는 가난을 싫어하는가? 명제는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설득력이 있다. 그는 또한 사농공상의 사회분업이 인류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와 객관적인 요구라고 지적했다. 그런데 이 내용들은 공자가 말한 것과 다른가요?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하는가? 시기적절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사마천은 공맹이 인정을 제창할 때 융통성을 모르는 것이 그들이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라고 함축적으로 지적했다. 그는 생각했다:? 후크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후를 훔치고, 후문 인자는? 。 빈말이 아니다. -응? 먼저 정치적 권리를 장악해야 인정을 실시할 수 있다. 저자는 사마천의 관점을 생각한다. 공맹이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과 동중서 인식 시대에 대한 그의 인정을 표명했다.
셋째, 사마천 인학사상의 역사적 의의와 현대적 가치
역사시대, 계급지위, 개인생활경력의 제한으로 사마천의 인학사상에는 군신의 등급관념 등 봉건적 찌꺼기가 불가피하게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더 많이 봐야 합니다. 사마천의 인학 사상은 선진 시대 인학의 정수를 물려받았다. 그것은 한초인정의 풍부한 성과를 흡수하여 비범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그가 유학을 선양하는 것은 당시의 서한에 부합되는가? 유가사상을 존중하는가? 우리 나라의 역사적 추세? 통일? 제국 문명의 건립 공이 없어서는 안 된다. 둘째, 그는? 임씨?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는 뜻. 인을 좀 더 실용적으로 만들어 결국 일종의 사회도덕이 되었다. 셋째. 그는 인학을 사학에 통합시켰고, 양자의 완벽한 결합은 사학과 이론이 결합된 선례를 열었을 뿐만 아니라 후세 역사가들이 제왕을 비판하는 가치 척도를 세웠다. 넷째, 사마천의 경우 인학사상은 그를 중국 역사학자의 아버지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고대의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 중 한 명으로 만들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시대의 그리스 역사가들의 저서는 종종 전쟁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정치와 군사를 중요시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가장 유명한 그리스 사상가와 과학자조차도 그의 저서에서 경제생활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공자의 인학은 경제적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지만, 사마천의 인학사상은 결코 경제를 배척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 나라의 정사는 대부분' 식화물지' 가 있고, 정치서적의' 통전',' 통고' 는 모두' 식화물지' 를 책으로 삼아 대량의 경제사료를 제공하는 것도 중국사학의 훌륭한 전통이며, 이 전통은 사마천이 창립한 것이다.
-응?
동시에, 사마천의 자애로운 사상은 우리나라가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우리 당이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전반적인 배치와 강소강 사회 전반을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데서 내놓은 중대한 전략적 임무로, 부강민주문명과 조화를 이루는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는 내재적 요구를 반영하고 전당 전국 각족 국민의 공통된 소망을 결집시켰다. 소위 조화로운 사회란 인간관계의 조화, 사람과 사회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포함한다. 그중에서도 인간관계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이다. 인간관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대다수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준수하는 사회도덕규범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사마천은 도덕적 자율을 그 인학 사상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았다. 그것은 우리에게 유익한 참고서를 제공한다. 따라서' 사기' 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사마천인학에서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사상적 요소를 흡수하여 우리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좋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