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우리나라 선진시대의 기실성 산문집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의 기록을 모아 만들었다. 책에는 20 권의 책이 있다. 제 492 장. 이 책은 어록에서 유래한 것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충실히 기록하며 공자의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 판본에는 문장 스무 편이 있다. 유교 창시자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 례',' 의',' 의 논어' 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집으로서 내용이 광범위하며, 대부분 인류 사회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중화민족의 심리적 자질과 도덕적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문어문은 고대 중국어를 기초로 한 가공된 문어이다. 문어문은 백화문에서 유래한 것으로, 단어 기반 글쓰기를 특징으로 하고, 전전 () 을 중시하고, 문전 () 을 중시하고, 선율 () 을 정돈하며, 전략 시 (), 사 (), 단어 (), 노래 (), 팔주 (),
2.' 논어 12 편' 은 문어문으로 간주됩니까? 현재' 논어' 는 일반적으로 문어문으로 분류된다. 12 논어의 내용은 모두' 논어' 에서 뽑혔는데, 당연히 문어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논어' 의 많은 내용은 모두 구어화되어 있다. 물론 당시 말한 것이지, 오늘 한 말이 아니다. 그러나 당시 글에는 구두점이 없었기 때문에 모든 글작품은 문어문 형식으로 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문장이 끊어질 수 없어 읽기가 어려워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따라서' 논어' 는 문어문 형식의 고의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독자들은' 논어' 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문어문 형식이 아니라' 논어' 가 기재한 언론과 활동의 배경을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논어' 를 배우기 전에' 사기 공자 세가지',' 중니열전' 을 읽고 관련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 논어' 12 장 중 슬림하지 않은 장은 슬림하다.
1 수재는 굴복하지 않을 수 없고, 임중 길은 멀다. 추운 세, 소나무 노송 나무가 말라 버릴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고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대중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시는 말했다:' 정교하면 윤색하면. 클릭합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공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준다면, 너는 시인과 이야기할 수 있을 거야.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알리다. ""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4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조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움을 보고, 없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4. 문어문 논어 12 장 리듬은 어떻게 나누나요?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Xi zhi 를 배우고/또는 참고해도 안 될 것 같다" 고 말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몰라/신경 안 써, 군자 아니야? "-"학기 "증자가 말했다." 우리 날/삼성오신: 다른 사람을 구하라/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다. 합격/익숙하지 않나요? " 공자는' 학기' 에서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30/ 및/립, 40/ 및/불혹함, 50/ 및/지천명, 60/ 및/듣기, 70 ""
"정치를 위해"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를 위해"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쓸모없고, 생각하지 않고/위험하다" 고 말했다.
-"정치학" 공자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 먹는 것, 한 숟가락 마시는 것, 뒷골목에서 사람/차마 근심할 수 없고,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영업' 공자는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영엽" 공자는 "음식/식수, 구부러진 팔/베개,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불의하다. ""
숙아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그리고 그것을 따르고, 나쁜/그리고 그것을 바꾼다. "
-"슈 2" 하위 사천 방언: "죽은 사람/rusf, 밤낮으로 마지 못해." "자한" 공자는 "삼군/승승장구, 필부/승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자한" 샤자지는 "박학하고 확실하며, 묻기 쉽고, 가까이서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장자' 춘추시대 공자 논어 12 장 원문: 공자가 말했다. "공부는 가끔 하는 게 낫겠어." 라고 공자가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학기」 (school)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몸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공자는' 학기' 에서 말했다. "나는 10 분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순간을 초과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
공자는 "정치를 위해" 에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정치적으로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학에서 공자는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영업' 공자는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영엽" 공자는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한다" 고 말했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서아"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슈 2" 쓰촨 말했다: "죽은 sfu 처럼, 주야를 아끼지 않습니다." " "자한" 공자는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자한 샤지는 "박학하고 확고하며,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백화해석 장자: 공자가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면 즐겁지 않아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인재가 아닌가?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계획해 본 적이 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저는 열다섯 살 때부터 공부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서른 살에 성취했습니다. 40 살이라 외모에 현혹되지 않는다. 50 살 때, 나는 인적 자원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60 세 때, 나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70 세 때, 나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순간을 넘지 않을 수 있다. ""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고, 그것으로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곤혹스럽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꿈만 꾸고 공부하지 않으면 정신이 손상될 수 있다. ""
아들이 말했다: "다현, 안회! 밥 한 그릇,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골목에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과 가난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그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얼마나 현명한가, 안회! " 공자는 "공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공부를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차가운 물을 마시고, 베개 팔을 자고, 즐거워. 부당한 수단으로 얻은 부와 지위는 나에게는 하늘의 구름과 같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많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이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운다. 만약 내가 그의 약점을 발견한다면, 나는 나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공자는 강둑에서 "지나간 시간은 강처럼 흐르고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군대 지휘관은 변할 수 있고, 서민의 뜻은 변하지 않는다."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책을 읽고, 자신의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은 그 중 하나이다. " 확장 자료편 감상: 12 장 어록은 공자와 그 제자들의 학습 태도, 학습 방법, 개인 수양에 관한 고전적인 논술로, 모두 심오한 철리를 지닌 명언경구이다.
하나는' 논어' 의 한 장으로, 그 중 1, 2 장은 쉐어, 3, 4, 5 장은 정위, 6, 7 장은 영업, 8, 9 장은 슐, 10, 11 장은 자한, 12 장은 12 장에 있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공자와 그 제자록' 으로 정리하였다.
책에는 20 권의 책이 있다. 제 492 장.
이 책은 어록에서 유래한 것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충실히 묘사하고 공자의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이 판본에는 문장 스무 편이 있다.
유교 창시자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 례',' 의',' 의 논어' 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집으로서 내용이 광범위하며, 대부분 인류 사회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중화민족의 심리적 자질과 도덕적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근대 신문화 운동까지 2000 여 년 동안 중국 초보자의 필독서였다. 훌륭한 기록 산문집으로서 간결하고 의미 있는 언어로 공자의 발언을 묘사했다.
논어에 기재된 공자의 권유의 길.
5.' 논어 12 장' 에는 6 개의 문어문 항목이 있다. 1. 아들은 말했다: "나쁜 것이 아니라 배울 때.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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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3. 아들이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듣고, 70 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
-4.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반환, 쌀 한 바가지 물 한 바가지. 까칠한 골목에서 사람들은 그의 고민을 참을 수 없었고, 그가 돌아와도 그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았다. 현자가 돌아왔다. " --
6.' 논어 12 장' 은' 논어 12 장' 원문을 어떻게 번역합니까? 공자입니다.' 배워도 위태롭지 않습니다. 그렇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한 공자가 말했다. "모처럼 효도하고 실수하기 쉽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똑똑한 말은 당신을 좋아 보이게 하고 신선하게 보이게 합니다. "쩡 Zi 는 말했다: 나의 세 지방 내 몸.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공자 는 말했다: 국가는 천 배, 경사, 편지, 재물, 애인, 적시에 사람을 만든다.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나가면 효하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군중을 사랑하며, 사람들에게 선을 행한다. 만약 그들이 여력이 있다면, 그들은 문학을 배울 것이다.
여름 보라색 말했다: 신사 변색, 말을 쫓기 어렵다. 6 월, 그의 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쩡 지 (Zeng zi) 는 말했다: 신중함은 결국 멀리 쫓기고, 인덕은 두껍게 돌아온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주공, 사직에 관해서는 당연히 사직의 정치에 대해 들을 것이다.
고생을 사서 하는가? 억압? 자공은 "주인은 온화하고 겸손하며 검소하다. 주인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다른 사람의 요구는 무엇입니까? \ "아들은 말했다: 나의 아버지는 여기에, 그 뜻을 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한 공자는 의식의 목적은 조화라고 말했다. 왕의 길은 첫 미인이다.
작은 것은 크고, 모두 문제가 있다. 화해를 알고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통하지 않는다.
공자는 말했다: 편지는 더 가깝고, 말은 다시 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먹을 수 없고, 안심하고 살 수 없다.
사물에 민감하고 자기가 하는 말에 신중하면 네가 옳다.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무슨 일이야? "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 시에서 말했듯이, 그것은 토론처럼 정교하고 연마처럼 연마됩니다.
그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물건을 준다면, 나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과거를 아는 사람에게 말하다. "
아들은 말했다: 사람의 어리석음을 앓지 않고, 사람의 어리석음을 앓다. 공자논어학' 증자 (공자의 제자) 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 것이 아닌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그건 군자의 품격이 아닌가? 한 아들이 말했다. "사람들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에게 복종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상급 통치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
상층 통치자를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힘쓰고, 치국의 도리와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확립되었다.
형에게 효도하는 것은 인자한 본질이다! 아들은 말했다: "말은 진실하고, 사람을 기쁘게 하는 사람은 적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공자가 말했다. "천개의 병차가 있는 나라를 다스리려면 국가 사무를 진지하게 처리하고, 신용을 지키며, 청렴하고, 공직을 봉하고, 재정지출을 절약하고, 관원에 관심을 갖고, 국민들이 농사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제자는 부모 앞에 있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밖에 나가면 스승에게 복종하고, 언행이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내색을 하지 않고, 모든 사람을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이렇게 연습하고, 아직 여력이 있다면, 다시 문학 지식을 배우러 가자. "
샤자이는 "한 사람이 미덕을 중시할 수 있고, 여자가 부모를 섬기고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고 말했다. 군주를 섬기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류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자기가 배우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배웠다고 말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장엄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후를 위주로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의 죽음을 신중하게 대하고 조상을 추모하면 자연히 사람들이 정직해질 수 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한 선생님이 한 나라에 도착하면 항상 그 나라의 정치 사건을 듣는다. 그 자신이 원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군주가 그에게 준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은 "선생님은 온화하고 검소하여 이 자격을 얻었지만 (이 자격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찾는 방법은 다른 사람과 다를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 는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우리는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합리적인 부분을 바꾸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한 아들은 말했다: "의식의 적용은 평화를 중요시합니다. 고대 군주의 치국법은 여기서 귀중하다.
그러나 아무리 크고 작은 일이라도 조화로운 방식으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며, 예제와 조화를 이루지 않는 것도 통하지 않는다. ""
한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속을 지키려면 반드시 의로움에 부합해야 하고, 의리에 맞는 말을 해야 시행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존중은 예의에 부합해야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존경할 만하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식생활에 만족하지 않고, 일은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신중하여 학문을 배우고 시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또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도리, 부, 예의 바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하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돈속담). "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시에서' 뼈, 뿔, 상아, 옥' 처럼 배워라. 그게 무슨 뜻인가요? " 공자가 말했다. "주세요. 제가 한 말에서 제가 한 말을 이해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나는 너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배려하는 것이 옳다.
7. 논어 제 12 장과 관련된 과외 문어문? 8 논어?
1. 가끔 공부해요, 안 그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2.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3. 아는 것은 아는 것으로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알고, 아는 것은 역시 그렇다.
3 인 라인, 교사가 있어야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5. 추워지면 송백이 시들어 간다는 것을 안다.
6.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7.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배우는 것이 낫다.
8.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소교판: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학습)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왜 여자를 가르쳐!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역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 (그리고).
자공이 물었다. "공자는 왜 그것을' 문' 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것을' 문' 이라고 부른다." (공업창)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응? "(그리고).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악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