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미학 교육. 채원배는 예술적인 시각으로 그것을 보고, 그 속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미육의 소재로 삼아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마음을 키워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또 학교 교육이 경직되고 기계적이어서는 안 되며, 학생들이 자신의 애미 정도에 따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 가정 미육. 채원배는 미육이 태교부터' 공립태교기구와 탁아소부터 시작'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상상했던' 양원' 은 풍경이 아름답고 공기가 맑고 조용한 곳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사방에는 정원, 산책하는 광장, 가벼운 운동, 달과 별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화초와 나무에는 깃털이 아름답고 노랫소리가 우아한 동물이 있지만, 반드시 추한 것을 피해야 한다.
3. 사회미육. 채원배는 사람들이 순수하고 고상한 마음을 배우고,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고, 인격을 보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학교 주변 환경이' 학자의 순수한 흥미와 숭고한 정신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이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아름다움을 연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도록 격려했다.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것은 채원배 선생의 미육사상에서 뚜렷하고 두드러진 관점이자 근대 중국 자산계급 혁명가이자 교육개혁가로서의 구체적 표현이다.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다' 는 관점은 새로운 교육을 종교 독점과 봉건 미신에서 해방시켜 미육을 새로운 교육 방침의 독립 내용으로 만들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