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청두상보 기자는 아르바이트문학 후계자로 불렸던 90 년대 이후 선전 시인 허뜻을 20 14 년 6 월 0 일 추락해 숨진 것으로 알고 경찰은 자살을 의심했다. 내가 죽기 전에 남긴 마지막 시' 임종할 때' 는 "내가 잘 왔다, 가도 좋다" 고 썼다.
첫째로, 자살은 하늘이 금지한 것이고, 자살도 어리석은 행동이다. 중국 고대와 현대 시인의 자살은 희한한 뉴스가 아니다. 시인들은 세속적인 욕망을 포함한 일반인이기 때문이다. 일반 시인은 보통 감정에 민감하여 예민해야 좋은 시를 쓸 수 있다. 해자, 중국의 유명한 시인은 감정이 매우 민감한 시인이다. 보통 사람들은 이런 시인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들의 행동은 결국 놀랍다. 사실 시인은 우리가 말한 것처럼 그렇게 기발한 생각은 아니며, 보통 큰 집단의 생활로 돌아갈 수 없다. 그들은 항상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시인이 큰 사회에 융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을 어두운 구석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는 시인이 감정에 민감하고 이상한 사고를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시인이 감정에 민감하지 않고 생각이 이상하다면, 그는 분명 좋은 시를 쓸 수 없을 것이다. 저도 글쓰기를 좋아하는 시인입니다. 저도 같은 심리적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예민한 감정과 이상한 사유가 없다면, 나는 좋은 시를 쓸 수 없다. 고대인 구름: 노여움이 시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시인은 혼자 다니지만, 이유도 있다. 시인을 이렇게 묘사하는 말이 있다. 모두가 잠을 잤지만, 나는 혼자 깨어났다.
90 년대 이후 시인 허립자살은 우연이 아니었고, 그도 자신이 살기에 질렸다고 말하지 않았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결론을 내리든 시인의 자살은 백지 한 장이다. 사람이 이미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인의 자살도 시대에 대한 불만의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생각해야 한다. 듣기 좋게 말하는 것도 불만의 예술이다. 시인 허뜻을 예로 들다. 그는 장년 때 우리처럼 아름다운 꿈을 추구해야 하며, 반년 이상 꿈을 이루기 전에 젊은 나이에 죽지 말아야 한다. 물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선택할 권리가 있지만, 그는 인생이 부모가 준 것이고, 그는 정말로 자살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간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돈 숭배 시대에, 특히 시인은 약자 집단에 속한다. 어떤 시인들은 정착할 곳이 없어서, 늘 자신이 재능이 넘치고, 돈과 권세가 있는 사람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물론 우리 사회에는 빈부 격차가 있고, 사회에도 공정경쟁 부족, 세태가 서늘하다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시인 쑤 치 (Xu Lizhi) 는 망명 생활을하며, 일 뒤에는 자연스럽게 괴로움과 고통이 있습니다. 웨이보에서 월급을 받으면 상류층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결국 일종의 차별이다. 그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다. 많은 농민공들이 모두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돈은 시대의 표본을 균형잡는 데 쓸 수 있지만, 이것은 시대의 비애이자 사람의 비애이다.
더욱이, 이 유능한 사람이 사는 시대에 약세 집단이 잘 돌봐주지 못한다면, 그들 중 일부는 자연히 자신의 생명으로 시대의 슬픔을 읽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물론 시인은 특히 취약한 집단이다. 그들은 다른 취약 집단보다 별로 좋지 않다. 보통 그들의 감정은 매우 민감하다. 일단 공평한 존경을 받지 못하면, 그들의 마음은 어두워져 극단으로 치닫게 된다. 시인은 다른 어떤 집단보다 더 공평하고 존중받기 때문에, 그들은 거만하기 때문에 큰 부를 가지고 있지 않다. 보통 대부분의 시인들은 돈을 똥처럼 여긴다. 물론, 이 시끄러운 시대에, 어떤 시인들은 눈과 귀에 잘 드러나지 않는다. 시인도 가장 불안정한 사람이다. 그들은 이 시대가 그들에게 안정감을 주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그래서 나는 이 시끄러운 시대에 시인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자주 말한다. 그들이 정말 남달랐을 때, 또 다른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시인이 출현하지 않는 한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돌이켜 보면 자살한 시인 허정처럼, 나는 그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의 시를 읽고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어느 날' 내가 알고 모르는 사람' 이 내 방으로 들어와' 내가 남긴 파편을 치우다',' 한 방울의 검은 피를 치우다',' 어수선한 책상과 의자를 치운다' 는 것을 알고 있다. 전체 과정은 질서 정연하고 엄숙하다. 이 모든 것을 끝내고 사람들은 줄을 서서 떠나고 조용히 나를 위해 문을 닫았다.
이 시들을 보니 아르바이트 청년 시인의 외로움과 무력감, 심지어 삶에 대한 절망까지 떠올렸다. 여기까지 쓰면 나도 당연히 공감하고 시인이 민감하다고 직접 말한다. 하지만 제가 동의하지 않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나는 자살이라는 생각에 찬성하지 않는다. 생활이 아무리 굴곡이 많더라도 우리는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둘째, 살아갈 용기가 있어야 하고 인생의 이상을 추구해야 한다. 셋째, 사회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필요하고, 우리는 사회를 위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시인은 약자 집단에 속하지만 생명은 소중하다. 한 번만 해도 두 번째가 없기 때문에 시인은 억울하든 차별이든 꿋꿋하게 살아야 한다. 예전에 일부 시인들은 공평과 존엄성을 박탈당하거나 각종 사회적 스트레스 등으로 극단적인 자살로 치닫고 있었다. 이것은 좋은 어리석은 행위도 아니고 나약한 행위이기도 하다.
더 말하고 싶지 않다면, 더 많이 말하면 무익하다. 사실, 나는이 손과 발을 가진 젊은 시인이 생존에 문제가 없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뒤에있는 이야기는 누가 오랫동안 알고 있습니까? 그러나 나는 그가 자살을 선택했는지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일반 시인의 내면의 외로움과 얽힘, 심지어 열등감과 자폐와 같은 요인들도 시인에게 자살의 생각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어떻게 결론을 내리든 간에, 우리가 어떻게 반성해야 하는지 알아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사람은 결국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사람도 아름다운 마음을 가져야 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집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20 14.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