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 감상에서 4 자 숙어 PPT

활동과 타성의 관계

동정의 결합은 왕왕 두드러기와 관련이 있다. 정적 안팎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망루산 폭포',' 망천천 현폭포' 는 폭포의 첫 번째 이미지로 멀리서 바라보았는데, 마치 거대한 백련이 산속에 걸려 있는 것처럼,' 현자' 가 소리 없이 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또 왕위의' 심산가을밤': 비 온 뒤 빈 산, 늦가을 리, 소나무 숲에는 달빛이 있고, 시냇물에는 수정석이 있고, 세탁녀는 대나무어로 돌아가고, 어선 앞에는 연잎이 있고, 봄날은 이미 가고, 왕손씨는 머무를 수 있다. 대련은 하늘의 명월, 소나무 망토를 묘사하며, 정적인 묘사이며, 산천은 시원하고, 산석을 가로질러 흐르는 동적 묘사이다. 비가 온 후 물이 풍부하여, 산천이 암석을 통해 흐른다.

가상과 현실의 결합

고시 감상에서 허무와 실은 상대적이다. 고시 속의 공백은 일반적으로 신선도깨비의 세계와 꿈, 이백몽이 천목산에 오르고, 채색 옷을 입고 바람을 타고 왔고, 하늘의 구름이 연이어 내려왔다. 스시의' 적벽회고',' 담소 사이',' 강석' 과 같은 지나간 풍경은 적벽을 불태운 역사적 사실을 재현했다. 류영의' 비 오는 비','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날 것인가',' 버드나무 해안의 맑은 바람',' 그믐달' 과 같은 미래의 풍경을 상상해 보세요.

시에서' 진실' 은 실제 장면, 사실, 진실이다.

고시에서' 가상' 과' 실제' 의 결합은 일반적으로 대립이 강한 대조를 이루고 서로 보완해 렌더링 대비를 형성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강원' 양주 느림' 의 가상 장면은' 봄바람 10 리포' 로 과거 양주 10 리 장거리의 번화함을 묘사한다. 실제 장면은 시인이 본 쓸쓸한 광경으로, 공허함과 현실의 대조는 시인의 옛 번화함과 쇠퇴에 대한 느낌을 보여준다.

또 구양수의' 모래 위를 걷다',' 파빌리온 매화향, 개울다리가 가늘고 풀이 따스하게 흔들리고 있다. 슬픔은 점점 멀어지고, 먼 곳은 샘물처럼 끝이 없다. 인치 부드러운 눈물 가루, 건물 높이는 위열에 가깝지 않다. 곳곳에 봄산이 있고, 행인들은 심지어 봄산 밖에 있다. "

빛과 그림자, 소리와 침묵의 결합

예를 들면: 차이루 (왕위) "공산에는 사람이 없는 것 같지만, 나는 한 소리를 듣고 햇빛이 숲 속으로 들어와 녹색 이끼에서 나를 비춘다." 처음 두 문장은 빈 산을 정면으로 묘사했다. 황혼 무렵, 산들은 황무하고 적막하다. 가끔 몇 사람의 목소리가 들려와서 큰 산의 하늘을 깨뜨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큰 산을 더욱 조용하게 한다. 마지막 두 문장의 명암 대비: 한 가닥의 석양이 아름다운 숲으로 비친다.

⑵ 서정성은 작가의 사상 감정이 문장 또는 작품에서 표현되고 표현되는 것이다.

(1) 감정과 경물의 관계 시인은 사상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쓴다. 이를 위해, 그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독자에게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자연적이거나 주변의 풍경을 써야 한다. 감정과 경물의 처리는 매우 중요하다. 제대로 처리하면, 그는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독자들이 그와 함께 노래하게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풍경과 감정의 관계는 보통 네 가지가 있다: 글쓰기의 감정을 감상한다. 슬픈 장면으로 슬픈 심정을 써내다. 흔쾌히 상고를 쓰다. 글을 쓰는 정세를 애도하다.

쓰기 음악의 풍경을 감상하다.

풍임송 (문제술집) (송대) 이' 일봄꽃 큰돈' 에 매일 호숫가에서 취한 것처럼. 옥기는 이전에 서호로를 알고 음식점을 팔기 전에 횡포했다. 살구향에 노래와 춤을 싣고, 청양그림자 속에서 왔다갔다하다. 따뜻한 바람이 십리미, 꽃이 구름보다 많다. 화삼은 봄을 싣고 돌아오고, 나머지는 호수 연기를 낸다. 내일, 나는 장애를 부축하고 다시 한 번 취하겠다.

슬픈 장면으로 슬픈 감정을 써내다

한악부' 제 15 차 징병'' 제 15 차 징병, 80 세에 돌아왔다. 마을 사람을 만났을 때, 집에 누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멀리 바라보니 황족으로 수많은 송백묘가 있다. 토끼는 개 떠동에서 들어오고, 꿩은 들보에서 날아간다. 아트리움에서는 관광객들이 계곡에 살고, 우물에서는 관광객들이 해바라기에 산다. 계곡에서, 그들은 그것을 밥으로 먹었고, 해바라기는 따서 국물로 마셨다. 국밥을 잠시 삶았는데, 누군지 모르겠다. 집을 나서서 두리번거리니 눈물이 옷 위에 떨어졌다. "베테랑을 쓰는 것은' 10 은 병역제를 얻을 수 없고, 80 초에 귀가해야 한다' 는 것부터 시작하여, 그가 귀가하는 길과 귀가한 후의 정경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며, 주로 경경을 쓰는 방법을 사용하며, 그의 집이 망하고 친구를 잃은 슬픔을 중점적으로 표현한다.

슬픈 감정을 유쾌하게 적는다

웨이 주앙 (Weizhuang) 의 "대만 도시 (당나라)" 에서 "강 잔디 Xili, 여섯 왕조의 새가 꿈처럼 울다. 가장 무정한 것은 타이성 류인가, 아니면 담뱃대인가. " 금릉이 바로 남경이다. 육조는 오입니다. 동진, 송, 치, 량, 진 (기원 3 17-589). 이 여섯 왕조는 모두 남경에 수도를 건설했고, 게다가 모두 단명했다. 육조는 사치로 유명하다. 당나라에 이르러 여섯 왕조는 이미 지나갔고, 사치는 이미 쇠약해졌다. 그래서 당대의 시인은 남경에 가서 옛것을 애도하는데, 항상 육조 때문에 슬퍼한다. 시인이 비가 내리는 것을 보았을 때, 강 위에 풀이 돋아나자, 그들은 그들을 위해 슬픔을 느꼈다. 매우 슬펐다. 그러나 그가 타이타운에 왔을 때, 10 리 밖의 봄빛이 밝고, 버들개지가 흩날리고, 연기가 감돌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자연 풍경이 여전히 그렇게 아름답다고 느꼈지만, 인사는 완전히 달랐고, 지난날의 휘황찬란함은-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또 한 가지 슬픔이 더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따라서 이 짧은 시는 정경을 부각시키고 정경 대비를 적용해 시의 감화력과 효과를 강화하는 매우 성공적인 작품이다.

글을 쓰는 정세를 애도하다.

예를 들면: \ "노래 책 \"? 채웨이: "예전에, 나는 없어, 버드나무가 아쉬워. 지금 생각하면 비와 눈이 흩날리고 있다. "이일 유양, 아름다운 봄의 경치는 사람을 도취시키지만, 슬픈 출발 시간이다. 비가 많이 와서 날씨가 추워서 춥지만 남편은 고향으로 돌아가야 한다. 강재시화' 구름: "기쁨으로 애통해하고, 슬픔으로 글을 쓰고, 희비가 배가된다.

이백은 "꽂힌 노래": "천산 5 월 눈, 꽃이 없으면 추위만 있다. 나는 피리 속의 버드나무 냄새를 맡았지만 봄빛을 본 적이 없다. 나는 여명 금고투를 하고, 밤에 옥안장을 안고 싶다. 누란을 허리에서 자르고 싶다. " 처음 세 편은 열악한 환경 조건과 긴장된 전투생활을 썼지만, 마지막 편에서는 전사의 용감한 전투에 대한 호정을 쓰는 것이 시 전체의 중심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서정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가슴을 직설하는 것은 시에서 자신의 열정, 즐거움, 슬픔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더욱 직관적이다.

예를 들어 왕륜 (이백) 에게 "이백은 배를 타고 가려던 참이었는데, 갑자기 해안 노랫소리가 들렸다. 도화담은 천 피트 이상 깊어 왕륜보다 못하다. " 예를 들어 이백은' 천목 류령별' 에서 몽유의 중심구를 하고 있다. "아이고, 진실한 얼굴을 영원히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어떻게 비굴하게 굽실거릴 수 있단 말인가?" " 작가는 서사 묘사를 기초로 화산 폭발 같은 격정으로 함성을 질렀다. 그는 통치자와 동류하지 않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또 예를 들어 육유시의 시' 시자' 는 "죽고, 만물이 텅 비어 있다는 것을 알고, 구주를 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왕사는 북상하여 중원의 날을 축하하기로 결정했고, 가제는 잊지 않았다. " 처음 두 문장은 의론으로 시작하여 시인이 죽을 때까지 변함없이 중원의 애국 정서를 회복하였다.

시인은 종종 각종 수사예술을 이용하여 사상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하여 경서정, 경서정, 차용물서정으로 나뉜다.

A.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정을 빌리는 것은 용경이다. 풍경은 자연 풍경을 말하는 것이지, 어떤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돈이 시작된' 늦봄 귀산초당'' 돈에서 구구 춘황새가 적고 목련이 피었다. 처음에는 산창 아래 그윽한 대나무를 안타까워했고, 돌아올 때까지 나무 그늘을 바꾸지 않았다. " 시 속의 한두 마디 말은 늦봄 낙화의 서늘한 그림을 그려 주고, 산창 아래 그윽한 대나무가 그늘을 바꾸지 않는 것을 묘사하며, 작가가 고향으로 돌아오는 기쁨을 표현했다.

B, 풍경의 사랑

예를 들어 군대 북벌 (이익) 에서 "천산설이 내린 후, 바다가 춥고 피리가 사방에 불어오는 것이 어렵다. 퇴석에서 30 만 명을 모집하고 밝은 달을 잠시 돌아보다. " ([주] 퇴석 (제나라): 사막. ) 첫 번째 문장은 원정군 활동의 광활한 배경을 그려냈다. 눈 뒤의 천산, 살을 에는 찬바람, 광활한 사막 ... 그것은 첫 번째 문장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피리 소리의 슬픔과 환경의 서글픔은 사람들의 서글픔과 서글픔을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은 두 번째 문장에 이어 피리 소리가' 밝은 달을 돌아보다' 는 전형적인 동작을 불러일으킨다. 군인들은 달빛 아래에서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영원히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을 바라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피리 소리를 바라보는 방향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들이 눈을 마주치고 눈물을 글썽일 수도 있다. 시 전체는 장려한 서늘한 행군 장면, 장경, 움직임, 소리, 정이 하나가 되고, 감정이 충만하고, 함축적으로 흥미를 자아낸다.

C, 사물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은 종종 사물의 어떤 특성에 의존한다. 이' 물' 은 풍경, 동물, 다른 것이 될 수 있으며, 종종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포부를 표현하는' 포부' 는 감정, 포부, 정서, 취미, 소원, 요구 등을 가리킬 수 있다. , 그리고 풍경에 의해 표현 된 "사랑" 은 사랑, 증오, 짱, 기쁨, 슬픔 및 기타 감정을 의미합니다. 유 키안 (Yuqian) 의 "석회의 시" 와 같이: "천망치가 깊은 산을 파내고, 불에 타 버리면 깨끗해야합니다." 매력과 성격에 대한 높은 요약이기도 하다. 이 시의 가치는 곳곳에 석회가 가득한 자기비유로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표현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상한 정서를 고수하겠다는 결심을 표명한다는 데 있다. 석회는 시인의 공명정대한 가슴과 고결무구한 인격을 상징한다. 또 다른 예로, 소송 (두순학), "나는 어려서부터 풀숲에서 자랐는데, 지금은 점점 씁쓸해 지고 있다. 사람은 능운목을 모른다. " 그것은 생명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송은 사람에 대한 은유라고 한다. 소송은 처음에 소홀히 여겨졌다가 결국 능운나무로 자라며, 세상 사람들이 인생 경험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천박한 안목을 비판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북한 피부 살구 꽃 \" (왕안석) \ "꽃 주위에 봄 물 풀, 매혹적인 캐릭터. 봄바람에 눈이 녹아도 남방 타향인에 의해 가루가 되는 것보다 낫다. "

예를 들어, 소철의' 망강면산': "망강면 낭야산, 초췌하고 척박한 마을은 종이처럼 빨갛다. 황혼이 백리로 돌아오자 석양이 새 그림 속으로 사라졌다. 앞의 산은 색깔이 더 어둡지만 오늘은 귀엽다고 믿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무산만이 여전히 먼 사람들의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 이 시는 층층의 색채를 통해 아름다운 장면을 묘사했다: "종이처럼 빨갛다. 하지만 무산에서 가장 강한 쇼를 누가 압니까? 층층이 렌더링하여 좋은 예술 효과를 얻다.

앞뒤가 호응하다

어떤 시에서는 시인들이 종종 과거와 비교, 다른 사람과 나 비교, 사물과 나를 비교함으로써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육유의' 자백' 은 "그해 만리모봉후가, 마수량주" 였다. 관하몽은 어디에 있습니까? 먼지는 검은색, 낡은 밍크와 모피입니다. 수염이 꺼지지 않아 눈물이 먼저 흐른다. 놀랍게도 이 생에는 마음이 천산에 있고, 몸은 창주에 있다! " 이 시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하반부는 상반부를 보살핀다. "마음은 천산에 있다" 는 문장은 "그 해" 에 해당한다. 한 늙은 창주' 라는 말은 관하몽이라는 말에 해당하며, 대조를 이루며 시인의 슬픔과 서늘함을 표현하고 있다.

물론 지칭도 시 내용과 제목의 지칭에도 나타난다.

구조대비

대비는 그 계층적 특징과 강한 구조성으로 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구양수의' 눈썹새':' 백 소리가 따라다니고, 꽃자나무는 높고 낮았다. 내가 금빛 우리에 갇혀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만, 그것은 세상의 닭소리만큼 좋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이 시는 대비 수법을 사용한다. 처음 두 문장 (자유미창을 쓰고 휘파람을 불다) 과 마지막 두 문장 (새장에 갇혀 자유를 잃은 미구창) 을 대조해 구조가 분명하다.

작은 세부 사항에서 전역 가져오기

시는 연상으로 가득 차 있으며, 흔히 전형적이고 상징적인 방법으로 사람의 생활 경험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2004 년 후베이 수능 코왕완의' 북보산 하박' 입니다. 그 목련은' 낮과 밤',' 봄이 묵은 해' 는 시계열의 교대를 의미하지만,' 바다와 태양' 이 어둠을 몰아내고 봄이 묵은 해에 침입하여 한겨울을 몰아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그것은 풍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생활의 진상을 보여준다. 위의 기교는 바로 전형적인 특징을 지닌 작은 풍경을 사로잡은 것이다.

두목' 적벽' 구름처럼: "실창 침몰사철, 앞차의 교훈. 동풍이 따르지 않으면, 구리 참새대 봄쇠로 두 조를 잠그다. " 이조' 를 쓰는 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동우의 위압과 큰 관계가 있다. 패권의 존망은 이조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전투이기도 하다. 만약 여러분이' 이조' 에 연결한다면,

전당 장선치

시인은 늘 시의 끝에서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꿈에서 천목산에 오르다" (이백) "안능은 눈썹을 설득하여 몸을 굽히고 권세 있는 사람을 섬길 수 있는데, 누가 손해를 보지 않고 성실하게 대하지 않겠는가?" " 그것은 시인의 자유롭고 자유로운 마음을 표현했다. 예를 들면' 걷기 어렵다' (이백)' 나는 언젠가는 장풍파랑에 오를 것이다' 는 시인의 이상을 실현하는 활달함을 표현했다.

또 다른 예: 왕지환의' 헤론 새 건물': "산은 낮의 그늘을 덮고, 바다는 금강을 누설하고, 1 층에 올라 300 리를 운전한다." 이 시는 줄곧 유명하다. 처음 두 문장은 산 중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황하가 흐르는 장려한 그림을 그렸고, 마지막 두 문장은 화룡점정의 필로, 사람을 더 높은 경지로 끌어들여 다시 오르게 하여 인간의 아름다운 경치를 다 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 전체는 조국의 장려한 산하를 묘사하는 동시에 깊은 철리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