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선생님은 처음부터 학생들에게 이 수업의 학습 목표가 두 가지라고 말했다. 하나는 국어감상의 상용각을 명확히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어감상을 익히는 문제해결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언어의 취향에는 수사 수법, 단어, 문장 특징, 구두점 등이 포함된다.
수사학은 맛 언어 연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등학교 입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8 가지 수사 수법: 비유, 의인, 과장, 배비, 반복, 질문, 반문문, 대결.
1, 비유
은유는 사물 A 와 비슷한 사물 B 로 사물 A 를 묘사하거나 해석하는 수사적 방법으로, 사물이 구체화되고 합리적이며 언어를 시각화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형식에는 본체, 비유체, 비유어의 세 가지 성분이 있다. 이 세 구성 요소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르면 은유는 직유, 은유, 환유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직유는 온톨로지은유어의 출현을 가리킨다. 흔히 쓰이는 비유는 다음과 같다. 마치, 닮다, 닮다, 닮다, 닮다, 닮다, 닮다, 닮다, 닮다 ...
은유는 온톨로지가 모두 나타났다는 뜻이지만, 은유의 단어는' 되다, 되다, 되다, 같다' 는 것이다. , 또는 대시로 연결하십시오.
빙심' 연잎' 의 이 말처럼-어머니: 어머니, 당신은 연잎이고, 저는 홍련입니다!
Metonymy 는 metonymy 와 밀접한 관련이있는 온톨로지입니다. 특정 컨텍스트에서 본체는 나타나지 않고 차량에 의해 직접 이해된다.
예를 들어 노신의' 고향': 나는 진저리를 맞은 것 같다. 나는 우리 사이에 슬픔의 두터운 장벽이 있다는 것을 안다.
연시험과 같은 문제는 제한된 감상각도나 무한한 감상각의 두 방면에서 고찰할 것이다.
예를 들어 20 17 하남권' 수양류만': 괄호 안의 요구에 따라 두 번째 밑줄 친 문장을 감상한다.
매일 두 사람이 함께 수혈만 하면 된다. 그녀는 즉시 환자에게 수업을 하기 시작했다.
20 19 장쑤 숙천권 월대 이슬
궁벽은 그를 에워쌀 수 없고, 돈은 그를 살 수 없고, 어둠은 그를 금지할 수 없고, 칭찬은 그를 미혹시킬 수 없다. (수사 학적 관점에서 표현 효과 감상)
칭다오권 20 19' 한 땀 한 땀 한 땀 한 땀 모두 사랑' 의 밑줄 친 문장에 대한 감사;
(아버지는 쉽게 자를 수 있다 ...) 마치 농민들이 쟁기질하는 것과 같다. 쟁기끝이 땅에 꽂혔을 때, 외침만 듣고 흑토는 쟁기를 따라 오른쪽으로 돌았다.
이 말은 일종의 형상화된 수사수법을 운용하여, 절단 과정을 쟁기질하는 농민에 비하고, 아버지가 절단할 때의 홀가분함을 생생하게 기록하며, 아버지의 뛰어난 절단 기예와 사업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20 18 장쑤 숙천' 밥 짓는 담배는 마을의 수묵화' 롤 밥 짓는 연기인가, 작은 마을의 아침 종저녁 북인가, 마을 사람들이 매일 아침 일어나 늦게 자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수사적 관점에서 감상하다.
형상화된 수사기법을 이용해 아침저녁밥 짓는 연기를 아침저녁북과 비유하며 사람들이 밥 짓는 연기와 잠을 자는 습관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2. 화신
의인은 사물을 성인으로 쓰는 것이다. 사물에 인간의 동작, 행동 또는 사상 감정을 부여하는 수사 수법. 이것은 일종의 비유이다. (비유에는 가상 이미지도 포함됩니다.)
의인화의 운용은 독자로 하여금 묘사한 사물에 대해 생동감 있는 인상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작가가 사물에 대한 강렬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노사의' 제남의 겨울' 은 겨울에 특히 귀엽다. 마치 제남을 작은 요람에 넣는 것 같다. 그들은 모두 작은 소리로 말했다.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는 따뜻할 거예요."
은유와 의인화 수사로 언덕을 비유하고, 언덕을 의인화하고, 제남의 겨울 환경을 쓰는 것은 따뜻하며, 제남 주변 환경에 대한 작가의 사랑을 표현했다.
20 19 쓰촨 남충' 불타는 목면', 세 번째 밑줄-'목면 동반으로 금사강은 더 이상 지치지 않을 것이다. " 어떤 수사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약평. 이 말은 의인화 수사로 목면과 금사강에 인간의 정태를 부여해 금사강과 금사강 연안 목면나무의 얽힌 충돌을 생동감 있게 썼다. 목면은 자신의 그림자로 강을 장식하여 금사강에 봄과 밝은 색채를 띠게 했다.
3. 과장
과장은 의도적으로 과장하거나, 의도적으로 과장하거나, 축소하거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이미지 특징과 작용 정도를 유도하여 그 한 방면의 특징을 강조하거나 강조하는 묘사이다.
예를 들어 항우의' 하가' 는 일부러 과장한 것이다. "교실에서 유일하게 조용한 것은 종이에 펜이 떨어지는 부스럭거리는 소리뿐이다" 는 것은 일부러 축소하는 것이다. "술은 입술에 묻히지 않고, 마음은 이미 뜨거워졌다" 는 것은 일부러 앞서가는 것이다.
과장은 과장된 방법으로 사물의 본질을 부각시키거나 작가의 어떤 감정을 강화시켜 분위기를 부각시켜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종푸의' 등나무 폭포': 나는 이렇게 활짝 핀 등나무를 본 적이 없다. 찬란한 라벤더 한 송이만이 폭포처럼 하늘에서 내려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이 말은 비유와 과장된 수사로 자토 꽃을 폭포에 비유하고,' 공중에서 드리워져 있다' 며, 자토 꽃가지가 길고 꽃이 화려하다고 과장하며 저자가 자토 꽃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20 19 장쑤 성 숙천시가 이슬에 젖은 달. 본문에서 밑줄을 친 문장을 음미하고 요구에 따라 대답하다. 궁벽은 그를 에워쌀 수 없고, 돈은 그를 살 수 없고, 어둠은 그를 금지할 수 없고, 칭찬은 그를 미혹시킬 수 없다. (수사 학적 관점에서 표현 효과 감상)
답안 예: 이 말은 대비와 열정적인 수사로 달의 냉혹함과 관용, 확고함과 사심을 다방면으로 칭찬했다. 이 문장은 쩌렁쩌렁하고 힘이 있어 리듬이 있다.
4. 평행
배비는 세 개 이상의 구조가 같거나 비슷하고, 내용이 관련이 있고, 말투가 일치하는 단어나 문장을 나란히 배열하는 수사 방법이다. 배비의 운용은 문필을 리듬감과 설득력을 풍부하게 하여 문장 표현 효과와 기세를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리우 장 (Liu changzheng) 의 Ansai 허리 드럼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소나기처럼, 급박한 북소리다. 회오리바람처럼 날아다니는 태슬입니다. 개구리처럼 점프의 발걸음이다. 불꽃처럼 반짝이는 눈동자입니다. 호랑이를 잡는 것은 강력한 매력이다.
이런 평행식은 안세 허리드럼을 공연할 때 산하를 삼키는 모습을 묘사하며 황토고원에 사람들의 왕성한 생명력과 왕양의 언어가 분방해 인상적이다.
5, 반복
반복은 표현의 필요에 따라 의식적으로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는 것이다. 반복은 말투를 강조하고 강화하고, 반복해서 읊으며, 강렬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지청의' 봄: 앞을 내다보고, 앞을 내다보고, 동풍이 오고, 봄의 발걸음이 다가온다. 여기에 두 가지' 기대' 가 있는데, 이는 작가가 봄에 대한 갈망을 알 수 있다.
하북권' 제백석선생의 추억' 20 18 선거문에 물결선이 있는 문장을 간단히 감상해 주세요.
(제나라 라오는 아이처럼 행복합니다:) 좋아! 좋아! 이 토끼는 마법을 발랐지만 좀 연하다. 아주 좋아요!
"좋다" 라는 세 글자로 수사가 반복되고, "나" 가 그린 토끼가 생동감 있고, 생동감 있고, 생생하며, 제백석 선생의' 나' 에 대한 기쁨과 격려를 돋보이게 한다.
6. 반문하다
반문문은 일종의 수사 수법으로, 문문의 형식으로 어떤 내용을 표현하여 긍정이나 부정의 어조를 강화한다.
예를 들어, Wen Yiduo 의 "마지막 연설"-"당신은 몇 가지를 치고 몇 개를 죽이면 백성들을 놀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 이 말은 반문문으로 국민들이 놀라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며 말투가 강렬하여 반동파에 대한 작가의 강한 증오를 표현했다.
7. 질문
질문은 일부러 먼저 질문하고, 뻔히 묻고, 스스로 자신의 대답을 묻는 방식으로 일부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문제의 운용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사고를 계발하고, 인물의 사상 활동을 더 잘 묘사하고, 어떤 내용을 강조하여 문장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조문헌의' 외로운 여정' 에서 "얼마나 멀리 가야 하는지, 앞이 무엇인지, 앞이 알려지지 않았다" 고 말했다.
이 말은 반문문을 운용하고, 일문일답을 하며, 전방의 미지를 강조하고, 두강의 심리활동을 묘사하며, 독자들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언어를 변화시켰다.
8. 이원성
대구는 한 쌍의 단어가 동등하고 구조가 같은 어구나 문장으로 두 가지 관련성이나 반대의 뜻을 표현하는 수사 방법이다.
예를 들어 주지청의' 봄'-'근골을 풀고, 정신이 충만하고, 자신의 일을 잘 한다.' "
이 말은 대구, 언어가 간결하고, 문장이 단정하며, 음운이 조화롭고, 리듬감과 음악미가 풍부하다.
단어 관점에서 언어를 감상하는 것은 핵심 동사 형용사 부사 감탄사 겹친 단어 의성어 등의 단어가 문장에서 사용되는 방식을 분석하여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20 19 광동권' 등 팥' 은 다음과 같은 글을 음미하고 그 표현 효과를 분석한다.
나는 갑자기 한 번 보았지만, 그녀가 온몸을 떨며 물건을 모두 던진 다음 왼손으로 오른손의 검지를 꽉 쥐고 있는 것을 보았다.
받들다' 는 어머니가 찔렸을 때의 반응을 들고, 고난에 직면하여 묵묵히 견디는 어머니의 완강한 성격을 표현한 것이다.
"나는 과거에 그를 안아주고, 부러진 손을 보고 싶다. 나는 그에게 잠자리에 들라고 권하고 싶다."
포옹' 은 포옹이다.' 나' 가 어머니가 찔린 것을 볼 때의 아픔을 부각시켜 어머니에 대한 나의 관심을 보여준다.
20 17 하남권' 수양류류만' 은 괄호 안의 요구에 따라 두 번째 가로줄과 가로줄이 있는 문장을 감상한다.
매일 두 사람이 피를 잃자마자 그는 곧 작은 환자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단어의 관점에서 감상하다)
참고 답변-"매일", "최대한 빨리"
20 18 양권' 치자꽃이 가슴에 피어난다' 는 문맥을 결합하여 두 번째 밑줄 친 문장의 일부 단어의 표현 효과를 음미한다.
황금빛 꽃봉오리, 한 무더기, 붐비고, 제멋대로 피어나고, 장난스럽고 귀여운 요정처럼 피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답안 예:' 뭉친'' 클러스터'' 짜임' 은 모두 겹겹이 겹쳐져 있어 꽃술이 많고 촘촘한 특징을 형상적으로 묘사하며 작가의 사랑을 표현하고, 언어가 친절하고 유연하며 음운미가 풍부하다.
문장형 감상은 문장형의 전체적인 분산, 길이, 운율 운동 등의 관점에서 언어 특징을 감상하고 문학 작품의 내포를 감상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체 문장은 구조가 같거나 비슷한 한 쌍이나 문장 그룹이 함께 배열되어 있고, 형식이 가지런하고, 리듬이 선명하며, 음운이 조화를 이룬다. 문구는 다른 형태와 길이의 문장이다. 문구는 유연하고 다양하다.
긴 문장은 구조가 복잡하고 단어가 많은 문장으로, 치밀하고 섬세하며 말투가 느긋하다. 단문은 구조가 간단하고 글자 수가 적은 문장이다. 깔끔하고 리듬감이 강합니다.
주자청의' 봄' 처럼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네가 나를 허락하지 않으면 나도 너를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모두 꽃으로 가득 찼다. 빨간색은 불 같고, 가루는 노을 같고, 흰색은 눈 같다. 꽃은 달콤합니다. 내가 눈을 감았을 때, 나무에는 복숭아, 살구, 배가 가득한 것 같았다. 수백 마리의 꿀벌이 꽃밭 아래에서 윙윙거리고, 크기가 다른 나비가 날아다닌다.
이 문장들은 리듬감이 풍부하고 리듬이 아름다워 봄꽃이 만발하는 광경을 생동감 있게 썼다. 문장이 민첩하고 언어가 생동적이다.
20 18 절강성 항저우 늙은 목수 삼보가 다음 문장을 음미하여 언어 특성과 표현 효과를 분석하다.
깊고 얕고, 왼쪽이 있고, 왼쪽이 있고, 때로는 부드럽고, 때로는 아이의 머리카락을 애무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때로는 날카로운 칼로 베는 것 같다. 거친 손에 작은 살코기는 헤엄치는 미꾸라지처럼 진한 파란색 외투에서 땀이 배어 나왔다.
답안의 예
1. 단어가 겹치고, 문장이 가지런하고, 낭랑하며, 리듬감이 있어 삼백고의 조각 기예를 보여준다.
2. 대비와 비유를 이용하여 삼보의 능숙한 조각 동작을 생동감 있게 썼다.
2. 표현력이 풍부한' 침투' 라는 단어로 삼보가 조각할 때의 집중상태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구두점의 관점에서 언어를 감상하는 것은 쉼표,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줄임표, 대시 등의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작품 언어를 감상하는 방법을 말한다.
왕 Zengqi 의 "곤명의 비"
소 간균은 빛깔이 부드럽고 싱싱하고 맛있다.
목이버섯이 있는데, 먹으면 못생겨서 건바목이버섯이라고 합니다. 언뜻 보면 정말 의심스럽다. 이 음식을 먹을 수 있을까? !
입구는 너를 어안이 벙벙하게 할 것이다. 이 음식이 이렇게 맛있나요? !
이 문장에는 쉼표와 멈춤이 있는데, 마치 저자가 맛있는 소간균을 맛보고 있는 것처럼, 소간균이 미끄럽고 부드럽고 신선하며 향긋한 특징을 강조하지만, 흔히 재미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1 위의 물음표와 느낌표는' 건바균' 이 먹을 수 있는 의심, 놀라움, 불가사의함을 나타낸다. 두 번째 물음표와 느낌표는' 건바버섯' 의 맛에 대한 놀라움, 놀라움, 찬양을 표현했다.
이런 내용의 축적을 통해 어떤 칭찬문에 직면하더라도 여유가 있고, 준비무환이 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