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교실 수업의' 하이라이트' 는 어디에 있습니까?
많은 국어 선생님들은 국어 수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한다.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간단한 국어 수업' 을 외치지만, 그들 자신 (가르치지 않는 이론가 제외) 조차도 나 자신을 포함한 간단한 국어 수업이 없는 것 같다. 왜 간단한 일을 복잡하게 해야 합니까? 선생님들은 "다른 사람이' 참신함' 도 없고' 하이라이트' 도 없다고 말할까 봐 두렵다" 고 말했다. 그렇게 생각해요! 무결점' 은 무슨 뜻인가요? 실패와 동일시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평범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나쁜 평가이다. 예전에 나의 많은 견습생 (나도 가끔), 한 편의 본문을 받을 때마다 두 번 보지 않고, 어떤 코스웨어를 만드는지, 어디서 공연을 하는지, 어디에서' 조별 협력' 을 하는지, 어디서 전파를 확장하는지, 어디에' 다중해석' 이 있는지 등을 생각했다. 옆길을 걸어 자신의 천박함과 경솔함을 감추고 쇼를 통해 대중의 총애를 받으려고 시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국어 교육의 진정한 하이라이트는 무엇입니까? 얼마 전, 나는 Xi 안수 교판 국어교재 훈련회에서' 처음으로 엄마를 안았다' 를 가르쳤다. 나는 코스웨어도, 공연도 하지 않았지만 선생님들의 호평을 받았다. 선생님과 학생들의 박수와 찬탄을 얻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면, 하나는 나의 독서, 두 번째는 학생의 독서, 세 번째는 키워드에 대한 나의 이해와 처리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선생님의 설명, 칠판의 글씨 등 다른 것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어 교육의 이른바' 하이라이트' 가 먼저 낭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가 읽고, 학생들을 정확하고, 유창하고, 감정적으로 읽도록 지도하는 것은 일종의 기묘한 경지이다. 예 Shengtao 씨는 "독서 교육은 항상 독서가 필요합니다. 클릭합니다 장천로 씨는 "독서 교육에서 첫 번째는 읽기, 두 번째는 읽기, 세 번째는 읽기다" 고 말했다. 학생은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하여,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문장 사상 감정을 체득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자신의 목소리를 통해 글의 내용과 느낌을 재현하는 것은 일종의 재창조로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깊이 읽을 수 있는 국어 교실은 분명 활력, 영성, 재미가 충만할 것이다. 선생님의 시범낭독은 학생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켜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의 독서가 전국에 들어와 모두의 박수를 받을 수 있다. 포인트가 아닌가요? 낭독의 하이라이트는 학생이 낭독하는 목소리와 감정, 즉' 결과' 뿐만 아니라 교사의 지도, 즉' 과정' 에도 반영된다. 학생들이 본문을 정확하게 읽도록 지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더욱이 감정을 가지고 읽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나는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는 것이 어려운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해야 하는' 보저 공사' 이다. 모든 사람이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도록, 나는 단어에 대해 엄격하고, "한 글자도 소홀히 하고 싶지 않다" 며, 구두점도 빠뜨리지 않고, 쉼표와 마침표는 다르게 읽어야 한다. 느낌표와 물음표도 다르게 읽어야 한다. 첫 번째 수업에서는' 통과' 한 단락이었는데, 필요할 때 시범을 보여 주거나 심지어 소리내어 읽어 주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4 학년 학생이지만 읽어야 할 것을 읽어야 한다. 어떤 일을 하든지 개념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장천로 씨는 "한 수업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 것은 우선 반 전체가 본문을 잘 읽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고 말했다. 두 번째 수업은' 정독' 이다. 소위' 정독' 이란 학생들이 텍스트를 더 읽도록 유도하고, 글자 뒤의 의미를 읽고, 텍스트의 느낌을 읽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선생님의 필요한 해설과 독서 시범을 빼놓을 수 없다. 노교사의 독서가 단지 학생들이 모방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교사의 모범문 읽기도 학생들이 본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초등학생은 독음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 포함) 을 통해서만 자기가 들은 글과 그 뜻을 연결시킬 수 있다. 특히 3 학년 학생들은 이 중개인을 소리내어 읽는 것을 떠나 본문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사실, 어른들은 소리내어 읽거나 보면서 다른 사람의 낭독을 들을 때, 묵독보다 서면 문자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낭독은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해하고 잘 읽을 수 있도록 교사의 모범문 읽기는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다. 수업이 끝난 후 한 선생님이 나에게 말했다. "학생들이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게 하는 것은' 나와 함께 읽어라' 와 같다." 저는 말했습니다. "네, 대만성의 한 교수도 같은 말을 한 것을 기억합니다." 나와 학생들은 종종 교실에서 서로 소리내어 읽는데, 서로 소리내어 읽는 것은' 대화' 의 중요한 부분이다. "대화" 는 "네가 말하고 내가 말하는 것" 으로 이해할 수 없고, "네가 나를 읽고 읽어라" 도 포함되어 있다. 과정은 정말 결과보다 더 중요하다. 과정이 있고,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지도하는' 과정' 이 내가 추구하는 하이라이트다. 과거에는' 감정으로 글쓰기' 와' 교만으로 글쓰기' 를 매우 중시했다. 그러나' 산문 쓰기' 만 출발점으로 하고' 자랑' 을 종점으로 한다면 국어의 온톨로지를 잃게 된다. "언어 독서에서 텍스트 언어는 이중 신분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그것은 여전히 정보의 전달체와 인지의 도구이며, 학생들은 반드시 그것에 의존해야 하며, 글쓰기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철이 들고, 사상을 배우고, 영향을 받아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해하고 배우는 대상이다. 읽을 때는 정보를 받아들여야 할 뿐만 아니라 전달체 자체도 알고 파악해야 한다. " (오충호:' 초등학교 국어 과정과 교수' 에서 인용) 이곳의' 전달체' 는 국어이다. 독서 교육은 학생들을' 글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고 지도하고, 독서에서 독서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반면에 (이것은 더 중요한 방면), 학생들을 안내하여 본문을 맛보고, 소화하고, 축적하고 운용하는 언어이다. 언의를 병행하다' 는 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반영할 수 있다. 처음 엄마를 안았다' 의 간호사가 저자가 엄마가 얼마나 무거운지 몰라 엄마를 안다가 넘어질 뻔한 것을 보고' 너 이렇게 힘껏 뭐 하는 거야?' 라고 꾸짖었다 당신이 말하는' 책망' 은 무슨 뜻입니까? 학우들이 불평에 약간의 책망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물었다. 왜 우리는 여기서' 책망' 이나' 책망' 을 하지 않는가? 학생은 "이상하다" 는 것은 간호사의 신분에 맞지 않는다. 너무 무겁다. 왜냐하면 결국 낯선 사람이기 때문이다. 불평으로 어머니에 대한 간호사의 사랑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가볍다. 이 인식으로, 나는 또 물었다: 간호사가 한 이 말은 어떻게 읽습니까? "이상한" 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는가? -이렇게 하면, "뜻과 중간" 인가? "처음으로 엄마를 안았다" 는 말은 어머니의 수고에 관한 것이다. "내 기억에서 엄마는 나를 계속 손에 안고, 여동생을 등에 업고, 어깨에 100 여근의 짐을 메고 산을 넘겼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자랄 때까지 해마다. 어른이 되면 우리는 일을 할 수 있지만, 무거운 짐이 있을 때마다 어머니는 항상 우리에게 내려놓고 고르라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항상 우리 엄마가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녀의 80 여 근의 몸이 이렇게 무거운 부담을 감당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 이 단락의 "더" 라는 글자는 새로운 글자이기 때문에, 나는 먼저 "더" 라는 글자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악' 이 여기서 말하는 것이' 약진' 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당연히' 산을 넘다' 는 것이 산을 넘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저는' 부담' 이라는 단어를 잡았습니다. 나는 말했다. "괴테는 글을 아는 사람은 두 눈으로 볼 수 있고, 한 눈은 종이의 글자를 보고, 다른 한 눈은 종이의 뒷면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가 두 눈으로' 부담' 을 바라보면, 우리 어깨에100kg 이상의 짐을 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계발로 학생들의 발언은 열렬하고 훌륭했다. 그래, 우리 엄마가 어깨에 고른 물건이 뜻밖에도 하늘의 절반을 지탱했다! 이때, 나는 칠판에 있는' 산을 넘다' 라는 단어를 가리키며 말했다. "그럼, 너는 지금' 산을 넘다' 라는 단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학생은 "산을 넘고 산을 넘는다는 것은 한 어머니가 아이를 위해, 가정을 위해, 사회를 위해, 걸어온 험난한 길을 가리킨다" 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취향이다. 국어 교재가 선정한 문장 들은 모두 질과 양이 모두 아름답기 때문에 학생들을 안내하여 맛을 볼 필요가 있다. 품위가 없으면 국어 교육은 무미건조할 것이다. 국어 교육에서는 읽기 능력 (감상 능력 포함) 과 흥미를 키울 수 없고, 당연히 고상한 정서와 흥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런 맛을 맛본 후, 나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이해와 감정을 본문에 가져오라고 다시 요구했다. 즉, 낭독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하였다. 이때 학생들의 낭독은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었다. 최종 목표는 독서입니다. 국어 교육의 하이라이트는 무엇입니까? 중국인의 맛은 어디에 있습니까? 키워드에서 이해 후 독서에 있다. 수업이 끝날 때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하다. 나는 학생들에게 먼저' 게시물을 읽어라' (소교판 어문 각 과의 새 단어는 서예가가 쓴 것으로, 빨간색으로 인쇄함) 를 읽고 나서' 게시물' 을 읽도록 요청했다. 글을 다 쓴 후, 나는 두 학우에게 각각 칠판에' 즐거움' 과' 미안해' 를 적어달라고 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글씨를 쓰는 것이 모두 규범적이지 않다. "왕위" 단어 오른쪽의 첫 번째 "가로" 는 높다. "죄송합니다" 라는 단어에서 "왼쪽" 자는 길고, "4" 자는 짧고 "발" 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댓글 읽기" 를 시키고, "기쁘게" 자 오른쪽의 첫 번째 획인 "가로" 를 보고, 어디서부터 펜을 쓰게 했습니다. 학생은 이제야 그것이 왼쪽' 고' 자의 두 번째 횡선 위치부터 쓰여졌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는 말하면서 칠판에 이 두 글자를 적었다. 학생은 조용히 듣고, 선생님은 조용히 듣고 있다. 나의 모형이 완성되었을 때, 선생님과 학생들은 모두 진심으로 감탄했다. 그들은 단지 나의 아름다운 서예를 감상하고 있습니까? 학생을 잘 쓰도록 지도하고, 학생이 예쁘게 쓸 수 있다는 것도 국어 교육의 하이라이트가 아닌가? 결론적으로 국어 교육의 하이라이트는' 국어' 에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단어구, 듣기, 읽기, 쓰기' 에 있다. 그래서 본문을 가르칠 때마다 나는 항상 교과서를 열심히 공부하고 큰 소리로 낭독한다. 본문의 각 새 단어의 뜻을 꼭 이해해야 한다. 사용해야 하는 경우 사용 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스스로 몇 문장을 만들어라. 모든 생자와 칠판에 써야 할 글자는 규범적인 표기법으로 필순 규범을 이루어야 하고, 책꽂이 구조는 해서체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서주시 특급교사 용선생은 "이 방법은 다르다. 교재를 잘 배우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고 말했다. \ "참으로. 내가 교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맛을 읽으면 교수법도 따라온다. 자연어 수업도 간단하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마지막으로, 나는 이것들을 말한다, 결코 멀티미디어나 성능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