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특히 『논어』를 좋아합니다. 100개가 넘는 고전 문장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출간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여해 보세요. 넓고 심오하며 지속적인 의미를 누리십시오.
저는 유교를 특히 싫어합니다. 과거에 좌절감이나 심심함으로 배웠던 내용을 이제는 다음과 같이 비판합니다. "다른 도교는 상호 이해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내 의견을 공유하십시오.
1. 제자들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형제애(ti, 존경하는 마음)를 갖고, 성실하고 신실하며, 남을 사랑하고 친절해야 합니다.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이것: 제자...는 분명히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말과 행동에 조심하고 개척 정신을 갖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2. 인(仁)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우면 되고, 자기를 이루고자 하면 남을 도울 수 있다.
이 기사는 당신이 공무원일 때 자신의 명성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은 측근을 높이는 것입니다(본질적으로 자신을 높이는 것이기도 합니다)
3.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습니다.
이 문장의 전반부는 진실이지만 후반부는 피지배자들에게 인내심을 배우도록 가르치려는 내용이다.
4. 힘, 인내, 나무(단순함), 네(네, 주의), 자비.
이 글은 모든 사람이 좋은 시민이 되는 법을 가르칩니다.
5.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이 말이 맞습니다.
6. 의무를 다하고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세요.
이것도 말이 되네요. 불행히도 나중에 공자 자신도 이를 부인했습니다.
7. 당신이 공손하면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관용적이라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당신이 친절하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8. Zengzi는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한다.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이 불성실한가? 지식을 전파하는 것이 불성실한가?"
이 기사는 모든 사람에게 반성과 자기비판이 정당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9.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이 기사는 신빙성이 있고 합리적이라고 말하지만 인기가 없는 기사라면 '늑대가 온다'는 이야기를 하는 게 낫다.
10.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게 되고, 배은망덕한 사람을 보면 자기 성찰도 하게 됩니다.
겉으로는 모두에게 진보의 진실을 알려주는 것 같지만 사실은 '남을 보고 남과 비교해야 한다'는 나쁜 경향이 있다.
11. 약속(언제든지 자제)을 해서 실수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 글도 모든 사람에게 "해야 할 일은 잘못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유교는 항상 이렇듯 모든 사람에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말하는 방향으로 보면 큰 실수이기도 합니다. ,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코 말하지 않습니다.
12. 사물을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말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마십시오.
이 말이 맞습니다.
13. 덕을 닦지 않고 배우지 않고(관심하고) 의를 듣고도 옮기지 못하며(xi, 옮기다, 순종하지 못함) 근심한다. 나쁜 행동.
공자는 '쓰지 않고 배운다'고 비판했다.
14. Zi Jue Four: Wu(우)는 (추측), Wu Bing(절대적 확실성), Wu Solid, Wu Me.
이 기사는 더욱 절대적입니다. 모든 문장이 의미가 있지만 서로 모순됩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올바른 생각은 없습니다. 말: 상사의 말을 듣고 스스로 아무것도 생각하지 마십시오.
15.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게 되리라.
철학은 참으로 심오하다
16. 먼 나라에서도 말에는 충성하고 행동에는 성실하라.
17. 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을 탓하지 않으면 원한이 커질 것이다.
이것이 인생의 원칙인데 이전 원칙은 맞지만 최종 목표는 너무 세속적이고 지루합니다.p>18 실수를 바로잡지 않고 하는 것을 실수라고 합니다.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안다면, 가능하면 바로잡으세요.
19.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않으면 여행을 잘 다녀야 할 것이다.
이 글은 효에 관한 글이지만 너무 과하다(다행히 공자시대 사람들은 수명이 짧고 일찍 죽는다. 지금처럼 오래 살았다면 그들의 자식들은 그러지 못했을 것이다. 큰 일을 해야 한다)
20. 남들이 모른다고 걱정(걱정)하지 말고, 남들이 모른다고 걱정하라.
일부 일리가 있지만 여전히 '남을 보고 비교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남의 의견이 그렇게 중요한가?
21. 이익(사리사욕)에 따라 행동하고 불평을 많이 한다.
모두에게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말이 맞는다
22. 자리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자리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지금 능력이 없다고 해서 열심히 일하는 것을 멈추지 말고 발전하라는 말씀이군요.
23. 많이 들으면 좋은 것을 골라 따르라. 많이 보고 알면 아는 것이 차선이다(태어나면서 아는 것 다음으로).
이 기사는 배움의 한 가지 방법이 "박식하게" 되는 것임을 모든 사람에게 알려줍니다.
24 불만에는 솔직함으로 갚고 친절에는 친절하게 갚으십시오.
이 말이 맞네요. 좀 더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5. 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은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건 헛소리야, 점쟁이가 말했듯이 양쪽이 막히면 반드시 옳은 것이 있게 마련이다.
26. 성공하면 성공을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두라.
27.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말은 줄이고 행동은 늘리는 게 맞다.
28. 누군가에게 말을 할 수는 있지만 말을 하지 않으면 그 사람을 잃게 되고, 말을 할 수 없으면 말을 잃게 됩니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이 글에 나오는 말은 모두 '합리적'이지만, 더 나아가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29. 영리한 말은 도덕성을 망치고, 작은 조급함은 큰 계획을 망치게 된다.
이 기사는 일부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즉, '큰 덕'과 '큰 계획'을 가진 사람은 원래 큰 계획이 없으면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30. 도를 듣고 그 가르침을 자세히 살피는 사람은 덕을 버린 사람이다.
이것은 사실이며, 다른 사람들의 말을 따라하거나 근거 없이 엉뚱한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31. 악한 사람은 지켜야 하며, 선한 사람은 지켜야 합니다. 관찰되다.
32.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뿌듯하지 않나요?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으면 참 좋지 않을까요?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말이 된다
33. (신사는) 일처리는 빠르나 말은 조심스럽다.
정말 장황하네요 27번 항목과 같습니다
34. 질이 문학을 이기고 야성으로 이어지고, 문학이 질을 이기고 역사로 이어집니다( 부동 장식).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합리적으로 보이는데 모든 사람이 소위 '신사'가 되어야 한다고 요구할 수 있을까요? '야생적', '역사적'보다 편한 것 같아요.
35. 신사는 관대하고,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이 글은 신사의 마음이 없이는 사소한 일에 살고, 매일 걱정하고, 옆으로 물러나고, 구석을 차지하기 위해 체스를 두는 것은 신사가 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36.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아름다움이지만, 남자의 악은 그렇지 않다.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하도록 격려하려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이 정말 좋은 일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37. .
이건 너무한 일이에요. 규칙에 따라 행동하면 돼요. 다른 생각도 할 수가 없어요.
38.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알고, 용감한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이 말이 되고 큰 인(仁)과 큰 지혜와 큰 용기가 있어야 한다
39. 군자는 조심스럽고 싸우지 않으며 집단이지만 파티가 아닙니다.
이 글은 독자들에게 모여서 반항하는 것은 고사하고 불만도 참아야 함을 알려준다.
40. 군자는 말로 남을 판단하지 않고, 남의 악행을 판단하지 않는다. 쓸데없는 말.
이것은 사실이다. 당신이 말한 것이 반드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고, 실수를 한 사람이 반드시 모든 것이 틀렸다고 말할 수도 없다.
41. 보고 생각하고 듣고 생각하고, 외모가 따뜻하고, 말에 충실하고, 일에 있어서는 의심스럽고, 화나고 고민하고(미래의 문제), 분명히 의미를 생각한다
≒ 혀 트위스터
42, 당신이 당신의 입장에 있지 않다면 당신은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은 자신과 관계없는 일이 타인의 '내정'에 간섭할 수 없음을 모든 사람에게 알려준다
43. 당신의 행동에.
이 글은 모든 사람에게 부지런하고 순종하라고 말합니다.
44. 총사령관은 의로우시니 누가 감히 의롭지 못하겠느냐?
공직자라면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45. 정직하다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당신은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위와 같습니다
46. 이름이 올바르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않고, 말이 원활하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오래된 문제입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은 맞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아닙니다.
그리고 진실은 틀렸다는 것이 정의롭고 옳다는 뜻인가요? 반면에, 명성에도 불구하고 일을 해내는 사람들의 예가 많이 있습니다. 이름도 외인이지만 일을 하는 능력은 내인이니 이는 수레를 말 앞에 두는 것이다.
47. 군자의 이름은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그의 말은 실현 가능해야 합니다. 군자는 그의 말에 있어서 부주의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글도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이름'을 기반으로 삼아 형태는 내용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48.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도 보지 마십시오.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원칙이다. 하지만 기계적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고려해야 할 이유는 많다. 빨리 싸워야 할 사람은 '때가 됐다'만을 기다리기만 하면 이미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없다
잃지 않고 먼저 소소한 이익을 얻는 것도 좋다. 전반적인 상황을 선택합니다.
49.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사람이 순(順)인가? (그래서 왕은 열심히 도움을 구했지만 재능을 찾지 못했습니다. 순은 모든 재능을 왕위에 오르게 하고 옷을 내려 자신을 존경하며 천하를 다스리는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 <신서문. 잡무3>).
50. 관대하면 대중의 신뢰를 얻을 것이고, 예민하면 성공할 것이다. 정직하면 칭찬받을 것이다(기쁘다).
이 글에는 통치자가 나라를 다스리는 길인 진리가 있습니다
51.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이 맞습니다.
52.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태롭다.
이것은 배움과 사고가 모두 필요한 드문 진리입니다.
53. 민감하고 배우려는 열망을 갖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배움의 원리이다
54.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스승이 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말이 된다
55.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그들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말이 된다
56. 하루종일 먹지 않고 밤을 새워 생각하려고 노력하는데 소용없으니 배우는 게 더 좋다.
말이 되는 말이지만, "배움이 행하는 것보다 나쁘다"라는 문장을 추가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7. 화를 내지 않고 깨달음이 없으면, 화를 내지 않고 세 가지로 반응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습니다. (주희: 화를 내는 사람은 이해하려고 하지만 뜻을 얻지 못하는 사람이고, 불안한 사람은 말하고 싶어도 말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58. 수업이 없습니다.”
이 말은 누구나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공자의 제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59. 삶과 죽음은 운명에 의해 결정되고, 부는 하늘에 의해 결정됩니다. 신사는 다른 사람을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대합니다. 사해안에서 우리는 모두 형제입니다.
이것은 명백한 오류입니다. 첫 번째 문장인 "삶과 죽음은 운명에 의해 결정됩니다"는 가난한 사람들이 가난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들고, 첫 번째 문장은 "공로를 구하지 않고, 오직 결점만 추구하지 않는다"
철학, 세 번째 문장은 괜찮습니다.
60. 공자께서 이르시되, 열 살에 배우려고 결심하고 서른 살에 확고하며 마흔 살에 흔들리지 않고 오십 살에 천명을 안다. 내 귀는 순종적이며, 일흔 살에도 나는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을 혼란 없이 따릅니다.
p>
규칙을 초월합니다."
이에 대한 훌륭한 설명이 있습니다. 나는 열다섯 살 때부터 학교를 운영하기로 결심했는데(그 학교는 매우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등록금 30냥을 내는 사람은 수업을 듣고 40냥만 참을 수 있다.
선생님에게 질문할 수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문제가 없을 때까지 50개의 Tael을 제출하면 내일 시험 문제를 알 수 있고, 60Tael의 경우 교사가 듣고 싶은 지식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61.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다.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다
62. Ji Wenzi는 이 말을 듣고 "또 뭐가 있지?"라고 말했습니다. ”
너무 많이 생각할 필요는 없다. 두 번만 생각하면 충분하고, 나머지는 생각하면서 해라.
63. 좋아하는 사람이 즐기는 사람만큼 좋지는 않다.
맞다, 관심은 최고의 스승이다
64. 알다시피, 나는 고대인을 사랑하고 과거에 민감합니다.
이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아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공자는 "생명은 소중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65. 공자께서 사천에서 말씀하셨다.
”
이 철학은
66. 공자는 “아직 장벽(구이)이 형성되지 않은 산과 같다.”라고 말했다. 평지와 같아서 울타리를 덮어도 전진하면 떠나가느니라. ”
이 기사는 인내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67. 미래 세대가 두려워할 수 있지만,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우리는 40세나 50세인데 아무도 그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미 두려워할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양쯔강 뒤의 파도가 파도를 밀어내는 것입니다.
68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사람은 의지가 강해야 한다.
69. 구하는 길을 따르지 않으면 얻을 수 없고, 가난과 천함은 사람이 싫어하는 것입니다.
이 기사에는 "신사는 돈을 사랑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돈을 얻습니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70.
이것에는 확실한 진실이 있고 당신이 말하는 것을 믿어야 하지만 당신이 하는 일은 결과가 아니라 행동과 투쟁의 과정에 달려 있습니다.
71.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부끄럽게 하라. 사방에서 황제의 명령을 욕되게 하지 말라('ji'는 오타가 'ji'여야 한다)
p>
이것은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는 것이 부끄럽다"는 것이 실제로는 합리적이지만 "황제의 명령"에는 목표가 너무 무가치한 것도 사실입니다. p>72. 자로가 왕에게 묻자 자로는 “누군가를 괴롭히거나 괴롭히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
73. 신사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이 말에는 확실한 진실이 있지만, “도둑도 자기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제할 수는 없다.
74.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면 늙는다는 사실을 결코 알 수 없습니다.
75. 안원은 한숨을 쉬며 “당신이 우러러보는 것은 당신을 높이 만들고, 당신이 뚫는 것은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앞을 내다보다 갑자기 뒤를 바라보는 스승님은 언제나 저를 잘 유혹하시고 저를 이깁니다.
말과 예의로 저는 멈출 수가 없습니다."
76. Don' 하나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돌보지 말고 내려가서 배우고(지식을 배우며) 올라가서 나를 아는 자가 천국이니라
이 글은 좋은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품질 - 그러나 공자의 말은 너무 무리합니다. 그의 생각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기초하므로 "바닥에서 배우고 정상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p>
77.
78. "문시성주" - "치우(란치우)도 물러나고 유(종유)도 빼앗는다." 그러니 후퇴하세요."
79. 일단 오면 놓아두세요.
말이 됩니다
80.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는 '아무것도 필요없다'는 뜻이다.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가?'
81. Zengzi는 '부모님의 장례식을 조심하고 기억한다면'이라고 말했다. 조상님들, 국민의 도덕성이 강할 것입니다. ”
이 글은 모든 사람에게 조상의 후사에 관심을 기울이라고 말하지만, 공자가 제시한 목적은 백성을 충신으로 만들고 진취적이지 않게 하여 영원히 사는 조상이 목숨을 남기게 하려는 것이다.
가.
82. “새가 죽으려고 하면 슬프게 울고, 사람이 죽으면 말도 친절하다. ”
이것은 말이 된다
83.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학자는 넓은 마음을 갖고 인내해야 하며 책임은 무겁고 앞길은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음이 멀지 않습니다. ”
이 이론은 '인'을 큰 원인으로 간주합니다
84. Zixia는 "학식을 배우고 결단력을 갖고 신중하게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면 인이 그 안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
'적용'의 원리는 매우 좋지만 결국에는 불행한 '인'을 목표로합니다.
85. 자공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군자 한마디 지식을 보인다(보여준다)고 생각하고, 말을 무식하다고 생각한다. 함부로 말하지 말라.
이것은 공자의 제자들에 대한 칭찬이다
86. 자장은 “선비가 위험을 보면 죽고, 보면 의로움을 생각한다. ”
이 말은 일리가 있다
87. 군자는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선한 사람을 칭찬하지만 자비롭지 않다.
이 말은 '관용'을 의미한다. ” '남을 대하는 것'의 원칙
88. Zixia는 "큰 덕은 여유(경계)를 넘지 않으며 작은 덕은 출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이 글에서 ‘사소한 일에 집착하지 말라’고 말한 것이 일리가 있다.
89.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위대함을 알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미약함을 안다.
p>
이는 이치에 맞는 일이다.
90. 자공은 “군인의 실수는 일식과 같다. 달." 너무 늦으면 모두가 볼 것이고, 너무 늦으면 모두가 우러러볼 것이다.
”
이 기사는 신사가 자신의 실수를 바로 잡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다”고 말하기에는 너무 극단적입니다.
91. Zixia는 “태양이 말할 것입니다. 당신이 죽을 곳에서 (아니요) Yue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잊지 않았으며 배우고 싶어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배움은 인내하고 점진적으로 축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92. 비록 작은 길이지만 인상적인 길이 있을 것입니다.
문장의 이 절반은 의미가 있지만 그는 문장의 후반부를 쓰지 않았습니다. "Zhiyuan은 진흙을 두려워하므로 신사는 그렇게하지 않을 것입니다." "문장 후반부는 농업과 공업 분야의 이러한 작은 기술이 큰 일로 이어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군자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문장 전체는 공자가 여전히 사상적으로 노동자를 경멸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공자 자신도 무시했습니다. 우리 "작은 사람들" "별거 아닙니다.
아니요, 중요한 것은 공자의 헛소리를 듣지 않고 우리 자신을 깔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93. 증자(曾子)는 “능력 있는 자에게 무능한 자에게 묻고, 소수의 자보다 더 많은 질문을 하라. 뭔가가 있다면, 그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이 거짓이라면, 그것은 수정되지 않을 것입니다. (조심하세요) 예전에 제 친구가 이런 일을 했어요.
”
94.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도가 뿌리에서 나온다(유지)
이 글은 모든 사람에게 충고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다할 때 통치자는 "도성"이 될 것입니다.
부족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고 가난을 걱정하지 마십시오. 불안을 걱정하는 것은 통치자들에게 안정을 얻기 위해 공동 번영을 이루라고 말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공자는 평등한 분배의 범위를 "사족"의 귀족에게만 제한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입니다. 아.
96. 남이 나한테 아무것도 하기 싫고, 나도 남한테 아무 짓도 안 당하고 싶다.(자공)
이것도 마찬가지다. 남이 하기 싫은 일을 하는 것'이라는 뜻이 있는데,
97. "'시'를 배우지 않으면 표현할 수 없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확립할 수 없다."
나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 내 생각에는 시를 배우지 않으면 입으로 말해야 하고, 예의를 배우지 말고 다리를 벌리고 서야 해요! ”
98. 하루 종일 아무 생각 없이 지내는 건 어렵다(불가능하다).
이건 반 문장일 뿐, 무의미하다
99. 사람은 성격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멀리 떨어져 있다.
모든 사람은 거의 같은 성격을 갖고 태어난다는 글이 일리가 있지만, 공자도 '태어난다'는 귀족적 유전설을 확증했다.
모순.
100.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말은 단지 표현일 뿐입니다. ”
말이 된다. 당신이 말하는 것을 사람들이 이해하게 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이것은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다”는 그의 말과 모순된다.
101. 열심히 배우고 좋은 길을 고수하세요.
이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잔인한 말조차 고전으로 삼을 평범한 사람이냐고 묻고 싶다.
자공은 정치에 대해 묻자 "음식이 충분하면 군인도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그러면 국민들이 당신을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자공이 말했다: "나는 최후의 수단으로 떠나야 합니다. 세 가지 중 어느 것이 먼저 와야 합니까?" "군대에 가세요."
자공은 "최후의 수단으로 떠나야 한다. 어느 것이 먼저냐"고 말했다. "가서 먹어라." 죽음은 고대부터 존재했으며 사람들은 믿음 없이는 설 수 없습니다. "
일반적인 의미는 자공이 공자에게 "여건이 부족하면 나라는 '식량, 군대, 군주에 대한 신뢰' 세 가지 요건만 충족하면 된다"고 물었다는 것이다
둘 중 임시로 제거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공자는 "먼저 음식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사람은 죽으면 반드시 죽는데, 군주의 위신이 없으면 나라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 백성이 굶어죽겠는가? 먹을 것이 없으면 나라의 절대 통치를 유지하는 논리는 무엇입니까? 공자가 주창한
103. 지혜로운 사람은 물에서도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산에서도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도 행복합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선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104. 높은 이상과 인을 지닌 사람은 인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이 기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인(仁)'을 생명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05 Youzi는 "예절의 사용, 조화(중립)가 가장 소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대 왕의 길은 아름답습니다. Xiaodayouzhi (편리함).
안되면 화합하고 화해할 줄만 알고, 예절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
이것도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고대 성인이 나라를 다스리는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방법은 올바른 방법이며 내면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공자는 축제에 외부의 "의례"를 사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화합을 강화하고 인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내면보다 외면을, 실체보다 형식을 중시하는 공자의 형식주의 사상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우리 나라에서 말하는 '탁월한 전통'이기도 합니다.
106. 유지는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은 이루어지며, 예의는 예의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
이 글에는 일리가 있지만 공자는 외적인 '의'와 '예'를 궁극적 목표로 삼았는데, 그것은 정말...
107. 무례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에 이르게 되고(xi), 용감하지만 무례하면 목이 졸리게 된다.
이 기사에서는 예의는 지키되 예의는 갖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조심스러울 뿐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소심하고 내성적일 것입니다.
단지 용감하지만 그러지 마세요. 에티켓을 사용하여 안내하지 않으면 체계적이지 못하며, 예의를 사용하여 안내하지 않으면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실제로이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자기 무덤을 파는 것 뿐이다. 반대편에서 보면 '예'가 없으면 더 열심히 일하고, 위축되고, 가혹해진다.
작은 문제일 뿐이지만, 만약 일방적으로 '예의'만 강조하고 '존중', '주의', '용감함', '직설적'이라는 기본 내면의 특성을 무시하면 그 결과는 비참할 것입니다.
이것은 사소한 문제일 뿐입니다. .
108. 자제와 예의는 인(仁)이다.
공자가 말하는 '인(仁)'이 무엇인지는 이 글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결국 '에티켓'은 외적인 것이라고 했을 뿐이다. , 그리고 내면이다.
못생긴 사람도 예절에 능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만나는 일본 귀신은 예절이 철저하지만, 전투가 끝나면 칼은 깨끗이 닦아 치워두지만, 아무리 깨끗해도 여전히 피묻은 도살용 칼이다.
109. "아첨 없이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이 어떤가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가난하고 행복한 것도 없고, 부유하고 예의 바르게 사는 것도 없다.” ”
자공은 이 글에서 “아첨하지 않아도 가난할 수 있고, 교만하지 않아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께서는 “가난한 것이 좋지만 가르치는 것이 즐겁다. 그리고 부자지만 착하다
예의바른 사람. "두 가지 점을 설명해주세요. 첫째, 공자는 노동자를 무시하고 노동자는 열등한 존재로 태어났다고 믿었습니다. 노동자는 자신의 빈곤의 현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해 기뻐해야 합니다.
두 번째, 공자는 노동자가 열등한 존재로 태어났다고 믿었습니다. 부자의 최우선 과제는 가난한 사람들이 가난을 없애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예의"를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110. 부적절한 말을 하지 말고,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마십시오. 이 기사는 또한 "예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11. 스승님은 "중용이 미덕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 ”
이 글: 공자는 “중용이 최고의 도덕”이라고 믿었고, 나는 “중용은 헛소리”라고 생각한다
유덕한 사람은 말이 있어야 하고, 그리고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인자한 사람은 용감해야 하지만 용감한 사람은 인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반문인 것 같습니다.
113.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하고, 위험을 보면 명령을 내리며, 삶의 말을 잊지 않는 것도 어른(성품이 완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기사 86에는
114. Zi는 온유하지만 강인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손하고 평화롭습니다.
115. /p>
이 규칙은 일을 먼저 생각하고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공자는 이 원칙을 "왕을 섬기는 것"에만 적용했습니다.
116. 말하기 전에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말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은폐라고 합니다. 그런데 공자는 예절만 알고 연설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실제 내용 없이 말하는 것은 금기시된다. 적절한 때에 말하라,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지겨워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이 행복하다면 당신은 웃어도 지치지 않을 것이다. 의는 나중에 취해야 하며, 사람들은 그것을 받아도 지치지 않을 것이다. >이 안에는 확실한 진실이 있지만, 여전히 "남의 호불호에 따라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는 황당한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118. 쓰면 된다. ; 사용하지 않으면 숨겨집니다.
그렇습니다. 구부리고 뻗을 수 있습니다
119. 바르고 정의로운 사람은 말과 색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을 고려합니다(남보다 좋지 않음).
공자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말과 감정을 관찰하고,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고, 칭찬하는 법을 배워야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여기서 "지치"라는 단어는 솔직함이나 성실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공자가 "지치"라고 부르는 공정하고 논리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점 그에게는 친구가 세 명 있습니다. , 패배한 사람에게는 세 명의 친구가 있습니다. 솔직하고 관대하며(신실함), 잘 아는 친구는 유익을 얻을 것이고, 아첨(아첨)하고 친절하고 온화한(말에는 사랑이 있고 배에는 칼이 있음) 아첨하는 친구(닝)는 해를 입을 것입니다.
이것이 친구 사귀는 원칙이다
121. 반대(추측)하지 않고, 속이는 것(사기 행위)을 하지 않으면 믿지(추측) 못한다. 또한 다른 사람을 먼저 알아차리는 것이 덕이다.
이 글은 사람을 아는 법을 배우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좋은 원리이고, 사람을 알 수 있으면 좋은데, 공자는 '사람을 아는 것'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122. 군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없으면 견고하지 못하다. 주님은 충성과 믿음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자신보다 못한 친구가 없다면 실수하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이 말이 맞습니다.
123. 자공이 군자에게 물으니 공자는 "먼저 그 말대로 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사실이다. 실천은 진실을 시험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124.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며 예의바르게 약속을 하면 그것을 피할 수도 있다( 경전을 떠나 도를 판단함).
이 기사는 도교에서 벗어나지 않고 문학과 예절을 배우려는 공자의 추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25. 속을 들여다보면 죄책감이 없다면 걱정할 것이 없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양심이 깨끗하면 두려움이 없습니다.
126. Zengzi는 "군자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문학을 사용하고 자비를 돕기 위해 친구를 사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리가 있습니다
127. 신사가 일을 하는 것(서브)은 쉽지만 말하기(제발)는 어렵습니다. 사람을 기쁘게 하는 길을 따르지 않으면 기쁘지 않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길을 가면 도구로 삼아야 한다. 악인은 일을 하기는 어렵지만 기뻐하기 쉽고 기뻐한다
도를 따르지는 않지만 기뻐한다. 그의 사절에 관해서는 준비하십시오.
신사는 봉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그를 돕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128. 군자의 의는 품(基)이고, 예(禮)는 그것을 실천하고, 예(禮)는 그것을 표현(표현)하고, 믿음은 그것을 이룬다.
이 글은 신사의 기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정말 귀찮아서 신사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129. 신사는 정결합니다. 길) 그러나 용서하지 않는(완고한).
이 법칙은 타당하며 너무 고집을 부리면 안 됩니다.
130. 신사는 세 가지 경고를 합니다. 젊을 때는 혈액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모에 조심해야 하며, 강해지면 피가 강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많이).
이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는 성, 정신, 탐욕을 경계해야 합니다
131. 덕으로 통치하는 것은 별과 같아서 모든 사람의 지지를 받으며 그 자리를 차지합니다. 별.
우선 자신만의 도덕성이 있어야 한다는 거죠.
132. 의심(que Leave)을 많이 들으면 나머지는 조심하면 후회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더 많이 듣고 더 읽어본 후 자신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33.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사람이 제일이고, 배워서 아는 사람이 두 번째이고, 피곤하지만 배우지 않는 사람이 열등한 사람이다.
이것은 공자의 농담인데, 그는 '사물을 태어날 때부터 안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거듭 지적했지만, 귀족들 앞에서도 '태어나서 아는 자'라고 말했다. 최고다"
" 정말 악당이다.
1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글을 쓰지 않고 과거를 믿고 과거를 사랑하는 것은 나와 비교하는 것이다, 노펑.” 고대인의 업적을 멈추고 감히 혁신을 시도하지 마십시오.
135. 자신이 한 말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으면 하기가 어렵습니다.
큰 말을 하는 사람이 확실할수록 그의 말은 더 터무니없게 됩니다.
136. 군자는 도덕을 걱정하지만 가난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래서 공자는 가난한 사람이 힘든 삶을 사는 것을 모르는 부자라고 합니다
137. 서로.
다행히 공자는 오늘까지 살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침에 그를 꾸짖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 공자의 사상의 본질인 '인(仁)', '예(禮)', '유순(容容)'은 모두 일방적이고 형식적이며, 그것들의 유일한 기능은 봉건제도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뿐이다.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