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 시문의 변화는 형이상학을 감정으로 대체하고, 철학에서 감정으로 회귀하는 것이다.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도 그는 무관심에서 시의 예술형식과 기교에 대한 탐구에 주목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풍경 테마가 시 창작에 들어갔습니다. 철학적은 서정적이 되어 삶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산수라는 주제는 많은 시 창작물에 들어왔고, 산수를 형이상학적 사고의 전달체로 활용하는 동진시의 경향을 변화시켜 산수를 형상화했다. 매우 현실적인 방식으로 중국 산수문학의 기초를 공식적으로 마련했습니다.
시 창작은 동진의 철학적 접근에서 서정성을 강조하고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원가 시의 새로운 변화는 시형식에 대한 의도적인 탐구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악보, 4자, 5자, 7자, 잡어 등 다양한 시 창작 양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대조에 주목하고, 대련이 많아 동진대 대부분의 시인들의 지루한 형이상학 시풍을 완전히 바꾸어 산수묘사에 관심을 기울이고, 대련에 주목하는 공통된 경향을 형성하였다. 수사학과 대조에 주의를 기울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