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스타일
아름다운 언어, 통속적인 언어, 조화로운 어조, 생동감 있는 이미지, 정치적 풍유.
주제
주제 집중은 백거이 풍자시의 예술적 특징 중 하나이다. 그는 일반적으로 가장 전형적인 한 가지만 선택하며, 하나의 주제,' 슬픈 일' 을 강조하는데, 주제는 매우 명확하다. 독자에게 주제를 좀 더 명확하게 전달하거나, 시의 제목 아래에 작은 순서를 추가하여 주제를 나타내거나,' 너의 의지를 표명한다' 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둘째, 백시의 예술적 특색은 인물에 대한 묘사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는 인물의 특징을 포착할 수 있고, 선을 그리는 방법으로 인물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고 생동감 있게 그릴 수 있다. 그러나 백시의 시는 결코 간단하지 않다. 그는 늘 간단한 문장으로 우의를 기탁하여 놀라운 예술적 효과를 거두었다. 경지방' 시는 회의에 참석한 신하, 박사, 장군들의 정신적인 면모, 식탁 위의 술과 음식의 풍성함을 묘사하지만, 결론은' 강남의 가뭄, 여주인들이 사람을 먹는다' 는 것이다. 이것은 얼마나 비참한 장면인가.
한가한 시와 풍유시는 백거이가 특별히 주목하는 두 가지 시가이다. 둘 다 사실적이고 저속하고 근검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내용과 정서적으로는 크게 다르다. 풍자시는' 양자를 부축한다' 는 취지로 사회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호정을 많이 쓰고 흥분한다. 한가한 시의 본의는' 단독',' 만족과 조화, 성품 발휘' (옥원 9 서) 로 담박하고 평화롭고 한가한 심경을 드러내는 것이다.
백거이의 한가한 시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소박한 언어 풍격과 담담하고 한가한 심경은 여러 차례 칭송을 받았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이 시들은 은퇴정치, 태평에 안주하는' 한가한' 사상, 불문으로 돌아가 도연명의 태도를 본받는 것은 후세 문인의 심리에 더 잘 맞기 때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바이 주이 (Bai Jiuyi) 는 "두 개의 달팽이를 다투고, 당신은 12 센트" ("7 곡을 마시자" 일곱 번째 노래), "뿔에서 무언가를 위해 싸우자, 나는 석두 불빛에 시체를 보냈다" ("5 곡을 마셔라" 두 번째 노래), "나중에 나는 뿔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다. 즉, 송인이 준 이름을 바탕으로' 술주정뱅이, 학구, 동포의 이름은 모두 백롯데시' (공의정' 겨자 은주') 에서 나온 것이다. 송대 시인 주필다는 "본조 충신 수문충은 허가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고 롯데만 좋아하며 여러 차례 시를 짓는다" 고 지적했다. 게이지의 문장 모두 문자에 관한 것이지만, 충후하고, 입이 막히지 않고, 글이 충만하고, 사람과 정이 있고, 일에 무관심하며, 대체로 비슷하다. 황주에 살고 있는데 첫 번째 이름은 동파인데 롯데중주에서 시작했나 봐요. " ('이로당 시집') 이들은 모두 백거이와 그 시의 영향 궤적을 보여준다.
시 이론
백거이의 사상은 유석도를 하나로 모아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한다. 맹자는 "부칙은 세상을 구제하고,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한다" 고 말했다. 그의' 제세제민' 의 뜻은 주로 유가인정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황로설, 효의 술, 시한의 법이 포함된다. 그의' 독선 그 몸' 의 마음은 노장의 만족, 제일, 자유 등의 관념과 불교의' 해탈' 사상을 흡수했다. 양자는 대체로 강주 사마를 하계로 한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거의 3,000 개의시를 남겼을뿐만 아니라 시학 이론 세트를 제안했습니다. 그는 시를 과일나무에 비유하여' 근정, 묘자, 왓슨, 진의' (9 서 동원) 의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정' 이 시를 짓는 근본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감동자, 먼저 정을 따지지 마라' (원말 9 서), 정이 생기는 것은 도움이 되고, 시정과 묶여 있다. 따라서 시 창작은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고, 현실 생활의 각종 사건을 바탕으로 한 시대의 사회 정치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 그는' 시경' 이래' 아름다움과 아름다움' 의 전통을 계승하여 시의 현실 내용과 사회 기능을 중시했다. 시가 정치적 폐단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역할을 강조하다. 그는 시가 표현 방법에 있어서 일련의 원칙을 제시했다. "9 서 동원" 에서 그는 유명한 "문장 시간에 써야 하고, 노래시는 물건을 위해 써야 한다" 는 현실주의 창작 원칙을 제시했다.
그의 시학 이론은 시인에게 현실을 직시하고 민생에 관심을 갖도록 독촉하는 데 진보적인 의의가 있다. 그것은 자만력 (766 ~ 779) 이후 점차 형식을 강조하는 시 스타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시 창작이 현실 정치에 복종해야 할 필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시 예술 창작과 시 스타일의 다양화를 속박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창조적 명제
문장 결합 시대, 시사 결합 사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