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은 대략 두 가지 다른 버전, 즉 청본과 명본이 있다. 명본은 삼풍 주인의 여제자에서 나온 것으로 일본 내각문고 장평판본소를 위해 소장하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명대 () 의 편집장 () 의' 아상재존성팔기 ()'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됐다고 한다. 전서는 상하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제 1 부 225 편, 제 2 부 135 편, * * 360 편. 본 항목은 청본을 채택하여 주로 광서정해년 양주 장경원 목판판, 23 년 불교출판사 인쇄판을 위주로 한다.
채소근담묘어
도덕은 영원히 지속되고, 권력은 잠시, 덕행은 먼저, 채소근담은 뒤에 있다.
[1] 사람이 물러나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복이고, 그것이 복이라는 것을 알고, 그 죄를 예방하는 것도 복이다. 휘황찬란하고 그 투지를 물들이지 않고 그 공명을 따지지 않고, 그 공명으로 자신을 해치는 자를 뉘우치고, 그 덕을 기르고 귀를 보호하고, 그 마음을 닦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덕, 돌, 하늘, 회피, 서신이 없어서는 안 된다. 성실하고 선량한 것이 말과 관색을 살피는 것보다 낫다. 사람에게 가볍다. 항상 감동적이고 제격이다. 시간이 있을 때 심신이 팽팽하다. 시끌벅적한 곳은 한가하고 조용하다. 때를 깨끗이 치우고 고개를 돌려 마음을 닦아라. 항복하지 마라. 점잖고 예의 바르고 위선의 마음을 죽이다. 무지와 슬픔을 깨달아야 한다. 반드시 본장을 넓혀야 한다. 혜택은 장산산림을 남기고 싶어 복도, 사경을 듣고 말했다. 한 걸음 남기고 3 점을 줄이다. 공덕도, 원한도, 저속함도, 공명도, 피로도, 정체도 없다. [2]
채근담위 1
손님 혼자 병풍이 창고 안에 있다. 당내 사람들과 함께 여행하게 되어 기쁩니다. 당외 사람들과 함께 여행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다. 어리석고 두세 명의 남학생이 운산의 변화무쌍한 산기슭을 배회하고 있다. 날과 어부, 전부랑과 오호의 해안, 오야의 움푹 패인 곳과 조화를 이루며 노래하며, 수일 내에 칼을 다투는 사람과 팔을 맞대고, 갑자기 춥고 더운 들판, 피비린내 나는 동굴에서 감정을 토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심지어, 루오 스피커, 간행자 서주, 멀리 피하고, 디아 용 변론자, 두 사람과 산에서 만났다. 친구가 있다면, 홍자청, 채근담담 좀 보여주세요. 순서를 정해 주세요. 먼저 볼게요. 읽어 보면 자신의 담생활이 어둠으로 곧장 들어갔고, 인간성은 록의 해로움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천지를 굽어보고, 유태인에 버금가는 가슴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먼지 겨자가 유명해져서, 지식 탐구에 대한 흥미가 높다. 붓의 도주 () 는 푸른 나무 청산에 지나지 않는다. 화학공업, 곳곳에 연과 물고기 점프가 있다. 그것의 자만은 무엇입니까? 설득력도 없고, 모든 사실에 근거하여 말을 파악하기도 어렵고, 허황된 것이 아니라 수출을 듣기도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담의 이름은' 채소뿌리' 이고, 뿌리는 근면하고, 뿌리는 경작하고, 뿌리는 관개하고 있다. 그의 기복은 상상할 수 있다. Hongzi 는 말했다: "하늘 노동자 내 모양, 나는 이순신 심장 보천; 하늘이 나를 만났을 때, 나는 그것을 통과할 수 있는 아주 높은 길이 있었다. "자립하는 사람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래서 세 마디로 요리의 뿌리 안에 진짜 맛이 있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려준다.
(이 명령은 hongzicheng 의 가장 친한 친구 유 kongbian 이 쓴 것입니다. 에, 명대 금단인. 단어, 학자, 의식 에 공식 년 동안 만 년. 나중에 그는 기탄없는 건의로 강직되었다. 만년에' 삼봉 대가' 로 봉직되었다. 외지로 물러난 후 20 년 동안 은거했다.)
채근담 2
오자의 가을, 7 월을 바라며, 병이 산속에 있어, 소장품을 읽을 수 없다. 운현 감찰원의 총공은 베이징에서 방문하여 채소뿌리를 새긴 책을 이야기하는데, 적당히 그치지 않고 후반생에는 질서 정연하게 잘 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그는 혼잣말로 말했다.' 라일린은 처음에는 원 근처에 있었는데, 서양에서 가르치고 노인의 말을 듣고 싶었다. 한가한 나머지 노인은 사적으로 훈계했다. "덕행이 높고, 법상에 오래 거주해야 하며, 심신을 조정하고, 오여름의 제도를 따르고, 삼회의 저술을 숙독하는 것은 보리의 본본, 지혜의 본본본이다." 왜 이렇게 급하게 수업을 들으러 가니? "나는 몇 년을 살 수 없다. 심장이 좋지 않아 출혈이 너무 많다. 나는 법 마이크로 이익 을 알고, Yunhe 을 반환 합니다. 웽 는 말했다: "좋아! 샤일의 운명이 거기에 놓여 있으니, 그는 크게 기운을 내야 한다. 그러나 나는 내가 부처에 복종해서 법무부를 배울 수 없을까 봐 두렵다. 나는 책 한 권을 가지고 있는데, 채소근은 제 1 문제를 이야기하고, 홍응명이 쓴 것이다. 그 사이에는 신체어, 사교어, 은둔어, 통견어, 동선어, 중급어, 인자어, 의인어, 선자어, 재미자, 학자어, 견자어, 견자어, 간의어가 있다. 심심한 연극에 익숙하고 격려할 수 있다면, 그것을 보완할 수 있고, 도덕에 들어갈 수 있고, 법에 가깝고, 도에 가깝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오늘, 나는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 \ "그것은 매우 정중 하지만, 다음 maifan 돌, 자명 하다. 그 이후로, 나는 영구적인 일을 맡았고, 그들은 모두 중요한 직위를 가지고 있다. 하늘이 꽃 앞에 있을 때, 나는 눈에서 위안을 모른다. 수월이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은 하늘의 그림자이다. 마음읽기가 환경에 감동되어 마음이 지쳐서 큰 병이 아니다. 다행히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울증을 완화시킬 방법이 없다. 왜냐하면 나는 지난 일을 회상하고 이 책에 세 번 답장을 했기 때문이다. 나는 과거의 모든 것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고, 노인의 증여서는 나를 매우 실망시켰다! 애석하게도 책을 오래 놓아서 원판을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노동자들에게 대신 재판판을 쓰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후세 사람들을 계몽하기 위해 무언가를 말씀해 주십시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일명언) 책을 읽고 듣는 사람이 수행할 수 있게 하다. 여래림노당이 후회하게 하지 말고 부끄러움과 상처를 느껴야 한다. 이것은 희망입니다! 나는 총공의 말을 듣고 한숨을 쉬며 말했다.' 홍응명, 나는 왜 그런지 모르지만, 나는 그의 첫 번째 제목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정리해 보겠다? ♫ 음식은 음식으로 일용할 때 없어서는 안 되고, 음식도 맛있다. 그러나 맛은 뿌리에서 나왔기 때문에 채소를 재배하는 사람은 뿌리를 두껍게 키워야 한다. 그 맛은 두껍다. 이 책에 언급된 세계의 맛, 세계의 맛, 정말 베이컨의 이론입니까? 또 다른 오래된 설법은' 성적으로 채소뿌리의 향기를 설정한다' 는 것이다. " 남편의 채소뿌리가 버려져 많은 사람들이 거들떠보지도 않고, 채소뿌리의 향기는 형용할 수 없다. 이런 책. 명상하는 사람만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래, 그렇지? 변질해서는 안 되지만, 채팅은 미래의 철학자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네, 순서는 이렇습니다. 건륭 33 년, 추석 후 3 일, 삼산병부가 철이 들었다.
《채근담》서수 3
나는 고사를 샅샅이 뒤져 잃어버린 종이에서 채근담의 기록을 찾았다. 돌이켜 보면, 선종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심신 생활 연구의 발명자이다. 나는 그것을 가지고 와서 다시 교정하고 책 한 권을 쓰길 갈망한다. 늙고 질서 정연하며, 글이 우아하지 않고 길들여져 있고, 책은 언어와 무관하기 때문에 이긴다. 책의 저자는 홍영명인데, 나는 그가 왜 혼자인지 모르겠다. 건륭 59 년 2 월 2 일, 임당주.
"채근담" 서문 4
"채근담" 작가 홍응명은 사람됨이 성실하지만 여전히 초심자이며, 생애 사적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김단현인일 가능성이 높으며 오랫동안 산속에서 생활해 온 은둔자로 추정된다. 이 책은 아마도 만력중후반에 출판될 것이다. 이때 종신은 국가, 환관 전권을 다스릴 수 없어 당이 곤경에 빠졌다. Jiajing 년, 점점 더 심각한 내부 및 외부 문제 의 조짐 을 보이기 시작, 통찰력있는 학자 의 생각은 매우 느린, 그 당시 치열한 사회적 갈등 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시대의 목소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채소근담' 과' 김병매' 는 모두 이 역사시대의 작품이지만, 그들의 표현 형식과 사회적 효과는 다르다. 김병매' 는 채지충 채근담에서 생활의 맛인 상하이: 삼련서점이다
예술 소설의 형식은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고, 사람을 감동시키고,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한다. 채소근담' 은 인간성의 선악을 도덕적 격언의 형식으로 지적하고 복잡한 인간관계에서 벗어나는 법을 가르친다. 김병매' 는 웅장한 건축과 섬세한 사회형태 묘사로 문학의 보물이 되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채근담은 숭고한 도덕설교로 스님도관과 시인 사이에 전해질 수밖에 없다. 수백 년 동안, 그것은 줄곧 숨겨져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채근담은 일본 각계 인사들의 소중함을 받았다. 사업에 성공한 사람은 독서를 좋아하고, 실의에 빠진 사람도 읽기를 좋아한다. 재계 인사들은 독서를 좋아하고, 정계와 학계 인사들도 읽기를 좋아한다.
채소근담' 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술 저작이 아니라 300 여 년 전 은퇴 관료의 인생철학 고백이다. 작가는 유가의 중용 사상, 도가의 무위 사상과 불교의 출세 사상을 결합하여 체계적인 생활 방법이 되었다. 이것은 이 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러나' 채근담' 은 완전히 소극적인 도덕설교가 아니라, 공적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것을 권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늘과 땅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고, 이 몸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생은 100 년밖에 안 되는데, 이 날이 가장 편하다. 그 사이에 살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인생의 즐거움을 모를 것이며, 인생의 공허함을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가 세계무역기구에 적극적으로 가입한다는 생각은 한계가 있다. 그는 사람들에게 도덕기준을 고수할 것을 요구했고, 그들이 부합할 때, 그들은 적극적으로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할 수 있다. 오히려, 그들은 영원한 고통보다는 "한동안 외로워질 것" 입니다. 도덕을 중시하는 이런 원칙적인 입장은 현대 사회에 여전히 귀감이 있다. 홍의' 채근담' 은 문필이 아름답고, 대립이 단정하며, 의미가 깊고, 흥미를 자아낸다. 대만선생은 이 중 125 점을 선정해 독특한 만화 형식으로 유석도 사상에 대한 홍의 무지를 과시했다. 읽어보니 정말 색다르다,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어렸을 때 집은 가난했지만 나는 천성적으로 낙관적이었다. 나는 종종 올리브 몇 개를 핥는 것을 좋아한다. 문턱에서 각종 그림책, 만화책, 만화, 특히 풍자개, 장락평의 작품을 보면 종종 기쁨과 희망을 많이 가져다주고, 쓰면 고통과 고민을 잊게 된다. 어머니께서 밥을 부르셔야 만화를 보는 집착에서 나를 깨울 수 있다. 나는 몇 년 동안 올리브와 밥을 먹어본 적이 없는지 모르겠다. 이번에 채지충의' 만화 채근담' 을 자세히 보면 자연스럽게 이 두 가지가 생각난다. 그들의 향기와 맛은 나로 하여금 내가 선생님이 되는 편안한 생활을 생각나게 한다. 담백하지만 맛있어요. 저는 제 학생, 동료, 그리고 기업의 몇몇 친구들도 이 만화집을 좋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삶의 맛을 이해하고,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친구 여러분, 생활의 맛을 자세히 음미할 때, 당신이 느끼는 것이 새콤달콤하고 쓴맛이든 새콤달콤한 결합이든, 삶의 원래 맛은 은은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렇지 않으면 채준 만화의 미의를 저버리지 않을까요?
1989 년 말 베이징 (여주요는 채지충의' 채근담-생활의 맛' 을 위해 상하이: 삼련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