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어당의 산문관을 논하다.
임어당의 잡문, 예를 들면' 동파 가십',' 뉴욕 낚시',' 타이난 방담록',' 서구 이학의 모든 것' 등이 개방의 풍부함과 아름다움, 예술성과 자연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 임어당의 산문은 전반적인 구상도 중시하지 않고, 장법이나 작문 규칙의 권위도 중시하지 않는다. 그는 "8 주는 법이 있고, 문장, 문장, 법이 있어 8 주가 되었다" 고 생각한다. ⑦ 이를 위해 임어당은 김성탄의' 수호전 서열' 을 높이 평가한다. 서문은 한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30 세의 나이에 결혼하지 않고 결혼하지 마십시오. 사십은 벼슬을 하지 않고, 더 벼슬을 하지 않는다. 50 은 거주해서는 안 되고, 60 은 해서는 안 된다. " 갑자기 완전히 감정화되었다. 전문은 세월이 흘러 인생이 짧다는 것을 한탄하고, 친구 모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속마음을 나누는 즐거움은 물보라와 무관하며, 단지 화제를 가지고 노는 것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김성탄이 주제에서 벗어났다고 비난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장 중요 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저자가 마음이 팽배하고 급하게 털어놓아야 할 인생 깨달음을 표현한 것이다. 바로' 규칙' 에 대한 미움 때문에 임어당은 이상하게 느껴졌다. 김성탄과 같은 식견이 있는 사람, 호방한 인재는 때때로 혼란스럽고 무의식적으로 규칙과 구문 아래에 갇히기도 한다. 그가 김성탄 평론서를 쓴 것은 저자가 억압을 계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한 것으로, 입에' 묘야, 묘야' 가 가득하다. 정말 난쟁이가 코끼리를 만져도 알 수가 없다. ⑧ 임어당은 또한 문장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환점 등이 모두 문학적 사고의 자연파를 따라 형성되며, 천변만화, 험준한 벼랑 계곡, 심담, 얕은 계처럼 교묘한 경영이 없고, 인연으로 인해 우여곡절이 있는 것은 당명묘의 건설 법칙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임어당의 산문은 새로운 형식을 갖게 되어 다른 문풍을 갖게 되었다. 대부분의 구조는 기복, 색채, 호응 등의 흔적 없이 자유롭다. , 자연의 리듬 흐름만이 소박한 분위기를 풍긴다. 이것은 임어당 자신의 말투이다. 그것은 진실감과 독창적인 견해로 임어당의' 개인 스타일' 을 구성한다. 임어당의 자유작문에 대한 태도는 양실추와 정반대이다. 글쓰기는 흐르는 물처럼, 처음에는 정해진 질이 없고, 항상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영원히 멈추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소동파가 말한 것이고, 임어당은 진심으로 찬성한다. Liang Shiqiu 는 이것이 "재능있는 사람들, 사람들은 접근 할 수 없다" 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지모는 작가라고 하는데, 그는 스스로 야생마를 달린다고 자칭한다. 그는' 다 쓸 수 없다' 는 범주에 속한다. 그는 비록 재능이 넘치지만, 문장 한 편은 아니다. ⑨림어당은 작문으로 이야기하고, 양실추는 대화로 작문을 한다. 양실추는 대화가 엄격하고, 주제가 있고, 초안이 있고, 계층이 있고,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문장 쓰기를 원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자르는 법을 아는 사람은 적다" 고 비판했다. 대화도 체재해야 하는데, 이것은 임어당에서 이상하게 들린다. 그래서 임어당은 족쇄를 깨는 표현주의자인 베네데이토클로스의 신도, 양실추는 신인문주의자 IrvingBabbit 의 신도다. 바비트는' 문장 규율' 에 대해 이야기했다. 양실추의 잡문필법이 노련하고 구조가 치밀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것은 당연히 현대 산문의 특색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양실추는 장법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달프는 양실추가' 신월' 에 발표한 문장 중 한 편을 인용했다. "최근 잡문을 쓴 사람들은 그들이 자연을 지나치게 요구하고 예술을 지나치게 소홀히 하며 부침한 길에 빠지는 것을 몰랐다. 어떤 제목을 쓰든 각종 산문은 웃으며 욕하고, 차를 빨아들이는 말투와 욕설의 어조가 산문의 정상적인 상태가 되었다. 이렇게 오만한 말에는 감정이 있지만 말투는 없다. " 달프가 물었다. "산문을 쓰면 반드시 큰 예복을 입고 모자를 쓰고 흰 장갑을 껴야 문선 안의 글자 글자를 파낼 수 있을까?" 임어당은 언어운용에도 오만하다. 그는 감히 "빌어먹을" 을 욕하고, 종종 "개자" 라고 부른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천한 사람이 거리를 욕하고, 늘 성인의 말에 접근한다. 클릭합니다 (연기 4 우주풍 제 6 기) 바로 저속하고 저속한 언어의 운용을 피하지 않고 임어당의 산문을 가십의 기조에 더 가깝게 만드는 것이다. 임어당은 속담과 방언의 생명력 요소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속담에서' 홍루몽' 의 대성공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했는데, 현대의 일부 문인들이 심지어 자견새를 습격하는 것보다 못하다고 비웃었다. 그의 문장 속에는' 지금',' 생각을 바꾸다',' 죽어가고 있다' 라는 단어가 많다. 또한 임어당의 문장, 유머, 어리석음, 폭소, 유머도 비정상적인 증거이며, 가십의 상징이다. 임어당의 산문시는 비록 장법이 없지만, 예술 표현에서는 왕왕 감동적인 펜이 있다. 개미가 나무를 먹고 가끔 쓰는 것과 같은 자연이기도 하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비범한 기술자들, 곳곳에서 부주의하고, 곳곳에서 귀신이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임어당의' 헌법' 을 다시 읽으면 씹을수록 제목 속의' 너' 라는 글자가 탄탄하다고 느낀다. 오직 이 말만이 독재와 정치 수법에 익숙한 국민당의 본모습과 작가의 불만과 경멸을 전달했다. 헌법은 과거에 포제한 적이 있는데, 지금은 또 왔기 때문에' 다시' 라고 부른다. 헌법이나 다른 소위' 법률' 을 통해 끊임없이 초안을 작성하며, 항상 이 종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물건으로만 만들고, 창녀가 되고, 방앗간이 세워졌다. 따라서 이른바' 중화민국' 은 결국' 중국의 공식 국가' 가 된다. 임어당이' 인간세상' 제 1 기 13 호에서 발표한' 백화문 세련 방법' 은' 홍루몽' 의 용어를 예로 들어' 너 앞에서 수작을 부리다' 를 예로 들며' 너도 생동감 있는 단어다' 고 지적했다. 임어당의 산문에는 천언만어의 예가 비일비재하다. 논어' 제 3 호에 실린' 파조보' 는 "겨울 10 월, 중간고사장 다이 전현이 수도에서 왕인호국법회, 재계 마스터 173 명, 중앙위원 10 명을 개설했다" 고 썼다. 이' 춘추' 의 의미 중' 가을' 이라는 글자가 가장 영적이다. "짜다" 는 것도 개를 만든다. 그래서 내가 쓴 음흉함과 심문자의 어리석음을 쓸어버렸다. 이 단어는 청대 위원의' 오성기' 에서도 사용되었다.' 마응우, 국안손바닥국 제사, 나라가 멀리 날아간다. 양실추 국경절 연설: "신해혁명 당시 나는 열 살이었다. ...... 다음 해 정월 12 일, 위안 시 카이 카오 치 반란, 핑 진 은 약탈 되었다. 이것은 내가 겪은 첫 타격이다. 임어당의 산문은 추상적인 논점을 서술적인 언어로 대체하는 데 능하다.' 신문학 비평 (야집)' 서문에 나오는 이 말:' 150 년 전 사망한 낭만주의 시조 불쌍한 루소, 바빗 교수가 관에서 끌어내어 하버드 강당에서 채찍질을 하며 그가 현대문학사조의 부패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제 3 차 처형' 이란 양실추가 오미 등이 번역한 백비드 논문을' 백비드와 휴머니즘' 으로 편성해 중국에서 출판한 것을 말한다. 임어당은 논술에 비교적 완전한 형식과 동작의 묘사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전체 대화나 이야기까지 삽입하는 경우가 많다. 서양인의 우스꽝스러운 식습관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그는 용감하게 한 손으로 포크를 쥐고,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자기가 고기를 먹고 있다고 스스로 말했다" 고 썼다. 또 예를 들면, "타블로이드 신문이 나서서 그녀의 마음속의 말을 하고, 그녀의 간지러운 곳을 긁었다. 이 때문에 관도둑들은 겁이 나서 낮은 소리로 말했다. "타블로이드 신문이 나를 욕하는 거야? 타블로이드 신문이 나를 저주하고 있는가? " 관화 정의' ('모든 것을 하소연하다') 의 결말이 가장 좋다. 완전하고 재미있는 삶의 세부 사항이다. 임어당의 작문은 은유적이며, 항상 참신하고 관통력이 있다. 그는 소령으로 가득 찬 문인이 있다고 말했는데, 그들이 만든 문장 들은 요오가의 쓴웃음처럼 읽혀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또한 문학이 민간 작품과 같이 반드시 자신의 용어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상당한 기간 동안, 이 용어들은 그들만의 존재를 가지고 있는 것 같으며, 장인들은 더 이상 민간 교량과 도로를 조작할 수 없고, 이 용어들에 대해 격렬하게 논쟁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파벌도 용어로 구분되고, 어떤 용어가 교묘하게 포털을 짓는 것도 많은 증거가 있다. 우리의 많은' 문예이론가' 는 정말 용어만 할 뿐,' 용어' 가라테만 할 뿐, 지칠 줄 모르는 연예인이다! 임어당의 산문은 나열에 습관이 되어, 늘 겉보기에 단절된 것을 한데 모아, 그의 특유의 유머를 끌어내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임어당의 대비는 항상 의미심장하다. "독일 사람들은 하느님과 히틀러에게 충성을 맹세할 수 있지만, 영국 나치당이 하느님과 러셀에게 충성을 맹세한다면 러셀은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미국에는 썩은 음악이 있지만, 음악을 모으는 좋은 것도 있다." 임어당은 때때로 우스갯소리로 말하는데, 특히 사상이 있다. "예술적으로, 일본의 많은 것들이 귀엽지만, 거의 아름답지는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중국은 헌법이 인권을 보장하지만 인권보장 헌법은 없다." 임어당은 한 가지 전고로 적당한 곳에 쓸 수 있어 글이 단번에 다채로워질 수 있다. 임어당의' 생활의 예술' 은 옛말을 인용했다. "성인은 말을 무심코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변명하지 않는다.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성명을 발표하고, 논쟁하지 않는 사람은. 언어는 이론의 정수이고, 논증은 이론의 찌꺼기이다. " 중국의 고서에서 노자와 논어는' 언어' 의 전범이다. 그 대사들의 어록은 아주 잘 쓰여졌다. 예를 들면 야명주와 같이, 세상을 독차지하기에 충분하다. 또 심야의 유성처럼, 갑자기 나타나서 사라지고, 그것의 출처와 행방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임어당은 후세 사람들이' 언어' 의 천부적인 재능을 잃고 변론에 능해서 문장 글을 점점 더 많이 썼다고 생각한다. 언어와 이론의 차이점은 전자가 직접 관점을 표현하고, 직접 판단을 내리며, 연역, 귀납 또는 논리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토론은 이론 중의 하나이다. 일반 이론은 자신의 논리적 보완에만 관심을 갖고 있고 논증도 상대를 찾고 공격하는 논리적 결함이다. 임어당은 언어경이론을 중시하여 논변에 대해 극도로 경멸하며 도가 논변이 소용없다고 굳게 믿는다. 언어는 30 년대 이후 의식적인 노력이었는데, 이런 노력의 효과는 어떤 일에서나 더욱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모든 것이 많은 문장: 고본한 이야기, 볼테르 이야기, 동포 이야기, 고향 이야기. 전무 선생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한 끝에 임어당은 "겉으로는 흐르지 않고 개인적인 견해를 조금 썼다" 며 "잡필은 단지 하나의 이야기일 뿐, 하나의 이론이 아니다" 고 말했다. 사실 임어당은' 만물의 영서' 에서 이 책의 작문 원칙을 설명했다. 즉, 관점이 있으면 간단명료하게 써야 하고, 뜻이 간단하고,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현학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야기" 의 친절과 절충은 앞서 이미 언급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이야기' 에는' 언어' 가 포함되어 있지만' 언어' 는' 이야기' 와' 이론' 의 비논리적이고 비이론적 측면을 강조한다. 임어당의 산문은 단도직입적이고 단도직입적이며, 빨리 말하면 된다. 그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증명하려고 애쓰지 않았고, 그가 말한 것을 흠잡을 데 없는 "이론" 이나 "진리" 로 만들려고 한 것도 보지 못했다. 문장 관점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어떠한 이론적 근거도 필요없고, 어떤' 주의' 도 필요하지 않다. 대부분 상식과 상식이다. 공연에서 나는 경전을 인용하고 개념 용어를 만지작거리지 않고, 이야기, 시, 역사, 일화, 생활경험, 생활세부 사항 등 생생한 소재에 의지하여 자신의 관점을 표현한다. 위의' 공자를 떠올린다' 는 공자의 자긍심을 불러일으켰다.' 구관에 있는 사람들이 애도한 후, 드럼과 악기로 아이의 슬픔을 희롱하고, 잃어버린 개라고 불리며, 공자의 욕설, 자조, 시비를 부리고, 소인을 상대하고, 생동감 있는 공자를 데려왔다. 언어는 상관하지 않는다' 는 임어당의 이론과 논리적 신뢰성에 대한 일관적인 깊은 의심에서 비롯된다. 이런 지혜로 임어당은 현실 생활을 관찰하는 데 치중하게 되었고, 그의 문장 () 는 진실과 트렌드 사고에서 벗어나 현실에 가깝고, 기괴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중 가장 얻기 어려운 것은, 하나는 줄기이고, 하나는 낯설다. 전자는 독립인격의 산물이고, 후자는 독특한 사상의 산물이지만, 양자는 분할할 수 없다. 임어당의 산문은 상식, 소박함, 중도의 본진정신으로 돌아가 원시 유가의 독특한 인도주의를 칭송하고, 중국 문화의 여성품격을 드러내며, 중국 도가의 중용과 무위관념이 현대 서구 문명에 대한 광기에 대한 올바른 약이라고 지적했다. 1930 년대에 그는 우리가 아직도 추진하고 있는 교육제도와 교수법을 단호히 비판하며 법치의 의미를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이것은 현대 작가들 사이에서는 흔치 않다. 임어당의 부주의한 산문에서 우리는 항상 간결하고 간결한 말 한 마디를 읽을 수 있는데, 그것은 낯선 결정체이다. "신구의 차이는 없고, 진실과 거짓의 차이밖에 없다." " "시끌벅적한 것을 따라잡는 것은 마지막 날의 점재일 뿐, 성세가 아니다." "생각하지 않은 행동은 어리석을 수도 있지만 상식이 없는 행동은 종종 비극을 초래한다." 그들은 작가의 세계와 인생에 대한 이해와 멋진 깨달음에서 비롯된다. 임어당은 독서인이 가장 하기 어려운 일을 했다. 이렇게 다정하고, 극단을 거부하고, 도가를 거절하고, 교조를 거절했다. 이는 일반적으로 배서하여 목숨을 인정한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는 존재의 진리가 무엇인지, 학자의 허튼소리가 무엇인지, 그가 말한 것은 모두 공평한 것이다. 임어당의 가십산문은 사상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문학 철학 종교 예술에서 흡연, 차, 쇼핑에 이르기까지 지식이 풍부하다. 만상을 포괄하고, 필법이 중국과 외국을 관통하며, 고대부터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한 편의 문장, 손발 놓기, 상하 고리, 고밀도 소재군과 지식군에 집중하다. 임어당은 많이 읽고 많이 배워서 외웠다. 그는 먼저 학자의 식견이 있어서, 말을 참을 수 있지만, 말을 하면 얼굴이 환해지고, 즐겁게 놀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는 문화에 대한 문장 지식이 더 많다. 임어당의 가십 산문은 풍부하고 소박하다. 언어가 소박하고, 소박하고, 참신하고, 30 년대 실험을 위해 만든 기록식, 문어식, 깨끗하고 소박하며 회화화 정도가 높다. 앞서 언급했듯이 표현은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방법으로만' 현대' 의 수작을 부리지 않는다. 문장 풍부 하 고 쉬운, 어려운. 임어당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학자의 문장, 모두 이해하기 어렵다. 대부분 명사를 만지작거리고, 경전을 인용하고, 깊고, 간단하지 않고, 단지 본전을 떨어뜨렸을 뿐이다. "이것이 지식이 지식보다 많은 이유이다. 밍따오, 사리, 천지청정을 보면 자연히 소박한 이치를 말할 수 있다. " 동시에 그는 도리가 성숙할 때 사람들은 왕왕 큰길을 갈 필요가 없고, 오솔길을 걷고, 들판을 건너고, 울타리를 오르고, 갑자기 집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일행은 경탄을 금치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채팅 스타일은 구불구불하고 그윽하다. 나' 를 선하고, 데면데면데면하고, 언어도 없고, 소박하고, 게다가 높은 지식문화 함량과 초연한 관념, 남다른 지혜, 비교적 평온한 심경, 한가하고 두터운 생활정취를 임어당 채팅 산문의 전체적인 풍격이 되었다. 그것은 * * * 일반 가십산문의 공통된 요구 사항과 도청, 소일, 사람들의 마음을 계몽하는 등 문학의 다른 기능을 반영한다. 그것은 여가에 집중한다. 한가함' 은' 말투 스타일' 과' 개인 스타일' 에 대한 개괄이며, 모든 수종성 산문의 기본 심미적 특징이다. 이 특징은 가십산문을 전투형과 구분하고 감상적 퇴폐형이나 열정적인 서정적 환상형과 구별한다. 임어당은 "아무리 심각한 주제라도 조국의 격변과 격동, 또는 미친 정치사조의 급류 속에서 문명의 멸망, 인류가 자유, 존엄성, 심지어 행복의 목표를 잃게 하고 진리와 정의의 중요한 문제도 관련되어 있다. 이런 관념은 여전히 무심코, 한가하고 친절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이것은 매우 의심스럽다. 거대한 재난이나 극단적인 추악함에 직면하여 양심이 있는 작가는 한가한 심정을 유지하고 산만한 필치로 글을 쓰는 것이 불가능하며, 그 대신 분노, 분노, 정의로운 언사의 질책을 대신할 수 있을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도 가십산문과 한가한 문체가 30 ~ 40 년대 중국에서 다소 낙오되어 어쩔 수 없이 소외된 이유이다. 사실 임어당 자신의 가십산문은 자기만의 일련의 소재를 가지고 있고, 문화를 이야기하고, 인생철학을 이야기하고, 일반적인 사회문제를 이야기하며, 대간대악을 포함하지 않는다. 물론, 이런 산문은 여전히 그 가치가 있다. 그것은 존재할 수도 없고, 유일할 수도 없다. 어찌 방의 산문이 예술 형식에 대한 그의 완벽한 집념을 표현했는가. 시 방면에서 그는 창작 초기부터 완전한 형식, 엄밀한 리듬, 조화로운 운율, 시의 이미지와 의경을 표현하는 데 매우 신경을 썼다. 그래서 그의 시는 분명히 정교하고 화려하다. 산문 창작에서 그는 "내 직업은 서정적 산문을 위한 새로운 정원을 찾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시의 특징을 잘 결합하여 풍성한 글을 쓰고, 신기한 비유와 전고를 빌려 신기한 색채와 도안을 렌더링하여 그의 산문을 독특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