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에 대한 각성 『역서』(2) - 태극권

전통문화에 대한 각성 『역서』(2) - 태극권

1. 태극권의 개념

태극권, 카테고리 고대 중국 철학에서 세계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태극권"이라는 단어는 "장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대도는 태극권 위에 있지만 높지 않고, 육극 아래에 있지만 깊지 않으며, 타고난 것입니다." 하늘과 땅에 이르지만 영원하지 않고, 옛날보다 길지만 오래되지는 않습니다." "Tai"는 "to"를 의미하고 "ji"는 "한계"를 의미합니다. 상황이 극심하면 변하고, 변하면 변하는데, 변화의 근원은 태극권이다.

태극권은 무지에서 태극권까지, 그리고 만물의 변화에 ​​이르는 우주의 과정을 설명한다. 그 중 태극권은 하늘과 땅이 열리고 혼돈이 음양으로 나뉘지 않은 상태를 가리킨다. 변경서의 한 구절: "이것이 바로 이족이 두 가지 의식을 낳는 태극권을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두 악기는 태극권의 음양 악기입니다.

태극권은 중국 도교 문화사에서 중요한 개념이자 범주이다. "Yi Zhuan": "Yi에는 두 개의 Yi를 낳는 태극권이 있습니다. 두 개의 Yi는 네 개의 이미지를 낳고 네 개의 이미지는 Bagua를 낳습니다." 장자 이후 후세 사람들은 점차적으로 성숙한 태극권을 추론했습니다. 『역서·서자』의 태극권에 대한 논의 태극권의 개념은 실제로 장자의 혼돈철학의 정수를 흡수하고 있다.

장자의 혼돈의 철학과 마찬가지로 태극권의 개념, 만물의 현상과 본질을 황홀경 속에서 바라보는 삶에 대한 태도, 이런 사고방식 자체에는 사실 냉철함과 지혜로움이 담겨 있다 철학적 사고와 그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활동이 대덕과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외부 사물에 얽매이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하는 것'을 거쳐 마침내 평온함과 평온함의 영적 영역에 도달하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용납하지 않는 조화.

'역경'에는 "고대에 천하의 왕 복희가 우러러 하늘의 형상을 관찰하고, 아래를 내려다보며 땅의 법칙을 지키며, 땅과 조화를 이루는 새와 짐승의 말. 몸을 다 취하고, 멀리서 모든 것을 취하고, 『팔괘』의 내용을 쓰기 시작한다. 톱풀이 분리되기 전(톱풀은 점술의 도구로 사용됨) 태극권이 먼저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를 음과 양의 두 가지 요(陽)가 형성된다고 한다. 양이. 두 선을 더하면 4개의 가능한 이미지가 나오며, 이를 4개의 이미지라고 합니다. 각각에 한 줄씩 더하면 팔괘가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팔괘를 그리는 과정입니다. 이는 원래 천문학, 기상학, 지역의 거리 및 방향과 관련이 있었으며 나중에 송나라의 성리학자들에 의해 철학적으로 더 자세히 설명되었습니다.

도교에서 태극권은 일반적으로 우주의 가장 원시적인 질서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음과 양이 분리되지 않은 혼돈기(무지) 이후에 나타나 만물의 근원을 이룬다( 우주). 태극권의 개념을 사용한 초기에는 『장자』, 『이전』 등이 있다. 태극권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우주론과 방법론에서 사용되는데, 『의』는 늘 고독한 철학서이다. 천지의 신비. 육각형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천지 창조의 개관이다. 태극권은 두 가지 의식을 생성하는데, 이는 태극권이 하늘과 땅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두 가지 의식은 하늘과 땅, 그리고 음과 양입니다. 태극권의 개념은 Yi Xue와 함께 자주 등장합니다. 도교 이순신은 자신만의 독특한 체계를 갖고 있으며, 태극권 개념은 이순신 도교의 우주론과 수련론에서 중요한 기본 개념이다.

2. 태극권에 대한 간략한 소개

장자를 공부할 때 나오는 철학적 개념 중 하나가 태극권입니다. 도교와 음양학의 영향을 받은 『서자·장전』은 “그러므로 이씨는 태극권을 두 가지 예를 낳고, 두 예는 네 가지 이미지를 만들고, 네 가지 이미지는 팔괘를 만든다”고 말했다. ·소전(孝莊)이 이르되, 팔괘가 일렬로 배열되어 있고 그 중에 코끼리가 있으니 그 중에 요(堯)가 있어 강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밀고 그 속에 변화가 있느니라. ."

현자들은 태극권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Yu Fan은 "Tai Chi는 태극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an Kangbo는 "Tai Chi는 이름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Kong Yingda는 "Tai Chi는 태극권의 시작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희는 "태극권이 원리이다"라고 말했고, 라이자이는 "태극권이 원리이다"라고 말했다. 자오쉰은 "태극권은 원리다"라고 말했다. 에타이지(Etaiji)는 천지인의 본래 몸이며, 존재론(存身)이라 불리는데, 이 몸에는 무한한 형상과 무한한 기능이 담겨 있다. 주역을 공부하지 않고 주역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우리 모두에게 이런 본성이 있고 모든 것이 우리를 위해 예비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기본을 지키지 않고 모든 것에서 최후를 추구하고, 외부를 추구함으로써 우리 자신과 대중에게 온갖 재앙을 초래합니다. 의를 배우고 원리를 이해하면 행운을 구하고 불운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악은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고, 가장 큰 행운은 성자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성도에게 배우려면 먼저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논어』에는 자로가 죽음에 관해 물었고 공자는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라고 대답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명의 근원을 이해해야 하며, 생명의 근원은 태극권입니다.

태극권은 두 가지 의식을 낳는다. 태극권은 전혀 이미지가 없고 순수하고 밝은 몸일 뿐이다. 움직이면 현상이 나타나고 작용하는데, 이를 생명이라 한다. 생성되는 이미지의 수는 무한하지만 동작 초기에는 밝은 색과 어두운 색 두 가지만 있습니다. 밝은 색은 양이고 어두운 색은 음이므로 음양이라고 합니다. 옹이에 관해서는 『공의』에서 설명했듯이 아직 형상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양상(梁祖)이라 부르지 않고 양이(梁亮)라고만 부른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의식은 사실상 사현상의 기본구조이고 심지어 모든 현상은 두 가지 의식에서 세분화되므로 모든 현상에는 음양(陰陽)이 있다. 만물의 수는 무한하지만 기본수는 양, 홀수, 음이다. Fu Xi는 육각형을 그릴 때 끝없는 수의 근원을 보여주기 위해 두 개의 매우 간단한 그림을 발명했습니다.

3. 태극권 도표

Zhou Dunyi Tai Chi 도표, Xiantian Tai Chi 도표(원래는 "자연의 그림"으로 알려짐)와 같은 태극권 도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음양 물고기 다이어그램"으로 알려진 하늘과 땅", 고대 태극권 다이어그램 태극권 팔괘 다이어그램(선천적인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팔괘 기호로 둘러싸여 있음), 라이자이드 태극권 다이어그램 및 청나라의 두안무 구오후 태극권 다이어그램 왕조.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도형 중 선천태극권도와 고대 팔괘태극권만이 잘 알려져 있으므로 현대인들이 '태극권도'라 부르는 것을 '음양어도' 또는 '음양어도'라 한다. 하늘, 땅, 자연의 다이어그램 " "태극 팔괘 다이어그램"은 고대 태극 팔괘 다이어그램의 패러다임이며, "태극 팔괘 다이어그램"은 종종 간단히 "태극 팔괘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립니다.

태극권 도표는 '중국 최초의 도표'로 알려져 있다. 공자묘 대성전의 들보와 기둥부터 노자탑, 삼마오궁, 백운사의 상징물까지, 도사 예복부터 점술가의 점술 가판대까지, 전통 서적과 간행물의 표지와 상징까지; 한의학, 기공, 무술 및 중국 전통 문화 모노그램부터 태극기 패턴, 싱가포르 공군 항공기 엠블럼, 보어 메달 가족 엠블럼 등 태극권 다이어그램이 모두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이 잘 알려진 태극권 다이어그램은 음양 물고기가 서로 얽혀 있는 모양이므로 일반적으로 "음양 물고기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극권'이 오랫동안, 폭넓게 인기를 끌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 기원과 진화가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 됐다. 그 유래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태극권 도표'라는 이름과 그 그래픽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름은 같지만 다른 그래픽을 나타냅니다. 음양 물고기 그래픽 외에도 "태극권 다이어그램"에는 5개의 레이어 그래픽(즉, 관례적인 "Zhou Dunyi"가 있습니다. 태극권 다이어그램'), 속이 빈 원형 ​​그래픽, 흑백 반원 그래픽 등(사실 후자의 그래픽은 전자보다 훨씬 일찍부터 '태극권 다이어그램'으로 불렸습니다.) 첫째, 동일한 그래픽은 다음과 같이 다른 이름을 갖습니다. 초기에는 "태극도"라고 불렸던 음양어 "태극도", "시안천도", "하천도", "시안천자연도", "고대 태극권 도표' 등, 5층으로 구성된 '태극권 도표'는 '무지도', '태극권 순차 및 역도'라고도 불립니다.”, “태극권 순차 성장 차트”, “단다오 역성장 차트” (물론 두 가지 태극권 다이어그램의 그래픽은 약간 다릅니다).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태극권이 원시시대부터 유래되었다고 믿고 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고대에 외계인이 지구인에게 준 선물이라거나 마지막 또는 심지어는 이 인류 문명 이전에 두세 개의 문명이 파괴되었습니다. 그때부터 남은 유일한 토큰입니다. 태극권은 무엇으로부터 진화되었나요? Chen Lifu 씨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발굴된 고대 태극권 도표는 Zhouyi 및 Qian Chi Du보다 3~4천년 전입니다. 예를 들어, 6,500년 전 산시성 융징에서 발굴된 고대 태극권 도표(Fuxi 시대) ) 쌍귀토기 위에 두 마리 용을 그린 고대 태극권도는 붓 중심으로 그려져 있으며 공자보다 4,000년 전의 것으로, 상나라와 서주 시대의 여러 청동기들도 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두 마리의 수컷과 암컷 용이 서로 얽혀 있는 태극권 도표. "Chen Lifu는 두 마리의 용이 서로 얽혀 있는 도표를 직접적으로 "두 용의 태극권 도표"라고 불렀습니다. 쌍용의 얽힌 그림은 사실 중국 조상의 '복희와 여와 교배 그림'이다.

이런 그래픽이 태극권의 원천인가요? 이런 그래픽과 패턴만 본다면 당연히 태극권을 직접 추론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민족에서는 유사한 문양이 태극권 도형으로 진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고대 바빌론에는 쌍뱀이 얽혀 교배하는 문양과 고대 그리스, 고대 인도의 유물(은 장신구, 구리 항아리, 화병 등)이 남아 있다. , 코카서스 및 소아시아는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이들 종족 중 어느 것도 태극권 다이어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들 그래픽에 숨겨진 사상으로 볼 때 태극권 도표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이러한 형상은 모두 두 쌍의 쌍, 또는 쌍의 용, 쌍의 뱀 또는 쌍의 물고기, 쌍의 봉황의 교차에 의해 형성되는데, 이는 원시 사회의 생식 숭배의 산물이다. 이중 이중 패턴은 남성과 여성(Fuxi, Nuwa) 또는 남성과 여성(물고기자리, 이중 뱀, 이중 용, 이중 새)을 나타낼 수 있으며 교차하는 두 쌍은 남성과 여성 및 결합에 대한 원시인의 직관적인 이해를 반영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인체현상, 생물학적 현상, 성기, 남성과 여성, 남성과 여성, 해와 달 등의 자연현상으로부터 점차 음양의 개념과 음양의 공존을 실현하게 되었고, 음양의 상대적인 교차(치료와 통일), 음양의 상호작용, 음양의 상호변형 등 기타 이념적 개념이 이러한 사고방식에 의해 중국 전통문화가 감각, 음양 문화. 『주역』에 나오는 음양선과 음양육상은 태극권의 시작과 끝의 흑과 백, 일체의 음양사상을 상징한다. 음양의 합일, 성장과 쇠퇴, 상호작용의 개념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4. 태극권의 의미

1. 우주의 근원적이고 통일된 생명력.

Tang Yingda의 "Zhengyi Zhengyi": "태극권은 하늘과 땅이 나뉘기 전에 활력이 하나로 섞여 있다는 뜻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제시하고 “태극권이 있다”, “태극권이 있다, 태극권이 있다, 태수가 있다”라고 제안하여 “이순신에게는 태극권이 있다”를 4단계로 설명한다. 기(氣)가 보이지 않는 때가 태의(泰宜)이고, 기의 시작이 태추이고, 형태의 시작이 태시이며, 질의 시작이 태소이다. 공기와 형태와 성질이 분리되지 않고 혼합되어 있는 상태를 혼돈이라 한다. 혼란스러운 것은 고대인들이 활력이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분열되지 않은 활력의 상태를 태극권으로 간주하여 근원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유신(Liu Xin)은 "태극권의 중심 활력"이라고 말했고, 왕총(Wang Chong)은 이순신 학자들의 말을 인용하여 "활력은 분열되지 않고 혼란스럽다"고 말했습니다. Zheng Xuan은 태극권을 "순수하고 나누어지지 않은 기"로 설명했습니다.

2. 무(無)의 몸을 태극권으로 삼는다.

왕비는 다얀의 수에 대해 "'말'할 필요가 없다. 방법을 쓸 필요도 없다. 세는 것이 아니라 세는 것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이것이다. 이순신의 태극권." "하나"는 태극권이다. 는 이 "하나"가 숫자가 아니라 "무"라고 믿으며, "무"는 49수 형성의 기초가 된다고 믿는다. 한강보는 "이씨는 태극권을 갖고 있는데 이는 두 가지 의식을 낳는다"며 "인간 존재는 무에서 시작해야 하므로 태극권은 두 가지 의식을 낳는다"고 말했다. - 태극권의 경우 9개의 다얀 숫자가 구분되지 않습니다.

최경은 "49개의 숫자를 합쳤으나 나누어지지 않은 것은 태극권과 같다. 이제는 2개의 의례처럼 2개로 나누어진다. 잡초를 나눌 때는 4를 숫자로 쓴다. 하나의 전략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시간을 표현하기 위해 네 가지 전략이 사용됩니다. "최징의 다연수에 대한 논의와 태극권 이론은 그 어느 것도 공허한 실체로 간주하지 않으며, 49수는 태극권으로 나누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는 Dayan의 숫자 중에 8개의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이순신 철학사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송이가 한이의 우주 발생론을 존재론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했다.

4. 음양의 혼합은 태극권으로 나뉘지 않는다.

Zhou Dunyi의 "태극권 삽화": "Wuji는 태극권입니다. 태극권이 움직이면 양이 생기고 움직이면 고요해지고 고요하면 음이 생기고 움직이면 , 그것은 다시 움직인다. 그것은 서로의 뿌리이고 양을 나누는 것이다."

주둔이 이후의 해석이다. 태극권은 세 가지 주요 유파로 나누어졌습니다. (1) 숫자로 대극을 이야기합니다.

태극권은 하나이고, 부동성은 둘을 낳는데, 그것은 하나를 둘로 나눈 것을 이상하게 여기며 태극권의 두 현상까지 설명해준다. 그는 또한 인간에게는 '심장이 대극'이고, 하늘과 땅에서는 '도가 태극권'이라고 믿습니다.

(2) 태극권을 원칙에 따라 설명합니다.

극단이 궁극의 원리이고, 세상 만물을 다스리는 원리가 태극권이다. 태극권이 원칙입니다. 태극권은 세상 만물의 원리의 총합이며, 태극권의 원리는 특정한 사물에서도 발견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는 태극권이 있고, 모든 것에는 태극권이 있다"고 합니다.

(3) 태극권은 반대의 통일의 관점에서 설명됩니다.

하나의 몸과 두 개의 몸, 궁극적인 것과는 무엇인가? 태극권은 세상 모든 것의 움직임과 변화의 원천입니다. 음과 양은 없으며, 그 단결은 예측할 수 없으며, 그 반대는 서로 강화된다고 믿어집니다.

Wang Fuzhi는 Zhang Zai의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고 태극권을 보기 위해 반대의 통일성을 사용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태극권과 량이 부자 관계가 아닌 신체 기능 관계를 갖고 있다고 주장된다. 또한 태극권은 음과 양이 하나로 결합된 실체라고 믿어집니다. 이 실체 자체는 운동의 본질과 변화의 법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세상의 모든 것에 깃들어 있으며, 모든 현상은 음양합일의 다른 표현이며, 이는 "태화의 기"가 세상의 근원이라는 사상을 보여줍니다.

5.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 하는데, 이는 태극권에 대한 설명이다.

그럼 타오는 뭘까요? 하늘의 길, 땅의 길, 사람의 길을 가리킨다. 모든 것과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특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늘과 땅의 이치는 과학으로 증명되어 알기 쉽습니다. 핵심은 인간성인데, 인간성은 주로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는 생각을 가리킨다. 또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존중하고 자연의 법칙을 존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감정을 조절하고, 악한 생각을 피하고, 악한 생각을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배우십시오. 우리는 올바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태극권 이론

태극권은 도교 철학적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유교, 도교 등 중국 문화 학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Liezi는 우주의 다섯 단계인 Taiyi, Taishi, Taichu, Taisu 및 Taiji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송나라 유학자 주돈이(周敦修)는 『태극권도』 서두에서 “무제와 태극권”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노자』와 『장자』에서 언급된 무치라는 단어를 성리학적인 의미로 주입한 것이다. , 또한 Wu Chi의 개념을 태극권과 연결했습니다. 청나라 건륭시대 태원병원이 편찬한 『이종금견』은 5단계 이론을 채택했다. 기는 음양을 낳고, 음양은 천지로 나뉘고, 우주의 기는 형상을 낳고, 우주의 형상은 기를 형상으로 하는 학문이라 한다. 음과 양, 기의 이론을 태극권이라고 합니다."

1. 원시와 원시의 의미.

"장자(莊子)": "대도(大道)는 태극권 위에 있으나 높지 않고, 육극 아래에 있으나 깊지 않으며, 천지에 있으나 영원하지 않고, 옛날보다 길다. 하지만 늙지는 않았어." "변화의 책": "이씨는 태극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두 가지 의식을 낳고, 두 가지 의식은 네 가지 이미지를 낳고, 네 가지 이미지는 팔괘를 낳습니다." 태극권은 하늘과 땅이 존재하기 전을 의미합니다. 나누어진 생명력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 바로 태추와 태이이다.”

2. 송나라 학자들은 "태극권"이 "리"라고 믿었습니다.

"Zhu Xi Yu Lei" 75권: "태극권은 음과 양, 단단함과 부드러움, 이상한 결합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일련의 진흙탕 원리일 뿐입니다." 세상과 사람의 일반적인 원리인 도교가 이른바 태극권이다."

정중의

2020년 4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