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고전 명문

《논어》의 고전 명문

1, 독일은 혼자가 아닙니다.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2.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3. 자신을 모르는 사람과 사람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마라.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4, 아들은 Shao: 최선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논어 8 신

5.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안원론

6. 고치지 않고 네가 지나쳤다고 말한다. 위령공에서

7, 쓴 음식을 잊고 근심을 잊고, 구름이 만년에 올 줄 몰랐다. 《논어》를 논하다

8, 군대 는 잘 생긴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 은 야망 을 이길 수 없습니다. 논어

9.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논어영업

10, 교묘한 말, 선인.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1 1, 현사치안 참조, 현사치 자성 참조. 논어

12,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걱정이다. 《논어》를 논하다

13, 군자는 조금 알 수 없지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소인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없지만 조금 알 수 있다. 위령공에서

14, 예로부터 사람은 죽고, 사람은 믿음이 없으면 서 있지 않는다. 안원론

15, 부드럽고 신사입니다. 논어영업

16,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타이버에서

17,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고, 다른 사람과 폐언을 하지 않는다. 위령공에서

18, 수혜자는 세 명의 친구가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너그럽고, 친구는 식견이 많다. 《기논어》

19, 군자의 의리, 소인리. 논어

(20), 군자는 기구를 쓰지 않는다. 《논어》는 정치다

2 1,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22. 고대 독서인은 자신 (자신을 위해 배운다고 함) 이었고, 오늘날의 독서인은 인간이다. 《논어》를 논하다

(23), 의를 보면 용기가 없다. 《논어》는 정치다

(24), 추위,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다시 알 수 있다. 논어

효도 () 도 자애의 기초이다.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26),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논어가 바로 정부다.

27, 따뜻한 슈퍼 나이프,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논어

28.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29.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을 잘못하면 할 수 없다. 윤육자로

30.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논어》는 정치다

3 1, 활은 두껍고 얇아 하늘을 원망하며 원망과는 거리가 멀다. 《논어》를 논하다

32, 수시로 공부하는데,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33 도, 모두가 보았습니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논어

(34), 그 몸은 바로, 만들 수 없습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윤육자로

35.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예순, 예순, 칠십, 70 을 배우고,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한다. 《논어》는 정치다

지난 일은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논어

37. 화내지 마세요. 서두르지 마세요. 보내지 마세요.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논어를 해석하다 (일반삼)

38.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논어영업

39. 과부가 되어 불평등을 겪지 말고, 가난하여 초조함을 앓지 마라. 《기논어》

40.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위령공에서

4 1, 최선을 다하십시오. 위령공에서

42.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윤육자로

43.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논어》는 정치다

44.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논어》는 정치다

45. 군자는 한 사람의 악이 아니라 한 사람의 아름다움이 된다. 안원론

46.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논어》를 논하다

47. 학자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타이버에서

48. 만약 당신이 일어나서 일어서고 싶다면, 당신은 사람에게 도달하고 싶습니다. 논어영업

49. 인원요?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논어에 친절하다.

50. 어진 지사는 인인 () 이고, 해인은 없고, 살육은 인인 () 이다. 공자 논어 위령공 (죽도록 살해됨)

5 1,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가 굳지 않는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이미 선을 넘은 사람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학습과 학습을 논하다

확장된 읽기

고전 논어, 맹자 명구, 국학을 외우다.

고전 논어, 맹자 명구, 국학을 외우다.

1, 사람의 지인, 당신들이 아는 사람; 사람과 사람을 알 때 상대방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맹자

2. 사람은 야망이 없으면 동물과 비슷하다. -맹자 《맹자》

3, 도로가 어디에 있는지, 천만 명이 가고 있지만! -맹자

나는 성실성을 키우는 데 능하다. -맹자

5.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맹자보다 낫다.

6, 가족 도 안전합니다; 의로움, 사람됨의 바른 길. 나는 안전가옥에 살고 있지만, 나는 할 수 없다. 아아! -맹자

7. 인자지사는 산골에 있는 것을 잊지 않고 용사는 제자리걸음을 잊지 않는다. -맹자

8. 가난하면 혼자 있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맹자 "헌신"

9. 그러므로 하늘이 스리랑카 인민에게 무너지려면, 우선 마음을 쓰고, 근골을 쓰고, 기백을 굶기고, 기백을 비우고, 그 행동을 어지럽혀야 한다. 그래서 그들의 주장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맹자 《맹자》

10, 천하의 본국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 자체는 그 안에 있다-맹자.

1 1, 전심전력으로 하늘을 알다. -맹자

12. 야오 순천이 스리랑카에 배정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상의 고통을 받고, 근골을 연습하고, 몸을 굶고, 몸을 비우고, 함부로 행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는 항상 인내심이 있었고, 그의 무능력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5 월 5 일 명언) 사람은 변하지 않고 나서야 변할 수 있다. 마음 에 갇혀, 균형 고려 후; 색표, 음발, 그리고 은유.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 《맹자》

13, 아내는 자신을 모욕하고, 다른 사람은 그녀를 모욕한다.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국가는 스스로 자를 것이고, 그러면 국민들은 스스로 자를 것이다. \ "타이 지아 \" 는 말했다:' 천국 유죄, 여전히 위반 할 수 있습니다; 죄를 지으면 살 수 없다' 는 것도 불린다. --맹자 "릴루론"

14, 문장 해문자, 문자 해기-맹자

15, 복화는 모두 스스로 자초한 것이다. 재난이나 행복이 없는 것은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맹자

16, 멋있고 멋있다-맹자

17,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푸가 건물 간격에 있고, 소금에 접착제가 있고, 관이무는 수재에 있고, 손수오는 바다에 있고, 프리실라는 시내에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하늘이 내려지면, 사람은 먼저 마음을 쓰고, 뼈를 쓰고, 그 몸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고, 그 후에야 변할 수 있다. 마음 에 갇혀, 균형 고려 후; 색표, 음발, 그리고 은유. 국내에 신하와 왕을 보좌하기에 충분한 현인이 없다면 이웃 나라가 무너지고 외국과 필적할 수 없는 위험과 외국으로부터의 재앙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렇게 하면 슬픔이 사람을 살아있게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쾌락의 홀가분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맹자 "맹자, 천하 보고"

18, 규칙 없이 방원-맹자.

19. 사람을 현혹시키는 말은 그 덮개를 알고, 음탕한 사람의 말은 그 함몰을 알고, 악담은 그 유지를 알고, 남의 말은 그 가난을 피한다. -맹자

20. 군자는 그를 괴롭힐 수 있지만, 그를 무시하기는 어렵다. --맹자 "학자 요리 물고기"

2 1, 텐문공: 열심히 일하거나 일하세요. 노력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리고, 노력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린다. 사람은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은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은 사람을 먹는다. 이것은 보편적인 것이다. 고정수입이 있는 사람은 항심이 있고, 고정수입이 없는 사람은 항심이 없다. 그들을 가르치기 위해 학교를 세우십시오: 죄송합니다, 그들을 키우십시오; 배우고, 가르치고, 명령, 촬영 도. 악하학파, 은열서, 주월요, 학습은 3 대이며, 모두 이런 윤리이다. 인사관계가 우월하여 왕과의 관계가 지척에 있다. 왕이 있다면, 그는 법을 배우러 올 것이다. 이것도 왕을 위한 것이다. 시' 는 "주는 옛 나라이지만 그 생명은 새롭다" 고 말했다. 아들이 이렇게 하는 것도 새 아들의 나라에 있다. -맹자 《맹자》

22, 사람은 뻔뻔해서는 안 된다. -맹자

23. 천하의 본,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은 그 안에 있다-맹자

24. "인자는 사격과 같다: 사격수가 옳다. 실수한 사람은 자신이 이겼다고 원망하지 않고 스스로 찾는다. -맹자 "

세상에는 순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상에 길이 없으니, 네가 순교해라. -맹자

26. "들어가면 집에 갈 수 없고, 외국환에 대해서는 무적이고, 나라는 망한다. -맹자 "

27. 세상을 잃은 자는 그 사람을 잃는다. 민심을 잃은 자는 인심을 잃는다-맹자

28, 삶, 또한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의란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사생하는 자도 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맹자

(29), 마음의 관사가 생각하고, 생각하고, 그것을 얻었다.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맹자

30. 어진 사람은 쏘는 것과 같고, 사격자는 이미 늦었다-맹자

3 1, 10000 분 수용, 분수를 가리지 않는다. 10,000 분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 까? -맹자 《맹자》

32, "편견이 있다면, 나는 일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나치면 그 결함을 알 수 있다. 나는 그가 그의 우회적인 말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단어를 깜박이면 그 곤경을 알 수 있다. -"맹자" 맹자

타인에 대한 동정은 사랑의 시작이다. 부끄러움과 사악한 마음은 정의의 시작이다. 공손한 마음은 예의의 시작이다.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마음은 지혜의 시작이다. -맹자 《맹자》

34, 야망, 가스 잘 생긴-맹자

35,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맹자

36. 혜량 왕상: 저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어요.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어진 사람은 무적이다. 보민은 왕으로서, 비로소 경중을 알 수 있다.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마음은 무엇이냐. 5 무 () 의 집, 나무는 뽕나무이고,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노인은 고기를 먹고 옷을 입고 실크를 입고, 여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지만, 국왕도 아니고, 가진 것도 없다. -맹자 《맹자》

37. 하늘과 화목한 자는 존속하고, 하늘을 거스르는 자는 망한다. -맹자

38. 사람은 체면을 세워서는 안 된다. 파렴치한 치욕, 파렴치. -맹자

39.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맹자

40. 군주는 신하를 형제자매로 여기고, 신하는 왕을 심복으로 여긴다. 군주는 신하를 개와 말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일반인으로 여긴다. 군주는 신하를 똥으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원수로 여길 것이다. 그래서 군주 자비로운 사람, 아무도 무정하지 않다; 군주주의, 아무도 불공정하지 않다. -맹자 《맹자》

4 1, "물고기, 내가 원하는대로; 곰 발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 없고, 곰 발을 들고 물고기를 빼도 된다.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 너는 둘 다 가질 수 없다. 너는 정의를 위해 너의 생명을 희생해야 한다. "-맹자" 맹자 "

42. 아버지와 아들 관련, 군주 교제,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 편지. -맹자

43. 인재를 양성하고 교사를 만드는 것은 입국의 근본이다-맹자

44. 공손추에 관하여: 전학자가 말했다: "아들이 용감한가? 나는 온대용이 스승에게 잘해 준 적이 있다: 나는 물러서지 않는다, 비록 나는 개의치 않지만; 기왕 줄어들었으니, 비록 수천 명이 모두 떠났지만. " 나는 나의 고상한 정신을 키우는 데 능하다. 무력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사람은 설득되지 않고 지지할 힘이 없다. 덕으로 남을 설득하고, 마음으로 남을 설득하다. 자비심이 없으면 비인간적이다.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마음은 비인간적이다.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향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맹자 《맹자》

45. 루로 내려가서 맹자를 만나 말했다. "원천 악당은 밤낮으로 멈추지 않는다. 영객이 낙후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만약 네가 이것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받아들일 것이다. 만약 지반이 없다면, 7, 8 월에 빗물이 모이면 도랑이 가득 차게 된다. 만약 그것이 마르면, 그것은 가만히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들었다, 신사 수치.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무례하고 의롭지 않다, 어른들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말했다. "사람이 새와 짐승과 다른 것은 서민이 가는 것이고, 군자가 남겨 두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맹자 《맹자》

46. 도움을 많이 받을수록 도움을 덜 받게 됩니다. -맹자

47. 군자는 남을 돕지 않고 남을 해치지 않는다. -맹자

48.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들은 그것을 파괴할 것이다. -맹자 《맹자》

49. 순은 나무에서, 판루에서, 접착제는 어염에서, 수재에서, 손ao 는 바다에서, 백리는 시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하늘이 내려지면, 사람은 먼저 마음을 쓰고, 뼈를 쓰고, 그 몸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고, 그 후에야 변할 수 있다. 마음 에 갇혀, 균형 고려 후; 색표, 음발, 그리고 은유. 국내에 신하와 왕을 보좌하기에 충분한 현인이 없다면 이웃 나라가 무너지고 외국과 필적할 수 없는 위험과 외국으로부터의 재앙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렇게 하면 슬픔이 사람을 살아있게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쾌락의 홀가분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맹자

(50), 세상에는 좋은 일이 있지만, 하루 햇볕을 쬐고, 10 일 춥다면 아무도 살 수 없다. -맹자

5 1, 고향은 생사를 받지 않는다. 오늘은 궁중 미인이다. 고향은 몸이 죽지 않고, 지금은 처첩으로 여겨진다. 나는 고향에서 죽고 싶지 않다. 지금은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하고 싶다: 그래, 그렇지? 이것은 인간성의 상실이라고 한다. -맹자 《맹자》

(52), 푸, 제나라 슈 아이 도. -맹자

53. 3 대는 천하를 얻고, 어진 자는 세상을 잃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맹자

54, 말했다: "나는 후웨이의 말을 듣고, 왕이 홀에 앉아 있는데, 만약 소 한 마리가 홀 아래를 지나가면, 왕건은' 그 소는 뭐지?' 라고 말했다. 예: "이것은 시계가 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왕은' 포기해라! 나는 강보에 차마 감길 수가 없다. 만약 내가 무고하다면 나는 죽을 것이다. "네:' 그런데 왜 시계를 써야 하나요? 악:' 무엇이 폐지될 수 있습니까? 양으로 그들을 바꿔라! 아무것도 몰라? "--맹자의" 신사 원 주방 "

55. 너의 부장은 손발과 같고, 나의 부장은 뱃가죽과 같다. 너의 부장은 개와 말 같고, 나의 부장은 중국인과 같다. 너는 사람을 똥같이 대하고, 나는 너를 원수처럼 대한다-맹자 "맹자" 이루상 "두 번째.

56. 세상에 살고, 세계의 올바른 위치에 서서, 세계 최고가 된다. 성공은 인민에 의지해야지, 단독으로 싸워서는 안 된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맹자

(57), 숨겨진 마음 없음, 비인간적 인;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물러서지 않는 마음을 갖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맹자

58. 진주와 옥석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고생한다-맹자

59, 누구나 야오 순 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맹자

논어 명문

논어 명문

1.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잃는다.

2.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3. 학자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4,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5.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세 뿔 대신 한 뿔을 가지면 더 이상 아니다.

신사는 말하기를 열망하지만 신속하게 행동해야합니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8, 주충.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9.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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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뜻이 있는 선인, 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 살신성인.

12, 10 의 5, 30 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13, 군자의 의리, 소인리.

14, 출신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배운자는 두 번째이자 어려움에서 배우는 것도 두 번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15, 그 몸, 명령 없음;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16,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모른다.

17,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18,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19, 소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온화하고 우아하며 군자이다.

(20),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2 1,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22), 사람은 멀리 생각하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23, 때때로 배우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너무 오만하고 소인은 너무 오만하다.

(25), zizaichuan 는 말했다: 죽은 사람은 sfu 와 같다! 밤을 새워라!

26,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27.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28,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9, 이득이 되는 친구 세 명, 잃어버린 친구 세 명, 직설적인 친구, 용서의 친구, 많이 듣는 친구, 혜택;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30.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3 1, 매일 죽는 것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32.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33.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34.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35.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6.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척척척.

37.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의 명문

1, 군자 상서는 도를 근본으로 한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힘쓰고, 일단 확립되면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원칙도 확립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예의 목적, 그리고 비싸다. (의식의 응용 가치는 조화를 이룬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 배불리 먹을 걱정 없고, 살기가 불편하고, 일이 부지런하고, 말이 신중하다는 걱정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공부하기를 갈망하고, 올바른 사람을 찾아 자신을 바로잡는다고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또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도리, 부, 예의 바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하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돈속담). " ) 을 참조하십시오

5, 득실을 앓지 말고, 득실을 앓지 마라.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십중팔구,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서른에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귀, 칠은 순간을 넘지 않는다. 열다섯 살 때 독서에 뜻을 두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7,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군자는 무리를 지어 다른 사람과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다른 사람과 결탁하여 무리에 맞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지혜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사람은 절대 식언할 수 없다. ) 논어 소개

10, 의식, 사치, 검소한 것; 슬픔이 마음 속에 죽는 것보다 더 크다. (사치보다는 검소하게 사는 것이 낫다. 장례식의 경우 의식을 준비하는 것보다 진심으로 슬퍼하는 것이 낫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1, 인자미, 불인자를 선택하는데 어떻게 아세요?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살면 좋겠다. 당신이 선택한 곳이 인심이 있는 사람과 함께 있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자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12, 군웅하는 사람, 악이 없다. 만약 네가 한마음 한뜻으로 선을 행한다면, 너는 나쁜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사람은 모두 실수를 하고 각자 자기 편에 있다. 나는 본 적이 있다, 나는 인을 안다. 사람의 잘못은 항상 그의 집단의 사람들이 범한 실수와 같은 성질이다. 따라서 한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조사해 보면 그가 인심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4, 온초도,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길을 배울 때, 그날 밤 나는 기꺼이 죽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 타오에서 야심을 품고 의식의식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토론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 독서인은 (성인을 배우고 실천하는) 도리에 매우 관심이 있지만, 자신의 식량과 의복 부족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와 타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16, 유비쿼터스, 환난 손실; 자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나는 관직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것을 두려워한다. 나는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지만, 나는 단지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18,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네가 총명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그에게서 배워서 그를 본받아야 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나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그와 비슷한 실수가 있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20. 모처럼 한 번 약속을 잡는다. 예의로 자신을 구속하면 다시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 적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1, 군자는 말을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신사는 말을 조심해야 하지만 행동이 빠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2),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고,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과 함께 지내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소박함이 문채보다 더 많은데, 마치 시골 사람처럼, 그는 저속하다. 문채는 단순할 뿐만 아니라, 그는 위선적이고 과장되어 있다. 소박함과 문채의 결합만이 적절하고 군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4.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아는 자는 사랑하는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5), 아는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낙산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군자는 산을 좋아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현자는 즐겁고 군자는 장수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6), 군자는 문중에서 박학하고, 예의를 위해 할 수도 있고, 남편을 위해 할 수도 있다. 군자는 고대 문화 전적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예의로 자신을 억제해야만 편심을 유지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7. 어진 사람은 서고 싶고, 달인을 원한다. (자비로운 사람은 자립하고 싶으면 다른 사람이 함께 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스스로 잘 지내고 싶고, 다른 사람들도 함께 잘 지내도록 도와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8, 화를 내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낸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학생들이 이해할 때까지 그들을 계몽하지 않도록 가르치십시오. 그가 생각하지만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가지 일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를 추론할 수 없었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9,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음악도 그 안에 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잡곡을 먹고, 흰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재미가 중간에 있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30. 나는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나는 기뻐서 근심을 잊는다. 내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나는 화가 나서 열심히 일해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나는 너무 기뻐서 모든 고민을 잊고 내가 이미 늙었다는 것조차 몰랐다. 그것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논어 명구 감상 분석.

1 .. 하루 종일 밥을 잘못 먹어서 불편해요! 양품.

2.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슐

3.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무례하게 굴지 말고 학교에 가라. 시안 웬

4.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타이버

5. 당신이 듣는다면, 당신은 저녁에 죽을 것입니다. 리인

6.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라. 위령공.

7.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위령공.

8. 그 말을 듣고 그 덕을 버리다. 양품.

9. 노여움에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슐

10.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안원.

1 1.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위령공.

12. 다른 사람에게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에게 가볍게 비난하는 것은 원한이 아니다. 위령공.

13. 바꾸지 않으면 너무 지나치다. 위령공.

14. 너무 많아서 너무 늦었어요. 선진

15. 내세소가 핍박하는데,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자함

16.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안원.

17.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 자성을 만나다. 리인

18. 군자는 말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는다. 위령공.

19.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안원.

20.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루즈

2 1 ..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지만 태태만은 아니다. 루즈

군자는 당당하지만, 작은 뱃속의 사람이지만, 초조하고 걱정스럽다. 슐

23.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리인

24. 군자의 의리, 소인의 이익. 리인

25. 군자의 잘못은 일월의 음식과 같다. 누구나 다 볼 수 있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장자

26. 인은 아름답다. 리인

27.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사야장.

28.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나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가? 슐

29.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루즈

30.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위령공.

3 1. 인자한 사람 인심, 아는 사람 인심. 리인

32.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자함

33.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슐

34.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공사야장.

35. 나는 다른 사람부터 시작했고, 나는 내 말을 듣고, 나를 믿었다.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공사야장.

36. 독서인은 자강불식하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타이버

37. 모든 사람은 형제입니다. 안원.

38.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자함

39.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오래되어서, 나는 찾기를 갈망한다. 슐

40.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루즈

4 1 .. 작은 관용은 큰 해를 끼칠 수 있다. 위령공.

42. 성은 비슷하지만 공부는 아주 멀다. 양품.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썩을 수 없다. 공사야장.

44.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루즈

45.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희석

46. 무차별적으로 가르치다. 위령공.

47.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함

48.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영업

49.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영업

50. 어진 지사는 인인 () 이고, 인인 () 은 없고, 인인 () 은 없고, 죽은 사람은 인인 () 이다. 위령공.

5 1. 품질은 문학보다, 문학은 품질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영업

52. 아들은 천샹그릴라에 있다: 죽은 자는 스푸와 같다! 밤낮으로 자한을 포기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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