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 caigen 고전 영감 인용문 _ tan caigen 유명한 인용문

채소근담' 은 명초 도사 홍응명이 편찬한 슬림함, 처세, 사교, 출산에 관한 어록집이다. 과거에는 얻기 어려운 진귀한 훈련이었다. 사람의 수양과 도덕적 수양에 대해 불가사의한 감화의 영향을 가지고 있다. 그 글은 간결하고 명료하여, 우아한 풍속을 채택하여 함께 감상한다. 다음은 내가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채소근담에 대한 고전적인 격려문장입니다. 네가 좋아하길 바래!

채근담의 고전적인 영감의 명문.

1, 중간의 정적은 진짜 정적이 아니다. 움직일 때 정적이다. 이것이 바로 성의 실제 상태이다. 기쁨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지만, 고생 중의 즐거움이야말로 심신의 진정한 계기이다. 조용한 환경에서 얻은 평온함은 진정한 평온이 아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평온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인간 본성에 맞는 고요함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네가 미친 가무 환경에서 얻은 기쁨은 진정한 기쁨이 아니다. 험난한 환경에서도 낙관적인 흥미를 유지할 수 있어야 인류의 자연영성에 맞는 진정한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다.

2, 얇은 날 축복, 나는 두꺼운 현혜; 하늘은 나를 도와 모양을 만들고, 나는 마음을 채워 도망쳤다. 하늘과 땅이 나를 만나면, 나는 내 길을 갈 것이다. 하나님, 내가 뭘 할 수 있습니까? -만약 하늘이 나에게 준 복보가 많지 않다면, 나는 선행을 많이 하고 복보를 키울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힘든 일로 나를 피곤하게 하신다면, 나는 쉽게 나의 지친 몸을 유지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가난으로 나를 괴롭히신다면, 나는 나의 생존의 길을 열어 난관을 극복할 것이다. 만약 내가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다면, 신은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군자가 선을 속이는 것은 소인과 다름없다. 군자가 잘못을 고치는 것보다 소인이 고치는 것이 낫다. 마음씨 착한 군자로 가장하는 것은 악행이 많은 악당과 다르지 않다. 군자가 만약 그 영광을 바꾼다면, 그 인품은 단호히 뉘우치는 소인보다 못하다.

4. 이 마음은 영원히 완벽하다. 세상은 흠이 없는 세상이다. 이 마음은 늘 활달하여 천하에 위험이 없다. 천성이 착하고 마음이 순수한 낙관주의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아름답고 흠이 없다. 철학이 있는 사람, 천성이 성실하고, 마음이 밝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비교적 너그럽기 때문에, 그는 모든 것이 정상이고 악이 없는 것을 보았다.

5, 역경에 처해, 온몸이 바늘인데, 자신은 알지 못한다. 순경할 때, 창 한 개는 다 할 수 있지만, 알지 못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이 어렵고 가난한 환경에 살고 있다면, 그 주위의 모든 것은 의료기기와 약과 같다.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격려하고, 너의 모든 문제를 치유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반대로, 한 사람이 의식걱정 없는 환경에서 산다면, 총을 당신 앞에 두는 것과 같고,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몸과 마음을 부식시켜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6, 문장 극단, 아무것도 이상한, 그냥 좋은; 성격이 제일 좋아요. 이상할 거 없어요. 당연히 좋아요. 한 사람이 가장 높은 경지에 문장 을 쓰고, 별다른 멋진 곳은 없지만, 단지 자신의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했을 뿐이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지선과 아름다움의 최고 경지에 이르면, 사실 일반인과는 별다른 것이 없고, 다만 그의 정신을 순수하고 소박한 본목으로 되돌리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7, 시원한 맛은 썩은 장골 약, 5 점 슬픔입니다. 네가 행복하면, 너는 자신이 패배하고, 도덕이 타락하고, 후회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맛있는 음식은 사실 위를 다치게 하는 독이기 때문에 일단 이 식사의 기회를 만나면 많이 먹지 마세요. 반만 먹으면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은 사실 당신을 파멸로 유인하는 매개체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만족시킬 것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만족스럽지 못한 범위 내에 유지하는 한, 사후 후회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8, 너무 작은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사적인 것으로 보내지 않고, 사람의 낡은 악을 그리워하지 않는다. 세 사람은 수련할 수 있고, 멀리 사람을 해친다.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은 남의 작은 잘못으로 남을 탓하지 말고, 남의 사생활의 비밀을 함부로 폭로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과거의 나쁜 점에 얽매여 오래도록 잊지 않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은 자신의 도덕적 자질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재난을 완전히 피할 수 있다.

9, 도시는 비공개인데, 대중을 돕는 것이 낫다. 새로운 지식은 옛 지식보다 못하다. 빛나는 이름을 세우는 것보다 숨겨진 미덕을 심는 것이 낫다. 상기절은 성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 사람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면, 공명정대한 태도로 대중의 복지를 쟁취하는 것이 낫다. 설득할 수 없는 많은 새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옛 친구와 다시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낫다. 한 사람이 은밀히 미덕을 축적하는 것은 명성을 건져 인기를 창출하는 것보다 낫다. 새로운 것을 표출하고 자신의 명예를 창조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 대신, 좀 더 조심하고 평일에는 평범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10, 공정성과 정의는 범할 수 없고, 일단 범하면 창피하다. 권력을 잡을 때는 발을 건드리지 마라. 그러나 일단 건드리면 평생의 오점을 남길 것이다. -대중이 공인하는 모든 규범과 법률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일단 네가 의도하지 않거나 고의로 그것들을 건드리면, 너는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절대 권세 있는 사람이 부정행위를 하는 곳으로 깊이 들어가지 마라. 만약 네가 조심하지 않거나 고의로 들어간다면, 너의 순진무구한 성격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담재근 명언

첫째, 세계 상태가 춥고, 나는 행복하지 않다. 세상에는 맛의 깊이가 있지만, 나는 채근담을 싫어하지 않는다.

둘째, 사람들은 어떻게 불소를 몰아내고, 풍마를 유혹하여 적응성에 관계없이 유혹할 수 있습니까? 담재근

셋째, 나방이 불을 지르고, 나방을 불태워 죽이고, 재앙이 없음을 설명한다. 꽃을 심고 꽃이 열매를 맺으면 복보가 있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담재근

넷째, 바람이 대나무를 숙성시키고, 바람은 소리를 내지 않는다. 기러기가 너무 추워서 기러기가 연못에 가서 사진을 찍지 않는다. 그래서 군자의 마음은 물건이 오면 나타나기 시작하고, 물건이 가면 마음이 텅 비어 있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다섯째, 당욱은 술 세 잔을 기부했고, 당춤은 바둑 한 판을 정복했다. 일월새, 건곤이 헤엄치다. 또 무슨 걱정거리가 있습니까? -응? 홍응명 《채근담》

여섯째, 명리를 마음속에 두면 해방될 수 있다. 오직 네가 그것을 도덕인의의 마음 아래 놓아야 네가 거룩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일곱째, 몸은 가벼워서는 안 되고, 뜻은 무거워서는 안 된다. 담재근

여덟, 하루 깡패, 탈출 qingye 유령 신문; 미인은 뜻을 잃고, 텅 비어 근심을 품고 있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9. 물고기는 물을 잊어야 하고, 새는 바람에 날면 바람이 있는지 모른다. 담재근

10, 바람과 비 긴급, 똑바로 서 있어야합니다; 꽃이 두껍고 꽃이 아름다운 곳은 눈이 높아야 한다. 길이 위험하니 너는 일찍 돌아가야 한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11. 연날리기와 물고기가 구름에서 뛰는 장면이 있습니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곳에는 파란만장하고 조용한 눈동자가 있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12. 독서인은 적정성이 있어야 무진장 쓸 수 있다. -응? 홍응명 《채근담》

13. 선을 위해서, 당신은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고 싶어, 선량을 위해서, 당신은 명성을 떨치고 싶어, 세상을 놀라게 하기 위해서, 축제를 위해, 다른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서. 이것들은 모두 좋은 사상이고, 길의 가시덤불은 가장 쉽게 끼고, 뽑기가 가장 어렵다. 찌꺼기를 씻어내고 싹을 잘라야 진짜 몸을 볼 수 있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14. 세계는 한 단계 더 나아가고, 퇴보는 진보의 기초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복이고, 남을 이롭게 하는 근본이다. 홍응명' 레이건탄'

15. 대나무 그림자가 먼지를 쓸고, 월륜이 늪을 지나도 흔적이 없다. 담재근

열여섯, 세력이 많고, 가까이 있지 않은 자는 청정하고, 가깝지만 염색하지 않는 자는 특히 청정하다. 총명하고 기교가 있고 모르는 사람은 높고, 알고 쓰지 않는 사람은 특히 높다. --홍 잉밍 \ "야채 뿌리 탄 \"

열일곱, 거짓말 눈 거짓말 구름, 음과 바람 달. 담재근

열여덟, 하늘과 땅 이 나이 를 가지고, 이 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100 년밖에 안 되는데, 이 날이 가장 편하다. 담재근

19, 속물, 가까이 있지 않은 사람은 깨끗하고, 가깝지만 더럽지 않은 사람은 매우 깨끗하다.

스무, 태어나서 즐겁고, 죽어도 여한이 없다. 꽃은 아직 피고 있고, 물은 여전히 흐르고 있다. 나는 아무것도 없다, 누가 편히 쉴 것인가. 달빛이 시원하니 찾을 필요가 없다. -응? 홍응명 《채근담》

담재근 명구집

1, 가난은 어렵고 감정화는 어렵지 않다. 돈이 있으면 어렵고, 착함을 떠받드는 것이 아니라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2. 천지는 소리가 없고, 기체는 무이자 멈춘다. 일월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운행하지만, 솔직하고 명료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군자는 한가할 때 긴장된 마음을 가져야 하고, 바쁠 때는 한가한 정취를 가져야 한다.

3. 하지만 바람과 세상은 하루도 화목하지 않으면 안 되고, 사람은 하루도 서신이 없어서는 안 된다.

4. 리은은 미래에 해롭다. 그래서 기쁠 때는 반드시 일찍 돌아와야 한다. 실패하거나 반성공한 후에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놓지 말아야 한다.

5. 재물을 축적하는 마음으로 지식을 쌓고, 공명의 마음으로 도덕을 추구하며, 나라를 호호하는 정책으로 사랑하는 아내의 부모를 경애한다. 네가 여기서 나와 거기에 들어가면, 너의 사상은 단지 우수에 불과하고, 너의 성격은 완벽하지 않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이 갑자기 마음을 바꾸지 않을까요?

6, 장 입, 더 얼음 옥; 옷을 먹는 옥식자는 무릎을 돌볼 의향이 있다.

7, 신사 의 마음, 하늘 푸른 하늘 흰색, 사람들은 알 수 없다; 군자의 재능은 옥주 속에 숨어 있어 쉽게 알 수 없다.

8. 어려움에서 공을 들인다. 예를 들면 역풍으로 북을 치는 것이 진정한 정신이다. 학문은 고난에서 비롯된다. 마치 모래에서 금을 캐는 것과 같다. 이것이 진짜 뉴스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9, 뗏목만 생각하면 너는 할 일이 없다. 만약 네가 당나귀를 타고 더 욕심을 부린다면, 너는 영원히 선사가 될 수 없다.

10 그래서 군자가 조조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면 먼저 무형에 죄를 지어야 한다.

1 1, 속물, 가까이 있지 않은 사람은 깨끗하고, 가깝지만 더럽지 않은 사람은 매우 깨끗하다. 총명하고 영리하며, 모르는 사람은 높고, 아는 사람은 특히 높다.

12, 확실하지 않다면, 너는 소란스러움에서 사라져야 한다. 이 머리가 혼란스럽지 않으면 네가 원하는 것을 볼 수 없게 하여 나의 정지된 몸을 실현해야 한다.

13, 다른 사람이 공부하길 바라지만, 그는 너무 뚱뚱해서 살이 빠지지 않는다.

14, 반드시 꽃버들이 난만할 때, 노랫소리가 들끓는 곳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것은 자연의 착각, 국민의 망상이다. 쓰러진 나무 뒤의 시든 풀에서 소식을 좀 찾아야 한다. 그것이 인간의 뿌리다.

15, 조식 무근무원, 인인지사 때 올빼미; 채운은 흩어지기 쉽고, 유리는 깨지기 쉬우니, 사람은 일찌감치 돌아와야 한다.

16, 옳고 그름이 친구일 때 조금씩 양보하지 마라. 조금만 양보하면 규정에 맞지 않는다. 득실의 가치는 너무 명확해서는 안 되고, 너무 명확하면 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17, 독서인은 적성심을 가져야 무궁무진하게 할 수 있다.

18, 남이 너무 어리다고 탓하지 말고, 남의 사생활을 보내지 말고, 남의 옛악을 그리워하지 마라. 세 사람은 수련할 수 있고, 멀리 사람을 해친다.

19, 요즘 사람들은 무지에 전념하고 있지만 만날 수 없다.

20. 정교한 사람이 되고, 저속한 사람이 되지 말고, 수시로 일을 할 준비를 하고, 시대에 미련을 두지 마라.

2 1, 밤이 깊을 때 혼자 앉아 있어야 자신이 가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말 노출되어 매번 큰 기회가 있다. 나는 진실이 눈앞에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피할 수 없지만, 나는 그 속에서 부끄러움을 느낀다.

(22), 바람과 비, 새와 꽃; 햇빛은 따스하고, 바람은 화창하며, 초목은 활짝 핀다.

23, 좁은 경로, 약간의 보행자 를 떠나; 맛이 진하면 3 점을 빼면 맛볼 수 있다. 이것은 매우 편안한 세계 통합 방식이다.

(24), 하늘을 원망하는 사람, 원래 지나치지 않았던 사람, 정이 평평하다. 자책하는 사람은 너무 많이 추구하면 진보한다.

25. 사랑은 모든 원인의 근원이다. 포기할 줄 알 때 지식은 모든 욕망의 기초이다. 당신은 그것을 쓸어버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26), 놀라지 말고, 정원 앞에 꽃이 피는 것을 보아라. 갈 의향이 없으면 하늘 밖의 구름을 따르기가 쉽다.

27, 작동도 강하고 한가할 때 먼지를 감아 이 마음을 볼 수 있고 어지럽지 않게 하여 나를 둥글게 한다.

28. 오래 머물던 사람은 높이 날고, 먼저 시작한 사람은 일찍 감사한다. 이를 알면 페달 문제를 피할 수 있고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29. 사람을 공격하는 악은 너무 엄하지 말고 생각해 보세요. 사람을 너무 잘 가르치지 말고 말을 잘 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