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교육 모델은 참신하고 절충적이다. 그는 교육이 국가 번영의 기초이자 국가 번영의 기초라고 믿는다. 교육적 사고는 학문적 논쟁으로 인한 배타적이지 않고 유연하고 포용적이며 다양한 학교의 장점을 폭넓게 흡수합니다. “교육자는 인성을 함양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는 교육이 학생에게 초점을 맞추고 경직성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미적 교육, 건강 교육, 인성 교육과 같은 새로운 교육 개념을 옹호했습니다. 채원배는 중국 사회와 풍속을 꿰뚫는 관대하고 자비로운 사람으로, 두 차례에 걸쳐 유럽에서 유학하여 르네상스 이후의 과학 정신과 프랑스 혁명 이후의 이념적 경향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민권과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고 자유로운 사상을 옹호했으며 '공부를 하여 관직을 삼는' 낡은 풍습을 없애고 과학연구의 경향을 개척했으며 시민도덕교육과 이에 따른 세계관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 인생관, 미적 교육.
량수명(梁 Shuming)은 차이위안페이(蔡源器)가 사상과 학문의 측면에서 중국 인민에게 새로운 조류를 창조하고 낡은 관습을 깨뜨리고 전반적인 정치를 장려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차이 선생님의 포용성과 사상의 자유 덕분에 새로운 문화가 발판을 마련했고, 북경대학교를 새로운 문화 운동의 요새로 만들고 과학적 민주주의 사상을 전파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의미에서 채원배는 현대 북경대학의 창시자일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 대학의 이념과 정신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현대 중국 문화계의 뛰어난 선구자로서 차이위안페이의 유명한 문화적 사상과 학문적 견해는 중국의 역사적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채원배가 북경대학교 총장으로 있을 때 제시한 '포괄적' 학문 사상은 북경대학교 교육사업의 중요한 지도 이념일 뿐만 아니라 그가 고수하는 학교 운영 원칙이기도 하다. 이 이념이 제시된 후,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이념을 지닌 대표자들이 북경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고, 그 결과 북경대학교는 적극적인 사고와 학문의 번영을 갖춘 중국 최고의 대학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포용성'의 이념은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고 봉건문화에 반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Cai Yuanpei 씨의 교육과 미학에 대한 공헌은 명백하지만, 민족학에 대한 그의 공헌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Cai Yuanpei는 자신이 쓴 연대기에서 자신의 꿈 중 하나가 "비교 민족학"이라는 책을 쓰는 것과 "인생이 끝날 때까지 민족학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채원배(蔡源境)가 고시를 보기 위해 수도에 갔을 때, 그는 티베트에 관한 정책 에세이에서 티베트에는 “광활한 영토와 많은 산과 강”이 있다고 자세히 기술했다.
1901년 채원배는 『설당학론』에서 “과거 역사는 황제의 일만 기록했을 뿐 백성의 생활과 풍속은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강세와 쇠퇴의 숫자가 많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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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8년부터 1911년까지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에서 철학, 문학, 문명사, 민족학을 공부했습니다.
1924년 8월 그는 국제민족학회 제21차 회의에 참석했다. 1924년 11월부터 1926년 2월까지 독일 함부르크대학교에서 민족학을 공부했다.
1926년부터 1934년까지 차이 위안페이(Cai Yuanpei)는 "민족학에 대한 이야기", "민족학과 사회학", "민족학의 진화론적 관점"과 같은 기사를 출판했습니다.
1927년 Academia Sinica가 설립되었을 때 Cai Yuanpei는 민족학 연구소를 설립하기를 희망했지만 제한된 인력과 물적 자원으로 인해 이러한 희망은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1928년에는 사회과학연구소가 설립되어 연구소에 민족학그룹을 추가하고 그룹장과 연구원을 맡았다. 민족학 그룹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 수행되었습니다. 광시(廣西) 영운(廣雲) 야오족(姫族) 조사 연구 대만 고산(高山)족 조사 연구 송화강 하류 허저(河河)족에 대한 조사 연구 주변 여러 민족의 문헌에 대한 연구 5·4운동 이전에 생겨나 1920년대에 번성했던 사상사조로서의 '교육자주'. 군벌 전쟁과 경제 쇠퇴, 북양 정부의 교육 무시로 인해 국가 예산에서 교육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낮았습니다. 예를 들어 1920년경에는 국가 예산에서 교육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2%에 불과했습니다. 예산 내 한정된 자금은 횡령, 남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전액 배분되지 못하여 교육 자금이 크게 부족하고 교육 수준이 지속 불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채위안페이는 늘 교육을 나라를 구하는 기본 길로 여겨왔으며 사상과 학문의 자유를 존경했다. 따라서 그는 교육 독립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옹호하며 그들을 이론적으로 안내합니다. 그는 1922년 3월 『신교육』에 『교육자립을 위한 제안』이라는 글을 게재하여 교육자립의 기본관과 방법을 밝히고, 이는 교육자립의 이념사조에서 중요한 장이 되었다.
그는 정당과 교육의 대립이 다음과 같다고 믿습니다.
①교육은 개인의 인격 발달과 집단 인격의 균형을 이루어야 하지만, 정당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수집단 성격을 지녀 당에 봉사하고 교양인의 개성을 말살한다.
② 교육은 장기적인 효과를 추구하고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그 효과는 단기간에 나타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을 키우는 데는 백년이 걸린다'고 한다. 정당은 단기적인 결과를 추구하며 종종 즉각적인 이익만을 고려합니다.
3정당정치의 맥락에서 정당 간 정치권력의 변화, 정당이 교육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는 교육원리와 정책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의 실효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이 정당을 초월해야 한다고 믿었다.
교육의 진정한 독립을 실현하기 위해 차이위안페이는 교육자금 독립, 교육행정 독립, 교육 독립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그 중 교육행정 독립 방안을 분리하는 것이다. 전국은 여러 개의 대학 지구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지구에는 하나의 대학이 있으며, 지구 내 고등 전문 교육, 초중등 교육, 사회 교육, 문화 및 학술 문제는 모두 대학에서 조직하고 처리합니다. 대학의 사무는 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교육위원회가 주재하며, 총장은 교육위원회에서 선출한다. 각 대학지구의 대학총장은 고등교육회의를 구성하여 각 대학의 사무를 처리한다. 교육부는 고등교육회의에서 의결된 중앙정부 관련 사항과 교육통계 보고 등을 처리하는 업무만을 담당하며, 교육부장은 각 대학의 업무에 간섭하지 않는다. 고등 교육 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난징 국가 정부가 '대학 구역 제도'를 조기에 시행하기 위한 기본 기반이 되었습니다. Cai Yuanpei는 대학이 고급 지식을 연구하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것이 Cai Yuanpei의 학교 운영에 대한 지도 이념이자 그의 대학 교육 사상의 출발점입니다. 그는 1912년 5월 16일 북경대학 개교식에 교육학부장으로 참석한 뒤 "대학은 고귀한 지식을 연구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 그는 이 생각을 반복해서 반복했다. 1917년 1월 9일 총장 취임사에서 그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분명히 설명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직업의 성공이 불가피하지만 대학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그는 대학이 교육에만 참여할 것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도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대학 교사들에게 고정된 지식을 주입할 것이 아니라 지식에 대한 강한 연구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연구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을 요구합니다. 대학생들은 교사의 강의 노트를 암기하지 않고 교사의 지도하에 적극적으로 지식을 연구합니다. 그는 대학이 교육과 과학 연구라는 두 가지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대학에는 다양한 과학 연구 기관이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 그는 '대학이 다양한 주제의 연구소를 설립해야 하는 이유'라는 글에서 그 이유를 세 가지로 구체적으로 열거했다.
첫째, "대학에 연구소가 없으면 교사들은 쉽게 발전을 추구하지 않고 복사하고 강의하는 함정." 나쁜 습관."
두 번째는 대학 졸업생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선배 대학생들에게 멘토의 지도 하에 과학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채원배(蔡源境)는 “현대교육에서 군민교육, 유물론 교육, 공민도덕교육, 세계관교육, 미학교육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주장한 최초의 교육사상가이다. Cai Yuanpei의 교육 사상의 특징.
배경
1911년 혁명 승리 직후, 난징임시정부가 처음 수립되었을 때 제기된 것이다.
부르주아계급의 봉건교육개혁이 심도있고 건전하게 이루어지자면 통일된 교육사상의 지도밑에 부르주아계급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목적을 하루빨리 확정하고 교육적요구를 규정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재능 훈련을 위한 부르주아지의 목표와 요구 사항 1912년 2월 차이 위안페이(Cai Yuanpei)가 5개 교육을 동시에 촉진한다는 아이디어를 상대적으로 체계적으로 제시한 유명한 교육 논문 "신교육에 대한 의견"을 출판한 것은 바로 이러한 상황이었습니다.
군사 및 민족 교육
(1) 대외 환경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은 “주변국의 강요를 받아 자위가 절실히 필요한 상태”이다. 그러나 수년에 걸쳐 상실한 국력은 무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무력에 의한 회복이 어렵다.”
(2) 국내 상황으로 보면, 군인들이 '나라의 특수계급'이 된 상황을 깨고, '군인제도가 아니면 나라 전체가 평등해질 수 없다'.
물질주의 교육
Cai Yuanpei는 물질주의 교육을 부유한 국가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합니다. 그는 세계에서의 경쟁은 힘뿐만 아니라 특히 재정 자원에 관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과학기술교육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국민경제를 발전시켜야만 나라가 부강해지고 세계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시민 도덕 교육
그는 현대 서구 부르주아지의 '자유, 평등, 박애'라는 도덕적 개념을 고대 중국인이 주창한 '의, 용서, 자비'에 비유했습니다. 유교. 그는 외국 문화의 광범위한 흡수를 옹호하는 동시에 "소화되고 흡수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나'를 사용하여 그것을 먹어야 하며 서로 동화되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야망과 행동이 약한 사람들. 유학은 '자아'를 포기하고 외부인에게 동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관 교육
세계관 교육은 세계를 현상세계와 실체세계로 구분하는 이상주의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사상의 자유와 자유의 원칙을 따르도록 요구한다. 어떤 교리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생각은 당시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독재적인 사고방식을 깨뜨리는 해방적인 효과를 냈습니다.
미적 교육
미적 교육은 사람들에게 세상에 대해 교육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사람들이 현상의 세계에서 물리적 세계로 건너가야 하는 다리이다. 미적 교육의 중요성은 그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사람들이 현상계에서 물리적 세계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사람과 나 사이의 차이와 행복 추구라는 두 가지 의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