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광중학교 서광학교 역사

서광중학교는 1924 개교한 이후 9 1 중국 민주 혁명 초기의 일반 중학교에서 중국 사회주의 시대의 유명한 중학교에 이르기까지 한 지방 중학교에서 국가 시범성 일반 고등학교로 발전하다.

9 1 년 동안 서광중학교는 조국을 위해 5 만여 명의 각 업종의 인재를 양성했다. 그들은 조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멀리 떨어져 자신의 고향, 조국, 세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들 중에는 혁명 열사, 정치운동가, 과학원, 공학원 원사, 과학자, 전문가 학자, 예술가, 작가, 공연 예술가, 운동선수, 건설자, 각 업종의 관리자들, 각 직무에서 무명의 사심없는 노동자와 노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또한 서광중학교도 교사를 훈련시켰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서광중학교 주변에는 수천 명의 교사가 있으며, 그들도 교학 업무에서 발전하여 성장했다. 그들은 종신 우수 교사가 되거나, 각 업종의 우수 근로자, 전문가 학자가 된다.

9 1 년 동안 서광중학교의 탄생, 성장, 발전, 그리고 휘황찬란한 업적은 모두 이 학교사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서광중학교는 왜 이렇게 큰 발전을 이룩하여 이렇게 눈부신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많은 이유가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중국 사회의 발전이다. 중국 사회의 80 년 발전 없이는 서광의 발전이 없다. 서광은 중국 사회 발전의 산물이며 중국 사회 발전의 구성 요소이다. 서광중학교의 발전은 중국 사회 발전의 반영이며, 중국 사회의 발전은 서광중학교 발전의 대환경과 근본 원인이다.

두 번째 이유는 학교의 상급 지도자, 학교 지도자, 전체 교사, 학교 교직원, 전체 학생들이 중화를 진흥시키고, 교육을 발전시키고,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사상을 살리고,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학교의 각 업무가 번창하고, 번창하게 하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독자들은 학교사에서 탐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공공능력' 교훈이 서광중학교 발전에서 작용하는 것이다.

많은 학교에서 교훈을 전체 사제의 행동 규범으로 삼고 있지만 반드시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왕왕 명실상부하다. 그러나 서광의 교훈' 기능' 은 제기부터 현재까지 수십 년 동안 하루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으며, 역대 학생들은 모두 이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한 마디로 모두 교훈의 영향을 받았다. 기능' 교훈은 원래 노교육가 장백령이 1934 에서 남개중학교를 위해 규정한 것이다. 그는 1938 에서 서광중학교 이사회 의장을 맡은 뒤' 기능' 을 서광중학교 교훈으로 규정하고, 신임 교장인 유전건은' 전심전력으로 대중을 섬기고, 힘을 주려고 노력하다' 는 8 개의 큰 글자를 벽에 박았다. 교훈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다. 유전건 총장은 그의 3 년 개선 계획 (서광 초급중학교를 완전중학교로 바꾸는 계획) 에서 학생들을 위한 덕지, 지혜, 체, 미, 노동의 전면적인 발전을 포함한 일련의' 공공능력' 훈련을 지정했는데, 이는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전면적인 자질교육과는 전혀 다르지 않다. 공동능력' 은 이런 자질교육에 대한 가장 간결한 요약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쉽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중국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자질을 공공도덕과 능력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었다. 이경재: "공자는' 군자는 덕으로 배운다' 고 말했다. "덕" 은 품성이고, "업" 은 업무와 업적, 즉 능력이다. 예기' 는 "재능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덕" 은 품성이 좋고, "할 수 있다" 는 것은 업무가 좋고 능력이 강하다는 것이다. 공자는 사람의 우수한 자질을 인, 지혜, 용, 인은 덕, 지혜는 이성, 지혜, 용은 덕, 힘으로 나누었다. 공자는 오늘날의 덕 (의식), 지혜 (문, 수), 체 (사격, 어유), 미 (악), 노동 (사격, 어유) 에 해당하는 육예를 가르친다. 나중에 한유는 "스승이 전파하고, 가르치고, 의혹을 풀다" 고 말했다. 이 세 가지 측면은 각각 품성, 특기, 그리고 그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장백령의 교훈' 공동능력' 은 마침 사람의 자질의 두 가지 기본 측면인 덕과 재능을 사로잡은 것이 가장 간결한 개괄이다. 물론 장백령도 미덕, 품성 같은 중립적인 개념을 자신의 교훈으로 삼은 다음' 공' 으로 좋은 품성을 나타낼 수 없다. 이것이 바로 품성의 본질이다. 도덕이나 품성이란 자신에게는 확실히 문제가 있지만, 사람에게는 더욱 근본적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것이다. 만약 세상에 단 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전혀 도덕적 문제가 없고, 자기에게도 문제가 없다. 공공-민간 관계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윤리 관계의 핵심이다. 그래서 중국 전통도덕은' 공' (전반적인 이익을 개인의 이익 앞에 놓음) 과' 인' (사랑) 을 두드러진 위치에 두고' 천하가 공',' 천하대동',' 선천하의 근심과 즐거움',' 천하의 흥망' 을 주장하며 필부의 책임을 주장했다 이 관점은 중화민족의 전체 역사를 관철하였다. 특히 장백령은 근대 민주주의 교육가이고 마오쩌둥은 무산계급 혁명가이지만 인간의 질에 대한 개괄은 매우 일치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마오쩌둥은 1942 연안문예좌담회에서 문예작품을 측정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는 문예 종사자의 자질을 측정하는 두 가지 기준이기도 하다. 그는 하나를 정치 표준이라고 부르고, 다른 하나는 예술 표준이라고 부른다. 전자는 사람이 왜 문제인지, 후자는 사람이 어떤 문제인지, 예술 수준이 어떤지. 그는 양자가 차이가 있어서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우리의 요구는 정치와 예술의 통일, 내용과 형식의 통일, 혁명의 정치 내용과 가능한 완벽한 예술 형식의 통일이다. 예술성이 부족한 예술작품은 정치적으로 아무리 진보해도 힘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정치적 관점이 잘못된 예술 작품과 올바른 정치적 관점만 있고 예술력이 없는 이른바' 구호식 구호' 정치 경향에 반대한다. " ("모택동 선집" 제 3 권 870 면) 이후 마오쩌둥은 예술 업무에 대한 요구를 정치와 상업 또는 붉은색과 전공이라고 불렀다. 그는 "빨강과 전문화, 정과 상인의 관계는 두 대립의 통일이다" 고 말했다. 우리는 정치를 묻지 않는 경향을 비판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공정객을 반대하고, 한편으로는 방향을 잃은 실용 과학자를 반대해야 한다. 정치와 경제의 통일, 정치와 기술의 통일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매년 이렇다. 항상 이렇다. " ("마오쩌둥 선집" 제 7 권 35 1 페이지) 마오쩌둥의 소위' 정치' 는 넓은 의미, 즉 입장, 방향, 도덕, 목적이다. 그는 트렌디한 용어를 사용하는데, 바로 가치취향이나 가치관이다. 그는 정치라는 단어가 영원히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내용은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것은 매우 추상적인 개념으로, 누구도 빼놓을 수 없는 가치관이나 가치 기준을 가리킨다. 전문',' 업무',' 기술' 은 인재, 능력, 수단, 방법을 의미하며, 이는 누구도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주요 측면이다. 바다에서 항해하는 배처럼, 한 해안에서 다른 해안에 도착하려면 두 가지가 없어서는 안 된다. 하나는 방향타, 하나는 엔진이다.

개혁개방 이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개념은 덕과 재능, 즉 소위' 덕재겸비' 였다. "독일" 은 좋은 도덕, 즉 미덕을 의미합니다. "재능" 은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진운은 "덕과 재능을 겸비해야 하지만 덕이 우선이다" 고 말했다. ("진운선집" 제 3 권 359 면) 덩샤오핑은 "사람을 양성하고' 혁명화, 젊음, 지식화, 전문화' 기준에 따라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선발하여 대열에 들어가야 한다" 고 말했다. ("등소평 선집" 제 3 권 380 페이지) 등소평의 "사상, 도덕, 교육, 규율" 의 "4 가지" 도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90 년대 교육 분야 연구 핫스팟 중 하나인 전면적인 자질교육과 강택민이 여러 차례 이야기한 사람들의 전면적인 발전은 결국 덕과 재능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다. 각종 선덕에서' 공' 을 위주로 마르크스주의를 사회주의 집단주의라고 부른다.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한 방면을 강조하거나 한 방면만 강조하면 모두 일방적이다. 물론, 시대별, 지역별, 시각별, 입장별, 덕과 재능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거나 크게 다를 수 있지만 덕과 재능이 * * * 와 같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고, 각종 공과 에너지가 * * * 같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위의 설명의 주요 목적은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거나 공적을 중화민족의 천백 년 동안 인재를 선발하는 훌륭한 전통을 양성하는 것이며, 서광중학교가 두 시대 내내 끊임없이 발전하는 주요 정신동력이기도 하다. 중국의 사회제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서광중학교의 성격도 달라졌다. 기능' 의 교훈은 줄곧 학교의 왕성한 발전과 학생의 왕성한 성장을 촉진시켰다. 앞서 언급했듯이 장백령이' 공동능력' 을 서광학교의 교훈으로 정의했을 때,' 공동능력' 의 배양은 학교의 교육계획에 구현되어' 공동능력' 이라는 사상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래서 제가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때, 1942 반을 졸업했을 때, 저는' 공공 에너지 플랫폼' 을 남겼습니다. 1942 중학교를 졸업할 때' 공능로' 를 기념으로 남겼다. 나중에 많은 교사와 학생들은 서광의 경험을 회상하면서' 기능' 이라는 교훈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다. 가장 두드러진 예는 100 대 노교장이 자주 하는 것이다. 그는 90 대 생일을 맞아' 나와 서광중학교' 라는 글을 써서 서광에서 교사로 일하거나 지도자가 된 10 여 년의 경험, 즉' 기능' 을 실천하는 교훈을 요약했다. 그는 이 경험을 16 으로 총결하여 그의 학생들에게' 공적, 엄격한 요구, 근면, 전면적인 발전' 으로 칭송받았다. 노교장 진희백년 탄신산문집 기념' 에서 가장 두드러진 주제는' 기능' 의 교훈으로 이 책을 거의' 기능 송송' 으로 만들었다.

사실은 우리에게' 능력' 은 논란의 여지가 없고, 모든 사람이 능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 "공공" 에 대해서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개혁개방 이후 집단주의는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실시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 개인주의가 집단주의를 대신해 주도적 가치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서광중학교의 발전은' 공능' 교훈이 줄곧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은 민족 해방 투쟁과 인민 해방 투쟁 시대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개조와 건설 시대뿐만 아니라 개혁 개방 시대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우리는 사회주의 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역사적 단계에서' 공공능력' 의 교훈이 여전히 서광 중학교 교육 발전의 정신적 동력이라는 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서광중학교 90 주년 기념일을 열렬히 축하하는 동시에 지난 90 년의 역사를 반성하고 미래를 내다보며 서광중학교는 반드시' 기능' 교훈을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서광생들이' 기능' 이라는 글자를 깊이, 영원히 마음속에 새기고, 몸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나는 전체 교육 업무에서 서광중학교가 구세대 교육자들이 서광중학교를 위해 단조한 훌륭한 전통을 이어받아 조국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요구와 결합해 종합적인 자질교육에서' 공공능력' 의 교훈을 관철하고 조국을 위해 더 나은 덕지체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킨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고 완전히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