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나라 때 마차에 앉아 꿈속에서 '천개의 산이 움직이고, 천개의 계곡이 움직인다'는 문장을 들었습니다.

경나라를 걷다가 마차에서 자고 있는데 꿈에서 이런 문장을 발견했다. “내가 음악을 하면 천 개의 산이 움직이고 천 개의 계곡이 울린다.” 일어났더니 맑은 바람과 큰 비를 만나서 이런 문장을 썼습니다 ①

섬을 둘러싸고 있는 4개의 주가 있고, 그 안에는 수백 개의 동굴이 있습니다 ③을 걸었습니다. 북서쪽 모퉁이로 가는데, 그것은 반달 뱃머리를 건너는 것과 같았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 중평원을 바라보니 빈물만 보인다 ⑤ ,

이번 생에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야지, 주위를 둘러보면 진짜 길은 끝이 없구나! /p>

대영해 ⑥를 바라보며 앉아서 7을 외친다.

광활한 태창에서 1미터 8이면 남자와 여자는 누구인가? ( 12).

내가 불멸의 무리가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고, 준천에서의 연회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13).

시간에 맞춰 돌아올 수 있어서 기쁘고, 포도주는 어린 소년의 것입니까(14)?

비가 시를 쫓아낸 것도(15), 꿈의 구름이 갑자기 색을 바꾸고(16) 웃는 번개도 그 색을 바꾸는 것은 의도치 않은 것이 아닌가? 외관 (17).

옛 동포 안수우 견습생(18세) 탓이라고 해야 하나,

이 멋진 소리를 들은 지 오래됐고 봉래는 들어본 적도 없다. 궁전.

참고 사항

① 충 : 충주, 행정 소재지는 오늘 하이난도 하이커우시입니다. 단(dan) : 단저우(丹州), 행정 소재지는 하이난섬 단현 북서쪽에 있다. Jianyu : 세단 의자.

②4주: 송나라 때 하이난도에 설립된 4개의 군주(충주, 야주, 만안주, 단주)를 말한다.

③백동문: 하이난섬 중앙에 있는 오지산(五治山)을 말하며, 동굴이 많고 그 안에 리족이 살고 있다.

④ 반달활 : 작가가 섬에 도착하고 지나온 길을 말하는데, 활 모양과 초승달 모양이 꼭 닮았다.

⑤고수: 바다를 말합니다. 비어 있음: 광대하고 끝이 없는 모습.

⑥다잉하이(Dayinghai): 전 세계를 둘러싸고 있는 바다. 『사기·맹자전』에는 전국시대 말기에 음양씨 조연이 세계에 81개의 국가가 있다고 믿고 '대구국' 이론을 제창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Chixian Shenzhou라고 불리며 Chixian Shenzhou에는 자체 Jiuzhou가 있습니다 ... 중국 이외의 경우 Chi County의 Shenzhou에는 9 명이 있습니다 ... 외부에는 Great Sea of ​​​​Ying Sea가 있고 하늘과 땅 사이의 간격. 당시 사람들은 그의 '홍다부징' 때문에 그를 '탄천염'이라고 불렀다.

8 망망의 두 번째 문장 : "장자 가을 물"에서 북해의 약우를 사용 : "태창의 쌀처럼 바다에서 중국을 계획하는 것이 아닌가? 수도의 국가 곡물 창고" .

⑨당황: 우울하고 우울한 기분.

⑩ 용샤오: 롱샤오. 그 중 하나가 "용샤오(Yong Xiao)"입니다.

(11) 천산문 : 천산에 바람이 불면 풀과 나무가 용과 뱀의 비늘처럼 움직인다.

(12) 부드럽고 꽉 차 있습니다.

(13) 준천(鐘泉) : 하늘의 중심, 천황이 거처하는 곳이라고 전해진다. 《역사기 편각창공 전기》 기록: 조건자는 병이 들었고 아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나의 황제는 음악이 뛰어나고 수백 명의 신들과 함께 하늘을 떠돌며 아홉 가지 음악을 연주한다"고 말했습니다. 삼대악답지 않은 만곡.”

(14) 속 : 술에 속하며 술을 장려한다. 청통: 전설의 신 청통군.

(15) 시 촉구: 불멸자는 시인에게 시를 쓰도록 촉구하기 위해 용을 몰아 비를 내리게 합니다. "유메이탕의 폭우"라는 시의 분석을 참조하십시오.

(16) 맹윤: 꿈같은(대개 안개가 낀) 구름.

(17) 웃는 전기 : 즉 번개 : 왕총의 『륜행』 : "하늘이 웃으면 전기가 나타난다."

(18) 우투공 : 저기 하늘의 절묘한 시입니다.

해설

송(宋) 절종(浙宗) 소성(少聖) 4년, 조정에서 전반적으로 원유대사들의 형벌을 가중시켰고, 소식(蘇斯)은 경주(현재의 경주)로 강등되었다. 하이커우시, 하이난섬) 및 장화군(정부 소재지 단현)이 재정착되었습니다. 이때 소시는 62세였고, 살 가망이 없어 바다를 건너 표류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백화봉에 정착시키고 셋째 아들 소과도 데리고 갔다. 유언장을 작성하고 그의 장례식을 준비했습니다. 떠나기 전, "후손들이 강가에서 울며 작별 인사를 하고 있었습니다."("나화군에 대한 감사 양식") 그 장면은 매우 비참했습니다.

소시는 4월 19일 혜주에서 출발했고, 5월 11일 광시성 텅저우에서 레이저우(현 광둥성 하이캉)로 강등된 동생 소제를 만나 두 사람은 함께 레이저우로 갔다. 6월 10일 어느 날 나는 쯔유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넓은 바다를 건너 하이난에 이르렀다. 섬에 상륙한 뒤 충주에서 서쪽으로 향했다가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단주에 도착해 7월 2일 강등됐다. 시인이 강등지로 가는 길에 비를 만났을 때 '궁궐을 거닐며 말을 타고 자고...'라는 시를 지었다.

처음 네 문장은 섬의 지리적 상황에서 시작된다. 송나라 시대 하이난에는 섬 전체를 둘러싸고 섬의 북쪽, 남쪽, 동쪽, 서쪽에 각각 Qiong, Ya, Wan'an, Dan이라는 4개의 군사 현이 있었습니다. 섬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살았던 동굴과 동굴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네 개의 주가 섬을 둘러싸고 있고 그 안에는 수백 개의 동굴이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인은 섬에 상륙한 후 섬 북쪽의 충주(村州)를 거쳐 섬 서쪽의 단주(丹州)에 이르고, 섬의 북서쪽을 지나는 길이 마치 활과 달 모양과 같았다. , 그래서 그는 "나는 달을 건너는 반활처럼 북서쪽 모퉁이로 여행했다"고 말했다. 이 네 문장은 지리적 환경과 위치를 아주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지만, 작가의 목적은 지리 그 자체가 아니라 지구 끝까지 유배된 사람이 낯선 무인도에 있을 때 느끼는 강한 이질감을 표현하는 데 있다. 그리고 외국 땅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감정 표현이 길을 닦습니다. Wang Wengao는 이 시를 "처음 네 문장은 지도를 그리는 것과 같고, 다음 네 문장은 지리를 설명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소시 주석집" 제41권). 두 번째 문장이 틀렸어요.

'높이 올라 중앙평원을 바라보다' 뒤에 나오는 네 문장은 작가 자신의 '그리움'이라는 말로, 늙어서 살과 피를 버리고 유배당하는 삶의 애환을 표현한 것이다. 먼 곳 세상의 끝에서 북쪽으로 중원 평원을 바라보고 넓은 바다를 바라보며 내 친척들은 어디에 있는지, 나는 이 삶에서 어디로 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탈출구가 없는 절박한 상황에 처한 시인의 마음속 깊은 고통과 처절함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지의 삶의 가장 뛰어난 특징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완전히 절망할 때 탈출구를 찾을 수 있었고 극도의 감정적 고통의 상황에서도 전혀 탈출구를 찾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의 감정"을 가지고 영적으로 발전합니다.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십시오.

그렇다면 이때 수시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화자' 좌오옌과 '치현 중국에는 규슈가 있다'는 제안이 떠올랐다. 중국 밖에도 이런 사람들이 있다. Jiu는 ... 영대해가 둘러싸고 있으며 하늘과 땅의 경계가 같다는 '대 구국'설입니다. "가을 물": "중국의 계획은 사다리가 아니라 바다 안에 있습니다. "쌀은 태창에 있습니다." 시인의 생각은 이 두 사람에게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Zuo Yan과 Zhuang Zhou의 이론은 초 천상의 무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Hong Dabu Jing"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주의 광대함과 무한함을 이야기하며, 그들의 목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작음을 반영하고 삶의 보잘것없음을 증명함으로써 이 세상에서 고귀한 것으로 여겨지는 모든 것, 즉 하늘과 땅, 황제, 성인, 인의(仁信) 등. 그러한 이론에서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결론을 내리기 쉽지만, 소식은 삶의 전부를 부정한 것이 아니라 삶의 명예와 불명예의 득실만을 부정한 것이다. 드로우는 비관적이지 않았습니다.

Su Shi는 나중에 이 경험을 회상하고 자신의 생각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처음 하이난에 도착했을 때 끝없이 펼쳐진 하늘과 물을 둘러보며 '우리가 언제 이 섬에 도착할 수 있을까?'라고 안타까워했다. 생각해보니 하늘과 땅이 물에 쌓여 있다. , 큐슈는 대해에 있고 중국은 소해에 있습니다. 섬에 물이 쏟아지고 겨자가 물 위에 떠 있고 개미가 달라 붙습니다. 겨자. 물이 마르면 개미들은 가버리고, '다시는 만나지 않겠다'고 눈물을 흘린다. 하늘에 정사각형 선로와 여덟 개의 도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이 글을 읽으면 웃을 수 있습니다. "(Wang Wengao의 "Su Hai Shi Yu"제 4 권에서 "Su Chang Gong Wai Ji" 인용) 분명히 Zuo Yanhe입니다. Zhou의 이론은 Su Shi가 고통으로부터 영적인 안도감을 얻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 시는 구성에서도 매우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반에 사용하는 '차질을 멈추는' 방법: 이어지는 '높이 오르다'의 네 문장은 '이번 생에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야 하고, 주위를 둘러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지' 등 절절한 외침을 보낸다. real way out." 시에서는 이쯤 되면 절박한 상황에 들어간 것 같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갑작스런 좌절'이 있기 때문에 이어지는 '갑작스러운 감정이 갑자기 무너진다' 이후에 새로운 정신적 영역을 보여줄 수 있고, 작가의 이념적 도약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윤의 댓글은 "이 네 문장으로 후반부는 우여곡절이 많다"고 했다.(지윤의 소시평론 41권) 또 다른 예는 후반부 '연상확장' 방식이다. "수천 개의 산" "움직이는 비늘과 음악이 울리는 수천 개의 계곡"이라는 두 문장은 자연의 장엄한 광경을 묘사하고 있으며 이미 매우 웅장하고 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불멸의 집단...'은 사실적인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세상은 환상의 영역으로 이어져 갑자기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며, 작가는 '꿈'이라는 단어를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시 제목에 '바람과 비', '놀이'를 하나씩 넣어 자신의 감정을 생생하고 진솔하게 표현해 시 전체를 완성도 있고 에너지 넘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지윤은 “이 층이 잘 드러나 있고, 소설이 얇아지지 않도록 이렇게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ibid.) 또 다른 예로는 마지막 네 문장이 있는데, 이는 사실상 시인의 자랑이다. 그의 재능과 "자기 비판과 칭찬"에서 "절망적"( "Huanglang'an Inscription")이지만 불멸의 입에서 말하면 이전 단어 "An Zhifei는 그룹이 아닙니다" of immortals"와 같은 말은 시 전체의 놀라운 결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윤은 "매듭이 매우 자랑스럽다. 가는 길의 추진력이 대단하다. 그렇지 않으면 이를 억누를 수 없을 것이다. 이런 곳에서 우리는 시인이 바친 엄청난 예술적 힘을 볼 수 있다"고 칭찬했다. 우리가 읽을 때 읽는 내용을 주의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