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나라 차 산업 발전
(1) 차 산업의 중심이 남쪽으로 이동한다.
송대에 이르러 공구이는 고죽에서 건안으로 바뀌었는데, 주로 청명절 전에 경성으로 보낼 수 있도록 황족의 청명 교외절을 따라잡아 주관에게 주기 위해서였다. 이흥 () 장흥 () 의 차나무는 기온이 낮아 발아가 지연되어 청명절까지 변경까지 배달될 수 있다는 보장은 어렵다. 구양수는 "건안 삼천리, 수도 3 월에 신차를 맛보라" 는 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달임차의 발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차는 공물로 최초로 5 대 푸젠과 남당에 건설되어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오인첸' 춘추 10 국' 에 따르면. "민전", 2 년 (기원 937 년), "국인 주차 연고, 냄새, 금실 접착제를 충귀, 8 조각이라고 부른다." "평생 건주 밀크티, 경열정라공차." ..... 선차 기르는 것을 멈추자. "그래서 공북남이동, 송대 고죽죽죽순을 건안, 랍면차로 바꾼 것은 송대가 남당에서 물려받은 낡은 제도로 역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공북의 남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민남과 영남 지역의 찻잎 생산이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태평우주' 는 남방차 생산에 대한 기록이 당대보다 더 상세하고 풍부하다. 그' 강남동로' 절은 "푸저우 토차, 남간토차, 백유, 금자, 왁스면, 뼈, 산정, 은자 6 종, 건주토차 ... 차.
이 기록들은 육우' 다경' 에서 화남산차에 관한 정보보다 훨씬 상세하다. 이것은 추운 기후로 인해 남방의 차 산업이 북방보다 더 빨리 발전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⑵ 차의 진화
송원 시대 찻잎 생산 발전의 특징 중 하나는 떡과 산차를 위주로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북송 초기, 찻잎 생산은 단차와 제과차 위주로, 타이트한 차에 속한다. 특히 북원공차에서 이런 제과차의 제작 기술과 기예가 점점 더 정교하고 혁신적으로 외관과 품질면에서 제과차의 정점에 이르렀다.
궁정용 차의 요구 사항, 차를 요리하는 방식, 민속촌에서 차를 마시는 방식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떡차는 궁정에서 사용할 때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이스티 제작공예와 조리법이 복잡하여 일반 음료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곳이 많다. 그들은 항상 저가치와 편리한 요리와 음주를 원한다. 그래서 과거 제과차 기술을 바탕으로 녹차찜과 녹차찜이 깨지지 않고 깨지지 않았다.
송대에서는 덩어리와 파이 모양의 단단한 차를 흔히' 차 한 조각' 이라고 부르고, 산차는' 초차' 또는' 산차' 라고 부른다.
원대에 이르러 산차는 분명히 제과차를 능가하여 주요 차종이 되었다. 왕진농의' 원대 중기' 라는 책에서는 당시 차가' 차',' 단차',' 왁스 차' 세 가지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차" 는 역사 기록에 언급된 새싹차나 잎차입니다. "분차" 는 산차를 가루로 갈아서 만든 제품이고, "레이스차" 는 레이스 면차의 약칭, 즉 아이스티 그룹이다. 원대' 라차' 는 공차로만 쓰이며 민간에서는 드물다. 따라서 원대, 적어도 원대 중반 이전에는' 왕영농서' 에 기재된 실제 상황에 따르면, 압차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공차에 쓰이는 것 외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역과 민족은 일반적으로 차와 잎차나 단차만 따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말명 초까지 "사람들은 더 이상 만강서차를 쓰지 않고 곳곳에 찻잎이 가득하다" (예 초목). 송원 시대의 찻잎 중 단빙은 전통 공예 상품을 대표하고, 산차는 신제품이다. 산차의 기술은 민간에서도 빠르게 발전하는데, 실제로는 제과차의 기술과 병행하여 존재하고 발전한 것이다. 북송단 아이스티 생산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을 때, 산차의 생산과 기술은 여전히 뚜렷한 발전을 이루었다.
송원 시대의 찻잎 개혁은 대부분의 찻잎 소비자들에게 순응하고, 차를 단순화하고, 요리의 수요를 줄인 자연 발전의 결과이다. 송원시대 찻잎의 변화는 명청시대 산차의 대규모 생산과 현대 발전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
송나라 차 문화 발전
송대 차 문화는 당대의 차 문화를 기초로 계속 발전하고 심화하여 독특한 문화적 품위를 형성하였다. 송대 차 문화는 당대 차 문화와 함께 차 문화사의 휘황찬란한 장이 되었다.
(1) 차학의 심화
당대의 차학에 비해 송대 차학은 깊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차업이 남쪽으로 옮겨지면서 건안북원이 가장 중요한 공차였기 때문에 많은 차학 연구자들이 연구 중점에서 차를 짓는 경향이 있다. 특히 북원공차에 대한 연구는 심오하고 정밀하며 학술 선정에 강한 시대와 지역 색채를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 연구들이 저작의 형식으로 전해진 후 송대 차사와 차문화 연구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송대의 차학 저작에는 잎이 있는' 차 소품', 채향의' 차사록',' 동서차 시록',' 심괄의' 당조차법',' 다경' 등이 있다.
송대 차학의 작가 중에는 한 나라의 주인이 있고, 송대 궁정 대신 문학가 채향도 있고, 유명한 자연과학자 심괄, 농촌 유생, 학자, 심지어 아직 본명을 모르는 은둔자 심안 노인도 있다. 이 작가들의 신분으로 볼 때 송대 차학의 인재와 연구 수준은 매우 풍부하다. 연구 내용에는 찻잎 산지 비교, 차를 우려내는 기법, 찻잎 종류, 원료와 완제품차의 관계, 차를 마시는 기구, 두차 공예와 감상, 찻잎 품질 검사와 평가, 북원공차명 등이 포함된다.
송대의 차학은 차 제작에 더 중점을 두었고, 깊이와 체계적으로 당대보다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2) 왕실의 대대적인 제창.
송대 차 문화의 발전은 황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문화적 특징이든 문화적 형식이든 어느 정도 귀족적인 분위기를 띠고 있다. 이와 함께 차 문화는 고아한 범주에서 더욱 충분히 발전했다. 조정의 대대적인 제창은 주로 봉건예제가 공차를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여 차를 마시는 방식의 다양화로 이어진다는 몇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예제, 봉건 예제, 봉건 예제, 봉건 예제, 봉건 예제, 봉건 예제) 송대 채향은 푸젠 중계사로 취임한 후 공차는 정공 개혁을 통해 형식과 품질면에서 더욱 발전하여' 용단 떡차' 라고 불린다. 구양수는 이런 차를 "그 가치는 금 이냥, 금은 얻을 수 있고, 찻잎은 얻을 수 없다" 고 불렀다. 송인종은 이런 소룡그룹을 가장 추천하고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총리의 근신들조차도 함부로 주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가 매년 남교에서 천지의 큰절을 할 때 추밀원에는 네 명의 대신이 같은 그룹에 배정되는 특권을 누렸는데, 이들 대신들은 스스로 마시려 하지 않고, 특별히 부모를 공경하거나 친구에게 선물하는 데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런 차는' 수놓은 차' 라고 불리며 금박으로 재키 찬 봉황 꽃을 잘라 위에 붙이고 대신에게 준다.
(3) 다양한 차 마시는 활동의 번영.
송대는 역사상 차를 마시는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공차 파생 "자수 차", "두차" 가 있습니다. 학자로서, "차 공유" 가 자신을 즐겁게 한다. 민간 찻집으로서 식당에서 차를 마시는 방식이 더욱 다채롭다.
송대 민간에서 차를 마시는 가장 전형적인 것은 남송린안 (오늘 항주) 이다. 남송도성 임안이 건립되었을 때 남북 차 문화의 교류융합으로 그 중심의 찻집 문화가 등장했다. 지금의 찻집은 남송 때 찻집이라고 부른다. 오몽록 리앙 (권 16) 에 따르면 린안 (금항주) 찻집은 스타일상 구경다방 배치를 모방하고, 찻집은 유명인 서화, 화틀, 사계절 꽃을 장식했다. 일 년 사계절, "기이한 차 이탕을 팔고, 겨울에는 칠보차, 땀띠가루, 파차를 판다." 밤에는 유동차점도 내놓아 관광객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그 당시 임안시에서는 찻잎이 전천후 매매되었다. 한겨울에 눈이 올 때도 자정 이후에 차를 파는 사람이 있다.
항성의 밀크티 가게는 여러 소비자들에게 적응하기 위해 여러 등급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찻집과 찻집을 차 마시는 장소로 사용한다. 고객중에는 "가정 형편이 넉넉한 아이들이 많고, 각 부서의 사람들이 모여 악기를 배우고, 음악을 가르치고, 돈을 번다" 고 했다. 그때는' 상장' 이라고 불렸다. 어떤 찻집은 "차와 탕을 업으로 삼지 않고 이를 핑계로 금귀를 많이 찾아 차를 마신다" 고 한다. 이를' 인간 찻집' 이라고 부르고,' 전문사 오익집합',' 어떤 은행은 일꾼을 빌려 노후를 모은다',' 시정구매' 라고 부른다. 또 다른 찻집도 있는데 문인 사대부가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장소인데, 이를테면' 추다루 촉진',' 강평다점' 등이다. 또 다른 찻집은' 화다루' 라고 불리는데, 전문적으로 위층에 매춘부를 배치하여 고객을 유인한다. 이 찻집들은 찻집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음란한 장소이다.
자수 차' 의 예술은 궁중의 비밀 놀이이다. 남송 왕조 \ "감순풍 \" 에 따르면, 중춘 상반기, 북원 증여차 1 등 열궁 중. 이런 차는 포장이 정교하고, 짱 100 개는 모두 참새 혀끝의 물싹이 만든 것이다. 한 사람이 몇 개의 등불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아마 너무 귀중해서, 보통 마시기가 아쉬워서, 관람만 할 수 있는 차놀이 예술이 생겨났기 때문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심한 기록에 따르면, 이런 수놓은 차를 만드는 방법은 "대청이 금하면 오색으로 금을 넣고 운과 열매로 뭉칠 수 있을까?" 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용봉은 수놓은 차라고 하지만,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본업에 전념하는 사람도 있어 외부인은 얻기 어렵다. "
차를 가지고 노는 또 다른 예술은' 그림자 속의 봄' 이라고 불리는데, 먼저 후품을 보는 것이다. 누수천' 이라는 놀이는 5 대나 당말에 등장해 송대에 이르러 비교적 스타일리시한 차 마시는 방식이 되었다. 송대 구타오는' 청루이' 에서 이런 방법을 상세히 기록했다.' 새김춘법, 조각종이로 불을 붙이고, 차를 끓이지 않고, 꽃체로 가장한다.' " 매실살을 잎으로 삼지 말고 잣, 오리발 등 귀한 것을 핵으로 삼아 국을 끓여 섞지 마라. 수놓은 차' 와' 새그림자 샘' 은 건차 위주의 조형예술이고' 두차' 와' 분차' 는 차를 우려내는 예술이다 .....
"두차" 는 찻잎의 품질을 서로 비교하는 방법으로, 공리성이 매우 강하다. 공차의 선발과 시장 가격 등급의 경쟁에 가장 먼저 적용된다. "싸움" 이라는 글자는 이미 이 활동의 격렬한 정도를 요약하여 "두차" 를 "두차" 라고도 부른다.
만약' 두차' 가 강한 공리적 색채를 띠고 있다면,' 분차' 는 고아한 문인 분위기를 띠고 있다. "차를 나누다" 는 일명 "차백극", "탕극" 이라고도 불린다. 차를 잘 배합하는 사람은 찻잔에 있는 수맥을 이용하여 변화에 능한 서화를 많이 만들 수 있다. 이 그릇들에서 관객과 창작자들은 많은 아름다운 것을 즐길 수 있다.
원나라의 차와 차 문화
남송 시대에는 중국의 차 산업과 차 문화가 계속 번영했지만, 동시에 북진에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원나라 통치자는 한인이 아니지만 통일 과정에서 중국 농업은행에 큰 피해를 입혔지만 농업생산에 유리한 조치도 시행했다. 예를 들어' 농상집' 은 원정부가 편찬한 것이다. 원대에서 출판된 다른 두 권의 저서' 농서' 와' 농상 요약' 에서 찻잎 재배와 차 제작이 중요한 내용으로 소개되었다. 이것은 원나라의 통치자들이 여전히 차 산업을 지지하고 제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대에 이르러 공차는 민간 산차의 발전 외에도 탕원을 사용하며, 새로운 요리와 조미료 방식을 통해 몽골 유목민족의 생활방식과 한족의 생활방식을 구현했다. 차를 마실 때, 특히 조정에서 매일 마실 때 찻잎에 보조재를 넣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인 것 같다. 원대 후사혜는' 음식기' 에서 당시의 각종 차 음료를 집중적으로 묘사했다.
첨가된 차에 비해 한족의 청음은 여전히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들이 차를 마시는 방식도 몽고인과 매우 다르다. 그들은 여전히 차의 본색과 맛을 사랑하고, 고정과 청천을 사랑하며, 그윽한 환경을 사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조맹은 원나라에서 벼슬을 했지만, 그의' 두차도' 는 송나라의 한 장면이었다. 그의 시 중 많은 시는' 치즈 맛' 이 없어 여전히 신선하다.
\ "한밤중에, 당신은 조용히, 당신은 pingbu 박테리아를 볼 수 있습니다. 찻잔 총 한운, 매화 한은 봄을 안다 ...... "
원대 문인, 특히 송원 시대의 한족 문인은 여전히 차 문화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청음을 추구하는 것은 한족 문인의 한 가지 특징일 뿐만 아니라, 많은 몽골족 문인들도 이에 상당히 열중하고 있다. 특히 노야초재, 그는 자신의 차를 마시며 미관을 분명히 부른 시를 가지고 있다. "여러 해 동안 검계차를 마시지 않고 황진을 쑤셔 넣는다." 벽옥은 설파를 생각하고, 금은 해안을 갈아서 천둥을 기억한다. 육동의' 시 일곱 그릇' 은 보기 드물고, 셋째의 꿈도 외상이다. 감히 군분전을 구하고, 잠시 청흥을 가르치며 아라시 주위를 돌다.